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로드맵(road map)
자존감: 자신이 자기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 스스로를 귀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마음.
road map: (비유) 일 · 계획 등에 대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지침
한결어린이집 자존감 로드맵은 사회관계에서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중
-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
- 나의 감정
조절하기 부분을
발달시키게 도와주기 위한 자존감 로드맵" 입니다.
'Step1. 하늘타리반(만 5세) 친구들의 다양한 감정이해하기'활동을 했습니다.
30가지 표정을 담은 캐릭터를 보여줌으로써 우리의 감정 상태가 이토록 다양하며 변화무쌍하다는 걸 알려주는 활동이에요.
※생명·생태의 꿈! 한결어린이집에서 만나요!!
2015년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
자연이 어린이들의 스승인 한결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단으로 원내에 1천1백여평의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을
직접 관리하고, 어머니의 품같이 아늑한 청계산자락의 드넓고 청명한 하늘아래 위치하여, 흙의 향기를 마음껏 맡고 밟으며
뛰어 놀수있는 친환경 숲속나들이 활동 생태놀이터로, 천연적인 산림욕장 산책로 또한 한결어린이집 문을 나서자 마자 바로
“교실 밖 교실” 돌멩이, 솔방울, 나뭇잎, 나뭇가지, 민들레 갓털불기 등의 자연재료를 늘 접할수있고, 곤충과 식물의 생태를
가까이 관찰함으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는 5감각 체험위주의 과천도시농업포럼 시범모델 지정 생태 어린이집으로써,
도심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늘 자연과 접하며 성장하도록 진지한 고민을 실천하고자, 한국원예대학 도시농업지도자
과정 및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에 유일하게 채택한 미국 자연과학 분야의 명문 Texas A&M 주립대학교의 어린이들을 위한
자연 및 생태전문 교육프로그램(Junior Master Gardner)을 자연과 환경, 과학 등의 교과목에 연계하여 발표력과 리더십을
길러주는 자신감 UP 주니어 리더십 스피치로 프로젝트 생태 스토리텔링을 통합한 프로그램의 메카 한결어린이집입니다.
청정지역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1,100여 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는...
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 10’ ☞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자존감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느끼는 마음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마음 자세로, 자존심은 작은 웅덩이지만 자존감은 넓은 호수로써 존재의 깊이를 가지게 됩니다.
생태어린이 한결어린이들과 호흡하며 소통할수있는 자연 및 생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자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느낍니다.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원내에 1,100여평의 어린이농장을 운영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 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식물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유아 원예 프로그램 메뉴얼
신바람 녹색바람 과천의 생태 어린이 "한결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의 먹거리를 기대하세요^^*
다양한 표정이 있다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우리 친구들은 어떤 표정일까요?
바로 화난 표정이라고 합니다.
우리 친구들은 어떨 떼 화가 나는지 이야기하여 보았어요.
친구가 때릴 때, 힘들 때 어디를 가야할 때, 엄마가 칫솔을 안 사줘서,
친구가 안 놀아줄 때, 동생이 때릴 때 ,엄마한테 혼났을 때 등 다양하게 이야기하였어요.
무슨 표정일까요?
바로 놀라는 표정이랍니다.
어떨 때 그런 표정이 나올까요?
귀신이 나타날 때, 사고 났을 대, 엄마 아빠가 없어졌을 때, 폭족을 터트릴 때
귀뚜라미가 어깨에 앉았을 때, 엄마가 깜짝 선물을 해 줄 때 등 다양하게 표현하였답니다.
이 표정은 바로 사랑에 빠진 표정이랍니다...우리친구들 표정이 정말 사랑스럽지요.
멋진 남자를 만났을 때, 좋아하는 친구와 만났을 때, 예쁜 여자 친구를 볼 때, 어려운 것을 도와 주는 친구를 볼 때 등을 표현했어요.
이 표정은 우는 표정이랍니다.
엄마 아빠가 혼날 때, 오빠가 때릴 때, 넘어졌을 때, 피가 났을 때 오빠가 나를 괴롭힐때 등에 대해 표현하였답니다.
웃은 표정은 엄마가 장난감 사줄 때, 생일 일 때, 친구와 놀아줄 때
재미있는 곳에 갈 때, 서울랜드에 갈 때등에 대해 표현하였어요.
하지만 사람은 기분에 따라 다양한 표정이 나온다고 알게 되었어요.
자신감로드맵을 하며 등원시간 등원 시 자신의 감정을 공책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활동으로 연계하여 해 보았답니다.
자신이 표현한 것을 친구들에게 이야기하여 보았어요.
등원 후 자기의 감정을 표현하는 공책입니다.
다양한 표정을 가진 얼굴 막대...이 표정막대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어 봤답니다.
여러가지 감정 중 우리 친구들이 하나의 감정을 선택하여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설명하여 보았어요.
