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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은 대한민국 경제의 중추 역할을 해온 산업도시다. 그러나 울산을 비롯한 여러 비수도권 지역에서 청년인구 유출이 심화되고 있다. 지역의 중요한 미래세대이자 지역경제 성장동력 역할을 하는 청년층의 이탈은 단순한 인구감소를 넘어 지방소멸을 가속화하고 있다.
청년인구가 감소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지역 경제구조의 한계에 있다. 울산은 전통적으로 수출 중심의 제조업 비중이 높아, 청년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직업군이 부족한 상황이다. 청년들이 선호하는 지식ㆍ서비스업 성장이 미진하여, 상대적으로 취업환경이 좋은 수도권 등 다른 지역으로 지역 청년들을 이주하게 만들고 있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통계에 따르면, 2024년 7월 기준 울산의 청년인구는 26만5천83명으로 전년도 대비 2.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우려되는 점은 같은 기간 전체인구(109만9천866명, 0.5% 감소) 대비 청년인구의 감소세가 더 크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 수치만의 문제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역사회 전반에 심각한 문제를 미친다.
청년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청년들이 울산에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년의 울산 전출 사유 중 43.5%는 직업상의 이유로, 이는 경제적 기회의 부족을 시사한다. 따라서 제조업 중심의 경제구조에서 벗어나 서비스업, 금융ㆍIT 산업 등 다양한 업종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창업 지원을 강화하여 청년들이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 중심의 로컬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청년들이 울산에 정착할 수 있는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주거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청년희망주택 공급 확대와 청년 전월세 비용 경감을 위한 주거 지원금 등 적극적인 지원책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주거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필자는 9월 울산광역시의회 제251회 임시회에서 `울산광역시 청년인구 유입ㆍ정착 지원 조례제정안`을 대표발의 한 바 있다. 청년의 지역사회 정착을 촉진하고,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였다.
특히, 이번 조례안에 `생활인구` 개념을 도입했다. 생활인구는 출퇴근이나 쇼핑, 관광, 여가활동 등을 이유로 특정 지역을 방문하거나 머무르는 사람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기존 인구정책보다 포괄적이고 유연한 정책을 추진할 수 있게 하였다. 이 개념을 통해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인구감소 문제와 지역 경제 활성화 정책 수립 시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청년인구 유출 문제는 지역사회의 미래를 위협하는 중대한 사안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울산을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어 청년들의 정착을 유도해야 한다. 미래자동차, 첨단물류, 수소산업 등 울산의 미래산업 특성을 십분 살려 청년들이 울산에서 꿈을 펼치고, 안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울산의 미래를 밝게 하는 길이다.
청년이 일하고 머무를 수 있는 매력적인 울산을 만들어 가는데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