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교육' 현장으로 다녀왔습니다.!!
- 작성 : 이부경
요즘은 4차산업혁명시대라고 하고, 학교에서도 이제는 온라인활용교육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지역아동센터에서도 인공지능(AI)-스마트교육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 시설장의무교육에서 현황을 파악해보았습니다.
전체 응답자 506명중 스마트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센터는 101개소 약 20%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재원을 통해 아동들에게 스마트교육을 진행중에 있었는데요. 그중에서
한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프로그램의 운영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한 곳은 바로 평택에 위치한 서정행복한 홈스쿨입니다.
사전 설문에서 AI교육(스마트교육)에 매우 만족하여 홍보도 가능하다고 해주셔서 지원단이 직접 찾아가보았습니다.
Q. 사업을 신청하게된 계기와 현재 센터에서 운영하는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 예전에도 유사한 사업을 진행했었는데 아동들이 잘 따라오는것 같아서, 공모를 신청하였고 선정되어 올해 2년째로 지원받아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총 5대를 지원받고 한대당 ID를 2개씩 부여받아 총 10명의 아동이 스마트교육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매일 개인의 학습이 끝나면 해당되는 아동은 자율적으로 테블릿을 켜서 당일 학습량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Q. 올해 2년차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면서 좋았던 점이 무엇일까요?
- AI를 활용한 학습 프로그램이다보니 입체적이고 재미를 느낄수 있어서 자기 주도학습이 가능하고, 개인별로 수준별, 선호도별 과목을 셋팅해서 맞춤별 학습이 가능해서 좋은것 같습니다.
학습의 집중이 어려워 지도하는 선생님도 힘들었던 아동의 경우 AI교육(스마트교육)을 하고나서, 학습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집중력도 좋아져 성적 향상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방문한 센터에서는 스마트교육에 대해 매우 만족해하고 있었습니다. 후원처의 지원기간이 2년으로, 연장이 될지 여부는 아직 미정이어서 센터 운영비로 계속 지원하기는 부담되는 금액이라 고민중이라고 하셨습니다.
센터에 방문해 프로그램을 살펴보니
AI 분석을 통해 아동 학습습관이나 성향들을 파악할 수 있고 AI에 기반한 학습시스템으로 개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할 수있는 프로그램이어서 센터에서 학습지도가 원활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재미있게 학습하는 모습을 알게되었습니다.
다음에도 지원단에서 센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나, 센터 소개를 원하시는 센터는 지원단이 찾아가도록 하겠습니다. ^^ 신나는 5월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