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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심할 읍(悒)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고을 읍(邑)자를 했습니다. 고을 읍(邑)자는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悒
비유할 견(悓)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볼 견(見)자는 사람의 눈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悓
뉘우칠 회(悔)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매양 매(每)자를 했습니다. 매양 매(每)자는 지붕을 뜻하는 ‘𠂉’자에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집에서 어머니를 늘 만난다는 뜻입니다. 그믐 회(晦), 가르칠 회(誨)자도 매양 매(每)자가 들어 있어서 ‘회’로 읽습니다.
悔
슬퍼할 희(悕)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바랄 희(希)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앞으로의 희망을 관념적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悕
어그러질 패(悖)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살별 패(孛)자를 했습니다. 살별 패(孛)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열 십(十)자는 열이라는 숫자 개념이 아니라, 별이 빛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살별 패(孛)자는 별이 빛을 발하며 떨어지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悖
의혹할 만(悗)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면할 면(免)자를 했습니다. 면할 면(免)자는 어머니의 배 속에서 출생하는 아기를 그려서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悗
공손할 예(悘)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동개 예(医)자를 했습니다. 동개란 활과 화살을 꼽아서 등에 지는 일종의 활집입니다. 동개 예(医)자는 감출 혜(匸)자에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 + = 悘
굳센체할 형(悙)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형통할 형(亨)자를 했습니다. 형통할 형(亨)자는 높은 집을 그려서 일이 잘 되어 부를 누림을 표시했습니다.
+ = 悙
두려워할 송(悚)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를 근으로 묶은 모양입니다. 삼갈 송(竦), 재갈 채쳐 달릴 송(駷)자는 묶을 속(束)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悚
고칠 전(悛)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진실로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줄어들 전(朘)자도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悛
맘껏 하지 못할 정(悜)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드릴 정(呈)자를 했습니다. 드릴 정(呈)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짊어질 임(壬)자를 하여 물건을 좋은 말과 함께 바친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드리는 사람의 얼굴을 그린 글자이고, 짊어질 임(壬)자는 드리는 사람의 자세를 그린 글자입니다. 드릴 정(呈)자 모두를 합하여 받는 사람이 아닌 드리는 사람의 자세를 그린 글자입니다.
+ = 悜
근심할 리(悝)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여기에서 밭 전(田)자는 밭을 표시하는 글자가 아니라, 마음에 집들이 구역구역 나뉘어 살고 있는 모습입니다.
悝
그릇할 오(悞)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오나라 오(吳)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큰 대(大)자의 변형을 했습니다. 큰 대(大)자는 사람의 상형(象形)입니다.
+ = 悞
그릇할 오(悮)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오나라 오(呉,吳,吴wú)자를 했습니다. 나라 이름 오(呉)자는 오나라 오(吳)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오나라 오(吴wú)자는 오나라 오(吳)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오나라 오(吳)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팔을 들어 휘저으며 춤을 추는 모양을 한 큰 대(大)자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오나라 오(吳)자에서 입 구(口)자 아래 글자는 바로 춤추는 모양을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나라 오(吳)자는 노래 부르고 춤추는 글자입니다. 오나라는 물이 풍부하고 땅이 비옥해서 농사가 잘 되어 백성들의 생활이 풍족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노래하고 춤을 추는 글자가 오나라를 대표하게 된 것입니다.
+ = 悮
깨달을 오(悟)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나 오(吾)자는 성부로 다섯 오(五)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해서 나의 생명은 입으로 먹는 것에 달려 있음을 표시하였습니다.
悟
멀 유(悠)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바 유(攸)자를 했습니다. 바 유(攸)자는 사람 인(人)자에 칠 복(攴,攵)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때린다는 표시를 해서 지적하고 가리키는 글자를 만들었습니다.
