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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을 이름 적(庴)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짜를 뜻하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을 해서 날짜가 오래 흘러갔음을 나타냈습니다. 서적 적(籍), 적전 적(耤), 밟을 적(踖)자들은 예 석(昔)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 = 庴
암자 암(庵)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남자의 가랑이를 가리는 표시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庵
여러 서(庶)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스물 입(廿)자를 하고 불 화(火,灬)자를 했습니다. 여러 서(庶)자에서는 불 화(火,灬)자가 불의 뜻이 아니라, 사람이 여럿이라는 표시입니다. 없을 무(無)자에서도 불 화(火,灬)자가 불의 뜻이 아니라, 사람이 여럿이라는 표시인 것과 같습니다. 여러 서(庶)자는 집안에 여러 식구가 있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庶
여러 서(庻)자는 여러 서(庶)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여러 서(庶)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집 엄(广)자 아래에 사람 둘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庻
편안할 강(康)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미칠 이(隶)자를 했습니다. 미칠 이(隶)자는 종 예(隶)자도 됩니다. 미칠 이(隶)자는 일정한 거리나 수준에 도달한다는 듯입니다. 붓 사(肀)자나 붓 률(聿)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해서 붓을 적셔서 글씨를 쓸 수 있게 된 붓을 뜻했습니다. 글씨를 쓸 수 있는 어느 수준에 이르렀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집 안에서 어느 수준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가 편안할 강(康)자입니다. 편안할 강(康)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康
쓸 용(庸)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붓 사(肀)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쓸 용(用)자를 했습니다. 쓸 용(用)자는 사람이 늘 사용하는 길을 그린 글자입니다.
庸 用
팔로 잴 탁(庹)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탁(度)자의 윗부분에다가 자 척(尺)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탁(度)자의 또 우(又)자 자리에 자 척(尺)자를 했습니다. 모두 헤아린다는 뜻을 가진 글자들입니다. 팔로 잭 탁(庹)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庹
소나무 송(庺)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소나무 송(松,枀)자를 했습니다. 소나무 송(松,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송사할 송(訟), 기릴 송(頌), 두려워서 당황할 송(彸), 상고대 송(凇)자들은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 = 庺
작으나마한 집 경(庼)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랑 경(頃)자를 했습니다. 이랑 경(頃)자는 밭의 넓이 단위를 나타내는 글자로도 사용합니다. 이랑 경(頃)자는 비수 비(匕)자에 머리 혈(頁)자를 해서, 사람이 머리를 두는 곳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농경 사회에서는 밭이 매우 중요한 곳이겠지요. 이랑 경(頃)자에서 비수 비(匕)자는 칼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농부는 죽어도 밭둑을 베고 죽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 = 庼
집이 기울 퇴(㢈)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없거나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언덕 퇴(堆), 흙 모을 퇴(㕍), 병 많을 퇴(痽), 사람 이름 퇴(魋)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퇴’로 읽습니다.
+ = 㢈
해벌어진 집 타(㢉)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벼 사백 뭇 타(秅)자를 했습니다. 벼 사백 뭇 타(秅)자는 의부(義符)로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부탁할 탁(乇)자는 풀잎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부탁한다는 뜻이 생긴 것은 풀잎 점에서 유래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점을 치는 일은 미레를 알아보는 일인데 미래를 알아보는 점에 대하여 신령한 힘에게 부탁하는 뜻이지요. 꾸짖을 타(吒), 언덕 타(垞), 자랑할 타(奼), 자랑할 타(詫)자들은 부탁할 타(乇)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벼 사백 뭇 타(秅)자는 벼 짚 단을 세는 단위입니다.
