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학과소개] ‘소비자아동학부’ 경제활동의 중심 ‘소비자’ 연구하고 아동복지에 힘쓴다!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소비자아동학부 전공 소개
소비자학과
소비자학은 소비자의 복지 향상과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해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소비자라는 개념은 급속한 경제발전, 과학기술의 고도화, 정치·사회의 변혁에 따라 인간의 의식과 생활양식에 많은 변화를 초래한 시기인 20세기부터 부각되기 시작했다. 그 시기에는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 산업구조의 고도화 등 산업화를 통해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초래했으며 소비자문제가 확대되고 중요시됐다.
그로인해 인간을 다른 어떤 역할보다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야기하고 생각하고 생활하기 시작했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소비의 의미도 단순히 욕구충족의 수단에 머물지 않고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및 인식과 이미지에까지 확장됐다. 즉 인간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의 관심이 소비자에 집중됐고 소비자가 수많은 논쟁의 주제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학전공에서는 소비자 및 가계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해 소득의 획득, 소비자자원의 합리적 배분과 관리 및 사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연구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소비생활의 효율성 및 소비자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교육과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경제적, 사회 심리적 행동을 규명해 합리적인 소비자의사결정과 자원관리 및 소비자능력의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소비자 환경의 개선을 위한 제도적 방안과 교육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소비자학 관련 학과
· 가톨릭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부 소비자주거학전공
·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건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상학부 소비자정보학과
· 경남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경성대학교 이과대학 식품영양,건강생활학과
· 계명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소비자정보학과
· 광주대학교 보건복지교육대학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전공
·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상명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소비자주거학과
·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부 소비자가족학전공
· 성신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문화소비자학과
· 순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부 소비자전공트랙
·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가족자원경영학과
· 안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환경복지학과
·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부 아동가정복지학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소비자전공
·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부 소비자아동학
· 인천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과
·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환경복지학과
·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부 가족복지전공
·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생활정보학
· 충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아동가족학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 전공은 아동학과 가족학의 하위 전공 분야로 구성된 학과이다.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아동·청소년·노인·여성·가족에 관련된 미시적, 거시적 문제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복지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사회의 메가트렌드인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 양극화와 같은 사회현상에 대해 연구하고, 보육정책, 가족정책, 노인정책에 기여하는 실천적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사회의 문제 뿐 아니라 글로벌 문화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문화적 현상, 아동의 인권과 가족의 복지 문제를 포괄하는 것으로 학문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학부과정은 현장견학, 어린이집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의 실습을 통해 학습과 봉사를 연계하는 서비스러닝 체계를 갖추고 있다. 아동가족학과 학생들은 심리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등의 복수전공(부전공)과 연계해 학문적 탐구의 외연을 넓히고 있다.
전공 학문의 사회적 기여와 실천을 위해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서울대학교 백학어린이집과 느티나무 어린이집, 관악구 건강가정지원센터, 관악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운영을 맡고 있다.
*출처=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홈페이지 및 소비자학과 홈페이지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홈페이지 및 아동복지학과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