悠
영리할 리(悧)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수확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 = 悧
한할 리(悡)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수확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와 마음 심(心,㣺,忄)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한할 리(悡)자가 되고, 이로울 리(利)자와 마음 심(心,㣺,忄)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영리할 리(悧)자가 됩니다.
+ = 悡
슬퍼할 량(悢)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량(良)자를 했습니다. 어질 량(良)자는 착한 사람, 좋은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옛날에 곡물 중에서 실하고 알이 찬 것을 고르는 도구를 그린 글자라고 하는 설도 있고, 북을 상형(象形)한 글자라는 설도 있습니다.
+ = 悢
근심 환(患)자는 근심은 마음으로 하니까, 마음 심(心,㣺,忄)자에 마음을 꿰는 것처럼 아프니까, 꿸 관(串)자를 했습니다. 꿸 관(串)자는 입 구(口)자 두 개를 뚫을 곤(丨)자로 꿴 모양을 상형(象形)했습니다. 근심 환(患)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또 옛글자를 보면 마음을 손으로 후벼파는 그림이기도 합니다.
患
바쁠 총(悤)자는 바쁠 총(匆cōng), 바쁠 총(怱), 바쁠 총(忩)자 등으로 여러 가지로 사용합니다. 바쁠 총(忩)자는 마음 심(心)자에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匆)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이 바쁜 것을 나타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의 속자(俗字)입니다. 거느릴 총(总zǒng)자는 바쁠 총(忩)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거느릴 총(总zǒng)자에서 산 속의 늪 연(㕣)자는 바쁠 총(忩)에서 공변될 공(公)자의 모사(模寫)입니다.
悤
가득 찰 억(悥)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마음을 말로 표현하면 마음이 가득 찹니다. 심리적(心理的)인 글자입니다. 표현이 얼마나 중요한 지 보여주는 글자입니다. 가득 찰 억(悥)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悥
너 니(您nín)자는 너 니(儞)자의 상대편 너를 높여주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너 니(您nín)자는 너 니(儞)자에 마음 심(心)자를 더하여 높임말임을 나타냈습니다.
+ = 您
괴로워할 뇌(悩)자는 괴로워할 뇌(惱)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괴로워할 뇌(惱)자의 간체자(簡體字)는 괴로워할 뇌(恼nǎo)자입니다. 괴로워할 뇌(惱)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괴로워할 뇌(惱)자에서 마음 심(心)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뇌 뇌(腦)자도 ‘괴로워할 뇌(惱)자에서 마음 심(心)자를 뺀’ 글자가 들어 있어서 ‘뇌’로 읽습니다.
+ = 惱
악할 악(悪)자는 악할 악(惡)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악할 악(惡)자의 간체자(簡體字)는 악할 악(恶è)자입니다. 악할 악(惡)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悪
삼갈 각(悫)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껍질 각(壳)자를 했습니다. 껍질 각(壳,殼)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쓰개 모(冃)자를 하고,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선비 사(士)자와 쓰개 모(冃)자는 곡식이나 과일의 겉껍질을 표시한 것이고, 안석 궤(几)자는 알맹이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껍질 각(殼)자는 껍질 각(壳)자와 같은 글자이지만 현대에는 독립된 글자로 껍질 각(殼)자만을 사용합니다. 껍질 각(殼)자는 껍질을 벗기기 위하여 곡식을 두드려 벗기는 표시로 몽둥이 수(殳)자를 더 했습니다.
+ = 悫
매달 현(悬)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고을 현(县)자를 했습니다. 고을 현(县xiàn)자는 고을 현(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고을 현(县’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ㄴ’자를 하고 개미허리 천(巛)자를 했습니다. ‘고을 현(县’자는 매달 현(県)자와 비슷합니다. 매달 현(県)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것 같은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눈길을 끌어 눈을 거기에로 흘려보낸다는 뜻입니다. 눈이 매달렸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관심을 끈다는 표시입니다. 매달 현(縣)자는 의부(義符)로 이을 계(系)자에 성부(聲符)로 매달 현(県)자를 했습니다. 매달 현(県)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것 같은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눈길을 끌어 눈을 거기에로 흘려보낸다는 뜻입니다. 눈이 매달렸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관심을 끈다는 표시입니다.
