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
사회복지홍보논의 그룹(http://www.facebook.com/groups/socialprism)에서 논의한
글 중에 홍보담당자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글을 모음.
약 300여명의 홍보담당자가 1년간 300여 건의 글을 작성.
각 글에 달린 댓글이 많음.
그 글을 책 형식으로 정리하여 공유.
2. 제작이유
1) 집단지성
기관 내에 홍보담당자가 혼자 일하는 현실에서 함께 고민을 나누거나 조언을 듣기가 어려운 상황이 현실입니다. 같은 업무를 맡은 사람이 모여 비슷한 눈높이에서 논의한 글이 홍보담당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 논의의 수준이 낮지 않다고 확신합니다.
2) 사람지도
사람 중심이라는 페이스북의 특징 덕분에 전국에 홍보에 관심이 있고 열심히 하는 사람을 찾아 소개하는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합니다. 홍보 안에서도 특정 분야를 잘 하는 사람이 있기에 그분을 세워드리고 서로 소통하도록 지원합니다. 사람지도를 만드는 일로 곧 지식지도를 만들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3) 현실확인
사회복지 홍보업무 현실에 대한 비판적이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 비판적인 이야기에 대한 실제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슬기롭게 이겨낸 사례를 찾아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4) 사례공유 :
홍보담당자가 뜻은 있되 방법을 몰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국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홍보 사례를 공유함으로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합니다.
3. 형태
링크, 동영상,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자료가 많이 있어
일단은 PDF 파일형식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제작.
차후 상황에 따라 종이책 또는 전자책으로 제작할 예정.
4. 구성
각 글을 10여 가지 분류 기준으로 분류하여 각 10 여권을 책을 제작 예정.
5. 디자인
페이스북 디자인 형태를 기본 형태로 적용.
(샘플 https://files.ucloud.com/pf/D696164_6009479_137696)
6. 배포
특정 사이트에서 다운 받아 원하는 단말기에서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배포.
7. 진행과정
1) 기록한 300여개의 글 링크 추출
2) 엮은이 모집
(9명이 자발적으로 참여 http://facebook.com/groups/socialprism/348575375205441/)
3) 글 분류 및 중요도 점수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ccc?key=0As9GFr46xu5odHhoUzAwdVN5cVhBQVFoNWE5V3dYanc)
4) 책 디자인 갱신 중
(http://www.facebook.com/groups/socialprism/349241428472169/)
5) 각 분류별로 모아 필요 없는 댓글 삭제 및 통폐합
6) 글쓴이에게 확인 및 허락
7) 제작 및 배포.
첫댓글 새로운 책에 도전합니다.
'홍보로 사회사업하기'가 저의 주장이라면
이책은 홍보담당자와 나눈 이야기를 그대로 보여주는 책입니다.
많은 홍보담당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을 정리하기위해서 글을 씁니다.
종원오빠 멋있어요. 와 어떻게 이런 생각을
감사 감사... 하다보니... ^^.
새로운 도전, 실천하는 모습...멋지십니다..
결과물도 잘 나야 하겠죠?
돕겠습니다. 도울 수 있는 기회 주심 감사~
선생님 홍보담당자를 위해 큰일을 준비하시네요~화이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