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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를 내어 말하는 선생님들, 박정훈 대령처럼
강미숙/시민소셜칼럼니스트
장안에 화제인 영화 ‘오펜하이머’를 뒤늦게 보았다. 간간이 들리는 “어렵다”는 말에, 과학에 무지한 나로서는 복잡한 수학공식이나 과학적 지식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아닌지 지레 겁을 먹었다. 하지만 영화는 과학자를 주인공으로 삼아 ‘과학과 정치’의 관계를 다룬 지극히 정치적인 영화였고, 후반부로 가며 매카시즘에 먹잇감이 된 과학자의 얄궂은 운명이 영화의 날실 역할을 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하지만 영화관을 나오며 들었던 생각은, 한 인간을 이해한다는 것, 또는 고차원적인 사고를 하는 한 인간을 설명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이긴 한 것일까 하는 것이었다.
시민들을 정신분열로 내모는 졸렬한 권력의 사상검증
자신이 주도한 과학적 성과가 군대와 정치에 종속되었음을 깨달은 오펜하이머는 1946년 1월부터 원자력에너지의 국제통제를 제안하는 등 전후 군비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한 미국의 뜻에 반하는 언행을 했다. 이에 FBI는 정치적으로 공박하기 위해 8천 페이지가 넘는 증거자료를 수집했다. 하지만 자택과 사무실을 불법 도청한 기록과 뻔뻔한 거짓말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고 과거의 팩트를 현재 시점에서 악의적으로 재단하는 비열함을 보였다. 그리고 언론은 그의 과거 정치활동과 정책 제안을 왜곡하는 기사를 무수히 쏟아냄으로써 대중의 열광으로부터 격리시키는 데 일조했다. 인류에 봉사한다는 신념으로 시작한 일이 모순되게도 인류에게 재앙을 안겨준 비극을 겪으며 과학자 본연의 임무로 돌아가겠노라 선언한 오펜하이머에게 이데올로기를 들이댄 FBI는 필요와 입맛에 따라 기소권과 수사권을 남용하는 한국의 검찰과 닮은꼴이다.
영화 '오펜하이머' 포스터 일부.
영화의 상당 시간을 할애하는 1954년 보안심사 청문회는 오펜하이머가 견뎌야 했던 고통과 치욕의 시간인데 한 사람의 인생이, 민주주의가 얼마나 부서지기 쉬운 것인지 보여준다. 오펜하이머는 공산주의와 연관된 자신의 전력을 부정하지 않았다. FBI와 내통한 청문위원도 그가 “공산주의 활동에 끌린 근본적인 동기는 사회적 정의에 대한 소망과 이상적 세계에의 동경이라는 숭고한 것”이었음을 인정하면서도 공산주의와 완전한 결별을 하지 않은 게 죄라고 했다. 권력의 뜻에 따르지 않는다 하여 한 과학자의 삶과 생각을 이데올로기라는 좁은 틀에 가두고 졸렬하게 사상검증하는 것은 정의롭지 않은 권력의 본질이다. 1964년 이때의 방대한 기록을 바탕으로 쓴 동독출신 작가 키프하르트의 기록극, <오펜하이머 사건>은 TV와 연극으로 옮겨져 큰 관심을 모았는데 영국의 한 비평가는 “사람들이 생각하도록 만든다”고 평가했다. 세계의 복잡성만큼이나 난해한 한 인간을 이해한다는 것, 개인의 행동과 사회(국가)와의 관계를 설정한다는 것은 결코 단순한 일이 아니다.
