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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제비 박(餺)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넓을 박(博), 잡을 박(搏), 묶을 박(縛), 불에 말릴 박(煿), 박공 박(牔), 짐승 이름 박(猼), 양하 박(蒪), 박초 박(䗚), 종 박(鎛), 수레 안에 까는 자리 박(䪇), 멍에 싸개 박(䪙)자들은 펼 부(尃)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餺
떡 고(餻)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새끼 양 고(羔)자를 했습니다. 새끼 양 고(羔)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불 화(火)자를 해서 요리를 한 새끼 양임을 나타냈습니다.
餻
보낼 희(餼)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기운 기(氣)자를 했습니다. 기운 기(气,氣)자는 공기의 기운을 느끼게 하는 기류의 흐름을 나타는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하늘은 푸른 기운으로 가득한 곳입니다. 그런데 사람의 기운은 쌀을 먹어야 나옵니다. 그래서 쌀 미(米)자를 더한 것입니다. 야화 희(熂), 고요할 희(忥)자는 기운 기(气,氣)자가 들어 있어서 ‘희’로 읽습니다.
+ = 餼
보낼 궤(餽)자는 밥 식(食)자에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귀신 귀(鬼)자를 한 것은 보낼 때에는 소리없이 슬그머니 보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귀신 귀(鬼)자는 귀신의 특징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귀신의 특징은 머리는 크고, 발은 없어 스르르 날듯이 다니는 것입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이런 귀신의 특징을 상상해서 잘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餽
밥 뜸들 류(餾)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留)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밭에 물을 대어 물이 멈무게 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머무를 류(留,畱,㽞)자는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에 머무른다는 말이지요. 여기서 밭 전(田)자는 머무르는 일정한 장소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버들 류(柳), 옥돌 류(珋), 쇠 류(鉚), 미끼 류(飹), 월따말 류(駵)자들은 장부 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 = 餾
밥 물크러질 수(餿)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叟,叜)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1960년대 필자가 이사를 갈 때 연탄불을 끄지 않고 이삿짐 차 앞좌석에 어머니께서 안고 타셨던 기억이 납니다.
+ = 餿
떡소 도(饀)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퍼낼 요(舀)자를 했습니다. 퍼낼 요(舀)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절구 구(臼)자를 해서 절구 확에 들어 있는 곡식을 퍼내는 모양을 한 회의(會意)글자입니다. 벼 도(稻), 물 넘칠 도(滔), 밟을 도(蹈), 감출 도(鞱), 여자 이름 도(嫍), 칼 전대 도(幍), 기뻐할 도(慆), 꺼낼 도(搯), 가나무 도(槄), 불꽃 도(熖), 끈 도(縚), 의심할 도(謟), 함 도(䤾), 감출 도(韜), 수수 도(䵚)자들은 퍼낼 요(舀)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饀
들밥 엽(饁)자는 밥 식(食)자에 덮을 합(盍)자를 했습니다. 들밥은 덮개를 잘 해서 식지 않고 쉬지 않게 도시락을 잘 싸야 합니다. 도시락이라는 표시로 덮을 합(盍)자를 했습니다. 덮을 합(盍)자는 그릇을 덮는 덮개를 뜻하는 글자이기에, 그릇 명(皿)자에 그릇의 뚜껑을 그린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그릇의 덮개를 그린 글자입니다. 덮을 합(盍)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饁
음식 이름 온(饂)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온(𥁕,昷)자를 했습니다. 어질 온(𥁕,昷)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해서 그릇에 담아놓은 물이 햇볕에 따뜻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어질다는 것은 마음이 따뜻한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 = 饂
찐빵 막(饃)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막(莫)자를 했습니다. 없을 막(莫)자는 날 일(日)자를 가운데 두고 상하(上下)로 풀로 해를 가린 표시를 했습니다. 해를 가려서 해가 없다는 뜻입니다. 없을 막(莫)자는 저물 모(莫)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없을 막(莫)자에서 풀 초(艸,艹)자와 큰 대(大)자는 모두 해를 가린 표시로 가리워져서 없어진 해를 나타냈습니다.
