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적이고 공격적인 초4
Q 안녕하세요. 초4 딸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잘 있다가도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인데도 본인 마음에 안 드는 게 생기면, 즉 순간적인 감정을 못 이기면 누워서 떼를 쓰기 시작하면서 주위에 있는 물건들을 발로 차고 던지고 합니다. 분노조절이 안 되네요. 목소리도 알아듣기 어려울 정도로 궁시렁거렸다가 고함을 지르고 했다가 대화가 안 됩니다. 화를 풀 수 있도록 상황을 마무리하고 싶어 대화하자고 해도 해결이 안 되다 길게는 2~3시간 짧게는 30분, 특히 거의 엄마한테만 너무 괴롭히고 심지어 발로 차고 꼬집고 때리기도 하다 마무리가 됩니다. 그 과정 속에서 폭력성이 너무 심하게 드러나요. 잠잠할 때도 있었지만 요즘은 최소 하루에 한 번 정도 폭언을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터질지 모르니 지뢰밭에 사는 느낌이네요. 이웃에게도 미안할 정도입니다. 제가 주위 가정에 시끄럽게 방해 안 되게 제재하다 보면 그 과정에서 저도 사람인지라 애를 때릴 때도 있었는데 그러다 보면 오히려 신고가 들어가서 경찰도 한번 온 적 있네요. 아동 폭력이라고 주의를 준 이후로는 저는 체벌은 않습니다만 아내가 너무 시달리니 아내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아내만 따로 집을 구해서 살게 해야 하나 고민도 되고. 어릴 때야 그렇다 치더라도 크면 괜찮아질 거라고 했는데 안 되네요. 부모 잘못입니다만, 10여 년을 이렇게 살아오니 부부가 스트레스로 병이 안 걸리는 게 이상할 따름입니다. 큰 애(중2)는 특별한 건 없는데 이런 환경이라 미안할 뿐이고 자기도 엄마가 걱정되어서 매번 울고 하네요.
어떻게 해야 할지요? 평범한 가정으로 살고 싶네요. 도움 좀 부탁드립니다.
A 초4 따님으로 인해 걱정도 되시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으시겠습니다. 아이가 한 명이라 응석을 받아주고 너무 맞추어 주어서 그럴 수도 있나 했더니 위에 언니도 있네요. 따님께서 현재 학교나 학습, 학교나 외부 친구들(학원 기타)과의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의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녀분의 문제 행동으로 사춘기인 언니나 엄마 등 가족과의 관계에도 문제를 주고 있어 더 힘드시겠다는 것이 이해가 됩니다. 10년이나 이렇게 살아 오셨다니 오랜 시간 참고 감당해 오시다가 온라인 상담해 주신 것 같습니다.
따님의 경우 자신의 화나는 감정과 폭력 행동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배울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지면을 통해 방법들을 알려 드리기는 제한이 있습니다. 따님이 기분 좋은 상태에서 감정(기분), 이야기 나누기와 따님의 감정이 올라갈때를 위해 기분이 좋거나 안정된 상태에서 "호흡하는 것" 가르치기를 통해 화날 때 여러 차례 호흡하기 후 자신의 감정 말로 하도록 돕기를 먼저 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 외의 방법들에 있어서는 10년이나 이런 상태가 되었다는 것으로 보아 따님 개인 상담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방법을 찾아가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따님이 혼자 상담 원치 않을 경우 먼저 부부 상담, 가족 상담을 통해서도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충동성과 공격성으로 손상된 청소년의 사회성,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1. 프로그램 참여
사회성 프로그램, 정서조절 프로그램,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 등 관계에 필요한 부분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대인관계 확장을 경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2. 부모 교육 및 참여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ADHD 증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녀와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부모의 양육 효능감 증가는 자녀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전문적인 개입
ADHD와 IED가 동반되는 경우 중요 기능 영역에서 수행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저하되는 수준이 심각한 고통이나 어려움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해외 ADHD 아동 단기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문효빈, & 최윤정. (2018). 국내 ADHD 청소년 상담개입 성과 연구의 동향과 향후 과제. 청소년상담연구, 26(2), 91-11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 S. M. T. F.,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Vol. 5, No. 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Barra, S., Turner, D., Müller, M., Hertz, P. G., Retz-Junginger, P., Tüscher, O., ... & Retz, W. (2022). ADHD symptom profiles, 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and internalizing/externalizing problems in young offenders.European Archives of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272(2), 257-269.
Joel, N. (2024, July 11). ADHD Rage and Anger Issues: New Insights into Emotional Dysregulation and Treatment Considerations. ADDITUDE. https://www.additudemag.com/anger-issues-adhd-emotional-dysregulation/
Radwan, K., & Coccaro, E. F. (2020). Comorbidity of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and 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mental health,14, 1-1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