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야마가타신칸센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48.6km(후쿠시마~신죠)
궤간 : 1435mm(표준궤)
역수 : 11개 역(후쿠시마~신죠)
단선/복선구분 : 복선구간 - 도쿄~후쿠시마~세키네, 아카유~기타아카유신호장, 리쿠젠나카야마~야마가타, 아시자와~후나가타 구간, 나머지 구간은 모두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5kV/50Hz)
최고속도 : 기존선 구간 130km/h
신호장치 : 도쿄~후쿠시마 - 디지털 ATC(DS-ATC) 후쿠시마~신죠 - ATS-P
야마가타신칸센은 JR동일본의 미니신칸센 첫번째 작품이다. 신칸센의 경우 1435mm 표준궤를 쓰고, 기존선의 경우는 1067mm 협궤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선과 신칸센을 직통연계하려면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JR동일본은 기존선 궤간의 변경과 개수를 통하여 이를 해결해 보려 하였고, 이로 인해 등장한 것이 바로 미니신칸센 방식이다. 즉 신칸센 구간에서는 신칸센으로 활동하다가 기존선 구간으로 접어들면 기존선 특급열차처럼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을 개발하여 신칸센과 기존선의 직통연계가 가능해졌다.
운행속도는 신칸센 구간은 275km/h, 재래선 구간은 130km/h까지로 제한되어 있다. 1992년 7월에 미니신칸센이 개업하여 도쿄~야마가타 구간의 직통운전이 개시되었고, 그에 따라 데뷔한 차량이 400계 <츠바사> 차량이었다. 초기에는 6량편성으로 운행하였으나 수요가 점점 늘기 시작하여 7량편성이 되었고, 1999년 12월에 신죠까지 연장개통, E3계 1000번대 신형 차량이 증비편성으로 투입되었다. 특히 야마가타~신죠간 연장개업에 든 351억엔은 전액 야마가타현 관광개발공사(현 사단법인 야마가타현 관광물산협회)가 사업주체인 JR동일본에 전액 무이자 대출의 형식으로 자금을 빌려주어 진행되었다. 현재는 신형 차량인 E3계 2000번대 차량이 증비되었으며 구형 차량인 400계는 전량 은퇴하였다.
운행형태는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야마비코 센다이행과 병결되는 타입으로 신칸센 구간에서 운행하며, 후쿠시마에서 분리되어 신죠까지는 기존노선을 달리는 특급열차 같은 운행패턴을 보인다.
2. 측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도쿄 -> 신죠)
상행열차(신죠 -> 도쿄)
3. 역사
1992/07/01 - 야마가타신칸센 개업, 도쿄~야마가타 직통운전 개시, 400계 영업운전 개시(200계와 병결) 최초 6량편성
1995/12/01 - 야마가타신칸센 7량편성화
1999/12/04 - 야마가타~신죠간 연장개업, E3계 1000번대 투입
2001/09/21 - 도호쿠신칸센 내의 병결 상대가 200계에서 전량 E4계로 전환.
2007/03/18 - 전차량 금연 실시.
2008/12/20 - E3계 2000번대 신형차량 운전 개시.
2010/04/18 - 400계 차량 영업운전 종료.
2012/03/17 - 도호쿠신칸센 내에서의 병결상대가 E2계로 전환되는 동시에 도호쿠신칸센 내의 최고속도를 275km/h로 하여 소요시간 단축.
2012/09/29 - 도호쿠신칸센 내에서의 E4계 영업운전 종료 및 E4계와의 병결운전 종료.
2014/04/26 - E3계 츠바사 신도색 운행 개시.
2014/07/19 - 관광 임시열차로 <토레이유 츠바사> 운행 개시.
2016/10/29 - 구도색 차량 고별운행. 전 차량이 신도색 디자인으로 변경됨.
2020/07/08 - 휴대전화 불통구간 해소.
4. 운행형태
신칸센 <츠바사> - 아침과 밤의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 도호쿠신칸센 내(도쿄~후쿠시마 구간)에서 신칸센 <야마비코> 센다이 발착 열차와 병결운행을 하며 후쿠시마역 14번 플랫폼에서 연결/해제 작업을 행한다. 현재는 전 열차가 E2계 차량과 연결작업을 한다. 도호쿠신칸센 내의 정차역은 대체로 도쿄, 우에노, 오오미야, 우츠노미야, 고리야마, 후쿠시마로 고정되어 있으며 단독운행 <츠바사>의 경우는 우에노/우츠노미야역은 일부 정차, 고리야마역은 전 역 통과한다. 오우본선 진입선이 1선밖에 없으므로, 츠바사의 연결/해제는 모두 14번 플랫폼에서만 진행되는데, 따라서 상행의 경우 연결 상대인 <야마비코>의 경우는 하행 본선을 평면교차하여 14번선으로 입선하게 되며, 출발 이후는 다시 또 하행선을 평면교차하여 상행선으로 합류하게 되므로 시각표 계산시에 필히 정밀한 설정이 요구된다.
