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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걸을 척(彳)자는 사거리의 반쪽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거리를 온전히 그린 상형(象形) 글자는 다닐 행(行)자입니다.
彳 行
홀로 걸을 정(㣔)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힘셀 정(丁)자를 했습니다. 힘쎌 정(丁)자는 고무래 정(丁)이라고도 읽습니다. 글자의 모양이 고무래와 같기 때문입니다. 고무래는 농사짓는 일에 사용하는 연모로 고무래 정(丁)자처럼 생겼습니다.
+ = 㣔
외나무다리 작(彴)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구기라는 도구는 물이나 술이나 기름 같은 것을 뜰 때 국자보다는 자루가 짧은 도구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합니다.
彴
편안하게 걸을 타(彵)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남 타(他), 끌 타(拖), 무너질 타(阤)자들은 어조사 야(也)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 = 彵
급히 갈 급(彶)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급(及)자를 했습니다. 미칠 급(及)자는 사람을 뒤에서 쫓아가서 잡는 모양을 표시한 글장비니다. 사람 인(人)자와 손 수(手)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彶
거닐 방(彷)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사람 인(人)자에 한 일(一)자로 범위를 표시하는 표를 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彷
두려워서 당황할 송(彸)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공변될 공(公)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개인(厶)이 공(公)적으로 바뀐 글자입니다. 여덟 팔(八)자는 여럿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彸
부릴 역(役)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몽둥이 수(殳)자를 했습니다. 옹기 가마 굴뚝 역(炈), 돼지 역(豛), 작은 창 역(鈠)자들은 몽둥이 수(殳)자가 들어 있어서 ‘역’으로 읽습니다.
役
급히 갈 왕(彺)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이 지니고 있는 신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彺
뚫을 철(彻)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끊을 절(切)자를 했습니다. 끊을 절(切)자는 비수 비(匕)자에 칼 도(刀)자를 해서 끊을 절(切)자를 구성하고 있는 두 글자가 모두 끊는 도구입니다.
+ = 彻
저 피(彼)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피(皮)자는 벗겨 낼 수 있는 가죽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彼
머뭇거릴지(彽)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에서 아랫부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공경할 지(祗), 숫돌 지(砥), 숫돌 지(厎)자들은 근본 저(氐)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 = 彽
걷는 모양 령(彾)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명령할 령(令)자를 했습니다. 명령할 령(令)자는 무릎을 꿇고 앉아서 명령을 받는 자세를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彾
비슷할 불(彿)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弗)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弗)자는 구부러진 화살을 휘지 않은 화살에 묶어서 바로 펴는 그림으로 ‘아니다, 바르게 한다’는 뜻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彿
갈 왕(往,徃)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주인 주(主)자를 하기도 하고 날 생(生)자를 하기도 했습니다. 갈 왕()자에서 주인 주(主)자와 날 생(生)자는 임금 왕(王)자의 변형입니다. 모두 임금 왕(王)자로 보아야 합니다.
往,徃
칠 정(征)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그칠 지(止)자를 해서, 정지선에 머무른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征
갈 조(徂)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기 육(肉)자의 변형입니다. 쌓여 있는 고기를 상형(象形)함으로써, 고기가 또 있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끈 조(組), 조상 조(祖), 도울 조(助), 구실 조(租)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徂
뛸 구(㣘)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口)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팔로 에워싸는 모양(勹)을 함으로써, 음성 언어를 보로하고 보충하는 역할을 하는 글의 사명을 잘 표시하고 있습니다.
+ = 㣘
지름길 경(径jìng)자는 지름길 경(徑)자의 簡體字입니다. 지름길 경(俓,徑)자는 사람 인(人)자나 조금 걸을 척(彳)자에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땅 속에서 지표를 뚫고 솟아오르는 지하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다닐 행(行)자의 절반 글자인 천천히 걸을 척(彳)자나 사람 인(人,亻)는 이 글자에서는 같은 뜻으로 모두 흘러간다는 뜻입니다.
徑
걷는 모양 적(㣙)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밭에 싹이 올라오는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아갈 적(迪), 참소리쟁이 적(苖)자는 말미암을 유(由)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㣙
기다릴 대(待)자는 가서 기다린다는 뜻으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일을 하는 장소 즉 관청(官廳)에 가서 기다린다는 뜻으로 관청 시(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에서 흙 토(土)자는 흙을 가리키는 글자가 아니라, 발을 그린 그칠 지(止)자의 변형입니다. 마디 촌(寸)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손과 발을 그려서 일을 한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절 사(寺)자로도 읽습니다.
