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estalt Therapy focuses on personal responsibility and an individual’s process, rather than the content, to promote authentic change.
<authentic - 믿을 만한, 확실한, 진정한>
게슈탈트 치료는 내담자의 확실한 변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고, 변화의 결과나 내용보다는 개인의 변화과정에 초점을 둔다.
게슈탈트 심리학에서는 인간은 개별적으로 고유한 유기체로서, 자신에게 필요한 욕구를 선택하여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해결함으로써, 자신의 삶에 대해 자신만이 책임을 지는 존재라고 본다.
개인은 환경에 의지하지 말고, 모든 것에 대해서 자기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 개인은 위선과 가식에서 벗어나 현재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해야 한다.
게슈탈트에서 말하는 개인의 변화는 치료자가 원하는, 기대하는 방향이나 수준으로 내담자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현재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다섯 가지 신경증층의 껍집을 벗기고 그 안에서 밖으로 탈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곧 내담자의 본래 있는 모습 그대로, 자신의 정체정을 찾는 것을 말한다.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➀ 실존적인 관점에서 개인의 <있는 그대로>를 강조하는 상태주의와, ➁ 유기체로서의 지혜를 신뢰하여 개인이 <지금 – 여기에서> 매순간 일어나는 현상과 변화를 알아차리는 <자각>을 중요한 심리치료의 기반으로 삼고 있다.
2. The focus is on what is happening in the here-and-now, rather than the there-and-then.
게슈탈트 치료에서의 내담자에 대한 초점은, <여기에서 – 지금> 일어나고 있는 현상에 대해 둔다. <그때 – 거기에서> 일어났던 현상에 대한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라는 실존의 입장에서는 <지금 – 여기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나 문제가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유기체인 인간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은 바로 현재의 문제다. 과거는 이미 지나가 버린 것이고, 미래는 아직 도래하지 않은 것으로서 불확실하다.
내담자는 현재 자신에게 일어나는 현상을 정확하게 자각하고, 이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과거에 집착해서, 과거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하거나,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짓눌려있다면, 이는 개인의 현재에 대한 대처능력을 떨어뜨리는 결과가 된다.
3. This does not mean that experiences from the past are not explored, but that the focus will be on what is happening in the moment as a person is exploring the past.
<explore 탐험하다, 탐구하다, 조사하다>
이러한 태도는 내담자가 과거에 겪었던 경험들을 탐색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내담다가 과거를 탐색하는 시간에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초점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4. This approach also explores the immediacy of what is playing out between the therapist and the client in the now, the environmental and social context a person is living in, and the adaptations and self-regulating adjustments a person makes to survive in their circumstances.
<immediacy – 직접성, 즉시성>
이러한 접근방식은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현재 작동하고 있는 밀접성과 내담자가 현재 생활하고 있는 환경성과 사회성과의 직접 연관성, 내담자가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벌이고 있는 적용성과 자기통제조정능력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