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5, 2, 27(목) 찬송 317
말씀: 신명기 5:16-33
제목: 이웃에게 지켜야 할 계명
묵상하기
1, 이웃에 대한 계명이 무엇이며, 그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2. 하나님께서 불가운데 임하셔서 말씀하신 뜻이 무엇입니까?
본문 살피기
1, 이웃 사람에 대한 계명(16-21)
이스라엘 백성은 400년동안 노예처럼 인생의 밑바닥에서 살면서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윤리나 법칙을 지킬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이들에게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윤리적인 계명을 주셨습니다. “ 네 부모를 공경하라” 는 계명은 모든 윤리의 근본이 되는 계명입니다. “살인하지 말라” 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지키라는 계명입니다. “간음하지 말라” 는 계명은 가정을 보호하기 위해 주신 계명입니다. “도적질 하지 말라”는 계명은 사유재산을 보호하는 계명입니다. “거짓 증거하지 말라” 는 계명은 서로 믿고 살수 있는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는 계명은 인간의 모든 죄의 뿌리가 되는 탐심을 물리치라는 계명입니다.
2,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22-33)
24-26,29절에 하나님께서 불 가운데 큰 음성으로 말씀하심으로 백성들이 공포에 질리게 하신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그 명령을 절대적인 자세로 지켜서 그들과 그 자손들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셨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명령과 규례와 법도는 모세를 통해서 주셨습니다. 33절에 모세는 신세대들에게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하나님이 명하신 도를 다 지켜 행하여 복을 받으라고 했습니다.
적용
우리가 이웃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자세가 어떠해야 합니까?
먼저,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해야 합니다. 마 22:39,40절에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 예수님께서는 이 모든 계명을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 는 말씀으로 요약하셨습니다. 이웃을 자신과 같이 사랑한다면 모든 계명을 한꺼번에 다 지킬수 있습니다. 롬13:10절에 ”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 사랑은 율법의 완성입니다. 그리고 새계명을 주셨습니다. 요13:34절에 ”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목숨을 버리신 것처럼 우리도 서로 사랑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이웃 사랑의 기준을 높이셨습니다. 자기 희생적인 사랑으로 서로 사랑하라고 명하셨습니다.
다음,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택한 백성들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함으로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십니다. 이를 위하여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모든 계명의 말씀은 우리를 축복하시는 하나님의 통로입니다.
기도: 주님! 제가 날마다 자기를 부인하여 주님께서 주신 계명의 말씀을 지켜 행하겠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영원히 누리겠습니다.
One word: “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