+ = 饃
떡 양(䭐)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근심할 양(恙)자를 했습니다. 근심 양(恙)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양을 그린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 䭐
흉년 들 렴(䭑)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겸할 겸(兼)자는 겸하여 모은다는 뜻이 있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두 개하고 그 나무 두 그루를 묶어놓았습니다. 겸한다는 말은 두 개 이상을 모두 겸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발 렴(簾), 물 질척질척할 렴(溓), 거친 숫돌 렴(磏), 머리가 드리워질 렴(鬑), 인후 병 렴(㾾), 팽활 렴(螊)자들은 겸할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䭑
숨 식(䭒)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숨 쉴 식(息)자를 했습니다. 숨 쉴 식(息)자는 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사람이 살아 있다는 증거는 숨을 쉰다는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코는 숨 쉬는 것이 본분입니다. 숨 쉴 식(息)자는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쉰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 = 䭒
배불리 먹을 안(䭓)자는 밥 식(食)자에 어찌 기(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어찌 기(豈)자는 너무 먹어서 어찌하느냐는 뜻입니다. 배불리 먹었음을 어찌 그리했느냐는 글자로 나타냈습니다. 배불리 먹을 안(䭓)자는 너무 배부르게 많이 먹었음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䭓
떡 퇴(䭔)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쫓을 추(追)자를 했습니다. 쫓을 추(追)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𠂤’자를 했습니다. 스승 사(師)자에서 ‘𠂤’자는 눈을 두 개 그린 글자입니다. 쫓을 추(追)자에서는 눈길이 간다. 눈길이 쫓는다는 뜻입니다. 망치 퇴(槌), 갓 이름 퇴(頧), 참새 이름 퇴(鴭)지들은 쫓을 추(追)자나 ‘𠂤’자가 들어 있어서 ‘퇴’로 읽습니다.
+ = 䭔
엿 당(饄)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집 당(堂)자를 했습니다. 집 당(堂)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집을 흙 위에 짓는다는 뜻이지요. 당할 당(當), 무리 당(黨), 팥배나무 당(棠), 큰 동이 당(瓽), 주춧돌 당(隚), 북소리 당(鞺)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饄
만두 만(饅)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끌 만(曼)자를 했습니다. 끌 만(曼)자는 빛을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끌 만(曼)자에서 날 일(日)자를 한 것은 그물 망(罒)자의 변형(變形)입니다. 그물 망(罒)자를 한 것은 눈을 가리고 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눈을 가리고 본다는 말은 매우 보고 싶다는 뜻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끌 만(曼)자는 눈길을 끈다는 만(曼)자입니다.
+ = 饅
떡 필(饆)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마칠 필(畢)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밭 전(田)자에 꽃 화(華)자에서 풀 초(艸,艹)자를 뺀 아랫부분과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곡식이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서 추수하게 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싹이 나서 자라서,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 추수하게 되었으니, 곡식의 일생을 마쳤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밭을 나타낸 글자가 아니라, 꽃이 피고, 열매를 맞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饆
배부를 어(饇)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구(區)자를 했습니다. 지경 구(區)자는 감출 혜(匸)지 안에 경계를 나누어 소유를 표시한 입 구(口)자를 세 개하여, 자기가 소유한 땅의 경계선을 그린 글자입니다. 사사로이 잔치할 어(醧)자도 지경 구(區)자가 들어 있어서 ‘어’로 읽습니다.
+ = 饇
드릴 수(饈)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바칠 수(羞)자를 했습니다. 바칠 수(羞)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삐침 별(丿)자를 하고 수갑 축(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삐침 별(丿)자는 양(羊)을 요리했다는 표시입니다. 수갑 축(丑)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양 고기를 요리해서 손으로 뜯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곧 양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을 사람에게 먹이로 바친 상황입니다. 바칠 수(羞)자는 맛 잇는 음식 수(羞), 부끄러울 수(羞)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 = 饈
흉년들 근(饉)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노란 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는 누를 황(黃)자의 변형입니다. 모두 땅의 누런 색깔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에는 흙 토(土)자가 들어 있습니다. 흙 토(土)자 위에는 누를 황(黃)자의 윗부분과 흡사합니다.