+ = 悬
아낄 간(悭qiān)자는 아낄 간(慳)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아낄 간(慳)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굳을 견(堅)자를 했습니다. 굳셀 견(堅)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굳을 간(臤)자를 했습니다. 굳을 간(臤)자는 어질 현(臤)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끌 견(掔), 누에 견(蜸), 강철 견(鋻)자들은 굳을 간(臤)자가 들어 있어서 ‘견’으로 읽습니다.
+ = 慳
근심할 민(悯mǐn)자는 근심할 민(憫)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근심할 민(憫)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위문할 민(閔)자를 했습니다. 위문할 민(閔)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에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글월 문(文)자는 무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글은 무늬입니다. 사람의 마음이 드러난 무늬가 글입니다. 하늘의 무늬는 산천초목(山川草木)이라고 합니다. 대 속 빌 민(簢), 화락할 민(旼), 옥돌 민(玟), 하늘 민(旻), 힘쓸 민(忞)자들은 글월 문(文)자가 들어 있어서 ‘민’으로 읽습니다.
+ = 憫
거짓말할 광(㤮)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광(狂)자를 했습니다. 미칠 광(狂)자는 의부(義符)로 개 견(犬,犭)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님을 표시하는 부절을 그린 글자입니다. 바룰 광(匡), 어지러운 모양 광(抂), 속일 광(迋)자들은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㤮
생각할 경(㤯)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와 빛날 경(囧)자는 동자(同字)입니다. 빛날 경(囧)자도 빛날 경(冏)자처럼 빛이 더 들어오도록 가리개를 더 연 모양을 한 회의(會意)글자입니다.
+ = 㤯
부끄러울 작(㤰)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지을 작(作)자를 했습니다. 지을 작(作)자는 사람 인(人,亻)자에 잠깐 사(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의 갑골 문자를 보면 비수 비(匕)자 안에 에운 그림(∨)을 그려서 물건에 비수 비(匕)로 흠을 내서 표시를 한 모양을 그렸습니다. 무엇을 만들 때 칼을 사용해서 깎고 다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비수 비(匕)자를 망할 망(亡)자로 보아 죽은 사람을 잠시 받쳐놓아서 잠깐 살아 있는 사람처럼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제 작(昨), 터질 작(炸), 나무이름 작(柞), 부끄러워할 작(怍), 풀이름 작(苲), 산 높을 작(岝)자들은 잠깐 사(乍)자가 들어 있어서 ‘작’으로 읽습니다.
+ = 㤰
조금 성낼 부(㤱)자는 마음 심(心)자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기 두(豆)자는 제사 지낼 때에 사용하는 굽이 높은 그릇입니다. 제사를 지낼 대에 사람들은 조금 긴장하게 됩니다. 또 제기가 굽이 조금 높은 것도 그만큼 정성을 쏟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조금은 긴장하고, 성을 낸다는 뜻입니다.
+ = 㤱
생각하는 모양 협(㤲)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의 간체자(簡體字)는 낄 협(夹jiā)자입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大)이 옆구리 양편에 사람(人)을 하나씩 둘을 옆에 끼고 있는 표시입니다. 낄 협(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㤲
믿을 배(㤳)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부(否)자를 했습니다. 아닐 부(否)자는 아닐 불(不)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아니라고 말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아니 될 배(俖), 술잔 배(桮)자도 아닐 부(否)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㤳
가슴 두근거리는 모양 첩(㤴)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귀뿌리 첩(耴)자를 했습니다. 귀뿌리 첩(耴)자는 귀 이(耳)자에 숨을 은(乚)자를 해서 얼굴에 귀가 붙어 있는 귀의 뿌리임을 나타냈습니다.
