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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장 이스라엘과 언약을 세우심
문맥 : 1.십계명을 말씀하시고, 이에 대한 적용법(시민법)을 말씀하시고 난 후의 일이다.
1,2절 : 하나님의 말씀
명령 : 1)여호와에게로 올라와 멀리서 경배하라.
대상 : 너는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인과 함께
2)여호와에게 가까이 나아오라
한정 : (1)너 모세만
(2)그들은 가까이 나아오지 말라
(3)백성은 너와 함께 올라오지 말라
해설 :
1)왜 아론 나답 아비후 이스라엘 장로와 함께 올라오라고 하셨을까?
(1)아론은 모세의 대언자이다
(2)나답과 아비후는 아론을 이을 자이다.
(3)이스라엘의 장로들은 이스라엘 백성의 대표자들이다. 장로들은 모세와 짐을 함께 질 동역자들이다(민11:16-17). 열두지파, 야곱자손 70인의 대표(민11:16, 눅19:1)
2)멀리서 경배하라고 하신 이유?
(1)모세만 중보자로 인정하심.
사상 :
1)모세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하나님 앞에 나올 수 없다. 겟세마네 광경과 비슿다다(마26:36-39). 하나님과의 친근한 정도의 차이를 의미한다. 그러나 신약시대의 백성들은 담대하게 보좌 앞에 나아간다(히)
2)아론과 나답, 아비후, 이스라엘의 장로 70인을 지도자의 위치에 두심,
3,4절 : 모세의 전달과 백성의 응답
전달 : 모세가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 모든 율례를 백성에게 고함
응답 : 여호와의 명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방법 : 한 소리로 응답함
해설 :
1)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 모든 율례? :
①20-23장에 걸친, 십계명과 시민률에 대한 것 ,
②모세만 올라오고 나머지는 올라오지 말라는 명령
사상 :
1)모세의 역할이 구원자에서 중보자의 역할로 바뀌어진다. 20장부터는 율법을 받아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4-8절 : 언약을 세우는 양식(樣式)
1.모세(4-6)
1)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함
이유: 신31:9-13
①율법을 낭독하여 온 이스라엘로 듣게 함
②듣고 배우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지켜 행하게 함
③자녀로 듣고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게 함
2)아침 일찍 일어남
산 아래 단을 쌓음
이스라엘 십 이 지파대로 열 두 기둥을 세움
2)이른 아침 :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즉각적 순종을 나타내는 말(창22:3)
3)12기둥 : 12지파를 상징,
창28:18-22;기둥으로 세운 돌이 미래에 하나님의 전이 된다는 서약의 표시
창31:45,51-52: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겠다는 약속의 표
이스라엘 백성이 언약을 준행하겠다고 서약하자 그 백성들의 서약의 표로 12기둥을 세
웠다.
4)단은 야웨 자신을 상징한다(코홀, p.267)
3)이스라엘 자손의 청년들을 보냄
그들로 번제와 소로 화목제로 여호와께 드리게 함
①청년들을 보낸 이유 : 제사장이 될 사람인 듯하다.
②번제와 화목제 드림 :
ⓐ번제 :
ⓑ화목제 :
4)피를 취하여 뿌림
①반은 여러 양푼에 담고
②반은 단에 뿌림
①번제와 화목제물의 피이다
①피를 뿌리는 뜻?
히9:18,19
②단에 뿌리는 뜻?
피흘리는 것은 생명을 내어 놓는 것이다(레17:13)
③왜 제사를 지냈는가?
5)언약서를 가져 백성에게 낭독하여 들림
1)언약서 : 출20-23장까지 기록된 율법
2)낭독하는 이유 : 언약을 상기하여 지키도록 함(신31:9-13 참조)
2.백성 :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겠다고 함(7)
1)백성이 지키겠다고 맹세함으로 모세의 계약은 이루어진다.
3.모세(8)-THEN
1)그 피를 취하여 백성에게 뿌림
2)“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라고 함
①단과 백성들에게 피를 뿌림으로 언약은 이루어졌다. 이 언약에는 피가 필수적인 요소이다.
②언약의 피-마지막 만찬에서도 다시 한번 엄숙하게 선포되었다(마26:28).그리스도는 바로 십자가에서 언약의 중보자였을 뿐만 아니라(모세와 같이) 언약의 효력을 발생시키는 제물이기도 하셨다(코홀,p.268)
㉧구속사
1)첫 언약이 피뿌림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히9:18-22 : 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19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20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21 또한 이와 같이 피로써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렸느니라
22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책과 온백성에게 뿌림(19)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림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된다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다.