饉
맛없을 잠(䭕)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벨 참(斬)자를 했습니다. 벨 참(斬)자는 사람이 치면 죽을 수도 있는 수레 거(車)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두 글자가 모두 베거나 다쳐서 사람이 죽일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 잠시 잠(蹔)자도 벨 참(斬)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 = 䭕
개돼지의 먹이 저(䭖)자는 밥 식(食)자에 여러 서(庶)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여러 서(庶)자를 한 것은 여러 가지 짐승의 먹이라는 뜻입니다. 짐승들이 모두 먹을 수 있는 짐승들의 먹이라는 뜻입니다. 여러 서(庶)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를 하고 좌우(左右)로 점 주(丶)자를 해서 사람이 여럿임을 표시했습니다. 여러 서(庶)자는 사람이 여러 명 집에 모여 있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러 서(庶)자에서 점 4개는 없을 무(無)자에서 점 4개와 같은 이치로 사람의 다리를 뜻합니다.
+ = 䭖
배부를 영(䭗)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다할 경(竟)자를 했습니다. 다할 경(竟)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와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합하면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가 됩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선다는 뜻이 아니라, 매울 신(辛)자의 변형으로 침을 뜻합니다. 마침내 경(竟)자는 사람을 침으로 찔러 죽인다는 글자입니다. 생명이 다했겠지요. 또 다할 경(竟)자의 옛 글자를 보면 노래를 다 한 모양을 표시한 것으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소리 음(音)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옥 광채 날 영(璄)자도 다할 경(竟)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 = 䭗
산자 산(饊)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흩을 산(散)자를 했습니다. 흩을 산(散)자는 잘게 부수는 뜻인 ‘龷’글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하고 고기를 잘게 나눌 때 두드려서 잘게 나눈다는 뜻으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잘게 나누려고 두드리면 고기 조각들이 흩어집니다. 흩을 산(散)자에서 육 달 월(月,肉)자위에 있는 글자는 잘게 부순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饊
먹일 궤(饋)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䝿)자는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는 손을 그려서 대상을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재물을 두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귀(貴)한 것은 내가 잡아당긴 나의 재물입니다. 천한 것((賤)은 그저 쌓여 있는 남의 재물입니다. 같은 재물이라도 내 것이면 귀(貴)하고 남의 것이면 천(賤)합니다. 무너질 궤(潰), 무늬 있는 가죽 궤(鞼), 심란할 궤(憒), 성시 바깥문 궤(闠)자들은 귀(貴)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饋
반찬 찬(饌)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공손할 손(巽)자를 했습니다. 공손할 손(巽)자는 허리를 굽혀 공손히 인사하는 사람 둘을 그린 그림입니다. 또는 공손할 손(巽)자는 사람의 다리를 묶어 나란히 있게 한 나란히 병(幷)자를 우뚝할 올(兀)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말 잘 듣는 공손한 사람을 높이 알린 글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지을 찬(撰)자도 공손할 손(巽)자가 들어 있어서 ‘찬’으로 읽습니다.
饌
반찬 선(饍)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착할 선(善)자를 했습니다.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희생 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신에게 제물로 바치는 짐승이 동서양(東西洋)이 주로 양(羊)이었습니다. 양을 제사에 제물로 바친 것은 구하기가 쉽고, 크기도 그리 크지 않으며, 짐승이 순해서 제물로 바치기에도 좋았을 것입니다. 착할 선(善)자에 입 구(口)를 한 것은 생명의 표시를 한 것입니다. 입을 통해서 생명 유지가 되고, 입을 통해서 삶이 영위됩니다. 입은 살아 있는 표시입니다. 착할 선(善)자는 희생 제물을 표시하면서 입 구(口)자를 더해서 생명을 강조한 것은 생명이 가장 귀한 것이기에 그 귀한 것을 제물로 바친다는 막중한 뜻이 있습니다.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와 입 구(口)자 말고도 점 주(丶)자가 두 개 더 있습니다. 이는 양 양(羊)자를 두 개 더 쓴 글자를 간략하게 약(約)한 글자입니다. 본래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가 세 개였습니다.
