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5, 2, 25(화) 찬송 331
말씀: 신명기 4:15-51
제목: 하나님은 영이십니다.
묵상하기
1, 불 가운데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며 왜 형상을 만들어서 안됩니까?
2.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 나타내 보이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본문 살피기
1, 하나님은 영이십니다(15-31)
모세는 이제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 나타나신 하나님을 상기시키며 여호와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우상숭배를 금하시고 유일하신 하나님을 섬길 것을 명하고 있습니다. 1절에 하나님께서 호렙산 불 가운데서 말씀하실 때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소리만 들었을 뿐 형상을 보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은 영으로 살아계시며 말씀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형상이나, 짐승의 형상이나, 어떤 피조물의 형상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23절에 여호와 하나님은 소멸하시는 불이시며, 질투의 하나님이십니다. 26,27절에 우상을 섬기면 속히 망할 것이요, 진멸될 것이며, 그들을 열국 중에 흩으십니다. 29-31절에 그렇게 해서라도 회개하고 하나님을 섬기게 하십니다.
2. 하나님은 유일하십니다(32-43)
32-34절에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시고, 불 가운데서 말씀하시고, 온갖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이 모든 일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의 목전에서 행하셨습니다. 35절에 이를 통해서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오, 그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백성에게 알게 하셨습니다. 37절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속하신 것은 그들의 열조를 사랑하시고 그 후손을 택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호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는 줄 알고 명심하고 여호와 하나님만 섬겨야 합니다. 40절에 그리하면 그 후손들이 복을 받고,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의 땅에서 오래 살게 됩니다.
적용
왜 우리가 예배드릴 때 아무 형상도 만들지 말아야 합니까?
먼저,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입니다. 요4:24절에 예수님께서도 예배의 장소를 묻는 사마리아 여자에게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영이신 하나님의 형상을 만드는 것은 창조주 하나님을 피조물로 끌어내리는 신성모독의 죄악입니다. 그러므로 영으로 진리의 말씀으로 예배드려야 합니다.
다음, 우리를 구속하신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창조주 이십니다.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보내시고 십자가로 우리를 구속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를 죄와 사망의 권세에서 구원하시고 영생을 주신 하나님이십니다. 죄의 종노룻하던 우리를 구속하신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습닏. 유일하신 주님을 찬송합니다.
기도: 주님! 불가운데 말씀하시는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제가 주님을 신령과 진정으로 섬기겠습니다. 주님만이 유일하신 하나님이십니다.
One word: “ 영이신 하나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