+ = 㢉
앉아서 기대는 모양 의(㢊)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의지할 의(倚), 의나무 의(椅), 깃발 펄럭이는 모양 의(旖), 아름다울 의(猗), 아! 의(欹), 아름다운 얼굴 의(䫯), 향기로울 의(䭲)자들은 기이할 기(奇)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 = 㢊
넓을 치(㢋)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사치할 치(侈)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고기 육(肉)자를 두 개 겹으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고기가 많다는 뜻입니다. 사치할 치(侈), 클 치(哆), 믿을 치(恀), 눈곱 치(眵), 헤어질 치(誃), 땅을 믿을 치(垑)자들은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㢋
머무를 우(庽)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꼬리 긴 원숭이 우(禺)자를 했습니다. 꼬리 긴 원숭이 우(禺)자는 꼬리가 긴 원숭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庽
창고 유(庾)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잠간 유(臾)자를 했습니다. 잠간 유(臾)자는 잠간 두 손으로 잡고 있는 모습을 표시했습니다. 잠간 유(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庾 臾
사당 묘(庿)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모 묘(苗)자를 했습니다. 모 묘(苗)자는 풀 초(艸,艹)자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논에 싹이 난 것이 모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논을 뜻합니다.
+ = 庿
숨길 수(廀)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叜,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叜,叟)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1960년대 필자가 이사를 갈 때 연탄불을 끄지 않고 이삿짐 차 앞좌석에 어머니께서 안고 타셨던 기억이 납니다.
+ = 廀
뒷간 측(廁)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곧 즉(則)자를 했습니다. 곁 측(側), 헤아릴 측(測), 슬퍼할 측(惻)자들은 곧 즉(則)자가 들어 있어서 ‘측’으로 읽습니다.
廁 則
행랑 상(廂)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서로 상(相)자를 했습니다. 서로 상(相)자는 나무의 잎이 마주 보고 나는 것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廂
폐할 폐(廃,廢)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쏠 발(發)자를 했습니다. 쏠 발(發)자는 풀이 자라는 모습을 그린 등질 발(癶)자 아래에 탄력이 있는 무기인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모두 탄력이 있고 튀어 나오는 표시를 한 글자들입니다. 봄이 되어 삭이 나오고 물이 솟아 나오지요. 영어로는 스프링(spring)입니다. 쏠 발(發)자는 튀어 피어나는 듯의 글자입니다. 이렇게 탄력적인 글자를 지붕으로 가려서 그 탁력성을 막았습니다. 못 쓰게 되었지요. 폐하게 된 것입니다. 폐할 폐(廢)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廢
복도 랑(廊)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사나이 랑(郞)자를 했습니다. 사나이 랑(郞)자는 좋을 량(良)자에 읍 우(邑,⻏)자를 했습니다. 읍 우(邑,⻏)자는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읍에 좋은 사람(良)이 많이 모여 산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廊 郞 良
행랑 영(㢍)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꽃부리 영(英)자를 했습니다. 꽃부리 영(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비출 영(映)자도 가운데 앙(央)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꽃부리란 꽃의 밴 앞쪽, 새의 주둥이인 부리에 해당하는 곳을 듯하는 글자입니다.
+ = 㢍
집 낮은 모양 삽(㢎)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가래 삽(臿)자를 했습니다. 가래 삽(臿)자는 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래를 사용할 때는 사람 세 명이 두 사람은 줄을 매서 당기고 한 사람은 사래를 땅에 꽂아서 흑을 퍼 옮깁니다.
+ = 㢎
노적가리 유(㢏)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큰 도랑 괴(巜)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전서(篆書)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앞으로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 = 㢏
똥 눌 아(㢐)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한 것은 똥을 누는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똥 눌 아(㢐)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입 삐뚤어질 괘(呙)자는 입 삐뚤어질 괘(咼)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 = 㢐
산 곁구멍 합(廅)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덮을 합(盍)자를 했습니다. 덮을 합(盍)자는 그릇을 덮는 덮개를 뜻하는 글자이기에, 그릇 명(皿)자에 그릇의 뚜껑을 그린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그릇의 덮개를 그린 글자입니다. 덮을 합(盍)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廅
담 외(廆)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높을 외(巍), 높을 외(嵬), 더러울 외(溾), 앓을 외(瘣)자들은 귀신 귀(鬼)자가 들어 있어서 ‘외’로 읽습니다. 귀신 귀(鬼)자는 귀신의 얼굴이 두렵게 보이도록 큰 것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廆
집 가운데 정원 류(廇)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留)자는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廇 留
큰집 하(廈)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여름 하(夏)자를 했습니다. 여름 하(夏)자는 머리 위 하늘에서 햇빛이 쨍쨍 비추어서 머리를 가린 모양도 했지만, 여름이면 시원한 바다로 조개를 잡으러 나간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廈 夏
청렴할 렴(廉)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집을 렴(搛), 물 질척질척할 렴(溓), 거친 숫돌 렴(磏), 스스로 다잡을 렴(槏)자들은 겸할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겸할 겸(兼)자는 나무 두 그루를 손으로 잡아 두 나무를 겸하고 있는 표시입니다.