+ = 饍
서속 찔 희(饎)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기쁠 희(喜)자를 했습니다. 기쁠 희(喜)자는 악기 이름 주(壴)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더 했습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북 같은 악기를 받쳐놓고 박자를 맞추어 치는 악기 같습니다. 북을 쳐 흥을 돋우어 기분이 좋아 입을 벌리고 노래하거나 웃는다는 글자입니다.
饎
맛없을 담(饏)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씹을 담(噉)자도 감히 감(敢)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饏
쉴 의(饐)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하나 일(壹)자를 했습니다. 하나 일(壹)자는 병을 한 개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아름다울 의(懿), 탐할 의(亄)자는 하나 일(壹)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饐
주릴 기(饑)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기미 기(幾)자를 했습니다. 기미 기(幾)자는 작은 것을 표시하는 작을 요(幺)자 두 개에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지킬 수(戍)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사람이 창을 들고 지키는 모양을 가지고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기미 기(幾)자는 변방을 지킬 때 일어나는 아주 작은 적군의 기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饑
넉넉할 요(饒)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황금률입니다. 지금 사람들은 지도자 되기는 좋아하면서 겸손한 마음은 없습니다. 지도자가 되었다가 쫓겨나거나 창피를 당하게 되어 지도자가 아니 된 것만 못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순리입니다.
饒
음식을 근심할 쟁(饓)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팥배나무 당(棠)자를 했습니다. 팥배나무 당(棠)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 무리 당(黨), 집 당(堂), 큰 동이 당(瓽), 주춧돌 당(隚)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종소리 쟁(鏿)자도 팥배나무 당(棠)자가 들어 있어서 ‘쟁’으로 읽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뛸 쟁(趟), 종소리 쟁(鏿), 음식을 근심할 쟁(饓)자도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쟁’으로 읽습니다.
+ = 饓
배부르게 먹을 영(䭘)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볕 경(景)자를 했습니다. 볕 경(景)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정자물릴 영(鐛) 정(亭)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글자입니다. 옥 광채 날 영(璟), 그림자 영(影), 물릴 영(鐛)자들은 볕 경(景)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물린다는 말은 너무 많이 먹거나 해서 싫증이 난다는 말입니다.
+ = 䭘
들큼할 침(䭙)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입이 뻑뻑하여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파를 침(嶜), 머리 숙인 모양 침(䫬)자는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䭙
게걸스럽게 먹을 당(䭚)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흙 토(土)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동네에 아이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시끄럽게 떠들며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설 립(立)자는 말씀 언(言)자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무거울 중(重)자로도 씁니다. 같은 글자로 쓰입니다. 아이 동(童)자와 무거울 중(重)자가 같이 쓰이는 것은 모사(模寫)입니다. 모사(模寫)라는 말은 글자를 서로 비슷하게 써서 다른 글자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글자의 사용 범위를 확대하고 뜻도 다양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칠 당(撞), 기 당(幢), 먹을 당(噇)자들은 아이 동(童)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䭚
맛없을 담(䭛)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씹을 담(噉), 맛없을 담(饏)자도 감히 감(敢)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䭛
요기할 료(䭜)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횃불 료(尞)자를 했습니다. 횃불 료(尞)자는 횃불이 빛나는 것, 불빛을 그린데에다가 밝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더하여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불 화(火)자가 두 개 있고 가운데 밝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 = 䭜
양식 량(䭪,糧)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량(量)자를 했습니다. 양식 량(䭪)자는 양식 량(糧)자의 약자(略字)입니다. 헤아릴 량(量)자는 아침 단(旦)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아침 단(旦)자는 아침의 뜻이 아니라, 저울 접시에, 무게를 헤아릴 물건을 얹어 놓은 모양이고, 마을 리(里)자는 마을이 아니라, 저울대를 그린 글자입니다. 무거울 중(重)자의 아래 부분과 같은 글자입니다. 잘 살펴 조심해서 판단하기 바랍니다. 그래서 헤아릴 량(量)자는 물건의 무게를 헤아려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糧 + = 䭪
아침밥 옹(饔)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누그러질 옹(雍)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질 옹(雍)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고향을 나타내는 글자인 고향 향(鄕,乡xiāng)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진다는 것은 마음에 안정을 찾아서 마음이 편안해 진다는 말입니다. 새가 익숙한 환경에 적응하여 새의 마음이 누그러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饔
탐할 도(饕)자는 밥 식(食)자에 부르짖을 호(號)자를 했습니다. 몹시 밥을 탐한다는 뜻으로 부르짖을 호(號)자를 했습니다. 부르짖을 호(號)자는 몹시 ㅇ루면서 조른다는 뜻으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부르짖을 호(號)자는 의부(義符)로 호랑이 호(虎)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호(号)자를 했습니다. 부를 호(号)자는 부르짖을 호(號)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부를 호(号)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로 부른다는 뜻에서 입 구(口)자를 하고 입에서 나오는 공교한 소리라는 뜻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했습니다.
