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지지 않은 19세기 스위스 노예 이야기
https://www.swissinfo.ch/eng/the-little-known-tales-of-slaves-from-19th-century-switzerland/48561864
잘 알려지지 않은 19세기 스위스 노예 이야기
알제에서 마요르카로 영국 노예 William Oakley의 화려한 탈출은 Daniel Defoe가 그의 인기 소설 Robinson Crusoe를 쓰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동판 조각은 1684년 암스테르담의 네덜란드인 Pierre Dan이 쓴 책 Historie van Barbaryen en des Zee-roovers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PD. Bibliothèque nationale de France, BNF 88C1355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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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
16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 기독교 노예들은 북아프리카에 억류되어 있었고 대개는 몸값을 받아야만 풀려났습니다. 1800년경 베른에서 온 두 남자가 이런 운명을 겪었다.
이 콘텐츠는 2023년 6월 5일에 게시되었습니다.2023년 6월 5일8분
Alexander Sury, der Bund/Berner Zeitung
기타 언어: 3
1796년 크리스마스 이브, 나폴리 용병들이 제노아에서 나폴리로 가는 배에 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배는 목적지에 도착하지 않습니다. 해적들에게 잡혔습니다. 선장과 그의 선원들은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재난을 보고 배를 버리고 군인들을 그들의 운명에 맡깁니다.
이 병사들 중 스위스 동부 아펜첼에 사는 19세의 요하네스 로너는 나중에 이렇게 회상합니다. 매일, 매시간, 우리는 죽음을 기다렸습니다.” 불행한 사람들은 살해되지 않고 대신 북아프리카의 튀니스로 이송됩니다. 그들은 돈을 벌기 위해 인질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더 가치가 있습니다.
농부의 아들인 Rohner는 16세에 용병이 되었습니다. 해적 공격 이후 그는 이제 이슬람 국가에서 기독교인 노예가 되었습니다. 또 다른 Appenzeller도 체포되었습니다. 1년 후인 1798년 1월, 베른 지역에서 온 두 남자가 같은 운명을 겪습니다. 그들은 Johannes Rychener와 Jakob Mäder입니다.
두 사람이 튀니스에 도착할 무렵,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 집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구 스위스 연방이 프랑스의 침공으로 무너지고 있습니다. 헬베틱 공화국의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Bernese 포획을 둘러싼 상황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대체로 그들도 Appenzell에서 온 사람들과 같은 용병이었습니다. "아마도 그들은 1798년 제노바 깃발 아래 항해하는 배에서 강도를 당했고, 두 아펜젤러처럼 나폴리에서 용병으로 복무했습니다." 역사가이자 저널리스트인 파스칼 미셸은 그의 저서 Zehn Jahre versklavt( 10 년 Slave), Rohner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북아프리카의 기독교 노예들은 때때로 석회 채굴이나 건설에서 고된 육체 노동을 해야 했습니다. 동판 조각은 1684년 암스테르담의 네덜란드인 Pierre Dan이 쓴 책 Historie van Barbaryen en des Zee-roovers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PD. 프랑스 국립 도서관, BNF C214305)
수세기 동안 해적으로도 알려진 북아프리카의 무슬림 해적들은 지중해에 공포와 공포를 퍼뜨렸습니다. 그들은 상선을 점령하고 해안을 따라 급습했습니다. 알제, 튀니스, 트리폴리의 "야만인 국가"는 오스만 제국의 속국이었습니다. 사업 모델이 주로 불법 복제와 몸값을 통한 갈취인 취약한 국가 독립체였습니다.
주권을 위한 국내 노예
16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 약 125만 명의 유럽 기독교인(주로 용병, 성직자, 상인)이 북아프리카에서 노예가 되었습니다. 일부는 몸값으로 풀려났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남은 생애 동안 노예로 봉사해야 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이슬람으로 개종하여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가정을 꾸릴 수 있었습니다.
노예가 된 모든 유럽인이 같은 경험을 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가정의 노예와 하인으로 비교적 견딜만한 삶을 살았지만 다른 일부는 석회 채굴, 건설 또는 채석장에서 고된 육체 노동을 받았습니다. Appenzell의 Rohner는 운이 좋았습니다. 처음에 그는 오스만 제국이 용인한 튀니스의 통치자 베이(Bey)의 국내 노예가 되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무슬림 개종자에게 넘겨졌습니다.
노예로 잡힌 스위스 사람들의 이야기는 대중의 관심을 거의 받지 못했습니다. Rohner (1777-1855) 외에도 적어도 세 가지 다른 이야기가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이전의 기독교 노예였던 다른 누구보다 요하네스 로너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1808년 Rohner는 Appenzeller Kalender 에 대한 포로 생활에 대해 썼습니다 . 몇 년 후인 1825년에 그는 Bürger- und Bauernfreund 신문에 보다 상세한 기사를 실었습니다 . 그곳에서 그는 노예로서의 일상과 그가 겪은 박탈감과 절망을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자신이 직면한 모든 위협과 도전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에 충실했다고 독자들에게 확신시켰습니다.
튀니스의 베이, 함무다 알후세인은 1782년부터 1814년까지 튀니지의 통치자였습니다. 그는 기독교 노예들에게 거액의 몸값을 요구했습니다. 대영박물관 관리위원
Rohner의 설명을 믿는다면 베른에서 온 두 사람도 고된 노동을 면했습니다. Appenzeller와 마찬가지로 그들은 Bey의 국내 노예가되었고 특히 정원에서 그를 위해 하인으로 일했습니다. Rohner는 그들의 노동에 대한 헌신이 분명히 가치가 있다고 썼습니다. Rohner의 보고서는 또한 Bernese 중 한 명이 그의 주인으로부터 이슬람으로 개종하도록 촉구받았다고 언급합니다. "그러나 Bernese는 확고부동하게 거부하고 우리 구세주에게 충실했습니다. "라고 그는 썼습니다.
