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5, 3, 2(주일) 찬송 426
말씀: 신명기 7:1-25
제목: 너는 여호와의 성민이라
묵상하기
1, 모세는 가나안에 들어갈 백성들에게 성민으로서 지켜야할 일이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2,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성민으로 삼으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본문 살피기
1, 너는 하나님의 성민이라(1-4: 17-25)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 일곱 족송을 멸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실 것입니다. 본문은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성민으로 가나안에 들어가서 적극적으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 모세는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해야할 일 세가지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① 가나안 일곱족속을 진멸해야 합니다(2). 그렇지 않으면 올무가 되어서 망하게 됩니다(16). 그러므로 하나님이 진멸하실 것이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17-25). ② 그들과 절대로 혼인하지 말아야 합니다(3). 그 며느리들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을 유혹하여 여호와를 떠가게 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되고 갑자기 멸망당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③ 우상들을 불살라야 합니다(5). 그래야 누룩처럼 퍼질 우상숭배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너희 수가 적은 연고니라(5-1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신 이유는 그들의 수가 많기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모든 민족 중에서 가장 수가 적은 민족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택하신 것은 그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이었습니다(
. 또 열조에게 하신 맹세를 지키기 위해서 권느으이 손으로 이스라엘을 바로의 손에서 속량하셨습니다. 이 하나님은 참으로 신실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를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그 언약을 지키시고 인애를 베푸시고 복을 주시고 심히 번성케 하십니다.
적용
약속의 땅에서 우리는 성민으로서 어떤 삶을 살아야 합니까?
먼저,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으로 거룩함을 입은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서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특히 결혼은 반드시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의 사람과 해야 합니다. “불신자와 결혼하면 솔로몬처럼 아내의 유혹을 받아 믿음이 파선될 위험성이 많습니다. 고후 6:14-16절에 “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 믿는 자는 믿지 않는 자와 함께 멍에를 맬 수 없습니다.
다음,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켜 행해야 합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은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 주셨습니다. 열조에게 하신 약속대로 아브라함의 복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켜 행할 때 천대까지 복을 주십니다.
기도: 주님! 죄의 종살이 하던 저를 구속하여 주시고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로 삼아 주심을 감사합니다. 제가 주님께서 주신 계명의 말씀을 온전히 순종하겠습니다.
One word: “ 너희는 하나님의 성민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