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道主(동도주)
일정한 곳으로 지나는 길손을 유숙시키는 주인. 동쪽으로 가는 데 길을 안내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주인 또는 주인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春秋左氏傳(춘추좌씨전) 憘公篇(희공편)에서 나오는 이야기로, 春秋時代(춘추시대) 때 晉(진)나라 獻公(헌공)의 아들 重耳(중이)는 19년 동안 각 나라를 떠돌다가 鄭(정)나라에 들린 적이 있었는데, 정나라는 그에게 극히 비우호적인 대접을 하여 그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다.
중이가 귀국하여 晉(진)의 文公(문공)으로 왕위에 오르자 복수를 하기 위해 秦(진)나라와 연합하여 정나라를 공격하였다.
정 文公(문공)은 눈앞에 적들이 밀려닥치자 겁을 먹고 대신들을 불러 모아 대책을 논의하였다.
대부인 佚之狐(일지호)가 먼저 의견을 내놓았다.
나라가 위태롭습니다.
만약 燭之武(촉지무)를 보내어 秦(진)나라 군주를 만나게 한다면 진나라는 철군할 겁니다.
촉지무는 언변에 뛰어나고 재주가 많은 사람이었지만, 여태껏 조정에서 크게 쓰이지 못해 불만이 많았었다.
촉지무는 정 문공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이 일을 맡지 못하겠다고 하였다.
그래도 정 문공은 그를 설득하였다.
내 그대를 중용하지 못하다가, 이제야 다급하게 그대에게 이 일을 맡기고자 하니, 이는 나의 잘못이오.
촉지무는 불만이 다소 풀렸다.
밤이 되자 촉지무는 밧줄을 타고 성을 빠져나가 진나라의 진영으로 향했다. 그러자 진나라의 병사들이 그를 막자, 촉지무는 성벽에 밧줄로 자신의 몸을 묶은 채 대성통곡하기 시작했다.
진나라 병사들은 할 수 없이 그를 진나라 穆公(목공)에게 데려갔다.
너는 왜 그리 울었느냐?
저는 정나라의 멸망 때문에 통곡을 하였으며, 秦(진)나라에 대해서는 슬픔을 억누를 길이 없습니다.
秦(진)과 晉(진)의 대군이 우리 정나라를 포위하고 공격을 하니 정나라는 망할 길이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정나라는 秦(진)나라와 영토가 같이 붙어 있습니다.
秦(진)나라는 서쪽에 鄭(정)나라는 동쪽에 있으며, 그 가운데는 晉(진)나라가 막고 있습니다.
때문에 정나라가 망한 뒤에 영토는 晉(진)나라로 병합됩니다.
이럴게 되면 晉(진)나라의 국력은 점점 강대해질 것이고, 秦(진)나라는 상대적으로 약해질 것입니다.
秦(진)나라는 무엇 때문에 남의 세력을 키워주면서 자신의 힘을 줄이는 것입니까?
만일 우리 정나라를 그대로 두시고 동쪽 진출의 길 안내역으로 삼으시고 사신들의 왕래에 부족한 물자를 공급하게 하신다면, 秦(진)나라 입장에서도 손해 보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若舍鄭以爲東道主 行李之往來 供其乏因 君亦無所害
: 약사정이위동도주 행이지왕래 공기핍인 군역무소해).
진나라의 목공은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여 즉각 군대를 철수하는 한편, 杞子(기자), 逢孫(봉손), 揚孫(양손), 등 사람을 남겨두어 정나라 도읍의 방위를 돕게 했다.
얼마 후에는 晉(진)나라 군대도 그곳을 떠났다.
성완용/ 법고창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