놀란 감독의 영화를 본 후 키프하르트의 기록극(희곡)을 읽으며 ‘국가에 대한 충성’과 ‘인류에 대한 충성’ 사이, 과학적 발견과 도덕적 책무 사이, 그리고 원자폭탄이 가장 큰 효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목표지 선별에 기술적 자문까지 하고도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죽으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는 일종의 정신분열 상태에 놓인 천재과학자의 머릿속이 핵분열하는 모습으로 각인되었다. 그리고 국가에 충성을 다한 애국적인 과학자를 정치적인 이유로 공산주의자로 몰아가는 청문회를 보며 100만 명이 넘는 진보적인 학자와 예술가, 정치인을 직위해제하거나 추방시킨 매카시즘의 광기를 상기했다. 동시에 냉전 때나 있었던 일이 오늘날 고스란히 재현되는 진부한 현실을 떠올리며 몸서리를 쳤다. 철지난 이데올로기 타령으로 신냉전을 연출하는 현실에서 자신의 신념보다 권력의 의지에 복무해야 하는 공무원과 학자들, 이를 속수무책으로 지켜보며 감내해야 할 시민들의 정신분열까지도…
낯설고 불편한 것 허용하고 토론하는 사회가 민주주의
권위주의적인 정부가 지배하는 사회에서 자신의 견해를 유지하거나 제대로 공적인 삶을 영위하기 어렵다. 파커 J. 파머는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에서 낯선 사람이나 의견을 만나는 과정이 곧 공적인 삶이며, 이는 민주주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했다. 새해 첫날이 낯설어서 ‘설’이라 한 것처럼 낯선 것은 평소 자신이 보고 듣던 것과는 다른 무수한 것들이다. 한 사람이 살면서 접하는 세상은 얼마나 좁고 제한적이던가. 과학자의 세계에서 낯선 것은 ‘연구를 멈추자’는 것이며, 국민의 안전을 도외시하는 이들에게 핵폐수 방류가 인류에게 해악을 끼치지 않는다고 어떻게 장담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은 불편한 것이 된다. 하지만 낯설고 불편한 것을 기꺼이 허용하고 토론하는 사회가 민주주의 아니겠는가. 민주주의는 우리에게 동의하지 않을 권리를 부여하는 것이며 이를 허용하지 않는다면 어느 진영이든 전체주의에 다름 아니다.
홍범도 장군.
전체주의도 아닌 공산전체주의. 지난 8.15 광복절 축사에서부터 윤석열 대통령은 일관되게 공산전체주의라는 듣도 보도 못한 개념을 들이대며 자신과 생각이 다른 국민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그리고 육군사관학교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이전 문제에 대해 국민이 공분하고 있음에도 “잘못된 것을 가만히 놔둬야 하느냐”며 역사 바로 세우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세상 모든 일에 ‘잘못된’이라는 가치판단 권한을 독점하고 있다는 인식이 아니고서는 나올 수 없는 발언이다. 골목대장 소영웅주의에 빠진 대통령의 말은 점점 신냉전의 시대로 시계를 돌리기 바쁘다.
“아직도 공산전체주의 세력과 그 기회주의적 추종 세력, 그리고 반국가 세력은 반일 감정을 선동하고 캠프 데이비드에서 도출된 한미일 협력체계가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험에 빠뜨릴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2023년 9월 1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립외교원 60주년 기념식 축사에서 한 이 말은 실로 귀를 의심케 한다. 윤석열 정부의 국가관과 세계관, 역사관을 간명하게 보여주는 이 말은 동판에 또렷이 새겨 두고두고 가르쳐야 할 말이다. 권위주의가 작동하는 정부에서 대통령의 말은 논리적 정합성 따위는 무시된 채 막강한 힘을 갖는다. 대통령 스스로 자신이 전체주의자임을 천명하니 이에 화답하듯 윤미향 의원을 일본의 수많은 단체들이 주최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100주년 추모식에 참석했다는 이유로 공격하고 대통령이 받아 반국가세력이라고 좌표를 찍었다. 참가단체 중 하나에 지나지 않은 조총련이 주최한 행사인 것처럼 호도하면서 말이다. 이 뿐인가. 여당 의원은 북한이 국내 반정부 세력이나 지하망에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활동을 하라’는 지령을 내리고 있다며 국정원을 빌려 포털을 도배했다. 참으로 못되고 사악한 자들이다. 졸지에 역사를 기억하고 일본 핵폐수 방류에 반대하는 발언이나 행동을 하는 국민들을 반국가세력, 북한의 지령을 받는 꼭두각시로 전락시켰다.
‘공산전체주의’ 흔들며 헌법에 집단항명하는 윤석열 정권
그러나 이 말은 한 자도 빼지 않고 대통령에게 되돌려줘야 한다. 한 치의 비판도 허용하지 않고 의견이 다른 야당과 국민의 목소리를 괴담이나 가짜뉴스로 매도하는 태도가 전체주의가 아니면 무엇이 전체주의이며, 민주정과 법치라는 대한민국 통치의 근간을 무시하는 반헌법적인 태도를 가진 집단을 의미하는 것이 반국가세력이라면 그와 그 주변이야말로 반국가세력의 전형이라고 말이다. 어느 정부도 하지 않았던 일본과의 군사협력으로 국가와 민족의 안위를 지키라는 헌법과 국민의 명을 위배한 집단항명이자 자국의 국익보다 일본의 국익에 충실한 행태로 반일 감정을 부추기고 있으니 “반일감정을 선동”하고 가짜뉴스를 양산하는 당사자가 바로 윤석열 대통령이지 않은가. 1+1이 100이라고 우기는 것도 다름아닌 그 자신이다.
