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즘, 자기애
자기애의 가장 큰 성격특성은 ‘자기중심적’인 것입니다. 자신의 자아상을 이상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타인과는 다른 특별함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자기애는 크게 외현적자기애와 내현적자기애로 구분됩니다.
외현적자기애 성격특성은 자신의 성취나 재능, 업적 등을 과시하기를 좋아하고, 대인관계에서는 지배에 대한 욕구가 높습니다.
반면 내현적자기애의 성격특성은 내면에 자기애적 자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자기 자신을 방어하지 못하고, 쉽게 자신의 연약함을 드러내게 됩니다. 이에서 내현적자기애 성격은 좌절감과 열등감, 상실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자기애적 성격특성이 강할 수록, 자신이 무언가를 못하거나 실수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또한 실수했을때의 수치심을 강하게 느끼기도 합니다.
때문에, 자신의 연약함과 관련된 것들로부터 무의식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회피하려 합니다.
회피의 경험으로 인해 무능감을 느끼고, 우울증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자기애적 성격특성은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외부와 소통할 수 있는 그리고 자신의 보여주고 싶은 모습만 보여줄 수 있는, SNS에 중독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자기애적 성격특성의 아이, 어떻게 건강하게 양육할 수 있을까요.
자신의 세계에 갇혀 있는 우리 아이, 세상 밖으로
1. 아이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아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알아야 합니다.
아이가 어떤 가치를 침범 당했을 때 자존심이 상해하는지, 어떤 가치를 유독 과장하여 드러내고 싶어하는지를 유심히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가치를 통해 아이의 숨은 욕망을 파악하고, 건강한 충족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아이에게 타인의 감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타인의 감정을 인지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돕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동일한 상황에 놓인 타인의 감정은 어떨 것 같은지 함께 이야기 나누고, 아이의 행동에 타인은 어떤 감정을 느끼며 반응할지 주변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아이는 자신만의 세계에서 벗어나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게 됩니다.
3. 아이가 타인의 평가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자기애’라는 말이 주는 느낌과 다르게, 자기애는 자존감의 적입니다.
자존감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타인의 부정적 평가에도 스스로를 지킬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애 성격특성은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쉽게 좌절하고 무너집니다.
아이가 타인의 평가가 아닌 스스로에서부터 만족하고 단단해지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스스로와의 약속 지키기 활동은, 이러한 아이의 내면 성장을 돕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김선호, “’나르시시즘’에 빠진 아이들”, 한겨레, 2019.09.30.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911530.html
나빛나,and 장성숙. "고등학생의 내현적자기애와 우울 관계에서 수치심과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한국심리치료학회지8.1 (2016): 1-23.
김지선,and 이소연. "대학생의 내현적자기애와 우울증상의 관계에서 경험회피와 대인관계문제의 매개효과 검증." 청소년상담연구 26.2 (2018): 365-38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