待
곧게 갈 서(徆)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서녘 서(西)자를 했습니다. 서녘 서(西)자는 석양에 넘어가는 해가 풀에 가려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서녘 서(西)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徆
호령할 순(徇)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열흘 순(旬)자는 날짜를 표시하는 해를 그려서 날짜의 한 단위인 열흘을 표시하였습니다.
徇
어길 흔(很)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눈을 돌린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일이 잘 못 되어 어긋나서 눈에 거슬린다는 뜻이겠지요. 또 다시 생각하면 볼 견자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은 그리 바르지 않고 실물과 많이 어긋남을 표시한 글자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흉터 흔(痕), 당길 흔(拫)자는 어긋날 간(艮)자가 들어 있어서 ‘흔’으로 읽습니다.
很 艮
노닐 양(徉)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양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徉
노닐 회(徊)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돌 회(回)자는 회랑(回廊)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徊
법 률(律)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율(聿)자는 붓을 손에 잡고 있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흙구덩이 률(垏), 돌 위태할 률(硉)자는 붓 율(聿)자가 들어 있어서 ‘률’로 읽습니다.
律
뒤 후(後)자는 조금 걸을 척(彳)자에 작을 요(幺)자를 하고, 작을 요(幺)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걸을 쇠(夊)자 위에 작을 요(幺)자를 했으니, 걸음이 얼마나 느릴지 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또 조금 걸을 척(彳)자를 더 했으니, 뒤 후(後)자가 됨이 맞습니다.
後
풍류 률(徍)자는 조금 걸을 척(彳)자에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어전 회의에서 사용하는 일종의 메모판으로 신하들이 어전에서는 항상 지니는 물건입니다. 홀 규(圭)자는 어전에 나아가 일을 보는 것을 뜻하니까, 천천히 걸을 척(彳)자의 의미와 합해 보면 일을 하지 않고 게으름을 부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일을 하지 않고 풍류나 즐긴다는 말이겠지요. 풍류 률(徍)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徍
갈지(徔)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지초 지(芝)자를 했습니다. 지초 지(芝)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갈 지(之)자를 했습니다. 갈 지(之)자는 머리를 앞으로 내어 숙이고 사람이 걸어가든 기어가든 가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옛 글자를 보면 발을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徔
곧게 행동할 통(㣚)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한 가지 동(同)자를 했습니다. 한 가지 동(同)자는 같은 공간 안에 있다는 뜻으로 멀 경(冂)자를 했습니다. 우선 같은 공간에 있다는 것이 한 가지인 조건의 기초입니다. 한 가족이나, 한 학교, 한 사회에 소속 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한 가지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통점이 상당히 생긴다는 말이지요. 그래서 같은 고향, 같은 학교, 같은 성씨를 가진 사람끼리 만나면 서로 좋아하고 바로 친해집니다. 사람이 모여 살려면 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문화의 발생은 물가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발달해 왔습니다. 다음에 또 한 가지임은 바로 먹는 것입니다. 먹지 못하면 죽습니다. 먹는다는 표시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대롱 통(筒), 꿰뚫을 통(洞), 상심할 통(恫), 마음 아파할 통(痌), 클 통(侗), 짐승 이름 통(狪)자들은 한 가지 동(同)자가 들어 있어서 ‘통’으로 읽습니다.
+ = 㣚
모을 회(㣛)자는 모을 회(會)자의 고자(古字)입니다. 그래서 ‘회’로 발음합니다. 모을 회(㣛)자는 조금 걸을 척(彳)자에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걸어가서 모인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會 㣛
걷는 모양 형(㣜)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형벌 형(刑)자를 했습니다. 형벌 형(刑,㓝)자는 칼 도(刀,刂)자에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를 두 개 나란히 둔 글자입니다. 칼 도(刀,刂)자와 평평할 견(幵)자는 모두 형벌을 주는 도구입니다. 칼은 베고 자르는데 사용하는 도구이고 평평할 견(幵)자는 목에 씌워서 도망가지 못하게 하는 형틀입니다.