오우본선 진입 후에는 표준궤로 개궤된 재래선을 달리게 되며, 세키네~우젠나카야마 구간과 야마가타~신죠 구간은 대체적으로 단선 구간이기 때문에, 신칸센과 보통열차가 교행하는 진기한 풍경을 볼 수도 있게 된다. 재래선 내에서는 특급열차로 취급되고 있다.
운행빈도는 도쿄~신죠 구간이 하행 8편/상행 9편이며, 도쿄~야마가타 구간은 하행 8편/상행 7편, 야마가타~신죠 구간이 하행 1편이 되어 총 16.5왕복이 운전되고 있다. 거의 1시간에 1편 정도의 배차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골든위크나 휴가시즌에는 임시 <츠바사>가 운전되고 있으며, 임시 츠바사의 경우는 단독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열차 지연으로 다이어가 혼란스러운 때의 경우 츠바사가 단독운행하는 경우도 있다. 7량편성으로 운행되며, 11호차는 그린샤 지정석, 12~15호차는 보통차 지정석, 16,17호차는 자유석으로 운행되고 있다.
임시열차 <토레이유 츠바사> - E3계 700번대 전용도색을 사용한 관광열차로, 2014년 7월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전 차량 지정석이며, 1호차는 보통차 지정석(23석), 2~5호차는 오자시키 지정석(120석)이며, 6호차에는 족탕이 있으며 5호차에는 라운지가 있다. 후쿠시마역 재래선 플랫폼에서 발착하며, 토/일/공휴일을 중심으로 후쿠시마~신죠 구간을 1왕복하고 있다.
5. 운용 차량
E3계 1000번대(L편성) - JR동일본 야마가타차량센터 소속. 7량편성. <츠바사>등급으로 운용. 11호차는 그린샤.
E3계 2000번대(L편성) - JR동일본 야마가타차량센터 소속. 7량편성. <츠바사>등급으로 운용. 11호차는 그린샤.
E3계 700번대(토레이유 츠바사) - 6량편성(R편성), 임시신칸센 <토레이유 츠바사>로 운용. JR동일본 야마가타차량센터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후쿠시마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5 6| ... |11 12| || |13 14|
1~4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시로이시/센다이 방면
1~4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고리야마/쿠로이소 방면
5/6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요네자와/야마가타 방면
12/14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우츠노미야/우에노/도쿄 방면
13/14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센다이/모리오카/신아오모리 방면
후쿠시마교통/아부쿠마급행 후쿠시마역 환승안내(도보 10분)
후쿠시마교통 승강장 - 후쿠시마교통 이이자카선 - 이즈미/사쿠라미즈/이이자카온센 방면
아부쿠마급행 승강장 - 아부쿠마급행선 - 카부토/마루모리/츠키노키 방면
요네자와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토우게/이타야/후쿠시마 방면
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다카하타/야마가타/신죠 방면
4/5번 승강장 - JR요네사카선 - 이마이즈미/사카마치 방면
다카하타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요네자와/이타야/후쿠시마 방면
1/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야마가타/텐도/신죠 방면
아카유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야마가타/텐도/신죠 방면
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요네자와/이타야/후쿠시마 방면
4번 승강장 - 야마가타철도 플라워나가이선 - 이마이즈미/나가이/아라토 방면
카미노야마온센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야마가타/텐도/신죠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아카유/요네자와/후쿠시마 방면
야마가타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ㅗ2||3 4||5 ㅜ6 7|
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텐도/사쿠란보히가시네/신죠 방면
4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아카유/요네자와 방면
6번 승강장 - JR아테라자와선 - 사가에/아테라자와 방면
7번 승강장 - JR센잔선 - 야마데라/아야시/센다이 방면
텐도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무랴아마/신죠 방면
1/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야마가타/요네자와/후쿠시마 방면
사쿠란보히가시네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야마가타/요네자와/후쿠시마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무라아마/신죠 방면
무라야마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야마가타/요네자와/후쿠시마 방면
2/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오오이시다/신죠 방면
오오이시다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야마가타/요네자와/후쿠시마 방면
1/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신죠/유자와 방면
신죠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야마가타/후쿠시마/신죠 방면
3번 승강장 - JR리쿠사이선 - 아마루메/사카타 방면
4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유자와/요코테/오오마가리 방면
5번 승강장 - JR리쿠토선 - 나루코온센/후루카와 방면
첫댓글 신칸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