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스킨케어 시장 7% 성장 -
- 가격보다는 품질, 오일향의 참신함이 인기의 비결 -
□ 헝가리 스킨케어 시장
ㅇ 스킨케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예고
- 헝가리 스킨케어(Skin Care) 시장은 2015년 기준, 약 7% 증가해 150만 유로 규모를 기록
- 헝가리 스킨케어 시장의 가파른 성장은, 최근 안정된 경제상황 및 유로/포린트화의 통화정책으로 인한 가계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뷰티 및 안전한 먹거리 등 삶의 질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임.
- Passport의 산업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20년까지 헝가리 뷰티 시장의 누적 성장률(CAGR)은 2% 상당이 될 것이며, 이는 약 163만 유로 상당으로 성장하는 것을 의미함.
□ 헝가리 뷰티오일 시장 동향
ㅇ 천연 뷰티오일 시장의 규모
- 2015년 기준, 헝가리로 수입된 뷰티오일 규모는 약 74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짐.
- 헝가리 내에는 천연 뷰티오일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없어, 국내에서 필요한 물량의 대부분을 해외에서 수입해 조달하고 있을 정도로 천연 뷰티오일의 해외 의존도가 높음.
ㅇ 뷰티오일 수요
- 뷰티오일은 피부를 가꾸는 목적으로 상용되는 페이스, 보디, 헤어 등 어디에나 사용이 가능한 오일 종류를 말함. 최근 헝가리 내에서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먹거나 몸으로 바로 흡수되는 제품에 대한 천연재료 사용이 늘어나는 추세임.
- 최근 천연 미용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천연 오일을 판매하는 개인 사업자에서부터 소규모 제품 생산업체가 생겨나는 등 점차 천연 뷰티오일 공급 시장이 확장되고 있음.
- 염소 젖이나 카모마일 등의 추출물은 헝가리 내에서 자체적으로 조달이 가능해 자국 재료를 주로 사용하는 반면, 알로에 베라, 올리브 오일 등의 재료는 헝가리에서 조달이 불가능해 전부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음.
ㅇ 화장품용 오일의 유통구조
- 헝가리로 수입되는 천연오일의 대부분은 헝가리 현지 수입업자와 도매업자를 통해 시장 내로 유통되고 있음.
- 다만, 일반 제품과는 다른 고급 오일이나 특정한 오일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해외로부터 직접 물량을 공급해오는 경우도 있음.
- 헝가리에서 판매되는 오일의 경우 판매처가 한정돼 있으며, 주로 아래의 유통채널들에서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 주요 유통채널
① 헝가리 인터넷 쇼핑몰
② 주요 체인 드러그스토어: DM, Rossman 등
③ 헝가리 도처에 소재한 소규모 허브, 화장품 재료 소매업체
④ 대형 슈퍼마켓: Auchan, TESCO, Spar/Interspar 등
□ 오일제품 경쟁동향
ㅇ 주요 경쟁사
- 헝가리 천연 오일 시장은 독일계 네이처랜드(Naturland)나 아로맥스(Aromax)와 같은 대형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음.
- 헝가리 내에는 소규모 수입업자가 많고, 대부분 소량 주문을 베이스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내 경쟁이 매우 치열하지는 않음.
- 다만, 제품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주 요인은 가격보다는 오일의 퀄리티나 향, 참신함, 지속력 등 제품 자체의 경쟁력임.
- 헝가리 내에서는 Goloka, Humanity 등의 소규모 업체들이 자체적인 홈페이지를 통해 활발히 화장품용 오일을 판매하고 있음.
- 소규모 공급자들의 경우에는 아래 인터넷 쇼핑들에서 화장품용 오일제품들에 대한 리뷰 기사를 작성하고, 이를 판매까지 연계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① 바이탈(Vital): www.vital.hu
② 일루라요크(Illoolajok): www.illoolajok.hu
ㅇ 수입동향
- 가격: 제품군에 따라 가격은 서로 상이하나 헝가리에서 주로 판매되는 수입 오일제품들의 가격은 평균 10㎖당 2~3유로 수준임.
- 주요 수입국: 독일, 불가리아, 인도, 불가리아, 중국 등
- 최근에는 이국적인 외국산 천연오일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인도, 중국, 크로아티아 등으로부터의 수입이 늘고 있음.
- 반면, 주변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은 점차 감소되는 추세임.
천연 뷰티오일 수입량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국가
| 2013
| 2014
| 2015
|
---|
| 합계
| 6.97
| 8.89
| 7.39
|
1
| 독일
| 1.77
| 2.03
| 1.37
|
2
| 불가리아
| 0.23
| 0.19
| 0.82
|
3
| 인도
| 0.66
| 0.60
| 0.64
|
4
| 영국
| 0.69
| 1.15
| 0.62
|
5
| 중국
| 0.41
| 0.32
| 0.54
|
6
| 프랑스
| 0.67
| 0.47
| 0.58
|
7
| 미국
| 0.25
| 0.35
| 0.30
|
8
| 크로아티아 | 0.13
| 0.10
| 0.25
|
9
| 이집트
| 0.15
| 0.32
| 0.22
|
10
| 몬테네그로
| 0.00
| 0.41
| 0.22
|
자료원: World Trade Atlas(2016
□ 시사점
ㅇ 가격보다는 제품의 퀄리티로 승부해야
- 최근 헝가리 안정적인 경제 분위기에 따라 고급제품, 나를 위한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임.
- 새롭고 이색적인 향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므로 한국의 전통허브 및 한약재 등을 베이스로 한 차별화된 제품 라인을 중심으로 헝가리 시장의 관심도를 체크해보는 파일럿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ㅇ 소비자 리뷰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 시행
- 최근 헝가리에는 한류에 힘입어 한국산 제품,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진 젊은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
- 한국 제품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 검증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현지 마케팅을 위한 밑바탕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Passport 및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