바이킹을 탈 때 조심스러웠어요. 왜냔하면 무서웠거든요.
서울랜드에 가서 피터팬 놀이기구를 타서 행복했어요.
큰 누나 물건을 빼앗아 누나가 나를 때릴 때 나는 슬퍼요.
아빠가 어제 장난감을 사줘서 깜짝 놀랐어요.
어제 밤에 서울랜드에서 불꽃놀이 소리가 커서 놀랐어요.
엄마하고 같이 서울랜드에서 바이킹을 타서 행복했어요.
씽씽이를 처음 탈 때 넘어질까봐 겁이 났지만 나중에는 잘 탈 수 있었어요.
뻥튀기 얼굴 위에 다양한 재료의 과자류로 표정을 만들어 보았어요.
우리 친구들은 어떤 표정을 만들고 싶나요? 자신의 지금의 감정을 표현하여 보았답니다.
다양한 종류의 모양과 색 등을 탐색한 후 얼굴 표정을 만들어 보았어요.
우리 친구들이 표현한 것을 보니 우리 친구들의 표정이 많이 나타난 것 같아요.
다음에도 다른 감정에 대해 우리 친구들과 이야기 할 예정입니다.
송이풀반(만 4세) 친구들이 다 만든 뒤에는 내가 만든 뻥튀기 얼굴을 맛있게 먹어보았어요.
뻥튀기 얼굴을 먹는 우리 친구들의 표정은 "행복함" 가득이였습니다^^
자존감로드맵
"자존감 교육 실천 로드맵1 "
FRIENDS for Life
대부분의 미국 학교는 학생들의 자존감 교육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한다.
그래서 자존감에 상처 입은 아이들이 다시 자존감을 회복할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교과 과정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자존감 교육 프로그램
'FRIENDS for Life(평생친구)'
미국 학교에서 자존감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접하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그중 비교적 널리 활용되는 프로그램의 하나로 호주에서 개발된 '평생친구'가 있다.
7~12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이 프로그램은 10주 동안 이어지는 자존감 회복 프로젝트로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FRIENDS'는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일곱 가지 조언을 함축하고 있다.
일곱 가지 조언이란
'Feeling worried?/걱정거리가 있니?.
Relax and feel good/여유를 갖고 좋은 느낌을 가져봐.
Inner thoughts/네 감정에 솔직하렴.
Explore thoughts/찬찬히 생각해봐,
Nice work, so reward yourself/잘했다면 스스로에게도 칭찬을 아끼지 마,
Don't forget to practice연습하는 걸 잊지 마,
Stay calm, you know how to cope/침착해, 너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STEP 1
다양한 감정 이해하기
- 다양한 감정 표정을 담은 캐릭터를 보여줌으로써 우리의 감정 상태가 이토록 다양하며 변화 무쌍하다는 걸 알려준다.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사고방식을 가르친다...조세핀 킴
하버드대 조세핀 킴 교수의 FRIENDS FOR for Life를 영 ᆞ유아 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진행합니다.
♡♡ 한결어린이집 자존감 로드맵은 누리과정을 근거하여 사회관계에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기 중
-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
- 나의 감정 조절하기를 부분을 발달시키게 도와주기 위한 자존감 로드맵" 입니다.
자존감 로드맵을 적용하게 된 이유는 자라나는 영 ᆞ유아들이 나의 감정을 이해하여 나의 감정을 표현할수 있고, 그 감정이
느끼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여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앎으로써 더불어 나를 알고 존중하여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영 · 유아들로 자라날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자존감 로드맵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STEP2. 다양한 감정을 느껴 보아요.
어떨때 우리 친구들이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지 서로 이야기하여 보았답니다.
화난 감정은 친구가 장난감을 빼앗었을 때, 엄마한테 혼났을 때, 형이 안 놀아줬을 때며 행복한 감정을 느낄 때는 엄마와 놀았을 때,
아빠하고 데이트할 때, 장난감 사줄 때, 지루한 감정을 느낄 때는 심심할 때, 비행기를 탈 때, 차 타고 멀리 갈 때, 공부할 때,
부끄러운 감정을 느낄 때는 멋진 남자와 데이트할 때, 누가 귀엽다고 할 때, 좋아하는 여자를 볼 때, 슬픈 감정을 느낄 때는
동생이 때릴 때, 약속을 어길 때, 형이 괴롭힐 때, 겁먹은 감정을 느낄 때는 롤러코스터 탈 때, 불꽃놀이를 할 때, 집에 혼자 있을 때,
외로울 때는 친구가 없을 때, 혼자 있을 때, 놀란 감정을 느낄 때는 귀뚜라미 벌레가 어깨에 앉을 때, 천둥번개 칠 때 등을
이야기하였답니다.
구름송이반(만 4세) 친구들이 만들기 활동이 끝나고 "나의 기분 수첩"에 오늘의 기분을 그려넣었어요.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
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 평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
TEL: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