히브리서는 율법책과 백성, 그리고 제단에 피를 뿌렸다고 했다. 이 의미는 정결이라고 했다. 즉 모세가 세운 율법이 그들을 정결케 하는 것이 아니다. 피이다. 즉 옛언약도 피로 정결되었다는 것이다. 새언약을 바라보는 피이다. 결국 모세가 중보가 되어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에 맺어진 언약은 새언약의 피를 바라보는 것이요, 피가 있어야만 효력이 있다. 즉, 예수그리스도께서 완전케 해주실 것을 전제하고 세우는 언약인 것이다.
2)백성들이 율법을 지키지 못할 것을 하나님은 미리 내다 보신 것이다. 그러므로 번제와 화목제를 주시고 피를 뿌리게 하셨다. 율법을 지키지 못할찌라도 언약의 피를 보고 용서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사랑이 가득 차있다.
9-11절 : 하나님의 임재와 잔치
1)올라감(went up) : 모세, 아론, 나답, 아비후, 이스라엘 장로 70인
2)봄(saw) : (1)이스라엘의 하나님을
(2)모습 : 그 발 아래에는 ①청옥을 편듯함
②하늘같이 청명함
(something like a pavement made of sapphire, clear as the sky itself)
하나님을 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발 아래를 보았다.
3)하나님 : (but)이스라엘의 존귀한 자들에게(against) 손을 대지 아니하심
4)그들은 하나님을 보았다.먹고 마셨다(saw, ate, drank)
번제물은 하나님께 바치는 것으로서 제단불에 의해 완전히 소화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먹고 마셨더라는 번제물 뒤에 일반적으로 뒤따랐던 화목제물을 가리키는 것이리라((ibid.,p.269).
1)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먹고 마심, 언약을 맺기 위해 임재하신 하나님, 언약을 축복하심 (1)하나님을 보았지만 죽이지 아니하심 (2)오히려 잔치를 베푸심
2)아브라함에게는 꿈 가운데 임재하심으로(창15장, 또 나타나심으로 창17장) 언약을 맺으셨으나 지금은 자신의 모습을 부분적으로 보여주심으로 맺으셨다. 새언약은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맺으진 것이다.
3)언약에 동참한 자들은 모세와 아론, 나답, 아비후, 70인의 장로들이었다.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서 먹고 마시지 못하였다.
12절 : 하나님의 명령
1)대상 : 모세에게
2)말씀 :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3)약속 :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목적 : 그들을 가르치기 위한(for their instruction).
1)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한 율법이 아니라 백성들을 가르치기 위한 율법이다.
2)돌판에 새긴 율법이다. 돌판에 새겼다는 것은 장차 사라질 것을 전제했다고 볼 수 있다.그러나 새언약은 마음판에 새긴 율법이다(렘31: ).
13-14절 : 모세의 순종
1)순종 :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감
with : 그 종자(aide) 여호수아와 함께
2)부탁 : 장로들에게
(1)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기까지 여기서 기다리라
(2)아론과 훌이 너희와 함께하리니 무릇 일이 있는 자는 그들에게로 나아갈지니라
아론과 훌을 모세 대신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웠다.
15-17절 : 모세가 여호와의 영광속에 있음
1)현상 : (1)구름이 산을 가림
(2)여호와의 영광이 시내산 위에 머무름
(3)6일동안 구름이 산을 가림
2)모세를 부르심
(1)7일째
(2)구름 가운데서
3)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맹렬한 불 같이 보임
4)(THEN)모세는 산위에 오름으로 구름 속으로 들어감
산에 40주야를 머물렀다
*산에서 율법을 받음
1)하나님의 임재속에서 율법을 받았다. 여호와의 영광은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 나타난다. 즉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율법이라고 볼 수 있다. 다윗의 나라는 율법으로 통치된다. 그 나라를 통치하시기 위한 법이다. 영광 가운데 나타나셔서 주심으로 하나님이 계시하신 법이요 기뻐하시는 법임이 입증된다.
2)구름은 하나님이 임재하실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7일째 하나님이 부르셨다. 7일은 안식의 날이다. 안식을 주시기 위한 언약의 협정이다. 율법의 참다운 목적도 안식이라 할 수 있다.
3)40주야를 머물면서 율법을 받는다. 그리스도는 40주야 사탄에게 시험받으셨다.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한 시련의 기간이 아닐까?
*전체 문맥((WBC., pp.154-155).
