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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파 (광명의 물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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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일 오념문 정진 100일 오념문 정진 제10일 / 발심과 깨달음의 단계가 정립되지 않으면 견성성불의 병에 걸려 인생을 낭비하게 됩니다.
白 松 추천 2 조회 202 23.07.24 19:20 댓글 2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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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07.24 20:16

    첫댓글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7.24 20:31

    백송스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여래의 구경각
    여래는 제8아뢰아식이 청정하니 세계는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이다.
    세계와 인간의 존재법칙을 대원경지로 정관하여 일체종지를 증득한다.삼신의 보리가 원만하여 무연자비로 일체중생을 교화한다.

    십지보살의 수분각
    십지보살은 진여법신을 증득하여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를 관한다.
    제7말나식이 소멸하여 일체중생을 평등성지로 정관하고 동체의 지혜로써 대비를 행한다. 십지의 만행에 의해 광명의 바다를 실증해 나아가니 삼신의 보리가 원만해진다.

    정정취의 상사각
    정정취는 아공법공을 깨달아 진여의 바다,광명의 바다를 조금 관한다.
    제6식이 청정하여 일체의 경계를 묘관찰지로 정관하여 비유비무의 지혜로써 보살도를 실천한다.
    염불문의 깨달음은 일체를 아미타불의 화신으로 관하면서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하는 연기의 세계관을 실천한다.복과 지혜가 증장하는 법중에 이보다 빠른길은 길은 없다.

    일심정토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7.24 20:35

    정정취의 상사각에서
    ... 광명의 바다를 (조금) 관한다.
    이부분이 조금 이상한것 같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
    법중에 이보다 (빠른 길은)을 (명확한 길은)으로 하면 어떨런지요?

  • 23.07.24 22:31

    여래의 구경각
    여래는 제8아뢰야식이 청정하니 세계는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이다
    세계와 인간의 존재법칙을 대원경지로 정관하여 일체종지를 증득한다
    삼신의 보리가 원만하여 무연자비로 일체중생을 교화한다

    대원경지 일체종지라고 하셨는데
    대원경지는 맑은 거울처럼 청정하니 모든 것을 다 비추고 다 아는 지혜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일체종지의 개념이 불지와 같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늘 건강하시를 발원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작성자 23.07.24 23:00

    다 비추고 다 알기 때문에
    일체종지라고 이름한다.
    대원경지는 지혜의 이름이고
    일체종지는 .....
    일체를 비추어 보는 마음

  • 23.07.24 23:08

    다 비추고 다 알기 때문에
    일체종지라고 말한다
    대원경지는 지혜의 이름이고....
    일체종지는
    일체를 비추어 보는 마음...으로
    감사드립니다

  • 23.07.25 06:29

    여래의 구경각
    십지보살의 수분각
    정정취의 상사각

    깨달음의 단계를 분명하게 알게 해주시니
    깨닫지 못하더라도 그 지혜를 잘 이해하여
    긍정적인 삶으로 나아가길 원합니다.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7.25 08:00

    <다 비추고 다 알기 때문에
    일체종지라고 이름한다.
    대원경지는 지혜의 이름이고
    일체종지는 .....
    일체를 비추어 보는 마음>

    스승님 감사합니다.^ㅡ^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나무아미타불_(())_

  • 23.07.25 08:20

    깨달음의 단계는
    여래의 구경각, 무연자비로 중생 교화
    십지보살의 수분각, 동체의 지헤로 대비를 행함
    정정취의 상사각, 비유비무의 지혜로써 보살도 실천

    지혜를 얻고 보살도를 실천하는 것이 깨달음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23.07.25 08:29

    여래의 구경각
    십지보살의 수분각
    정정취의 상사각

    깨달음의 단계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7.25 09:00

    불교의 비전 75쪽과 76쪽에서
    대승기신론은
    진여와 불법승의 공덕을 믿고 발심한다.
    염불문은 일심법과 사지를 믿고 발심한다.
    진여와 일심법은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불법승의 공덕을 사지로 표현하시어 명료함을 주신것이라
    생각을 해도 되는지요?
    나무아미타불

  • 작성자 23.07.25 10:45

    「기신론」은 서문부터 삼보의 공덕으로 시작함.

    약 500년 뒤에 출현한 원효가 사지의 개념을 명확하게 정리하여 「무량수경종요」에 싣고
    믿음의 대상을 사지로 삼은 것은 마명보다 뛰어난 것으로 생각함.

    불과 법은 영원하지만
    공덕을 잘 섭수하는 승보가 역사에 살아 있지 않은 현실을 보면서 절실히 느낌.
    현재 승보는 경전 속의 상징적인 승보인
    보살만 있고
    십지보살인 현실의 붓다는 없음.
    이런 상황에서 삼보의 공덕을 믿음의 대상으로 삼고 강조한다면 허전했을 것이라고 생각함.

  • 작성자 23.07.25 10:53

    @白 松 나는 원효의 뛰어남에 의해
    "믿음의 대상인 승보는 누구냐?" 라는
    물음에 고민할 필요가 없게 되었음.

    한국불교는 원효, 원측의 논서를 보지 않으니
    믿음의 대상에 대한 고민도 없는 어둠 속에 있음.

    선종은 깨달음만 강조하지 발심도 없고
    보살도의 실천도 없음.
    그러므로 깨달아도 승보가 될 수 없음.

  • 23.07.25 12:45

    @白 松 이렇게 깊은 내용을 말해
    주심에 깊은 감사 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 23.07.25 10:24

    여래의 구경각
    십지보살의 수분각
    정정취의 상사각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7.25 10:40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7.25 19:18

    *여래의 구경각
    *십지보살의 수분각
    *정정취의 상사각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 23.07.25 19:43

    불교는 부처님의 지혜를 믿는 종교이다.
    여래의 구경각
    십지보살의 수분각
    정정취의 상사각

    삼보의 공덕을 믿는것의 문제점까지 깊이 밝혀주시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23.07.26 08:19

    여래의 구경각 : 무연자비로 일체중생을 교화한다.
    십지보살의 수분각: 일체중생을 평등성지로 정관하고 동체의 지혜로써 대비를 행한다.
    정정취의 상사각 : 일체경계를 묘관찰지로 정관하여 비유비무의 지혜로써 보살도를 실천한다.

    <삼신의 보리에 뜻을 두고 원하는 발심과
    깨달음으 단계가 정립되지 않으면
    견성성불이라는 망상의 병에 걸겨
    빛나야 할 인생을 낭비하게 됩니다.>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7.26 16:48

    감사드립니다

    [여래의 구경각
    십지보살의 수분각
    정정취의 상사각]

    " 진여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여래의 지혜의 모습 "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7.28 19:41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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