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에 자신감이 없는 우리 아이, 사회불안장애?
사회불안장애는 낯선 사람들에게 노출되거나, 타인에게 관찰되고 평가될 수 있는 상황 등에 놓였을 때 극심한 공포나 불안, 타인의 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느낍니다.
사회불안장애는 청소년 시기 아이들에게도 빈번히 나타나는데, 이는 청소년기 발달 단계적 특징 중 ‘자의식의 증가’가 타인의 평가나 시선에 민감하게 만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사회불안장애 청소년들은 자신의 능력 및 수행에 대해 자신 없는 모습을 보이며, 타인에 대해 위협적으로 해석하고, 미래에 대해 과도히 염려하거나 경직된 사고를 보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 사회불안장애는 아이가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을 주며, 우울감을 높이게 됩니다. 더불어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만성화가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아이가 사회불안을 느끼고 있다면, 보호자는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려고 하면, 틀릴까봐 아무 말도 못하겠어’
‘나는 제대로 하는 일이 없어’
‘오늘 엄마의 표정이 좋지 않아 보이던데, 내가 무슨 실수를 한 건가?’
등의 말을 자주 하고 있다면, 보호자는 아이를 위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자신감 찾기 프로젝트!
1. 왜곡된 사고 찾기
부정적인 사고와 신념으로 인해 세상을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세상의 긍정적인 모습들을 알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보호자와 함께 하루를 돌아보며 겪었던 상황들의 긍정적 측면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함께 감사 일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두려움 찾기
아이가 특히 두려워하는 특정 상황 또는 장소가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이의 두려움을 찾았다면, 아이가 두려워하는 자극, 두려워하는 결과, 두려움을 일으키는 생각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두려움이 찾아왔을 때 할 수 있는 안전행동을 함께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3. 주의 집중력 찾기
사회불안은 불안을 느끼는 자신의 신체 반응에 과도히 집중할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 앞에만 서면 빨개지는 얼굴에 과도히 신경을 쓰게 되면, 안정을 찾기란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때문에 아이가 현재 자신이 하고자 하는 행동 또는 마주보고 있는 상대방의 표정과 대화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보호자와의 충분한 대화와 연습,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유선미,and 김정민. "사회불안장애 청소년을 위한인지처리과정 강화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상담학연구 19.6 (2018): 267-28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