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크로스는 박스권 국면 혹은 하락국면에서도 일시적 출현하기 때문에 이를 측정할 때 진성과 가성크로스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중요한 지지선 쉽게 붕괴되듯 골든크로스 또한 속임형 출현하며 오히려 이익 실현해야 하는 매도신호 되기도 한다.
특히 점진적인 주가상승 의해 모든 투자자들 안정적인 수익 골고루 나누어 가질 수 있는 우량주의 골든크로스와 비교해 볼 때 투기종목 나타나는 골든크로스는 그동안 상승 종료되는 신호로 해석되는 양면성 지니고 있다. 따라서 현재 시장이 바닥권 탈출하는 상승 초기국면인지 고점 돌파하지 못하는 박스권 국면인지를 확인하는 과정 필요하다.
골든크로스 발생했다는 것은 이전의 주가가 오랜기간 하락했거나 모든 이평선 역배열 상태 형성한 이후 주가 상승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주가의 폭락과 중장기 하락 없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다른 의미로 해석해 보면 바닥에서 이미 주가 크게 올랐다는 신호라고 할 수 있다. 주가 크게 올랐다는 것은 이익실현 위한 매도심리 숨어 있다는 뜻이며, 작은 악재에도 주가 하락으로 전환될 수 있는 곳이 골든크로스의 주가위치이다. 이 위험성은 여기서 시작된다. 많은 사람들은 골든크로스 출현하면 시장 초강세로 반전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 주식 사들이는 데 열중하지만 이때 주가는 오히려 하락하기 시작하는 경우 많다. 역파동의 손실 발생했다고 표현하는데 박스권에서 이와 같은 주가흐름 나타나곤 한다.
따라서 골든크로스는 매수와 매도의 충돌신호로 해석되어야 하며, 그 자체를 주가상승의 신호로 해석하기보다는 주가가 골든크로스의 충돌을 이겨냈는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주가가 바닥에서 골든크로스를 시현했다면 추가상승 할수 있을 정도로 매수자 열기 후끈 달아올라 있는지, 또는 매도자가 매수자 누르고 이익실현 열중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기점 역할을 하는 위치가 골든크로스의 영역이다. 골든크로스의 충돌을 견딘 종목의 주가는 더욱 상승하지만, 견디지 못하고 주저앉는다면 일시적인 주가하락을 예측할 수 있다.>
<어느 종목이 급등을 실현 중이라면 각 국면에서 나타나는 이평선의 골든크로스 시점을 주목해야 한다. 가벼운 이평선이 무거운 이평선을 돌파했다면 새로운 골든크로스 예측위해서는 한 단계 무거운 이평선을 이용해야 한다. 만약 세력선이 60일 이평선 돌파한 뒤 120일 이평선 돌파하는 강세 출현했다면 이번에는 60일 이평선이 120일 이평선 향해 방향 전환 후 돌파하는가를 주목해야한다.
바닥권 매집 동참했던 저가매수자들은 골든크로스 발생할 정도로 주가 큰 폭 상승하면 이익실현 대한 욕구 느끼게 된다. 하지만 이익실현 욕구자 물량 흡수되는 가운데 골든크로스 위치에서 주가 반락하지 않고 꿋꿋이 견딘다면 거대한 주도세력이 이익실현 마음 없다는 암시로 받아들여야 한다.
생명선이 세력선과 60일 이평선 돌파했다면 다음 목표치는 세력선이 60일 이평선 돌파하는 국면으로 투자전략 수정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하나씩 무거운 이평선을 주목해야 한다.>
<골든크로스는 힘을 측정하는 도구이다. 골든크로스 자체만으로 주가 상승한다는 것은 잘못된 이론이며, 골든크로스를 이겨내는가 이겨내지 못하는가를 중심으로 힘을 측정해야 한다. 또 골든크로스를 이겨낸 종목은 각종 보조지표의 과열신호를 추종해서는 안 된다. 보조지표만큼 허구에 가득찬 분석도구도 없기 때문이다.>
<시장의 승리자가 되기를 원하는 투자자라면 역배열 말기를 집중적으로 관찰해야 하며, 모든 사람들이 공포와 회의 그리고 절망감에 사로잡혀 있는 국면을 매수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필자가 이렇게 거듭 주장하는 이유는 주가가 휴지값에 가까워질수록 그동안 시장을 떠나 있던 거대한 자금들이 시장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은밀한 매집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역배열 말기는 모든 이동평균선이 240일 이평선을 뚫고 내려오는 지옥 같은 주가하락 나타난 이후 완성된다. 물론 역배열 말기 도달했다고 해서 주가하락 마감된 것은 아니다. 누군가 눈독 들여 저가매집에 착수할 경우 나타나는 세력선 수평전환의 신호 나타나야 비로소 바닥권 도달했다는 판단 내릴 수 있다.>
<만약 어떤 종목이 모든 골든크로스를 완료하고 확산 직전에 놓여 있다면 주가가 위치한 중요한 지지선을 주가가 하향이탈하는가를 눈여겨보아야 한다. 또 중요한 지지선이 붕괴되지 않는다면 서둘러 주식을 매도해서는 안 되며 곧 도래할 확산과 주가상승을 예측해야 한다.
확산현상은 오랜 역배열과 이별을 하는 매우 중요한 신호이다. 대체로 역배열을 탈출하여 정배열로 전환되는 초기국면은 전체 주가상승폭과 견주어불 때 무릎 근처에 불과하기 때문에 정배열 확산이 나타난다면 주가의 상승폭은 이제부터 시작인 경우가 많다.>
<필자는 하락추세 파악위해 세력선 기준으로 시장 에너지 측정하며, 이때 세력선의 하락각도를 대단히 중요한 분석도구로 사용한다. 세력선의 하락각도 가파르면 가파를수록 각도 수정하려는 자율반등 나타나지만, 대개 경우 세력선의 하락각도가 가파를 정도로 시장을 침체시킨 원인 해결되기 전에는 기술적 반등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여 하락추세 되돌리는 데 실패하게 된다.
이때 나타나는 특징은 주가의 하락에 대한 자율반등이 나타나지만 5일 이평선인 생명선이 세력선과 충돌하는 정도에서 시세 마무리되고 주가는 원래 추세를 따라 하락으로 전환 된다.
세력선의 하락각이 강하게 형성된 과정에서 일시적인 주가강세가 나타난다면 최대한 첫번째 양봉을 매수기회로 삼아야 하고, 기리를 축소하는 정도에서 강세가 끝날 것에 대비하는 보수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때 이익실현과 보유에 대한 기준 되는 것은 세력선 돌파한 생명선의 골든크로스가 계속 유지되는가이다. 만약 주가가 세력선을 지지선으로 확보 못하고 재차 하향이탈한다면 시장의 급등현상은 일시적이었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보유주식 전량 처분해야 하며 신규매수 중단해야 한다.
세력선의 하락각도를 수정하는 데는 최소한 1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며 보편적으로 각도 수정에 필요한 기간은 2개월 정도이기 때문에 다음에 형성되는 파동 통해 새로운 매수기회 찾겠다는 기다림 필요하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