+ = 㤴
사랑할 자(㤵)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힘쓸 자(孜)자를 했습니다. 힘쓸 자(孜)자는 아들 자(子)자에 칠 복(攵,攴)자를 했습니다. 아들을 매로 다스려서 교육에 힘쓰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아들이 힘을 쓰는 것인지, 부모가 힘을 쓰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아들이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아들을 매로 다스리는 것만은 고금(古今)이 마찬가지인가 봅니다. 힘쓸 자(孜)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㤵
흐릿할 방(㤶)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삽살개 방(尨)자를 했습니다. 삽살개 방(尨)자는 털이 긴 삽살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㤶
방자할 함(㤷)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머금을 함(含)자를 했습니다. 머금을 함(含)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지금 입에 머금고 있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 = 㤷
마음이 불안할 혁(㤸)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적(赤)자를 했습니다. 붉을 적(赤)자는 불 화(火)자 위에 사람(大)이 있는 모양입니다. 불은 붉다고 색깔을 나타냈습니다. 풀이 푸른 것처럼 불은 붉다고 나타냈습니다. 볼 혁(䚂), 붉을 혁(赫), 흙 팔 혁(捇), 붉을 혁(焃), 붉을 혁(赩)자들은 붉을 적(赤)자가 들어 있어서 ‘혁’으로 읽습니다.
+ = 㤸
원수 구(㤹)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물 수(水)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 구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㤹
행동에 맺힌 데가 없을 론(㤻)자는 마음 심(心)자에 알 란(卵)자를 했습니다. 알 란(卵)자는 양 쪽 구멍 안(卯)에 점 주(丶)자를 해서 생명이 들어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알은 생명(生命)의 시작입니다. 생명을 이어가는 일에 잇어서는 행동에 맺힌 데가 없이 자유롭습니다.
+ = 㤻
겁낼 겁(㤼)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위협할 겁(劫)자를 했습니다. 위협할 겁(劫)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갈 거(去,厺)자는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 아래에 발걸음을 떼어 놓아 걷는 표시인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겁낼 겁(怯), 위협할 겁(劫), 갈 겁(迲), 가져갈 겁(抾), 단단할 겁(砝), 띠 매는 쇠 끈 겁(鉣)자들은 갈 거(去)자가 들어 있어서 ‘겁’으로 읽습니다.
+ = 㤼
근심할 주(㤽chóu)자는 근심할 주(懤)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근심할 주(懤)자는 의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모아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발자국이 이리저리 이어감을 나타냈습니다. 쇠 부어만들 주(鑄), 밭두둑 주(疇), 머뭇거릴 주(躊), 투호 살 주(籌), 짝 주(儔), 휘장 주(幬), 밝을 주(燽), 파 주(薵), 저주할 주(譸)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 = 懤
즐길 종(悰)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마루 종(宗)자를 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조상을 섬기는 사당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루 종(宗)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보일 시(示)자는 보인다는 뜻보다, 조상에게 차려놓은 제사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悰
표현 못할 비(悱)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깃털을 그려서 새가 날아가 없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음 심(心,㣺,忄)자와 아닐 비(非)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표현 못할 비(悱)자가 됩니다.
悱
슬플 비(悲)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깃털을 그려서 새가 날아가 없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음 심(心,㣺,忄)자와 아닐 비(非)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슬플 비(悲)자가 됩니다.
悲
덕 덕(悳)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눈 목(目)자를 가운데 두고, 위에 열 십(十)자를 하고,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대로가 바로 그것이라는 표시겠지요. 곧을 직(直)자도 결국 사람의 눈길을 끈다는 뜻이고 큰 덕(㥁,悳)자도 결국 눈길을 끄는 마음 이라는 뜻입니다. 곧다는 말이나, 덕이라는 말은 모두 사람의 눈길을 끄는 그런 모습, 행동을 뜻합니다. 마음 심(心)자는 심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悳,徳,德
파리할 췌(悴)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군사 졸(卒)자는 군사들이 제복을 입는 것을 그려서 단체 생활을 하는 사람들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일 췌(萃), 병들 췌(瘁)자는 군사 졸(卒)자가 들어 있어서 ‘췌’로 읽습니다.
