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짜 |
시간 |
구분(시수) |
내용 |
분야 및 분반 |
인원수 |
강의실 |
7/5 (목) |
11:30~12:00 |
공통 |
접수 및 교육열기 |
전체 |
174 |
107 |
12:00~13:00 |
중식 | |||||
13:00~15:00 |
공통(2) |
아동복지교사의 이해 |
전체 |
174 |
107 | |
15:00~18:00 |
공통(3) |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을 바라보기 |
전체 |
174 |
107 | |
18:00~19:00 |
석식 | |||||
19:00~22:00 |
분야(3) |
분야별 활동의 이해와 실제Ⅰ |
아동청소년지도A |
46 |
401 | |
아동청소년지도B |
43 |
404 | ||||
아동청소년지도C |
42 |
405 | ||||
기초영어 |
17 |
301 | ||||
독서지도 |
14 |
302 | ||||
예체능활동 |
12 |
201 | ||||
7/6 (금) |
08:00~09:00 |
조식 | ||||
9:00~12:00 |
분야(3) |
분야별 활동의 이해와 실제Ⅱ |
아동청소년지도 |
131 |
107 | |
기초영어 |
17 |
404 | ||||
독서지도 |
14 |
405 | ||||
예체능활동 |
12 |
401 | ||||
12:00~13:00 |
중식 | |||||
13:00~16:00 |
분야(3) |
분야별 활동의 이해와 실제Ⅲ |
아동청소년지도 |
131 |
107 | |
기초영어 |
17 |
404 | ||||
독서지도 |
14 |
405 | ||||
예체능활동 |
12 |
401 | ||||
16:00~16:30 |
분야 |
평가 및 마무리 |
*각 분야별 실시!! |
※ 아동청소년지도 A: 경기남부/ 전남
아동청소년지도 B: 서울/ 대전/ 울산/ 경남/ 경기북부/ 강원/ 충북/ 전북
아동청소년지도 C: 인천/ 광주/ 부산/ 대구/ 경북/ 충남
2) 분야별 교육내용
구분 |
분야 |
교과목(시수) |
교육내용 |
공통 |
전체 |
아동복지교사의 이해(2) |
- 아동복지교사지원사업의 이해 - 아동복지교사의 역할 이해 |
|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을 바라보기(3) |
-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이해 - 아동과의 관계 맺기 | |
분야
|
아동청소년지도 |
아동놀이지도(3) |
-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아동놀이의 이해 - 놀이와 노래(실습) |
아동유형별지도(3) |
- 아동과의 소통방법 - 아동유형별 대처방법 | ||
초등수학교육의 이해와 놀이수학(3) |
- 초등수학교육과정 이해 -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수학지도 및 교사역할 - 놀이로 배우는 수학 | ||
기초영어 |
초등영어교육의 이해와 실제(3) |
- 초등영어교육과정의 이해와 실제 - 기초영어 지도방법과 교사의 역할 | |
노래와 게임을 통한 영어교육(3) |
- 노래와 게임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한 영 지도방법 | ||
수업지도안 작성 및 교구재 제작(3) |
- 영어수업지도안 작성 실습 - 다양한 교구재 제작 및 모의수업 | ||
독서지도 |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책 읽기(3) |
- 아동독서교육의 이해 -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독서지도방법 | |
책 읽는 놀이터(3) |
- 독후활동의 의미 - 다양한 독후활동 지도방법 | ||
문장력강화 프로그램(3) |
- 단계별 글쓰기 지도방법 - 독서와 접목한 글쓰기 | ||
예체능활동 |
감각을 깨우는 조소활동(3) |
- 찰흙을 이용한 조소활동 | |
통합예술교육의 이해와 실제(3) |
- 통합예술교육으로서의 예체능활동 이해 -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예체능활동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 | ||
예체능활동 지도방법(3) |
- 다양한 예체능활동 지도방법(실습) |
3) 교육강사
구분 |
분야 |
교과명 |
강사명 |
소속 및 직위 |
공통 |
전체 |
아동복지교사의 이해 |
오경숙 |
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 본부장 |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 바라보기 |
유정은 |
사)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부설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센터 센터장 | ||
분야 |
아동청소년지도 |
아동놀이지도 A |
유은진 |
사)공동육아와 공동체학교 |
아동놀이지도 B |
정경미 |
사)공동육아와 공동체학교 | ||
아동놀이지도 C |
이수정 |
사)놀이하는 사람들 사무처장 | ||
아동행동의 이해 |
최혜원 |
사회복지법인 모니카재단 이사장 | ||
초등수학교육의 이해와 놀이수학 |
왕규식 |
과천 맑은샘학교 | ||
기초영어 |
초등영어교육의 이해와 실제 |
박신영 |
| |
노래와 게임을 통한 영어지도 |
윤민희 |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연구원/ 초중등 방과후 영어강사 | ||
수업지도안 작성 및 교구재 제작 |
이헌숙 |
아동복지교사(인천지원단) | ||
독서지도 |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책 읽기 |
이선희 |
해오름평생교육원 전임강사 | |
책 읽는 놀이터 |
강영미 |
사)어린이독서연구회 | ||
문장력강화 프로그램 |
하정숙 |
월간 ‘배워서 남주자’ 집필진/ 논술교사 | ||
예체능활동 |
감각을 깨우는 조소활동 |
이연희 |
해오름평생교육원 살림학교 교사 | |
통합예술교육의 이해와 실제 |
이수진 |
새시대예술연합회 | ||
예체능활동 지도방법 |
5. 기타
1) 유의사항(준비물 확인!!)
○ 교육시간을 엄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시부터 교육시작!! )
○ 추가교육 자료집은 교육장에서 배포할 예정입니다.
○ 분야별 교육강사가 요청하신 개별 준비물이 있습니다. 분야를 확인하신 후 꼭 준비해오시기
바랍니다.
분야 |
교육명 |
준비물 |
아동청소년지도 |
아동놀이지도 |
* 사인펜, 네임펜 |
기초영어 |
노래와 게임을 통한 영어지도 |
* 개인 USB(음원 및 교육자료 저장용) |
수업지도안 작성 및 교구재 제작 |
* 200㎖ 우유곽 2개 (깨끗이 씻어서 물기 를 뺀 후 구겨지지 않게 가져오기) * 가위, 풀, 30센티 자, 칼, 컴퍼스, 검정 색 네임펜이나 검정 사인펜 | |
예체능활동 |
|
* 편한 복장 * 가위, 칼, 풀, 스카치테이프, 색연필, 크레파스, 물감도구, |
○ 환경보호 차원에서 종이컵 사용을 지양하고자 합니다. 교사들은 개인 컵을 꼭 지참하시기 바 랍니다.
○ 숙소는 2인1실로 배치되며, 교육당일 출석자 확인 후 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인원의 증가로 인해 부득이하게 한기대 제 1캠퍼스(병천)와 제 2캠퍼스(부대동)로 나
누어 배정이 되오니, 이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숙소에 수건과 세면도구가 비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세면도구를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 천안서부역과 천안터미널에 셔틀버스와 안내 인력을 배치하였습니다. 안내해 드린 장소에서
안내원을 확인하시고 버스에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 교육 둘째 날은 교육종료 후 오후 4시 30분경, 천안역과 천안 터미널행 셔틀버스를 운행
할 예정입니다. 교육 마치는 시간을 고려하시어 귀가교통편을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교육이수시간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됩니다. 개인사정이 있을 경우, 반드시
소속 시도지원단과 협의 후 중앙지원단 교육 진행팀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오시는길과 셔틀안내는 아래의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