프랑스 중재자
Michel의 책은 세심하게 조사되었으며 읽기에 흥미진진합니다. 부록에 전체 내용이 인쇄되어 있는 Rohner의 경험에 대한 설명이 특히 매력적입니다. 역사가는 Bernese 공식 기록 보관소를 샅샅이 뒤져 지방 당국이 튀니스에서 노예가 된 시민들을 위해 몸값을 지불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증거를 찾았습니다.
Michael Gabathuler는 이 주제를 연구한 또 다른 스위스 역사가입니다. 원래 스위스 출신인 52명의 노예의 전기를 분석한 후, 그는 당국이 단 19개의 경우에만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매우 높은 몸값을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이 결정적인 요인이었습니다. 튀니스의 통치자는 노예 한 명당 2,300길더(약 CHF3,500)를 요구했습니다.
북아프리카에서 강력한 프랑스의 영향력을 염두에 둔 베른 정부는 프랑스 도시 마르세유에 있는 무역 회사인 아우구스트 바쟁(August Bazin)이 협상을 수행할 수 있도록 승인했습니다. Barthéz라는 이름의 프랑스 대령이자 상인이 지역 중재자 역할을했습니다.
대규모 모금 캠페인
그러나 그들은 두 명의 Bernese를 구하기 위해 CHF7,000라는 막대한 금액을 어떻게 모았습니까? 당국은 광역 모금 캠페인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모든 지역에 배포된 1804년 1월 17일자 전단지에서 Bernese 법무부 및 경찰 위원회는 노예 남성을 해방하기 위해 인구의 기부를 요청했습니다.
전단지 KS1.46에는 정부가 "불행한 사람들의 슬픈 상황에 감동"했으며 그들이 그들을 위해 "열렬하게" 캠페인을 벌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그들의 석방을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보고서에 따르면 3,500프랑이 넘는 막대한 몸값이 아직 인상되지 않았습니다."
1804년 6월 18일자 편지에서 마르세유에 있는 Bazin 무역 회사는 튀니스에 있는 Bernese 노예의 성공적인 몸값을 Bern 당국에 알립니다. StaBE 서큘러레 KS 1.46
1804년 3월 25일 일요일, 베른 노예를 위해 주 전역에서 기금 모금이 이루어졌습니다. 교회 봉사 컬렉션도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캠페인은 성공하여 CHF7,400 이상을 모금했습니다. 그의 자서전 기록에서 Rohner는 1804년 여름 튀니스에서 Bernese 노예에 대해 문의한 "프랑스 상인"과 대화를 나눈 방법을 회상했습니다. Rohner는 Appenzellers의 몸값을 지불한다는 이야기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내가 Bernese 사람들의 행운을 원망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또한 자유를 갈망했습니다. "라고 그는 나중에 썼습니다.
Bernese는 눈물을 흘리며 작별을 고했습니다. "우리는 서로의 팔에 부딪쳤습니다. 우리는 울고, 키스하고, 서로의 손을 잡고, '아디오! 아디오! 우리는 다시는 서로를 볼 수 없을 것입니다.'
1804년 6월 19일, 마르세유의 Bazin 무역상은 임무가 완수되었음을 베른에 보고했습니다. 지불을 담당하는 협상가인 Barthéz는 Bardo Palace의 Bey가 "기분이 좋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Bernese 노예 한 명당 CHF3,500의 제안을 수락했습니다.
남자들은 배를 타고 마르세유로 이송되었습니다. 여권과 여비를 받고 베른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두 Appenzellers는 자유를 위해 2년을 더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들의 작은 주의 수집은 충분한 돈을 산출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1806년에 마침내 해방된 것은 튀니스 주재 프랑스 영사의 개인적인 노력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형제인 새로운 나폴리 왕의 중재를 통해서였습니다.
삶의 재건을 위한 재정적 지원
두 Bernese가 석방된 후의 삶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아마도 그들은 고향으로 돌아가 농업으로 생계를 꾸려 가정을 꾸렸을 것입니다. 복귀 후 연예인이 된 걸까요? 집에서 재통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까? 그들은 같은 운명을 함께한 두 아펜젤러를 다시 만난 것일까? 기록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Rohner와 달리 금전적 이익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왜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쓰지 않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지 않습니다.
아펜젤러 두 사람은 옛 고국에서 삶을 재건하기 위해 당국으로부터 각각 200길더를 받았지만, Rychener와 Mäder가 집으로 돌아온 후 유사한 재정적 지원을 받은 적이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베른에서는 몸값을 지불하기 위해 모금된 나머지 돈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분배될 수 있도록 주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수수료로 넘겨졌습니다.
덧붙여서, Appenzell에서 온 Rohner의 아들들은 나중에 캘리포니아의 골드러시에 이끌려 미국으로 이주했습니다. 오늘날 Sunshine State에 있는 "Rohnerville"이라는 정착지는 이전 기독교 노예의 후손을 상기시킵니다.
파스칼 미셸: «Zehn Jahre versklavt». Die vergessene Lebensgeschichte des Johannes Rohner , Appenzeller Verlag.
이 기사는 2023년 4월 25일 Bund 신문 에 처음 게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