悴
슬퍼할 창(悵)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긴 장(長)자를 했습니다. 긴 장(長)자는 긴 털을 그려서 어른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배부를 창(脹), 미칠 창(倀), 활집 창(韔)자들은 긴 장(長)자가 들어 있어서 ‘창’으로 읽습니다.
悵
번민할 민(悶)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문 문(門)자를 했습니다. 문 문(門)자는 양쪽이 다 여닫는 문(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위문할 민(閔)자도 문 문(門)자가 들어 있어서 ‘민’으로 읽습니다.
悶
서러워할 려(悷)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어그러질 려(戾)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려(戾)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문(門)이 아니라, 문(戶)을 지키는 개(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문지기하는 개의 슬픈 팔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悷
두근거릴 계(悸)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끝 계(季)자를 했습니다. 끝 계(季)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해서 벼가 영근 열매를 표시하느라고,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식물들이 열매를 맺는 계절의 끝을 말합니다.
悸
근심할 관(悹,悺)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벼슬 관(官)자를 했습니다. 벼슬 관(官)자와 마음 심(心,㣺,忄)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든지, 상하(上下)로 배열하든지 같은 글자입니다.
悹
성낼 행(悻)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대행 행(幸)자는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이 잡혀서 착고를 차고 옥에 갇혀 있는 표시를 했습니다.
+ = 悻
슬퍼할 도(悼)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탁(卓)자를 했습니다. 높을 탁(卓)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해 일(日)자를 하고,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해보다 더 위에 올라 앉아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노 도(棹), 흔들 도(掉)자들은 높을 탁(卓)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悼
슬퍼할 처(悽)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아내 처(妻)자를 했습니다. 아내 처(妻)자는 머리치장을 많이 잘 한 여자를 표시하여 정식 아내임을 나타냈습니다.
悽
정성 공(悾)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빌 공(空)자를 했습니다. 빌 공(空)자는 의부(義符)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 = 悾
마음 약할 첨(悿)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더럽힐 첨(忝)자를 했습니다. 더럽힐 첨(忝)자는 어릴 요(夭)자에 마음 심(心,㣺,忄)자를 했습니다. 어린이의 마음은 순수하여 바로 때가 묻어 더럽혀지기 쉽다는 뜻입니다.
+ = 悿
생각할 론(惀)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둥글 윤(侖)자를 했습니다. 둥글 윤(侖)자는 대나무 같은 것을 둥글게 엮어 만든 둥그미 같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말할 론(論), 돌 떨어질 론(碖), 참죽나무 론(菕)자들은 궁글 윤(侖)자가 들어 있어서 ‘론’으로 읽습니다.
惀
근심할 석(惁)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가를 석(析)자를 했습니다. 가를 석(析)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를 해서 도끼로 나무를 가르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惁
근심할 감(惂)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함정 함(臽)자를 했습니다. 함정 함(臽)자는 사람이 구덩이에 빠진 함정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구덩이 감(埳), 시름겨울 감(欿), 가기 힘들 감(輡)자들은 함정 함(臽)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惂
어지러울 곤(惃)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형 곤(昆)자를 했습니다. 형 곤(昆)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비할 비(比)자를 했습니다. 형은 나이가 많은 사람입니다. 날 일(日)자는 날수가 많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비교할 비(比)자는 형과 견주어 나이가 적다는 뜻입니다.