饕
쉴 예(饖)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해 세(歲)자를 했습니다. 해 세(歲,歳)자는 세월은 가는 것이기에, 발 지(止)자를 하고, 젊음도 가기에 젊을 소(少)자를 하고, 힘 있는 자도 가기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젊을 소(少)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으로 모두 간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들입니다. 모두 흘러간다는 세월의 법칙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혜로운 임금 다윗의 반지에 새겨 넣은 글귀처럼 “이 또한 지나가리라.”가 바로 세월입니다. 세월이 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과거는 흘러갔을 뿐입니다. 깊을 예(濊), 더러울 예(穢), 민족 이름 예(獩), 거친 풀 예(薉), 나라 이름 예(𧴖)자들은 해 세(歲)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饖
잔치할 향(饗)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시골 향(鄕)자를 했습니다. 고향 향(乡xiāng)자의 번체자(繁體字)자는 고향 향(鄕)자입니다. 시골 향(乡)자는 시골 향(鄕)자에서 곧 즉(卽)자를 뺀 글자입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둔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시골이라는 곳은 식구들이 둘러앉아 밥을 함께 먹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내가 태어난 고장에서 옛날 그 식구들이 모여 사는 곳이 시골입니다.
饗
죽 전(饘)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 름(㐭)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모직물 전(氈), 기 전(旜), 박막 전(皽), 누린내 전(羶), 머뭇거릴 전(邅), 떨릴 전(顫), 철갑상어 전(鱣), 새매 전(鸇), 물 고요할 전(澶), 홋옷 전(繵)자들은 믿음 단(亶)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饘
찔 분(饙)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클 분(賁)자를 했습니다. 클 분(賁)자는 열 십(十)자를 세 개하고 그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열 십(十)자는 세 개 한 것은 그만큼 많다는 뜻입니다. 크다는 뜻이지요. 클 분(賁)자는 재물이 많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饙
먹을 회(䭝)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 = 䭝
떡 역(䭞)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로 보기도 합니다. 잡아 가둔 죄인을 감시한다는 뜻으로 엿볼 역(睪)자를 이해해도 좋을 것입니다.
+ = 䭞
떡 엽(䭟)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잎 엽(葉)자를 했습니다. 잎 엽(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枽)자는 나무 잎은 나무에 붙으니까, 나무 목(木)자에 나무에 붙어 있는 나뭇잎의 모양을 그린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무에 잎사귀가 붙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 = 䭟
조금씩 먹을 겸(䭠)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청렴할 렴(廉)자를 했습니다. 청렴할 렴(廉)자는 의부(義符)로 큰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조금씩 먹을 겸(䭠)자의 성부(聲符)는 겸할 겸(兼)자입니다. 큰 집이란 관청을 뜻합니다. 관청에서는 청렴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덕목입니다.
