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17일 목요일 말씀묵상 ♣
성경:요한복음3:1-8(신145P)
제목:거듭남의 길
1.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1)지도자라/
2.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2)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3)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할렐루야!10월 달에도 요한복음의 말씀을 묵상하시고 말씀과 삶이 일치되는 삶을 사시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제목} “거듭남의 길”
본문(요한복음3:1-8절)에서 밤에 예수님께 찾아온 바리새인 니고데모는 예수님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이라고 고백합니다.
예수님은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임의로 부는 바람의 향방을 알지 못하듯 성령으로 난 사람도 그렇다고 말씀하십니다.아멘
예수님은 진리의 빛이십니다.
밤중에 찾아온 니고데모에게 예수님은 거듭남의 길을 발견할 수 있도록 빛이 되어 주셨습니다.
니고데모에게 가르쳐 주셨던 거듭남의 길은 무엇입니까?
1.겸손하게 만나야 할 예수님(1-2절).
유대인의 지도자 니고데모가 예수님을 밤중에 찾아왔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하나님이 보내신 랍비인 것과, 예수님이 그들에게 보이신 표적이 신적인 것임을 인정했지만, 사람들의 시선도 두려워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니고데모를 예수님이 만나 주십니다.
그가 바리새인이며 산혜드린 회원이서가 아니라, 온전한 믿음이 있어서가 아니라, 예수님을 더 알기 원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겸손히 예수님께 나아올 때 기뻐하시며 또한 예수님에 대해 알게 해주시기를 기뻐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 앞에 나아가는 일을 미룰지라도, 예수님은 반드시 우리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우리는 빛이신 예수님께 날마다 나아가야 합니다. 아멘
2.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합니다(3-6절).
예수님은 니고데모가 알아야 할 거듭남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 말씀을 전혀 이해할 수 없어서 니고데모는 육신이 다시 태어나는 것에 대한 말씀인지 질문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유대인들에게 있어 물로 씻는 것은 회개를 통해 정결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겔36:24-25절).
"내가 너희를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인도하여 내고 여러 민족 가운데에서 모아 데리고 고국 땅에 들어가서/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곳에서와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
(에스겔36:24-25절)
니고데모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성경에 담긴 진리를 가르쳐야 하는 선생이었음에도 거듭남에 대해 제대로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것을 볼 때 어떤 사람이 기독교 배경의 가정에서 자랐는지, 교회활동에 열심히 참여해 왔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성령의 도움으로 진정한 회개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셨습니까?
하나님의 나라는 거듭난 사람을 위해 준비된 곳임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3.바람 같은 성령의 역사(7-8절).
예수님은 이번에는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의 역사에 대해 언어유희를 통해 비유로 가르쳐 주셨습니다.
바람이 임의로 불기 때문에 사람이 그 소리를 들을지라도 그것이 어떻게 부는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설명할 수 없습니다.
성령으로 사람이 거듭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비록 그 원리에 대해 다 이해하지 못해도 거듭난 사람은 자신이 성령으로부터 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령의 역사를 이해하지 못할지라도 그것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성령의 역사는 우리의 이해를 뛰어넘고, 언제 어떻게 역사하실지 예측 불가능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한계를 인정하고 예수님의 도움을 구할 때 우리는 성령의 역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아멘
여러분!아직 거듭남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습니까?
니고데모처럼 예수님께 나아가시기를 바랍니다.
니고데모를 만나 주시고 가르쳐 주셨던 예수님이 지금 우리를 기다리고 계십니다.아멘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시는 여러분 모두가 예수님은 세상적 자랑과 지위를 내려놓고 예수님께 나아오는 사람을 기뻐하시는 분이시며,거듭남은 성령의 도우심 안에서 진정으로 죄를 회개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며,사람을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의 역사는 분명히 있으며 이 역사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예수님께 도움을 구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으시고,하나님의 나라는 거듭난 사람을 위해 준비된 곳임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아멘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에스겔36:26-27절)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사도행전 10:38절)
"Sola Gratia"
(오직 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