+ = 惃
허출할 녁(惄)자는 마음 심(心)자에 아재비 숙(叔)자를 했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성부(聲符)로 콩 숙(尗)자에 의부(義符)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밭에서 터져 흩어진 콩알(尗)을 줍는(又) 글자입니다. 콩 숙(叔)자가 아재비 숙(叔)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허출하다는 말은 허기지어 출출하다는 말입니다. 허출할 녁(惄)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惄
뜻 정(情)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푸를 청(靑)자를 했습니다. 푸를 청(靑)자는 풀의 싹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풀의 색깔이 푸르다는 것을 표시했지요. 알짜 정(精), 고요할 정(靜), 편안할 정(靖), 눈동자 정(睛)자들은 푸를 청(靑)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情
슬퍼할 추(惆)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범위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하고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와 입 구(口)자는 먼데 경(冂)자 안에 일어나는 세상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惆
도타울 돈(惇)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 귀갑(龜甲) 지지는 불 돈(焞)자들은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돈’으로 읽습니다.
惇
감행할 과(惈)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실과 과(果)자를 했습니다. 실과 과(果)자는 날 일(日)자와 나무 목(木)자가 만나서, 나무에 열린 과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惈
팰 첨(惉)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첨(沾)자를 했습니다. 더할 첨(沾)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더할 첨(沾), 헤아릴 첨(敁), 엿볼 첨(覘), 섞을 첨(酟), 소곤거릴 첨(呫), 태울 첨(煔)자들은 차지할 점(占)자가 들어 있어서 ‘첨’으로 읽습니다.
惉
슬플 량(惊)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형통할 형(亨)자와 같이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서늘할 량(凉), 믿을 량(諒), 쪼일 량(晾)자들은 서울 경(京)자가 들어 있어서 ‘량’으로 읽습니다.
+ = 惊
한탄할 완(惋)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굽을 완(宛)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누워 딩굴 원(夗)자를 했습니다. 주발 완(盌), 소경 완(眢)자는 누워 딩굴 원(夗)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 = 惋
마음이 울적할 원(惌)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원망할 원(怨)자를 했습니다. 원망할 원(怨)자는 성부(聲符)로 누워 딩굴 원(夗)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를 했습니다.
+ = 惌
이 할 금(惍)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쇠 금(金)자를 했습니다. 쇠 금(金)자는 흙 토(土)자의 좌우(左右)에 점 주(丶)자를 찍어서 흙 속에 섞여 있는 가루 형태의 쇠를 표시하였습니다. 지금도 흙 속에 자석을 넣어서 저으면 쇳가루가 까맣게 달라붙습니다.
+ = 惍
해칠 기(惎)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그 기(其)자는 까불러서 곡식의 돌을 고르는 키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惎
떨릴 림(惏)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수풀 림(林)자를 했습니다. 수풀 림(林)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해서, 나무가 많은 숲을 표시했습니다.
惏
놀란 모양 창(惐)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혹시 혹(或)자를 했습니다. 혹시 혹(或)자는 창 과(戈)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무기 앞에서 놀란 마음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惐
미혹할 혹(惑)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혹시 혹(或)자를 했습니다. 혹시 혹(或)자는 무기 앞에서 혹시나 살았을까? 하는 글자입니다.
惑
고를 화(惒)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화할 화(和)자를 했습니다. 화할 화(和)자는 성부(聲符)로 벼 화(禾)자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해서 먹을 것 앞에서 평화로운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 = 惒
삼가할 권(惓)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쇠뇌 권(卷)자는 쇠뇌라는 활을 쏘는 모습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惓
불 탈 담(惔)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불 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불 탈 염(炎)자는 불 화(火)자는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하여, 불이 타고 있음을 표시하였습니다. 묽을 담(淡), 가래 담(痰), 먹을 담(啖)자들은 불 탈 염(炎)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惔
두려워할 척(惕,惖)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바꿀 역(易)자를 했습니다. 바꿀 역(易)자는 몸의 색깔이 보호색으로 잘 변하는 도마뱀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바를 척(剔), 도마뱀 척(蜴)자들은 바꿀 역(易)자가 들어 있어서 ‘척’으로 읽습니다.