廉
청렴할 렴(㢘)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겸할 겸(兼)자는 겸하여 모은다는 뜻이 있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두 개하고 그 나무 두 그루를 묶어놓았습니다. 겸한다는 말은 두 개 이상을 모두 겸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맑고 고울 렴(嬚), 휘장 렴(㡘), 머리가 드리워질 렴(鬑)자는 겸할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㢘
법 치(廌)자는 외뿔 양 치(廌)자로도 읽습니다. 외뿔 양 치(廌)자는 외뿔 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슴 록(鹿)자와 비교하면 외뿔 양을 그린 글자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廌
집 쓸릴 수(㢑)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새매 준(隼)자를 했습니다. 새 매 준(隼)자는 새 추(隹)자에 열 십(十)자를 해서 높은 곳에 새가 앉아 있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새 매는 새 중에는 높은 곳에 위치하여 사냥을 위하여 다른 새의 동태를 살피는 새입니다. 비록 수(雖), 원수 수(讐), 팔 수(售), 강 이름 수(濉), 꽁무니 수(脽), 짝 수(讎), 가죽나무 고치 수(雔)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 = 㢑
마구간 구(廄)자는 마구간 구(廐)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마구간 구(廐)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미 기(旣)자를 했습니다. 이미 기(旣)자는 이미 밥을 먹어서 얼굴을 돌린 모습을 그림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구간 구(厩,廏)자는 마구간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 또는 집 엄(广)자 안에 발음을 표시하는 이미 기(旣)자 또는 구부릴 구(㲃)자를 했습니다. 글자가 변형이 되고 미세한 차이를 보입니다. 여기서는 구부릴 구(㲃)를 더 유력하게 보고 싶습니다. 여기서 이미 기(旣)자는 구부릴 구(㲃)자자의 모사(模寫)입니다.
廐
마구간 구(廏,廐)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이미 기(旣)자를 했습니다. 이미 기(旣)자는 皀(고소할 급, 고소할 핍, 고소할 벽, 향기 향, 하인 조)자 오른쪽에 머리를 돌린 사람을 표시해서 이미 밥을 다 먹었다는 듯을 표시했습니다. 마구간은 말이 먹이를 먹는 장소라는 뜻으로 딘 글자입니다.
廏 旣
작은 마루 경(廎)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랑 경(頃)자를 했습니다. 이랑 경(頃)자는 밭의 넓이 단위를 나타내는 글자로도 사용합니다. 이랑 경(頃)자는 사람이 머리를 두는 곳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농경 사회에서는 밭이 매우 중요한 곳이겠지요. 이랑 경(頃)자에서 비수 비(匕)자는 칼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廎 頃
겨우 근(廑)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진흙 근(堇)자는 땅의 색깔을 표시하는 누를 황(黃)자와 비슷합니다. 모두 흙을 뜻하는 글자들이지요.
廑
창고 오(廒)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놀 오(敖)자를 했습니다. 놀 오(敖)자는 날 출(出)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오른쪽에는 칠 복(攴,攵)자를 했습니다. 집을 나가서 막대기를 들고 여기저기 뛰어 다니며 노는 아이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廒
둘레 곽(廓)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성곽 곽(郭)자를 했습니다. 성곽 곽(郭)자는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곳을 지킬 목적으로 성곽을 쌓아 놓은 모양입니다.
廓
용마루 루(廔)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루(婁)자는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廔
덮을 음(廕)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그늘 음(陰)자를 했습니다. 그늘 음(陰)자는 언덕 아래(阜,阝), 비(雨)가 올 때, 구름(云)이 낄 때를 표시해서 그늘임을 나타냈습니다.
+ = 廕
공허할 료(廖)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높이 날 료(翏)자를 했습니다. 높이 날 료(翏)자는 새가 깃털을 벌리고 높이 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비슷한 글자로 텅빌 료(廫)자가 있습니다. 뜻도 비슷하고 글자의 구성도 비슷합니다.
