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의 이념적 지표를 명시한 규범(規範)으로 1968년 12월 5일 대통령령에 의해 반포되었다. 국민의 윤리적·정신적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한 국민교육의 근본목표로서 민족중흥과 역사적 창조의 사명을 중심으로 개인생활·사회생활·국민생활에서 개척정신·협동정신·국민정신의 함양을 통한 새로운 국민성의 창조를 제시하고 있다. 이 헌장이 제정된 주요 취지는 민족문화의 정통성을 유지발전시키며 가치관 정립을 위하여 서구의 가치관과 전통적 가치관의 조화로운 융합을 이루어나가며, 나아가서는 민족의식 및 주체성을 고취시켜 한국국민과 국가가 나아갈 방향을 규정하자는 데 있다. 그 내용은 393자로 쓰여졌으며 초장(初章)에서는 한민족의 긍지와 사명의식을, 중장에서는 생활의 규범 내지 덕목을, 종장에서는 조국통일의 실현과 민주주의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그것의 기본정신은 세 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 ① 민족주체성의 확립, ② 전통과 진보의 조화를 통하여 새로운 민족문화의 창조, ③ 개인과 국가의 조화를 통한 민주주의 발전이 그것이다. 국민교육헌장은 발표된 이후 각 학교 교과서의 첫머리에 인쇄되는 등 새마을 운동과 함께 20여 년간 적극적으로 보급되었으나, 국민교육헌장이 독재정권을 정당화하는 데 사용되었다는 의식이 확산됨에 따라 1994년 사실상 폐지되었다.
-----------------------------------------------------------------------------------------------------
국민교육헌장
우리는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조상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려,
안으로 자주 독립의 자세를 확립하고,
밖으로 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때다.
이에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 교육의 지표로 삼는다.
성실한 마음과 튼튼한 몸으로,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을 계발하고,
우리의 처지를 약진의 발판으로 삼아,
창조의 힘과 개척의 정신을 기른다.
공익과 질서를 앞세우며 능률과 실질을 숭상하고
경애와 신의에 뿌리박은 상부상조의 전통을 이어받아,
명랑하고 따뜻한 협동정신을 북돋운다.
우리의 창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나라가 발전하며,
나라의 융성이 나의 발전의 근본임을 깨달아,
자유와 권리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스스로 국가 건설에 참여하고 봉사하는 국민정신을 드높인다.
반공민주 정신에 투철한 애국 애족이 우리의 삶의 길이며,
자유세계의 이상을 실현하는 기반이다.
길이 후손에 물려줄 영광된 통일 조국의 앞날을 내다보며,
신념과 긍지를 지닌 근면한 국민으로서,
민족의 슬기를 모아 줄기찬 노력으로 새 역사를 창조하자.
1968년 12월 5일
대통령 박정희
--------------------------------------------------------------
국민교육헌장
http://blog.naver.com/kimpro72/60165568684
The Charter of National Education
We have been born into this land, charged with
the historic mission of regenerating the nation.
This is the time for us to establish a self-reliant
posture within, and contribute to the common properity
of mankind outside our borders, by revitalizing
the illustrious spirit of our forefathers.
We do hereby state the proper course to follow
and set it up as the aim of our education.
With sincere minds and strong bodies, improving
ourselves in learning and the art, developing our
innate faculties and overcoming the existing obstales
to the rapid progress of the nation, we will
cultivate a creative power and pioneer spirit.
We will give the formost consideration to public
good and order, and set a value on efficiency and
quality, and having inherited a tradition of mutual
assistance rooted in love and respect and faithfulness,
we will promote the spirit of fair and warm cooperation.
Realizing that the nation develops through creative
and cooperative activities and that national prosperity
is the ground for individual growth, we will
do our best to fulfill the responsibilities and obligations
attendant upon our freedom and rights, and encourage
the willingness of the people to participate and serve
in the building of the nation.
The love of country and fellow countrymen together
with the firm belief in democracy as opposed
to communism is the way for our survival and the basis
for realizing the ideals of free world.
Looking forward to the future when we shall have
our honored fatherland unified for the everlasting
good of posterity, we, an industrious people, with
confidence and pride pledge ourselves to make new
history with untiring efforts and the collective wisdom
of the whole nation.