惕
사랑할 념(惗)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생각 념(念)자를 했습니다. 생각 념(念)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마음 심(心)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惗
멍할 망(惘)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그물 망(罔)자를 했습니다. 그물 망(罔)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网,罒,䍏) 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는 했습니다.
+ = 惘
근심할 철(惙)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연할 철(叕)자를 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또 우(又)자를 네 개를 해서 서로 연결함을 표시하였습니다.
惙 叕
황홀할 홀(惚)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소홀히 할 홀(忽)자를 했습니다. 소홀히 할 홀(忽)자는 말 물(勿)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황홀할 홀(惚), 홀 홀(笏), 근심할 홀(唿)자들은 말 물(勿)자가 들어 있어서 ‘홀’로 읽습니다.
+ = 惚
어리석을 혼(惛)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저녁 혼(昏)자를 했습니다. 저녁 혼(昏)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각시가 되는 날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혼인한다는 혼(婚)자는 여자 여(女)자 변에 저녁 혼(昏)자를 씁니다. 당나라 때만 해도 혼인(婚姻)은 주로 저녁에 했습니다.
惛
아낄 석(惜)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이 오래 되었음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惜
멍할 창(惝)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숭상할 상(尙)자로 읽기도 합니다. 큰 물결 창(淌)자도 숭상할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창’으로 읽습니다.
+ = 惝
기뻐할 흔(惞)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기뻐할 흔(欣)자를 했습니다. 기뻐할 흔(欣)자는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 변에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기쁘면 입이 크게 벌어집니다. 아침 흔(昕), 화끈거릴 흔(炘), 아름다운 흔(妡)자들은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흔’으로 읽습니다.
+ = 惞
생각할 유(惟)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바 유(維), 오직 유(唯)자들은 배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惟 隹
은혜 혜(惠)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오로지 전(叀)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叀)자는 물레 단(叀)자로도 읽습니다. 오로지 전(叀)자는 실을 뽑는 그림을 그려서 오로지 길쌈에 전념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마음을 오로지 하는 것은 은혜 입은 것을 잊지 않는 것입니다. 은혜 혜(惠)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惠
악할 악(惡)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백토 악(堊), 살무사 악(蝁)자들은 버금 아(亞)자가 들어 있어서 ‘악’으로 읽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삶이 첫째고, 무덤이 버금입니다.
惡
꽃술 쇄(惢)자는 마음 심(心,㣺,忄)자를 새 개 겹쳐 놓은 글자입니다. 꽃술의 모양을 상형(象形)했습니다. 꽃에서도 핵심은 꽃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惢
거느릴 총(惣)자는 총(摠)자의 와자(譌字)입니다. 마음 심(心,㣺,忄)자에 만물 물(物)자를 했다고 파자(破字)를 해야 할지, 아니면 글자의 구성을 소 우(牛)자변에 소홀히 할 홀(忽)자를 했다고 해야 할지, 망설여지는 글자입니다. 소 우(牛)자와 말 물(勿)자와 마음 심(心)자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부수를 마음 심(心)자라고 하여 만물 물(物)자로 분석할 것인지, 아니면 소 우(牛)자 부수에 소홀할 홀(忽)자를 했다고 볼 수도 잇는 지를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 거느릴 총(惣)자는 마음 심(心) 부수에 나오는 글자입니다. 소 우(牛) 부수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물건을 마음에 두고 거느리고 산다는 말이라고 하면 좋을 것입니다. 거느릴 총(惣)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惣
배름 현(惤)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시위 현(弦)자를 했습니다. 시위 현(弦)자는 의부(義符)로 활 궁(弓)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곤충이 땅 속에 낳아 놓은 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땅 속은 어둡지요 어두워서 검다는 말이 된 것입니다. 활시위는 반달처럼 생겼습니다. 그래서 반달을 현(弦)이라고 합니다. 매달 음력 7~8일경에 나타나는 달의 모양을 상현(上弦) 하현(下弦)은 매달 음력 22~23일경에 나타나는 달의 모양을 말합니다. 상현과 하현, 그리고 초승과 그믐과 보름달이 있습니다.