+ = 㣜
성씨 숭(㣝)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융(戎)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창 과(戈)자에 사람 인(人)자를 한 글자입니다. 창 과(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되 융(戎)자와 지킬 수(戍)자는 구별합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한 일(一)자를 했는데, 지킬 수(戍)자는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의 표시로 ‘ㄱ’자를 했습니다. 융의(戎衣)는 오랑캐들이 입는 옷입니다.
+ = 㣝
갈 탈(㣞)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태(兌)자를 했습니다. 빛날 태(兌)자의 속자(俗字)가 기뻐할 태(兑)자입니다. 기뻐할 태(兑)자와 빛날 태(兌)자는 같이 쓰이는 글자입니다. 엄마가 아기를 낳아서 엄마의 배 속에서 아기가 나오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자손이 빛나고 큰 기쁨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벗을 탈(脫), 추할 탈(侻), 빼앗을 탈(敓), 벗을 탈(梲), 으름나무 탈(莌), 강한 모양 탈(䫄), 칠 탈(挩), 작은 가물치 탈(鮵)자들은 빛날 태(兌)자가 들어 있어서 ‘탈’로 읽습니다.
+ = 㣞
갈 길(㣟)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길할 길(吉)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선비의 말씀이 길하다는 뜻입니다.
+ = 㣟
성씨 동(㣠)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와 뚫을 곤(丨)자에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겨울 동(冬)자는 추위를 막기 위하여 꽁꽁 싸매 둔 그림(夂)과 얼음(冫)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㣠
질러갈 정(徎)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드릴 정(呈)자를 했습니다. 드릴 정(呈)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드릴 정(呈)자에서 입 구(口)자는 입의 뜻이 아니라,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물건을 맡긴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徎
오를 척(徏)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걸음 보(步)자는 발을 상형(象形)한 그칠 지(止)자 아래에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걸음 보(步)자에서 적을 소(少)자는 적다는 듯이 아니라, 그칠 지(止)자의 변형으로 걷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徏
천천할 서(徐)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余)자를 했습니다. 나 여(余)자는 나를 지키고 보호하는 무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차례 서(敍,敘), 천천히 걸을 서(俆), 베풀 서(叙), 의심스러울 서(悇)자들은 나 여(余)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徐
지름길 경(徑)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땅 속에 흐르다가 땅 위로 뿜어나오는 지하수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徑
무리 도(徒)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주(走)자를 했습니다. 달릴 주(走)자는 사람이 달리는 모양을 상형(象形)했습니다. 뛸 도(跿)자도 달릴 주(走)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徒
좇을 종(従)자는 좇을 종(從)자의 약자(略字)이고, 좇을 종(从cóng)자는 좇을 종(從)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좇을 종(從)자는 조금 걸을 척(彳)자에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하고, 그 아래에 발 지(止)자를 했습니다. 한 사람은 앞서서 가고 한 사람은 뒤에서 따라가는 모양입니다.
從
올 래(徕lài)자는 올 래(徠)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올 래(徠)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나무 목(木)자에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로 하나씩 한 글입니다. 나무에 올라가 오기를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왜 나무에 올라갔을까요? 멀리 바라보기 위해서 높은 곳을 찾아 올라간 것입니다.
+ = 徠
쉴 제(㣢)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아우 제(弟)자를 했습니다. 아우 제(弟)자는 막대기를 표시하는 글자와 활 궁(弓)자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막대기를 말이라 하며 타고, 활을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며 노는 동생의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㣢
건들거리며 걷는 모양 섬(㣣)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숨길 섬(㚒)자를 했습니다. 숨길 섬(㚒)자는 큰 대(大)자 좌우(左右)에 들 입(入)자를 두 개 한 글자입니다.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하면 낄 협(夾)자가 되고, 들 입(入)자를 두 개 하면 숨길 섬(㚒)자가 됩니다. 숨길 섬(㚒)자는 사람이 머리를 숙이고 숨어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들 입(入)자는 사람이 머리를 숙이고 있는 모양입니다.
+ = 㣣
편안할 종(徖)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마루 종(宗)자를 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해서 지붕 밑에서 제사를 지내는 모양을 표시하였습니다. 조상님에게 제사를 모시는 일이 가장 높고 중요한 일입니다. ‘마루’라는 말은 높고 귀중하다는 뜻입니다. 산마루는 산꼭대기를 말합니다.