廖
집 삐뚤어질 대(廗)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띠 대(帶)자를 했습니다. 띠 대(帶)자는 수건 같은 천으로 띠를 둘러 맨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廗
창고 록(廘)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사슴 록(鹿)자를 했습니다. 사슴 록(鹿)자는 사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廘
집이 스러지려고 할 차(㢒)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모질 차(虘)자를 했습니다. 모질 차(虘)자는 의부(義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 = 㢒
막을 장(㢓)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글 장(章)자를 했습니다. 글 장(章)자는 소리 음(音)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소리 음(音)자는 입에서 나오는 말소리를 뜻합니다. 열 십(十)자는 받들었다는 뜻입니다. 글은 바로 말소리를 적는 도구입니다. 말소리와 글은 서로 상호 보완 관계에 있습니다.
+ = 㢓
많은 모양 종(㢔)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좇을 종(從)자를 했습니다. 좇을 종(從)자를 했습니다. 좇을 종(從)자는 네거리를 그린 다닐 행(行)자의 반쪽인, 조금 걸을 척(彳)자에 사람 인(人)자 두 개를 하고 그 아래에 발 지(止)자의 변형인 글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사람을 따른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금 중국에서는 간체자(簡體字)로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해서 ‘从cóng’자로 사용합니다.
+ = 㢔
학교 옹(㢕)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누그러질 옹(雍)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질 옹(雍)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고향을 나타내는 글자인 고향 향(鄕,乡xiāng)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진다는 것은 마음에 안정을 찾아서 마음이 편안해 진다는 말입니다. 새가 익숙한 환경에 적응하여 새의 마음이 누그러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㢕
공경할 이(廙)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다를 이(異)자를 했습니다. 다를 이(異)자는 얼굴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廙
부엌 주(廚)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세울 주(尌)자를 했습니다. 세울 주(尌)자는 북을 세워 놓고 치듯이 세운다는 듯으로, 북 고(鼓)자의 왼쪽 글자와 같습니다. 세울 주(尌)자는 북 고(鼓)자의 오른쪽 가를 지(支)자 자리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廚
가게 전(廛)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하고, 여덟 팔(八)자를 하고 맨 아래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땅에 터를 닦고 자리를 잡아 사람이 살게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마을 리(里)자는 흙 위에 세운 구조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게 전(廛)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廛
암자 도(廜)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잡을 도(屠)자를 했습니다. 잡을 도(屠)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쌀을 먹는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주검 시(尸)자 아래에 쓴 것은 잡을 도(屠)자의 의부(義符)로 주검 시(尸)자를 썼기 때문입니다. 잡을 도(屠)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담장 도(堵), 볼 도(睹), 도박 도(賭)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廜
하인 시(廝)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 사(斯)자를 했습니다. 이 사(斯)자는 키 기(其)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키나 도끼는 이상 생활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생활 도구입니다. 바로 이것이라고 가리는 말이 된 것입니다. 지금도 눌 가가운 거리에 두고 사용하는 도구는 이름을 부르지 않고 그저 ‘이거’라고 하면 모두 다는 것과 같습니다. 울 시(嘶), 물에 떠내려가는 얼음 시(凘), 하인 시(厮)자들은 이 사(斯)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 = 廝
진열할 흠(廞)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공경할 흠(欽)자를 했습니다. 공경할 흠(欽)자는 금(金) 앞에 입을 크게 벌리고 있는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황금 앞에서 놀라는 사람을 표시해서 황금을 공경하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廞
사당 묘(廟)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아침 조(朝)자를 했습니다. 아침 조(朝)자는 달이 넘어가고 해가 떠오르는 새벽 내지 아침을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새벽에 일어나면 먼저 사당에 인사를 올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당 묘(廟)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廟 朝
헛간 창(廠)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높을 창(敞)자를 했습니다. 높을 창(敞)자는 해질 폐(敝)자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전혀 다른 글자입니다. 높을 창(敞)자는 숭상할 상(尙)자에 칠 복(攴,攵)자를 한 글자입니다. 몽둥이를 들고 남을 때릴 수 있는 높은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廠
집 무(廡)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숨겨 두고도 없다고 거짓말을 하는 글자입니다.
