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주요 기재 중 하나인 A330을 몰아보고 싶어서 벼르고 벼르다 방금전 Blackbox Simulation A330을 구매해서 실행해 봤습니다.
일단 엔진을 꺼버리고 외부전원만 가동한 상태에서 MCDU 셋업을 했습니다. 외부전원은 엔진이 가동하지 않으면 항상 사용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로 설정기능 없음) 파킹 브레이크를 셋하고 오버헤드 패널을 불러서 EXT PWR 버튼이 AVAIL인것을 확인하고 2개를 눌러준 다음 스로틀 아래에 있는 엔진 스위치를 내립니다. 블랙박스 a330은 처음 실행하면 조이스틱의 스로틀을 캘리브레이션을 해줘야 한다고 ECAM 오류메시지가 나오는데 MCDU MAIN MENU에서 LSK 3R을 선택하고 스로틀을 최대와 최소로 움직여서 나온 수치를 LSK 4L과 5L에 입력해주면 가능합니다. MCDU는 PMDG제품군의 FMC나 에어로소프트 A320과는 달리 양쪽 두개가 모두 동시에 작동이 됩니다. 에어로소프트보다 편한 점은 PMDG처럼 팝업창으로 띄우고 닫기가 쉽다는 점입니다.
조이스틱 캘리브레이션이 끝나고 FMGS 버튼을 누르면 INIT 페이지가 나오는데 콜드앤다크 모드가 아닌 경우에는 ADIRU가 정렬되어 있어 루트(RKSS/RKPC)와 편명만 입력했습니다. 이후 NEXT PAGE를 누르면 INIT 2 페이지에서 무연료중량과 연료탑재량을 입력하는데 에어로소프트와 다른점은 자동으로 계산해주지 않습니다. 플심 메뉴의 fuel and payload에서 체크를 해줘야 합니다.
무연료중량과 연료탑자랭을 대충 때려넣고 F-PLN을 눌러 비행경로를 입력하는데 PSS Airbus/Boeing용으로 제작된 NAVDATA를 사용합니다. 비행경로 입력은 기존의 에어로소프트 A320과 매우 유사하지만 항공로를 입력할때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에어로소프트는 항공로가 끝나는 fix에서 LSK 2R을 눌러서 연속적으로 루트 입력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루트 입력이 끝나고 PERF버튼을 눌러서 이륙데이터를 입력하는데 모든 것이 수동입니다. 즉 v-speed와 flaps/ths가 자동으로 계산되지 않고 대충 때려넣어야 합니다. 뭐 소음감소절차의 경우에는 원래 수동이기 때문에 익숙하지만 v-speeds가 계산되지 않는 것은 다소 불편합니다. 프롤로그가 아닌 정식버전에서는 아마도 자동으로 계산되리라 생각이 되지만...
이제 푸시백을 하기 전에 FCU 셋팅을 하는데 노브를 오른클릭해서 당기면 managed 모드가 되는 것 등은 에어로소포트와 유사합니다. ND에 CSTR 모드와 VOR 모드 등을 혼합해서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기압계는 뭔가 문제가 있는지 인치 모드와 헥토파스칼 모드의 전환이 잘 안됩니다. 기장쪽은 헥토파스칼인데 부기장쪽은 인치로 적용해놓고 운항했습니다. 아마 에어로소프트나 PMDG와 달리 기압계의 동조도 수동인것 같습니다.
오버헤드 패널의 유압부분은 기존의 에어로소프트 A320과 다른 것이 블루,그린,골드에 뚜껑이 한개씩 더 있어서 뚜껑을 열고 전원을 넣어줘야 유압이 작동합니다. 실제 A330도 이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에어로소프트 A320과 마찬가지로 화재진압 시스템 같은 몇몇 비행에 필수적이지 않은(과연?) 기능은 기능하지 않습니다.
에어로소프트와는 달리 부기장 기능이 없기 때문에 나름 꼼꼼히 시동 전 점검을 마쳐야 엔진 시동이 잘 걸립니다.
이 제품에서 가장 마음에 안드는 것은 기존의 러더로 택싱하기가 아주 어렵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다른 제품들은 러더를 꺾으면 틸러도 그만큼 꺾여서 택싱이 되지만 유독 이 A330은 틸러 모드를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앞바퀴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오토파일럿 기능은 괜찮은것 같습니다. 다만 CI의 문제인지 상승률이 아주 더디더군요 FL240까지 상승하는데 한 200마일은 지나가는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블랙박스시뮬레이션 A330 짧은 사용기를 마칩니다.
첫댓글 아..리뷰 감사합니다. 쓰신글 보니..작년에 구입해 놓고..쳐다보지도 않은거 같네요..그 후 업뎃되었으려나..모르겠네요 함 가봐야겠네요.
330이 좋아서 구입했는데...뭐가뭔지 어렵네요^^ 시작하면 master caution 불이 켜져있는데..왜그런지요? 초보라서^^
가운데 ECAM에 오류메시지가 있을겁니다 그걸 해결해야합니다
솔직히 A330 상용 애드온은 CLS사용중이긴 하는데 이 애드온에도 고민이 있었습니다.. 산다고 해도 당장 지르는건 아니지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