December 5, 1968
President of the Republic of Korea Park Chung-hee
참고만 할것: 복수형태 틀린 거 많음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xurongzhen&logNo=10140535496
========================================================================================
국민교육헌장 선포 40주년 모른 채 지나가…
1994년 反共 독재 교육의 산물이라며 초·중·고 교과서에서 삭제…
2003년 11월엔 기념일도 폐지
李知映(조갑제닷컴)
|
1968년 12월5일 국민교육헌장 선포식 ⓒ문화체육관광부 |
지난 12월5일은 ‘국민교육헌장 선포 기념일’이었다.
국민교육헌장은 1968년 1월18일 朴正熙(박정희) 대통령의 지시가 떨어지면서 제정 작업에 들어갔다. 朴鍾鴻(박종홍) 서울대 철학과 교수가 초안을 잡고 사회의 각계 각층을 대표하는 헌장 기초위원과 심의위원 44인을 선출, 수정작업을 거쳐 총 393자의 헌장 全文(전문)을 완성했다.
이 헌장이 제정된 이유는 ▲조선 말과 일제 치하, 자유당 독재 시절의 피폐한 국민정서를 바로 세워 조상의 훌륭한 전통과 유산을 계승·발전 ▲정신적 가치관의 확립 ▲국가의식과 사회의식 결여에 대한 개선 ▲도덕 교육의 확대 등이었다.
헌장은 初章(초장)에서 韓民族(한민족)의 긍지와 사명의식을, 中章(중장)에서는 생활의 규범·덕목을, 終章(종장)에서는 조국통일의 실현과 민주주의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헌장의 기본정신은 ①민족주체성의 확립 ②전통과 진보의 조화를 통한 새로운 민족문화의 창조 ③개인과 국가의 조화를 통한 민주주의 발전으로 집약될 수 있다.
1968년 11월26일 與野(여야) 국회의원이 만장일치로 국민교육헌장에 동의한 뒤, 같은 해 12월5일 제정·공포되었다. 1969년부터 공포한 날을 기념해 매년 기념행사를 실시하다가 1973년 3월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정부 주관 기념일로 지정해 행사를 치렀다. 1994년 8월 金泳三(김영삼) 정부 시절, 朴正熙 정권의 反共 독재교육의 산물이라는 이유로 국민교육헌장이 초·중·고교 교과서에서 삭제되었고 2003년 11월27일 20차 개정(대통령령 제18143호) 때 기념일이 폐지되었다.
■ 國民敎育憲章(국민교육헌장) 全文
우리는 民族中興(민족중흥)의 歷史的 使命(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祖上(조상)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려, 안으로 自主獨立(자주독립)의 姿勢(자세)를 확립하고, 밖으로 人類共榮(인류공영)에 이바지할 때다. 이에,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 敎育(교육)의 指標(지표)로 삼는다.
誠實(성실)한 마음과 튼튼한 몸으로, 學問(학문)과 技術(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타고난 저마다의 素質(소질)을 啓發(계발)하고, 우리의 處地(처지)를 躍進(약진)의 발판으로 삼아, 創造(창조)의 힘과 開拓(개척)의 精神(정신)을 기른다.
公益(공익)과 秩序(질서)를 앞세우며 能率(능률)과 實質(실질)을 崇尙(숭상)하고, 敬愛(경애)와 信義(신의)에 뿌리박은 相扶相助(상부상조)의 傳統(전통)을 이어받아, 明朗(명랑)하고 따뜻한 協同精神(협동정신)을 북돋운다. 우리의 創意(창의)와 協力(협력)을 바탕으로 나라가 發展(발전)하며, 나라의 隆盛(융성)이 나의 發展(발전)의 根本(근본)임을 깨달아, 自由(자유)와 權利(권리)에 따르는 責任(책임)과 義務(의무)를 다하며, 스스로 國家建設(국가건설)에 參與(참여)하고 奉仕(봉사)하는 國民精神(국민정신)을 드높인다.
反共 民主 精神(반공 민주 정신)의 透徹(투철)한 愛國 愛族(애국 애족)이 우리의 삶의 길이며, 自由世界(자유세계)의 理想(이상)을 實現(실현)하는 基盤(기반)이다.
길이 後孫(후손)에 물려줄 榮光(영광)된 統一祖國(통일조국)의 앞날을 내다보며, 信念(신념)과 矜持(긍지)를 지닌 勤勉(근면)한 國民(국민)으로서, 民族(민족)의 슬기를 모아 줄기찬 努力(노력)으로 새 歷史(역사)를 創造(창조)하자.
2008-12-18, 17:02
http://www.chogabje.com/board/view.asp?C_CC=AZ&C_IDX=25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