+ = 惤
움직일 수(惥)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유(臾)자를 했습니다. 잠깐 유(臾)자는 사람을 두 손으로 잡고 있는 그림입니다. 사람을 잡고 있기는 잠깐밖에는 할 수 없는 일이라는 표시입니다. 잠깐 유(臾)자와 늙은이 수(叟)자는 비슷하기는 해도 다른 글자입니다. 늙은이 수(叟)자는 불을 밝혀 들고 있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집안에서 늙은이는 불을 담당하는 사람이라는 듯이지요. 집단생활에서 불은 아주 귀하고 중요했으니까요. 그런데 글자의 성부(聲符)로는 늙은이 수(叟)자를 가져다 쓴 것 같습니다.
+ = 惥
염려할 점(惦)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가게 점(店)자를 했습니다. 가게 점(店)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 + = 惦
두려워할 구(惧)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갖출 구(具)자를 했습니다. 갖출 구(具)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받들 공(廾)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옛 글자를 보면 눈 목(目)자가 아니라 조개 패(貝)자입니다. 돈을 가지고 있으면 모든 걸 갖출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 = 惧
참혹할 참(惨)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간여할 참(參)자를 했습니다. 간여할 참(參)자는 석 삼(參)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석 삼(參)자는 개체를 뜻하는 사사 사(厶)자도 세 개, 터럭 삼(彡)자도 세 개를 그렸습니다. 모두 셋을 말하는 글자입니다.
惨
징계할 징(惩)자는 칠 정(征)자 아래에 마음 심(心,㣺,忄)자를 했습니다. 잘못한 사람이나 나라를 정벌(征伐)하여 징계(懲戒)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징계할 징(惩)자는 정벌하는 마음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惩
클 덕(惪)자는 마음 심(心)자에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마음을 곧게 쓰는 것이 덕입니다. 덕은 큽니다. 그래서 클 덕(悳)이라고 합니다. 클 덕(惪)자는 클 덕(悳)자의 약자(略字)입니다.
悳
고달플 비(惫bèi)자는 고달플 비(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고달플 비(憊)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갖출 비(備)자를 했습니다. 갖출 비(備)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亻)자에 성부(聲符)로 갖출 비(备)자를 했습니다. 소 이 갖출 비(犕), 건량 비(糒)자들은 ‘갖출 비(備)자에 사람 인(亻)자를 뺀’글자가 들어 있어서 ‘비’로 읽습니다. ‘갖출 비(備)자에 사람 인(亻)자를 뺀’글자는 갖출 비(备)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갖출 비(备)자는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와 뒤져서 올 치(夂)자는 농사지을 전지(田地)가 갖추어 있다는 말입니다.
憊
쾌할 협(惬qiè)자는 쾌할 협(愜)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쾌할 협(愜)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상자 협(匧)자를 했습니다. 상자 협(匧)자는 상자임을 표시하는 의부(義符)로 상자 방(匚)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大)이 옆구리 양편에 사람(人)을 하나씩 둘을 옆에 끼고 있는 표시입니다. 낄 협(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愜
부끄러워할 참(惭cán)자는 부끄러워할 참(慚)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부끄러워할 참(慚)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벨 참(斬)자를 했습니다. 벨 참(斬)자는 사람이 치면 죽을 수도 있는 수레 거(車)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두 글자가 모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도구로 이루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慚
꺼릴 탄(惮dàn)자는 꺼릴 탄(憚)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꺼릴 탄(憚)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사람이 혼자 끌 수 있는 간단한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