+ = 徖
얻을 득(得)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막을 애(㝵)자를 했습니다. 물 모양 득(淂), 테크네튬 득(鍀)자는 막을 애(㝵)자가 들어 있어서 ‘득’으로 읽습니다. 막을 애(㝵)자는 태양을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하여 해를 가리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得
노닐 배(徘)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날개를 그려서 새가 날아가 없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옷 치렁치렁할 배(裵), 밀칠 배(排), 무리 배(輩)자들은 아닐 비(非)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徘
옮길 사(徙)자는 옮긴다는 말은 걸어야 옮겨지니까, 조금 걸을 척(彳)자에 또 걷는다는 뜻인 걸음 보(歨,步)자를 했습니다. 걸음 보(歨,步)자는 걷는 모양을 표시한 상형 글자입니다. 옮길 사(徙)자는 회의(會意) 글장비니다.
徙
징검다리 기(徛)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사람은 가히 기이해야 한다는 말이지요. 기이해야 한다는 말은 곧 사람의 개성을 존중한 글자입니다.
徛
노닐 상(徜)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숭상할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숭상할 상(尙)자도 됩니다. 숭상할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밑에 들판 경(冋)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작을 소(小)자나 들판 경(冋)자와는 관계가 없고 향할 향(向)자와 여덟 팔(八)자와 관계가 있습니다. 향할 향(向)자는 집의 문을 그린 글자입니다. 여덟 팔(八)자는 좌우로 벌려 놓아서 나간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오히려 또는 숭상할 상(尙)자는 집안에서 문을 향해 나간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 = 徜
베풀 치(徝)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눈 목(目)자를 가운데 두고, 위에 열 십(十)자를 하고,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대로가 바로 그것이라는 표시겟지요. 값 치(値), 찰흙 치(埴)자는 곧을 직(直)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 = 徝
좇을 종(從)자는 글자의 왼쪽에 조금 걸을 척(彳)자를 하고, 오른쪽에 사람 인(人)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걸음 보(步,歨)자를 했습니다. 조금 걸을 척(彳)자나, 걸음 보(步,歨)자는 간다는 말이고, 사람 인(人)자를 두 개하여 한 사람이 한 사람을 좇는 표시를 했습니다. 좇을 종(從)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從
가는 모양 주(徟)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여러 곳이라는 뜻입니다.
+ = 徟
올 래(徠)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양 옆으로 사람 인(人)자를 하여 나무에 올라간 사람을 표시하였습니다. 나무에 올라가서 기다린다는 뜻이지요.
+ = 徠
어거할 어(御)자는 풀어 주려고 걸어간다는 뜻으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가서 풀어 준다는 뜻으로 풀 사(卸)자를 했습니다. 가서 풀어 준다는 말은 인도한다 그 쪽으로 몰아간다는 듯입니다. 어거한다는 말은 길들인다,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어거할 어(御)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御
달아날 섭(徢)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베틀 디딜판 섭(疌)자를 했습니다. 베틀 디딜판 섭(疌)자는 베를 짤 때 발로 조정하는 디딜판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徢
빌릴 차(徣)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해를 그린 날 일(日)자 위에 물결무늬를 하여 세월이 지나갔음을 표시했습니다. 빌 차(借), 탄식할 차(唶)자는 예 석(昔)자가 들어 있어서 ‘차’로 읽습니다.
+ = 徣
굳셀 건(徤)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세울 건(建)자를 했습니다. 세울 건(建)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세운다는 말은 가서 붓으로 써서 계획을 해서 세운다는 말입니다. 세울 건(建)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徤
자취 전(㣤)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쌓일 전(戔)자를 했습니다. 창 과(戈)자는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하여 무기를 많이 쌓아놓았음을 나타냈습니다.