廡
폐할 폐(廢)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쏠 발(發)자를 했습니다. 쏠 발(發)자는 풀이 자라는 모습을 그린 등질 발(癶)자 아래에 탄력이 있는 무기인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모두 탄력이 있고 튀어 나오는 표시를 한 글자들입니다. 봄이 되어 삭이 나오고 물이 솟아 나오지요. 영어로는 스프링(spring)입니다. 쏠 발(發)자는 튀어 피어나는 듯의 글자입니다. 이렇게 탄력적인 글자를 지붕으로 가려서 그 탁력성을 막았습니다. 못 쓰게 되었지요. 폐하게 된 것입니다. 폐할 폐(廢)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廢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채울 광(撗), 쇳돌 광(磺)자는 누르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관’으로 읽습니다.
廣
구결자 곳(廤)자는 창고 고(庫)자에서 ‘고’ 소리를 취하고, 구결자에서 ‘ㅅ’ 소리를 나타내는 꾸짖을 질(叱)를 해서, ‘곳’ 소리를 나타냈습니다. 구결자(口訣字)자는 우리나라 말소리를 표기할 요량으로 만든 우리나라 한자(漢字)입니다.
+ = 廤
창고 반(㢖)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농사짓는 순서를 잘 지켜야 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뜨물 반(潘), 강 이름 반(磻), 서릴 반(蟠)자는 갈마들 번(番)자가 들어 있어서 ‘반’으로 읽습니다.
+ = 㢖
높은 집 교(㢗)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창(矛)을 높이 들어 올렸을 때 창끝처럼 높은 곳을 가리키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 = 㢗
여물 광 괴(廥)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기 괴(旝), 위독할 괴(癐), 띠 매듭 괴(襘)자들은 모일 회(會)자가 들어 있어서 ‘괴’로 읽습니다.
廥
담 벽(廦)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죄인의 몸에 벌로 문신을 새길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임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廦
담 장(廧)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낄 색(嗇)자를 했습니다. 장미 장(薔), 담 장(墻), 돛대 장(檣)자는 아낄 색(嗇)자가 들어 있어서 ‘장’으로 읽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올 래(來)자 아래에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빙빙 돈다는 뜻이 아니라, 밭 전(田)자의 변형입니다. 올 래(來)자는 온다는 뜻이 아니라, 곡식 이삭을 그린 글자입니다. 곡식은 아껴야 한다는 뜻으로 만든 글자입니다.
+ = 廧
관아 해(廨)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풀 해(解)자를 했습니다. 풀 해(解)자는 쁠 각(角)자에 칼 도(刀)자를 하고 칼 도(刀)자 아래에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를 잡아 뼈와 살을 발라내는 표시입니다.
+ = 廨
창고 름(廩,廪)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줄 품(稟)자를 했습니다. 줄 품(稟)자는 창고 름(㐭)자 아래에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벼를 주어 창고에 넣어 둔다는 뜻이 있습니다.
廩
겨우 근(㢙)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부지런할 근(勤)자를 했습니다. 부지런할 근(勤)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노란 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는 누를 황(黃)자와 비슷합니다. 모두 흙의 누런 색깔을 나타내는 글자들입니다.
+ = 㢙
곁채 로(㢚)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포로 로(虜)자를 했습니다. 포로 로(虏,虜)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호랑이는 감시자인 잡흰 사람 적국의 병사일 것입니다. 포로 로(虜)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에 남자 남(男)자에서 포로 로(虜)자는 남자의 귀를 막대기로 꿰어 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행동을 구속하기 위하여 귀부분에 막대기를 꿰어놓은 것입니다. 포로는 행동 자유의 제한을 받기 마련이니까요. 포로 로(虜)자는 호랑이와 같은 위엄에 잡혀 행동의 자유를 구속 당하는 남자입니다. 포로 로(虏)자는 간체자입니다.
㢚
작은 모양 검(㢛)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봉할 검(檢), 검소할 검(儉), 눈꺼풀 검(瞼), 단속할 검(撿), 뺨 검(臉), 굽은 양 검(羷), 칼 검(劒)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 = 㢛
광대할 강(㢜)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스물 입(廿)자를 하고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마음을 넓힌다는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㢜
텅 빌 료(廫)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교 교(膠)자를 했습니다. 아교 교(膠)자는 의부(義符)로 육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높이날 료(翏)자를 했습니다. 아교풀은 동물의 뼈를 끓여서 만듭니다. 비슷한 글자로 공허할 료(廖)자가 있습니다. 뜻도 비슷하고 글자의 구성도 비슷합니다.