1.출 24장은 19장, 즉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그의 백성들에게 강립하셨다는 기사에서 시작되고 있는 일련의 기사에 대한 이상적인 끝맺음을 제공해 주고 있다. 출 19장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조심스럽게 사흘 동안 준비를 하고, 여호와의 임재를 상징하는 두려운 징조들 가운데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로 강림하신다. 출 20장에서 여호와께서는 뇌성 가운데서 기다리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와의 관계 속에서의 삶의 기본적인 원칙에 대해서 말씀하고 계시며, 그 뒤에는 백성들의 응답이 따라오고 있으며,
그 다음에는 20:2-23:44에서 모세에게 그 원칙들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는 특별한 경우들에 대하여 말씀하신다. 그런 다음, 24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 모든 것을 가르쳐 주었을 때 그들은 이 모든 계시에 대하여 기쁨으로 화답하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즉 관계에 대한 언약은 적절한 의식 절차를 통해서 맺어졌고,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이전보다 훨씬 더 친밀한 여호와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모세는 율법과 계명, 더 나아가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에 응답하여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치을 기록한 돌판을 받기 위해서 더 높은 곳으로 나아오라는 명령을 듣고 있다.
2.출 24장은 한꺼번에 네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 여호와를 향하여 산 위로 향하고 있으며,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산 아래로 향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의 주제의 방향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강림하신 위대한 사건을 향하여 되돌아가고 있으며, 또 그에게 등을 돌리고 떠나게 되는 -그것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떠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도 있다-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3.출24장은 하나님의 임재라는 주제로 한데 묶여져 있다. 이 장은 특별한 무리로 하여금 그의 면전으로 나오라는 특별한 부르심으로 시작하고 잇으며, 그와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언약을 맺는 기사로 진행되어 나아가고 있으며, 모세로 하여금 그의 임재 속으로 더 가까이 나아오도록 부르고 계신다. 그런 다음에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응답에 관한 특별한 계시를 예상하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다.
출처: 천성을 향하여 원문보기 글쓴이: 하늘 군대
하나님과 계약 체결
출 24: 1--18
하나님과 택함 받은 이스라엘 백성과의 계약에는 신비함이 숨어있다.
1, 말씀의 전달과정
모세를 시내산으로 부르심은 “언약의 말씀”(20:22-23:33)에이어
이스라엘과 공식적으로 언약을 체결하기 위한 부르심이다.
모세는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가고--백성의 중보로서 나아감
신약 시대에는 모든 율법의 완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영원한 중보자 로 주셨기 때문에 인간 중보자는 필요 없게 되었다.(만인제사장주의등장, 벧전2:9)
장로 칠십인은 멀리서 경배하고 --
백성들은 올라오지 말아야 한다.
(1)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인과 함께 여호와에게로 올라와 멀리서 경배하고
(2) 너 모세만 여호와에게 가까이 나아오고 그들은 가까이 나아오지 말며
(3) 백성은 너와 함께 올라오지 말지니라
2, 백성들의 응답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 받은 백성들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 하리이다.
(1) 모세가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 모든 율례를 백성에게 고하매
(2) 그들이 한 소리로 응답하여 가로되 여호와의 명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자는 준행하겠다는 자세가 가장 합당한 자세다.
3, 제단을 통한 약속(4--8)
쌍방간의 계약 체결을 공식화 하기위해서 제단을 통한 의식을 택하였다.
단을 쌓고 - 제단은 하나님이 백성을 축복하기 위해 강림하는 장소로서(20:24),
이스라엘 12지파 열두기둥 -- 계약대상자 이스라엘 백성
번제-- 하나님을 향한 전적인 봉사와 헌신
화목제--나님과의 평화와 교제의 회복 및 유지
피를 취하여(6,8)--같은 피를 나눈 유기체적인 생명체로 연합되었음을 의미한다.
계약 체결에서의 피는 계약 위반 시 죽음에 의한 처벌을 뜻하기도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오늘 우리들의 구원의 계약이 이루어 졌다.
4, 장로 칠십 인이 본 하나님의 모습(9--11)
(10) 이스라엘 하나님을 보니 그 발 아래에는 청옥을 편듯하고 하늘 같이 청명하더라
하나님의 얼굴을 보고는 살 자가 없다고 기록하고 있으며(33:20),
실제로 아무도 본 자가 없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다
(딤전6:16)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하나님의 형상의 영광 또는 하나님이 계신 장소를 보았음을 가리킴이다.
5, 시내산에서 40주야(12--18)
동행하는 여호수아(13) 모새를 대행하는 아론과 훌(14)
6일이 지나고 7일에 모세에게 말씀하심(15--18)
40의 의미
모세의40일,
엘리야의 호렙산까지 40일,
광야40년,
예수님 금식4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