㣤
기다릴 치(㣥)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모실 시(侍)자를 했습니다. 모실 시(侍)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亻)변에 성부(聲符)로 절 사(寺)자를 했습니다. 절 사(寺)자는 본래 관청 시(寺)자였습니다. 불교(佛敎)가 전해 오면서 그 세력이 커져서 관청을 절로 빼앗았기 때문에 글자조차도 절이 빼앗아갔습니다. 또는 관청을 빼앗았다고 하기 보다는 절을 관청처럼 크게 지으니까 관청을 표시하던 글자가 절을 표시하게 되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 = 㣥
비틀거릴 위(㣦)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위(委)자를 했습니다. 맡 길 위(委)자는 여자 여(女)자 위에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여자에게 곡식에 대한 모든 권한을 맡긴다는 뜻입니다. 곡식은 음식을 뜻합니다. 가정에서 여자들이 하는 일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자입니다.
+ = 㣦
이을 윤(㣧)자는 이을 윤(胤)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이을 윤(㣧)자에서 조금 걸을 척(彳)자는 이을 윤(胤)자에서는 삐침 별(丿)자입니다. 조금 걸을 척(彳)자와 삐침 별(丿)자는 모두 잇는다는 뜻이 있습니다. 조금 걸을 척(彳)자는 가서 잇는다는 뜻이고, 삐침 별(丿)자는 이어대는 줄을 그린 글자입니다. 작을 요(幺)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는 자손을 이어간다는 뜻입니다.
胤 + = 㣧
슬슬 걸을 시(徥)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시(是)자를 했습니다. 옳을 시(是)자는 해를 가리키는 날 일(日)자 아래에 손(手)과 발(止)을 그렸습니다. 해를 쬐고, 해빛 아래서 일을 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낮에 일을 하는 것은 가장 옳은 일이지요.
徥
이를 가(徦)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빌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 가(叚)자는 손에서 손으로 물건을 빌리는 표시입니다.
徦
두루 편(徧)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넓적할 편(扁)자를 했습니다. 넓적할 편(扁)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지게문 호(戶)자는 널빤지의 한 쪽을 표시한 것이고, 책 책(冊)자는 널빤지의 평평함을 표시했습니다.
徧
노닐 황(徨)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황(皇)자를 했습니다. 임금 황(皇)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황(皇)자에서 흰 백(白)자는 더 높은 임금이라는 듯이 있습니다.
+ = 徨
돌아올 복(復)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갈 복(复)자를 했습니다. 갈 복(复)자는 싹 철(𠂉) 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햇빛을 받으며 풀밭을 걸어간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復
좇을 순(循)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순(盾)자를 했습니다. 방패 순(盾)자는 방패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循
걸어갈 위(徫)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다룬 가죽 위(韋)자를 했습니다. 다룬 가죽 위(韋)자는 가운데 입 구(口)자를 하고, 위와 아래에 발(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죽을 밟고, 으깨서 부드럽게 해야 이용할 수가 있는 가죽이 됩니다.
+ = 徫
천천히 갈 완(㣪)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이에 원(爰)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물건을 손으로 주고받는 상형(象形)의 글자입니다. ‘이에’ 그리하게 된 것이라는 뜻이 되겠지요. 느릴 완(緩)자는 이에 원(爰)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 = 㣪
이을 종(㣫)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무거울 중(重)자를 했습니다. 무거울 중(重)자는 몸에 많은 물건을 지니고 있는 표시를 했습니다. 씨 종(種), 종 종(鍾), 부스럼 종(腫), 발꿈치 종(踵)자들은 무거울 중(重)자가 들어 있어서 ‘종’으로 읽습니다.
+ = 㣫
가는 모양 집(㣬)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참소할 집(咠)자를 했습니다. 참소할 집(咠)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귀 이(耳)자를 해서 귀에 바싹 대고 속삭이듯 말하는 표시를 해서 남을 나쁘게 꼰지르는 표시를 했습니다.
+ = 㣬
갈 종(㣭)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다리 오므릴 종(㚇)자를 했습니다. 다리를 오므릴 종 (㚇 )자는 흉할 흉 (兇 )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 (夊 )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 (兇 )자는 망했다는 뜻입니다. 다리를 오므린 것도 다리 입장에서 보면 뻗지 못했으니 망한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천천히 걸을 쇠 (夊 )자는 다리를 뜻합니다.
+ = 㣭
시중들 방(徬)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방(旁)자를 했습니다. 두루 방(旁)자는 의부(義符)로 설 립(立)자 아래에 덮을 벽(冖)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두루 방(旁)자에서 설 립(立)자는 사람이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면적을 표시하는 기호입니다. 가운 데 중(中)자도 면적을 표시하는 표가 있고, 모 방(方)자에도 면적을 표시하는 표가 있습니다.