후쿠시마 핵폐수 무단투기를 강력하게 항의하지 않는 정부, 오히려 끝을 알 수 없는 핵폐수 방류가 인류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를 괴담과 가짜뉴스로 매도하고 대통령실 예산으로 핵폐수가 안전하다고 홍보하는 정부, 위안부 할머니들의 피해보상금을 우리 기업에게 돈을 걷어 주겠노라며 돈만 받으면 되지 누구 돈이든 무슨 상관이냐는 천박한 인식으로 2차 가해를 서슴치 않는 정부는 도대체 어느 나라의 국민을 대표하는 정부인가. 가난과 무학을 지원해주지도, 따순 밥 한 그릇 내주지도 않은 나라를 되찾겠다고 이역만리 타향에서 풍찬노숙을 자처한 독립군 대장을 이데올로기라는 헛껍데기를 씌워 부관참시하고 강제 이주시키는 윤석열 정부는 진정 국민이 두렵지 않은 모양이다.
경제위기와 기후위기라는 난제 앞에 저마다 국익을 최우선으로 치열한 외교전쟁을 치르는 이때 우리 정부는 낡아서 더 이상 박물관에조차 보내기 민망한 반공 이데올로기를 전면에 내걸었다. 본질적으로는 친일파가 반공주의자로 완벽하게 변신한 한국의 수구세력에게는 분단이 유일한 무기임을 또 한번 확인시켰다. 건들지 말아야 할 마지노 선을 넘었다는 것과 그들이 들어앉은 가마솥에 그들 스스로 불을 지폈음을 그들만 모르고 있음이다.
채 모 상병 순직 사건을 수사하다 해임된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 4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보직해임 집행정지 신청 첫 심문에 출석하며 전우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3.9.4. 연합뉴스
홍범도 장군 부관참시로 산산조각 나게 된 우리들 운명
애국심으로 기꺼이 과학적 연구 성과를 정치에 넘겼으나 인류의 미래를 위해 확고한 견해를 밝혔을 뿐인 오펜하이머와 조국의 독립을 위해 소련 공산당을 지렛대로 삼은 홍범도는 다른 듯 같은 사람이다. 영화에도 등장하듯 후버 국장과 함께 오펜하이머를 궁지로 몰아간 루이스 스트로스를 상무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낙마시킨 존 F. 케네디는 대통령으로 당선된 후 그에게 페르미상을 수여해 복권시킨다. 시상식을 열흘 앞두고 연설문을 준비하던 오펜하이머는 라디오에서 케네디가 달라스에서 피격되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잠시 침묵하던 오펜하이머는 “이제 모든 일이 산산조각 나는 것은 시간문제야”라고 했다고 한다. 어쩌면 성대하고 극진하게 모신 독립영웅과 함께 부관참시 당하는 우리도 이미 산산조각 나고 있는 중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부서지기 쉬운 것이 민주주의임을 상기한다면 산산조각나지 않게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진화하는 민주주의 파괴자들에 맞서 ‘생각’을 하는 것과 파커 J. 파머의 말대로 빛과 함께 어둠의 유산을 견디며 정의를 계속 말하고 꿈꾸는 일이다. 징계라는 두려움 속에서도 동료를 믿고 응원하는 시민을 믿고 용기를 내며 공적인 삶의 전형을 보여주는 선생님들과 전 해병대 수사단장 박정훈 대령처럼 말이다. 빛과 어둠은 결코 함께할 수 없으며 어둠이 짙을수록 빛은 더욱 강렬하다는 것을 아는 현자들은 웃으며 기꺼이 이 시간을 견딜 것이다. “수소폭탄 개발에 한 번도 도덕적 가책을 느껴본 적이 없으며, 그것을 나의 문제로 본 적이 없다”며 과학을 정치에 종속시킨 전쟁광 에드워드 텔러를 닮은 누군가를 역사의 강물에 띄울 수 있을 때까지 말이다. 과학이 군대나 정부에 예속될 경우, 무엇을 발견한다는 것은 곧 인류를 파멸시킬 위험한 도구를 쥐어주는 것이라는 각성은 위험한 권력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값비싼 교훈일지니.
출처 : 오펜하이머, 그리고 어둠을 견디며 빛을 꿈꾸는 사람들 < 강미숙의 궁리 < 민들레 광장 < 기사본문 - 세상을 바꾸는 시민언론 민들레 (mindl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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