+ = 廫
오두막집 려(廬)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호피무늬 호(虍)자 부수에 밭 전(田)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포로 로(虜)자는 호피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생각할 려(慮)자는 호피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밥그릇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廬
초가 소(㢝)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긁어모을 소(穌)자를 했습니다. 긁어모을 소(穌)자는 의부(義符)로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물고기 어(魚)자를 했습니다. 물고기 어(魚)자는 물고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깨어날 소(稣sū)자는 긁어모을 소(穌)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긁어모을 소(穌)자는 고기를 잡을 때 밑밥을 주어 고기를 모으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깨어날 소(蘇)자는 식물이 다시 살아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깨어날 소(稣)자는 긁어모을 소(穌)자와 깨어날 소(蘇)자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 = 㢝
편안히 그칠 영(廮)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갓난아이 영(嬰)자를 했습니다. 갓난아이 영(嬰)자는 여자 녀(女)자에 자개를 이어 꿴 목걸이 영(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강보로 싸놓은 아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며, 갓난아이 영(嬰)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글자 모양대로 조개를 끈에 꿰어 목걸이를 만들어 목에 거는 조개로 만든 목걸이를 말합니다. 또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갓난아이가 강보에 싸여 있는 모양이기도 합니다.
廮
창고 선(廯)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고울 선(鮮)자를 했습니다. 고울 선(鮮)자는 물고기 어(魚)자에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물고기와 양은 모두 신선한 상태로 잘 보관해서 두고 먹어야 합니다. 음식이 곱게 보입니다.
+ = 廯
대청 청(廰)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들을 청(聽)자를 했습니다. 대청 청(廰)자는 들을 청(聽)자에서 임금 왕(王)자를 뺐습니다. 관청 청(廳)자와 획 수가 다릅니다.
+ = 廰
복도 익(㢞)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날개 익(翼)자를 했습니다. 날개 익(翼)자는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에 성부(聲符)로 다를 이(異)자를 했습니다. 다를 이(異)자는 밭 전(田)자에 받들 공(共)자를 더 하였습니다. 여기에서는 밭을 그린 것이 아니라 얼굴을 그렸습니다. 그러나 이 글자는 사람의 얼굴을 그린 글자입니다. 이 글자의 옛 글자를 보면 얼굴 생김을 강조하여 그렸습니다. 그 얼굴 모양이 밭 전(田)자로 나타난 것입니다. 사람은 서로서로 모두 다르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지금도 아이들이 사진을 찍을 때 자기 얼굴을 두 손으로 감싸 올려서 꽃받침처럼 얼굴을 받치는 모습을 봅니다. 다를 이(異)자는 얼굴을 두 손으로 받쳐 올린 모양입니다. 농기구 익(㔴), 불빛 익(熼), 사람 이름 익(霬)자는 다를 이(異)자가 들어 있어서 ‘익’으로 읽습니다.
+ = 㢞
화락할 옹(廱)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할미새 옹(雝)자를 했습니다. 할미새 옹(雝)자는 화할 옹(邕)자 옆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화할 옹(邕)자는 개미허리 천(巛)자 아래에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읍 읍(邑)자는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개미허리 천(巛)자는 물 흐르듯 서로 잘 섞이어 화합한다는 뜻입니다. 화할 옹(邕)자는 많은 사람들이 물이 섞이듯 화합하여 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廱
깁창 려(廲)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고울 려(麗)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麗)자는 사슴의 뿔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廲
관청 청(廳)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들을 청(聽)자를 했습니다. 들을 청(聽)자는 귀 이(耳)자 변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하고, 큰 덕(悳)자를 했습니다. 큰 덕(悳)자는 곧을 직(直)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덕(悳)이란 곧은 마음입니다. 바른 마음이 덕(悳)입니다. 귀 이(耳)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한 것은 그만큼 귀 이(耳)자가 중요하다는 표시입니다. 들을 청(聽)자는 듣는 것을 덕(悳)으로 삼는 다는 글자입니다.
+ = 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