+ = 䭠
음식의 신 냄새 해(饚)자는 음식을 뜻하는 밥 식(食)자에 음식의 냄새를 차단하고 음식이 따듯하도록 보호하는 덮을 개(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덮을 개(蓋)자는 음식의 덮개를 열었더니 음식 냄새가 난다는 뜻입니다. 덮을 개(蓋)자는 풀 초(艸,艹)자에 덮을 합(盍)자를 했습니다. 덮을 합(盍)자는 그릇을 덮는 덮개를 뜻하는 글자이기에, 그릇 명(皿)자에 그릇의 뚜껑을 그린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그릇의 덮개를 그린 글자입니다. 덮을 합(盍)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덮을 개(蓋)자에서 풀 초(艸,艹)자도 덮개를 표시하는데 더 도움을 준 것에 불과합니다.
+ = 饚
수북하게 담을 몽(饛)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입을 몽(蒙)자를 했습니다. 입을 몽(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덮어쓸 몽(冡)자를 했습니다. 덮어쓸 몽(冡)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를 덮어 놓은 모양입니다. 입을 몽(蒙)자는 돼지를 덮은 그림에 풀로 한 번 더 덮은 모양입니다.
饛
물릴 염(饜)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싫을 염(厭)자를 했습니다. 싫을 염(猒,厭)자는 개 견(犬,犭)자에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개는 장구벌레를 싫어합니다. 벌레일 때는 사는 곳이 달라서 별로 접촉이 없다가 장구벌레가 나타나면 개도 귀찮아 싫어하는 존재입니다. 싫을 염(猒,厭)자는 너무 많이 먹어서 더 이상 그 음식은 보기도 싫은 상태를 말합니다. “물리도록 먹었다.”고 말하지요.
+ = 饜
반찬 찬(䉵)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셀 산(算)자를 했습니다. 셀 산(算)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받쳐 놓은 모습인 대 기(丌)자를 해서 대나무로 만든 산가지를 보고 셈하는 표기를 한 글자입니다. 빼앗을 찬(簒), 모을 찬(纂)자는 셀 산(算)자가 들어 있어서 ‘찬’으로 읽습니다.
+ = 䉵
초대할 은(䭡)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성부(聲符)로 삼갈 은(㥯)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하고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 무엇을 만들 때에는(工) 손(爪,彐)을 조심해야 한다는 글자입니다. 조심할 때의 마음(心)이 삼갈 은(㥯)자입니다.
䭡
억지로 먹을 녕(䭢)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녕(寧)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성할 정(丁)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공경하는 마음으로 제사를 모시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과거에는 제사를 잘 모시는 것이 바로 집안의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 = 䭢
인절미 자(䭣)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식물이 꽃대가 올라와서 나란히 피운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제기 자(齍), 자최 자(纃)자도 가지런할 제(齊)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재개할 재(齋), 가져올 재(齎)자들과 구별합니다. 재개할 재(齋)자는 집 재(齋)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익재(益齋)는 이제현(李齊賢)선생님의 호(號)입니다. 이와 같이 모든 호(號)에는 집 재(齋)자를 쓰지, 가지런할 제(齊)자는 쓰지 않습니다.
+ = 䭣
차질 견(䭤)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보낼 견(遣)자를 했습니다. 보낼 견(遣)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𠳋’자를 했습니다. ‘𠳋’자는 ‘𠀐’자 아래에 써 이(㠯)자를 했습니다. ‘𠀐’자는 귀할 귀(貴)자에서는 손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귀할 귀(貴)자에서는 조개 패(貝)자, 즉 재물(財物)을 손으로 잡아 내 것으로 만든다는 말입니다. 써 이(㠯)자는 조개 패(貝)자와는 다릅니다. 써 이(㠯)자는 물체를 뜻합니다. ‘𠳋’자는 물건을 손으로 잡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보낼 견(遣)자는 물건을 손으로 잡아 보낸다(辵,辶)는 뜻의 글자입니다. 물건을 배달해서 보냈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 = 䭤
경단 양(䭥)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기를 양(養)자를 했습니다. 기를 양(養)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뿔을 강조해서 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䭥
떡 마(饝)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갈 마(磨)자를 했습니다. 갈 마(磨)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를 했습니다. 삼 마(麻)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𣏟’자를 했습니다. ‘𣏟’자는 삼베를 만드는 삼베 나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 饝
탐할 참(饞)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토끼 참(毚)자를 했습니다. 토끼 참(毚)자는 토끼를 두 마리 그려서 토끼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는 종류가 다른 토끼로 보기도 합니다. 토끼 참(毚)자는 짐승 이름 착(㲋)자 아래에 토끼 토(兎)자를 한 글자입니다. 토끼의 한 종류라는 말입니다.
