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오텔로 문답식해설(2:서론<오셀로와 이아고의 성격분석>)
17. 세익스피어는 그의 비극을 통해 외부(세상)와의 상호작옹 속에서 개인의 내부의 갈등이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비극은 왜 일어나는가?
ㅡ이성보다 열정을 택하기때문이다.
성격적 결함으로 인해 분별력의 미숙 및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의 결핍으로 동물적인 열정에 굴복하면 닫힌 마음이 되어 주변세계의 외관과 실제를 구별 못하고 가면과 그 속의 얼굴을 구별하지 못하게 되어 사물의 총체성을 보지 못하게 된다.
18. 세익스피어의 비극에 대한 브래들리(Bradley)의 견해가 이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무엇인가?
ㅡ누구나 어떤 상황에 처하면 자신의 성격과 합치되어 어떤 행동을 낳게되는데 그 행동으로 인해 새로운 행동을 낳게되는데 이런 일련의 행동들이 인과적적으로 외부와 상호작용을 하여 어떤 운명속으로 치닫게 된다는 것이다.
19. 오셀로는 어떤 성격인가?
ㅡ쉽게 질투하지 않지만 속임수에 넘어가기 쉽고 일단 열정에 사로잡히면 아무런 반성도 없이 지체함도 없이 행동으로 쉽게 옮기는 성격이다.
단순하고 관찰력이 예민하지 못하며 사물에 대해 진실을 파악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의 모든 위엄과 자제력과 침착성에도 불구하고 천성적으로 가장 격렬한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20. 세익스피어는 희곡의 소재를 이탈리아 Cinthio의 작품을 이용했는데 짜임새 없는 작품을 더욱 짜임새 있게 만들었다.
어떻게 다른가?
ㅡ
1)데스데모나는 조르기는 했으나
집안의 승락을 받고 무어인 장군과 결혼했다.ㅡ 데스데모나는 가출하여 몰래 오셀로와 결혼했다.
2)이름도 없이 무언인 장군으로 되어 있다.ㅡ 오셀로 라는 이름이 있다.
3)터키군의 위협이 없다ㅡ 있다.
4)무어인과 데스데모나가 한 배로 떠난다 ㅡ 데스데모나는 이아고와 떠나고 나중에 오셀로는 다른 배로 떠난다.
5) 이아고의 모함은 데스데모나를 사랑했으나 캡틴(세익스피어의 카씨오)때문에 이루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데스데모나를 사랑하는 로데리고는 없다.ㅡ이아고는 자신이 아닌 카씨오가 오셀로의 부관이 된 것을 시기질투하고 데스데모나를 사랑하는 로데리고를 이용한다.
6)데스데모나가 아기를 달래는 동안 이아고가 데스데모나의 손수건을 훔친다.
이 손수건이 데스데모나의 것인 줄 아는 캡틴이 데스데모나에게 돌려주려다 무어의 음성이 들려 돌려주지 못하고 가져간다.
ㅡ 데스데모나가 방안에서 떨어트린 손수건을 이아고의 아내이자 데스데모나의 시종역을 맡은 에밀리아가 주어서 이아고에게 주고 이아고는 그 손수건을 카씨오의 방안에 넣어서 카씨오의 손에 들어가게 한다.
7)데스데모나는 이아고와 무어에게 살해된다.ㅡ 데스데모나는 오셀로에게 살해된다.
8)데스데모나를 모래주머니로 머리를 때려서 실신시키고 천장이 내려안ㅊ아 사고로 죽은 것처럼 꾸민다 ㅡ 침대에서 목졸라 죽인다.
9)무어는 데스데모나의 친척에게 잡혀 죽고 이아고는 다른 죄로 고문사 당한다 ㅡ 오셀로는 사실을 알고 칼로 자살하고 이아고는 고문을 당하게 된다
21. 특히 원본과 달리하여 독자들에게 크게 공감을 얻게 되는 부분은?
ㅡ 데스데모나를 죽였지만 죽은 입술에 키스하고 진실을 알고 자살하기전 뉘우치는 모습.
<아 팔자도 사나운 여인
당신 잠옷처럼 창백하군.
우리가 최후의 심판일에 만나게 되면, 이런 당신 모습으로 인해 내 영혼은 하늘에서 내던질 테고
악마들이 그걸 낚아채 가겠지.
싸늘하군, 싸늘해 나의 여인
당신의 정숙함처럼 싸늘해.
아 저주받을 노예 같은 놈!
악마들아, 천사 같은 이 모습을 보지 못하게, 날 채찍질해라,
바람에 날 날려 버려라. 유황불에 날 구워버려라.
용암이 흐르는 바다 속 가파른 바위 틈 속으로 날 휩쓸어가 빠뜨려라.
아 데스데모나, 데스데모나는 죽었다.
아, 아, 아.>
22. 순결한 데스데모나가 지극히 사랑하는 오셀로에게 매춘부 취급을 받고 그에게 죽음을 당하는 최후의 장면보다 더 가슴 아픈 것은 영문도 모른채 자신이 죽음을 당할 것같다는 고통을 당하면서도 도와 줄 이도 없고 영문도 모르니 자신을 항변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마치 믿고 따르는 충견이 이유없이 주인에게 학대를 받아 고통을 당하는 것과 같다
이것은 누구때문인가?
ㅡ이아고 고도의 농간때문이다.
23. 이아고는 어떤 인물인가?
ㅡ지성이나 지력이 뛰어나다는 증거는 없으나 오셀로와 달리 현실을 직시하는 능력이 있고 자기가 처한 상황을 철저히 이해할 수 있고 그것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이용할 줄도 아는 지극히 악의에 가득찬 인물이면서 이성의 힘도 강해서 그가 꾸미는 계략은 거의 완벽하다.
24. 그가 그렇게 악한 성품이어도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 이유는 타고난 악한 성품외에 다른 이유는?
ㅡ그는 기독교인도 아니고 이교도도 아니어서 종교적 제약도 받지 않아 범죄로부터 자유롭기때문에 더욱 가혹하고 잔인하다.
(모든 오페라에서 토스카의 스카르피오와 함께 가장 사악한 인간이다.)
25. 이아고의 성품에 대해 여러 평론가들은 각각의 각도로 보고 있다.
어떤 것들인가?
ㅡ무대악당, 사탄, 사악한 예술가등이 있다.
26. 이러한 각각의 평가보다 가장 설득렬 있는 평가는?
ㅡ마키아벨리주의자(Machiavellian)다.
27. 마키아벨리는 누구인가?
ㅡ1469년 5월 3일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저서 <군주론>에서 목적만 정당하다면 수단은 비도덕적이어도 관찮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인간의 교활이 성공의 비결이라고도 말했다.
28. 그로 인해 마키아벨리즘이란 용어가 생겼다.
무슨 의미인가?
ㅡ국가를 위해서는 어떠한 수단이나 방법도 가리지 않는다는 국가 지상주의적 정치 사상
29. 그의 말을 빌리면 이아고는 어떤 사람인가?
ㅡ악마의 화신 같은 자신의 정체를 가면으로 위장하고 "나를 속여 주십시오"하는 순박하고 단순한 사람에게 다가와 여우와 같은 계략으로 그를 파멸로 이끄는 자.
계속됩니다.
제공:세실내과 홍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