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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딩과 브랜드 가치관리
(연사: Tulin Erdem, NYU 마케팅 교수)
ㅇ 성공적인 브랜딩은 제품의 질 뿐 아니라 그 브랜드의 상징적,감성적, 경험적 요소를 어필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이미지가 보다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함
ㅇ 브랜드 가치는 효과적인 브랜딩을 거친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의 가치 차이를 의미함
- 예) 소비자는 나이키 브랜드 마크가 있는 티셔츠를 그렇지 않은 티셔츠에 비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구매 함
ㅇ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상승시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이 필수
- TV 광고, 퍼블릭 릴레이션, 이벤트 마케팅, 프로모션, 온라인 마케팅 등을 통해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
□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연사: Russell Winer, NYU 마케팅 교수)
ㅇ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기업 - 컨텐츠 - 매체 - 고객의 경로를 통해 전해졌던 단방향 의사전달에서 기업과
고객, 컨텐cm와 고객, 매체와 고객, 고객과 고객 등의 다방향 소통이 가능해 짐
ㅇ 평균적으로 포털사이트 검색광고 및 배너 디스플레이 마케팅에 기업 마케팅 비용이 제일 많이 투자되지만,
2016년까지 SNS 마케팅과 모바일 마케팅 비용은 각각 26%와 38%씩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됨
ㅇ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유튜브,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 SNS는 소비자의 제품구매 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의 피드백 및 브랜드와 다음제품에 대한 기대에 까지 영향을 미침
ㅇ 소비자를 향한 단방향 마케팅 전략 중심의 올드 미디어 (Old media) 또한 뉴 미디어(New media)와
통합하여소비자의 관심과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형태를 띰
- 예) 신문/잡지 및 TV 광고 등의 올드 미디어도 QR 코드와 같은 뉴 미디어를 접목해 소비자의 참여도를
높이도록 함
□ 소비자 관점에서 본 상품 마케팅 전략
(연사: Durairaj Maheswaran, NYU 마케팅 교수)
ㅇ 글로벌 마케팅 전략은 서로 다른 소비자의 문화성향을 파악하고 소비자에게 비치는 회사의 이미지와
생산국가의 이미지를 포괄하는 것이 중요함
- 미국에서는 경쟁제품과의 비교 광고(comparative advertising)가 비일비재 하지만 한국에서는 그에
대한 제한이 많으며 일본에서는 적법이지만 문화적 관례에 어긋나 사용하지 않음
ㅇ 제품의 제조국에 대한 이미지는 해외 소비자의 구매 의사에 큰 영향을 미침
ㅇ 중국과 달리, 한국은 문화적이나 경제적으로 크게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중립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어
효과적인 마케팅을 통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끌어낼 가능성이 있음
- 성공적인 한국의 글로벌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향상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예) 한국기업의 경우, LG는 성실성에 대한 이미지가 부각되는 반면 삼성은 마이크로소프트나 휴렛
패커드와 함께 경쟁력이 강한 회사라는 이미지를 주고 있음
□ 오바마 재선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연사: Gary Schlossberg, 웰스파고 수석 이코노미스트)
ㅇ 오바마 대통령 재선 이후 美 경제가 재정절벽(Fiscal Cliff)을 맞을 것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음
ㅇ 현재로서 네 가지의 대책 시나리오가 예상됨
- 번지 시나리오: 아무 행동도 취하지 않아 美경제가 침체에 빠질 경우, 양 당은 강제적으로 경제정책에
대한 타협선을 찾게 됨
- 연말에 장기 재정적자 감축 그랜드바겐(Grand Bargain) 성사
- 재정절벽 협상을 2013년으로 유예
- 부분적으로 몇 가지 타협정책 논의 후 재정절벽 협상을 2013년으로 유예
ㆍ부분 타협정책들로는 50만불 이상 소득자에 대한 증세, 투자소득세 증대 등이 가장 유력함
ㅇ 만일, 재정절벽을 타개하지 못하고 美경제가 침체에 빠질 경우 전 세계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
- 위험회피 분위기가 확산돼 안전자산을 찾아 신흥국 유동성이 선진국으로 급격히 유출될 수 있음
- 수입 수요가 둔화함에 따라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가 상대적으로 더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