徬
구실 요(徭)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질그릇 요(䍃)자를 했습니다. 질그릇 요(䍃)자에서 육달 월(肉,月)자는 고기나 달을 의미하는 글자가 아니라,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질그릇은 손으로 빚어 만든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徭
작을 미(微)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미묘할 미(𢼸)자를 했습니다. 미묘할 미(𢼸)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하고, 몽둥이 수(攵)자를 했습니다. 큰 산 속에 미묘한 것들이 많이 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微
샛길 혜(徯)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해(奚)자를 했습니다. 어찌 해(奚)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벌레의 작은 알을 손으로 잡는 표시입니다. 어찌 해야 할지 망설여지는 상황을 표시했습니다. 지름길 혜(蹊), 묶을 혜(傒), 매미 혜(螇)자들은 어찌 해(奚)자가 들어 있어서 ‘혜’로 읽습니다.
徯
칠 정(徰)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를 하나를 하든지 두 개를 하든지 모두 칠 정(征,徰)자입니다.
征
옷자락이 휘날리는 모양 설(㣯)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가루 설(屑)자를 했습니다. 가루 설(屑)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고기 덩어리를 잘게 부순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루 설(屑)자도 같은 듯의 글자입니다.
+ = 㣯
날쌜 표(徱)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불이 나서 튀는 불똥을 손으로 잡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徱
클 덕(徳,德)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덕 덕(悳)자를 했습니다. 덕 덕(悳)자는 곧을 직(直)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사물을 바르게 보는 눈을 표시했습니다. 덕이란 바른 마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悳,徳,德
부를 징(徴,徵)자는 조금 걸을 척(彳)자에 미묘할 미(𢼸)자에서 안석 궤(几)자리에 임금 왕(王)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부를 징(徵)자를 총체적으로 보면 작을 미(微)자에서 안석 궤(几)자 자리에 안석 궤(几)자를 빼고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부를 징(徵)자는 등용된다는 뜻도 있습니다. 임금이 부른다는 뜻이지요.
徴,徵
흔들릴 실(㣰)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다 실(悉)자를 했습니다. 다 실(悉)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먹는 마음이 하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생명 유지에 가장 중요한 것이 먹는 것이지요. 쌀이야말로 모두 다일 수 있습니다.
+ = 㣰
작을 미(㣲)자는 작을 미(微)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작을 미(㣲)자 에서는 입 구(口)자를 했는데, 작을 미(微)자에서는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모두 작다는 듯을 나타내는 의부(義符)로 사용된 글자들입니다. 서로 따를 미(徾), 곰팡이 미(黴), 이슬비 미(溦)자들은 모두 ‘미’로 읽습니다. 작을 미(微)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미묘할 미(작을 미(微)자 오른쪽 글자)를 했습니다. 미묘할 미(작을 미(微)자 오른쪽 글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안석 궤(几)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산 속에 미묘한 것들이 많이 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微 + = 微
범상한 사람 색(㣱)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꾸짖을 책(責)자를 했습니다. 깊숙할 색(赜zé)자는 깊숙할 색(賾)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깊숙할 색(賾)자도 꾸짖을 책(責)자가 들어 있어서 ‘색’으로 읽습니다.
+ = 㣱
왕래할 제(徲)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코뿔소 소(犀)자를 했습니다. 코뿔소 소(犀)자는 코뿔소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徲
너울거릴 별(徶)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해질 폐(敝)자를 했습니다. 해질 폐(敝)자는 해진 옷을 또 몽둥이로 두드려서 더 해지게 만드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언뜻 볼 별(瞥), 금계 별(鱉), 자라 별(鼈)자들은 해질 폐(敝)자가 들어 있어서 ‘별’로 읽습니다.
+ = 徶
걷는 모양 종(徸)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무거울 중(重)자와 같이 씁니다. 종 종(鐘)자는 종 종(鍾)자로 서도 같은 글자입니다. 걷는 모양 종(徸)자도 걷는 모양 종(㣫)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그러나 뒤 쫓아 갈 종(㣫)자나 이을 종(㣫)자로도 사용합니다.
