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을 아끼라! make the most of every opportunity (골로새서4:5~6)
논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시간 소중하게 써야 한다.
목표/ 나는 말씀을 듣는 이들이 하나님이 주신 시간을 소중하게 사용하도록 돕겠다.
새해가 밝았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4’라는 책이 예측하는 대표 트렌드가 ‘분초사회’입니다.
복잡다단한 사회에서 시간 효율성을 극도로 높이기 위해서 시간 대비 성능을 일컫는 ‘시성비’를 따진다는 것입니다.
세상에서도 시간의 소중함을 말하는 것 같아서 반갑습니다.
성경에도 분명한 시간에 대한 지침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말씀이 오늘 말씀 제목과 같이 ‘세월을 아끼라’는 것입니다.
본문에서는 지혜로 행하여 그렇게 하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지혜는 ‘하나님의 뜻'이라는 '기준’을 말합니다.
기준이 없으면' 중구난방'이 되지만 기준이 분명하면 모든 일이 '질서정연'합니다.
믿는 우리는 당연히 하나님의 뜻에 맞추어서 세월을 아껴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동화되어 허망하게 세월을 낭비해서는 안 됩니다.
반대로 하나님 주신 기회의 시간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주님께로 이끌어야 합니다.
지혜는 반드시 은혜 가운데 적셔져야 합니다.
그래야 실수도 덮여 가고, 약점보다 강점이 일하기 시작합니다.
본문은 그렇게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말을 강조합니다.
말을 소금으로 맛을 내는 것처럼 하라는 것입니다.
간을 맞출 때 소금을 너무 적게 넣으면 싱겁고, 너무 많이 넣으면 짭니다.
말도 딱 그렇게 하라는 것입니다.
은혜 가운데 적셔진 지혜로 딱 맞는 말을 하게 됩니다.
그 말은 사람을 살리는 복음이 되고, 권면이 되고, 예언이 됩니다.
첫댓글 (관찰) 1. 본문은 그리스도인의 사회생활에 대해서 어떠한 지침을 주고 있나요?
5 외인에게 대해서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 6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맛을 냄과 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
(해석) 2. 세월을 아끼는 데 있어서 지혜가 필요한 것은 무엇 때문이고, 말을 잘 하는데 있어서 은혜가 필요한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지혜(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준)가 있어야 세상에 휩쓸리지 않고, 시간을 잘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마음에서 말이 나오니 은혜 가운데 젖어 있어야 적절한 말이 나옵니다.
(적용) 3. 나는 하나님께서 주신 2024년이라는 기회의 시간을 통하여 어떤 일을 이루고 싶은가요? 어떻게 할 때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2024년이 될까요?
내 욕심보다 하나님 뜻을 앞세울 때 그렇게 될 줄 믿습니다. 우선적으로 잠잠히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려 애쓰고, 주신 음성에는 아멘하고 순종하면 분명히 잘 했다 충성된 종아 하고 칭찬 받게 될 것입니다.
484장 내 맘의 주여 소망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