+ = 饞
건량 양(饟)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량(襄)자는 옷 의(衣,衤)자를 상의(上衣)와 하의(下衣)로 나누고 그 사이에 입 구(口)자 두 개와 ‘𠀎’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 두 개와 ‘𠀎’자를 한 것은 주머니에 담는 여러 가지 물품들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옷에서 주머니는 도움을 주는 형식입니다.
+ = 饟
수제비 박(䭦)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엷을 박(薄)자를 했습니다. 엷을 박(薄)자는 물 수(水氵)자 변에 양하 박(蒪)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물 수(水氵)자는 물에 비친 그림자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양하 박(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넓을 박(博), 잡을 박(搏), 묶을 박(縛), 불에 말릴 박(煿), 박공 박(牔), 짐승 이름 박(猼), 양하 박(蒪), 박초 박(䗚), 종 박(鎛)자들은 펼 부(尃)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양하(蘘荷_는 생강과에 딸린 숙근초(宿根草)입니다. 파초(芭蕉) 박(蒪)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 = 䭦
아이에게 젖먹일 미(䭧)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고삐 미(縻)자를 했습니다. 고삐 미(縻)자는 삼 마(麻)자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고삐는 삼끈을 고아서 튼튼하고 굵게 만듭니다. 기장 미(穈), 죽 미(糜), 쓰러질 미(靡)자들은 삼 마(麻)자가 들어 있어서 ‘미’로 읽습니다.
+ = 䭧
조금씩 먹는 모양 수(䭨)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제비 휴(巂)자를 했습니다. 제비 휴(巂)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산 산(山)자는 왼손 좌(屮)자의 변형입니다. 들에 날아다니는(冏) 새라는 표시입니다. 또는 높을 최(崔)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제비 휴(雟)자는 마을에 집을 짓고 사람 사는 근처에 삽니다. 고을 이름 수(嶲), 맬 수(纗)자는 제비 휴(雟)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 = 䭨
떡 라(饠)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새 그물 라(羅)자를 했습니다.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에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옵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饠
국밥 찬(饡)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贊)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賛,贊,赞zàn)자는 조개 패(貝)자에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했습니다. 도우려면 먼저 재물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도울 찬(賛)자는 도울 찬(贊)자의 약자(略字)이고, 도울 찬(赞zàn)자는 도울 찬(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饡
먹을 마(䭩)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쓰러질 미(靡)자를 했습니다. 쓰러질 미(靡)는 의부(義符)로 아닐 비(非)자에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를 했습니다. 삼 마(麻)자는 삼대가 길게 자라서 잘 쓰러진다는 점을 나타내는 글자로 보입니다. 기장 미(穈), 죽 미(糜), 고삐 미(縻)자들은 삼 마(麻)자가 들어 있어서 ‘미’로 읽습니다. 먹을 마(䭩)자의 성부(聲符)는 삼 마(麻)자입니다.
+ = 䭩
마구 먹을 랑(饢)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주머니 낭(囊)자를 했습니다. 도울 양(襄)자는 품을 회(褱)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그 사이에 입 구(口)자 두 개와 물건을 표시하는 글자(𠀎)를 써서 옷에 주머니를 달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표시를 했습니다. 주머니 낭(囊), 접때 낭(曩), 중얼거릴 낭(囔), 흐릴 낭(灢), 마구 먹을 낭(饢)자들은 도울 양(襄)자가 들어 있어서 ‘낭’으로 읽습니다.
+ = 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