+ = 徸
통할 철(徹)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기를 육(育)자에 칠 복(攴)자를 한 글자 곧 ‘철’로 읽는 글자를 넣었습니다. 거둘 철(撤), 물 맑을 철(澈), 바퀴 자국 철(轍)자들은 ‘철’로 읽는 글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徹
집 높고 밝을 외(徻)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떡을 찌는 시루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가운데 글자에, 입을 그려서 맛을 보는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떡을 쪄서 모여 먹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일 회(會)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徻
구할 요(徼)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두드릴 교(敫)자를 했습니다. 두드릴 교(敫)자는 북을 달아 놓고 북채를 잡은 손으로 치는 표시입니다. 맞을 요(邀), 요행 요(憿)자는 두드릴 교(敫)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徼
도망할 달(㣵)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다행 행(幸)자에 한 일(一)자로 한 획을 더한 글자를 했습니다.
㣵
달릴 단(㣶)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 름(㐭)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단 단(坛tán)자는 굴뚝 단(坛)자로 사용 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단 단(壇)자의 간체자(簡體字)로만 사용합니다.
+ = 㣶
아름다울 휘(徽)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휘(𢾰)자를 했습니다. 휘(𢾰)자는 작을 미(微)자와 부를 징(徵)자와 서로 같이 보아야 할 글자들입니다. 휘(𢾰)자와 작을 미(微)자와 부를 징(徵)자는 모양이 모두 같으면서 , 휘(𢾰)자에는 가는 실 사(糸)자가 들어 있고, 작을 미(微)자에는 안석 궤(几)자가 들어 있고, 부를 징(徵)자에는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세 글자는 모두 성부(聲符)에 사용되는 글자들입니다.
徽
서로 따를 미(徾)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논쟁할 은(訔)자에 칠 복(攴,攵)자를 한 ‘미’자를 했습니다. 곰팡이 미(黴)자는 말씀 언(言)자 자리에 검을 흑(黑)자가 들어가서 ‘미’라고 읽는 글자가 생겼습니다. 서로 따를 미(徾)자와 곰팡이 미(黴)자와 휘(𢾰)자와 작을 미(微)자와 부를 징(徵)자와 서로 같이 보아야 할 글자들입니다. 휘(𢾰)자와 작을 미(微)자와 부를 징(徵)자는 모양이 모두 같으면서 , 휘(𢾰)자에는 가는 실 사(糸)자가 들어 있고, 작을 미(微)자에는 안석 궤(几)자가 들어 있고, 부를 징(徵)자에는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고, 서로 따를 미(徾)자에는 말씀 언(言)자가 들어 있고, 곰팡이 미(黴)자에는 검을 흑(黑)자가 들어 있습니다. 이 다섯 글자는 모두 성부(聲符)에 사용되는 글자들입니다.
微 에서 訔, 黑, 糸, 王자등이 바귀어 가며 글자를 만듭니다.
가는 모양 녕(㣷)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녕(寧)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하고, 고무래 정(丁)자를 했습니다. 마음(心)과 그릇(皿)을 지붕(宀)으로 가려두고, 받침으로 잘 받들어(丁) 차려놓은 표시입니다. 정성스런 마음(心)과 제물(皿)로 신에게 음식을 올리고 나서의 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㣷
비틀거릴 룡(徿)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동물 용(龍)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徿
노닐 양(忀)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양(襄)자는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쪼개고 그 옷 안에 입 구(口) 두 개, 손(手)도 두 개를 그려 넣은 글자입니다. 옷만 해도 사람을 도와 주는 것이지요. 옷으로 보호를 받습니다. 그런데 손과 입을 그려 넣어서 실천(手)과 말(口)로 도움을 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忀
번 설 포(忁)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햇볕 쪼일 포(暴)자를 했습니다. 번 설 포(忁)자에서 날 출(出)자가 햇볕 쪼일 포(暴)자에서 함께 공(共)자와 물 수(水)자로 변했습니다. 번을 선다는 말은 숙직을 하거나 임무를 교대하여 순번을 지켜서 일정한 장소를 지키는 것을 뜻합니다.
+ = 忁
가는 모양 구(忂)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볼 구(瞿)자를 했습니다. 볼 구(瞿)자는 눈 목(目)자 두 개 아래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가 눈을 똘방 거리며 본다는 뜻이지요. 눈이 간다는 말입니다.
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