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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 속 문 화 조 사 방 법
관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 마을조사
1) 시 군, 읍 면, 동 리, 자연마을의 수효와 이름, 이름의 내력
주변환경(산이나 강의 위치), 교통사항(중앙에서 버스로 가는 방법과 시간등)
행정기관과 교육기관, 시장(어디에 있고 며칠 장인지), 서낭당이나 천제당의 존재여부와 위치, 절이나 교회도.
2) 가구수와 인구수(변동사항도 조사), 연령층(연령별 학력정도도 조사)
3) 마을의 역사(가장 오래된 자연마을과 전체 마을의 형성과정), 중요한 유물, 건축물이 있는가
4) 주요 성씨(처음 들어온 성씨부터 현재까지 인구분포의 변화과정)
5) 마을과 집의 구조(산촌, 농촌인가, 집들이 모여있는가, 아니면 떨어져있는가)
6) 생업(변화과정도 조사할 것)(과거 화전하던 마을이면 그것도 조사)
2. 마을조직
1) 농사일을 하거나(남자) 삼삼을 때(여자) 두레(공동노동)를 하는가. (한다면 두레의 이름은 무엇인가. 두레의 방법은. 좌상을 뽑는가 등등...)
2) 품앗이는 언제 누구와 하는가, 특별한 이름이 있는가,
3) 품삯은 언제 어떻게 정하나. 남녀의 차이는 어떠한가.
3) 계가 있는가 ( 상여계, 상포계, 동갑계, 대동계, 소동계, 중동계, 혼사계등)
(있다면, 계가 형성된 시기, 계원의 연령층과 인원수, 계원을 선정하는 방법, 계를 타는 시기와 방법, 회비, 계로 타는 금액이나 물건, 노동은 어떤 것인가)
4) 행정조직은(리장, 새마을지도자, 반장등. 그들에게 주는 댓가, 임기, 선출 방법, 주로 하는 일등)
의결기관은(개발위원회, 새마을 위원회, 부녀회, 청년회, 노인회등, 회원상황, 하는 일, 임원조직은)
5) 마을회의는 언제, 어디서 무엇을 의논하나, 구성원은.(임원들만 회의에 참여하는지 아니면 마을주민 모두가 회의에 참여하는지)
6) 마을의 어른은 누구인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
8) 마을의 공동재산은 있는지(마을회관, 전답, 임야등, 마련방법과 쓰임의 종류, 누가 관리하는지 등)
3. 친족
1) 문중조직이 있는가 (본관, 성씨, 파)
2) 문중에 조상을 모시는 제각, 사당, 재실이 있는가(있다면 그 성씨의 자세한 역사, 언제 누가 세웠는지, 건립기금마련은)
3) 문중의 재산은(잇다면, 시제답(논이나 밭)이 있는지,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관리는 누가 하고 무엇을 재배하는지등)
4) 시제는 언제, 어디서, 누가 중심이 되어 지내는지, 제물마련 방법과 비용등
4) 효자각, 열녀문(있다면, 누구의 효자각이나 열녀문인지, 언제 어디에 누가 세웠는지, 집안의 내력과 그 후의 역사등)
4. 관혼상제
산속
1) 아들을 낳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예: 아들낳은 사람의 속옷을 입는다, 산에 가서 기도를 한다등)
2) 순산을 비는 행위에는 어떤 것이 있나(예: 달걀을 먹거나 순산한 부인이 배를 쓸어준다, 집안의 서랍을 모두 빼놓는다등)
3) 삼신의 이름(삼신, 産神, 삼신할망등), 어디에(예: 안방 웃목등) 어떤 형태로 (예: 삼신바가지가 있는가) 어떻게 모시는가(예: 아기 낳기전, 아기낳은 후, 아기가 아플 때등), 삼신상을 달리 무엇이라 부르는가(예: 삼지랑상, 재앙상, 지앙판등)
4) 태의 처리방법은(예: 물에 띄운다, 재와 함께 태운다), 어디서 태우는지, 방향은.
5) 금줄은 어떻게 치나(아들과 딸을 구분해서, 어디에 언제까지 치는지등..), 금줄을 달리 부르는 이름이 있나.(금색등)
혼속
1) 이 마을에서 서로 혼인하기를 꺼리는 성이 있는가
2) 구식혼인의 절차(중매서는 방법에서 사주를 보내고 결혼하기까지의 자세한 과정. 말을 탔는지, 가마를 탔는지, 가마는 어디서 빌리는지, 동행자는 누구인지, 함에는 무엇을 넣는지 등도 조사)
3) 혼례는 누구의 집에서 치루는가. 만약 신부집에서 혼례를 치룬 경우라면 이틑날 신부가 신랑에게 먹이는 음식은 (예: 죽, 떡국) 신부는 언제 시가에 가는가(결혼당일, 또는 사흘뒤등...).
4) 신랑달기는 언제 어떻게 하나
5) 신부가 시가에 갈 때 시가에서 부정을 막기 위해 하는 행위(예: 소금이나 팥, 목화씨등을 뿌려 부정을 막는다), 신부가 도착했다는 것을 알리는 행위가 있었는지(예: 신부가 가마안에 깔고 앉았던 짚방석을 지붕위에 던진다), 신부는 시가에 도착한지 며칠만에 부엌에 출입하는가, 시가에 얼마동안 있다가 언제 친정에 돌아오고 다시 완전히 시가에 가는 것은 언제인가. 친정이나 시가에 갈 때 특별히 해가는 음식이나 물건이 있는가.
6) 혼인권은 대개 어디까지인가.
상례
1) 임종을 할 때부터 초혼부르는 과정
임종을 할 시신은 어디로 모시는가, 머리의 방향은, 사망의 확인방법과 고복하는 방법(예: 망인의 옷을 가지고 지붕에 올라가 북쪽을 향해 흔들면서 남자는 관직명을, 여자는 이름을 부른다. 또는 마당에 서서 지붕을 보고 오른 손으로 망인의 속적삼을 잡고 왼편으로 흔들면서 망인의 주소와 성명을 말한 뒤 '복 복 복' 한다 등), 사자밥을 차리는 방법
2) 염하는 방법(소렴, 대렴 등, 예: 시신을 향물로 씻긴 후 옷을 입히고 입안에 쌀을 넣으면서 '천석이요 만석이요'를 외친다. 다음은 시신을 5매듭, 또는 7매듭으로 묶는다), 입관하는 방법
3) 대도듬을 했는가, 말먹이를 했는가. (대도듬은 빈상여놀이, 말먹이는 정선지방에 있는 상주웃기는 놀이)
4) 지관을 부르는가. 지관이 있는가(있으면 찾아서 인터뷰할 것)
5) 돌아가신 후 보통 며칠 장을 지내는가
6) 상청을 모시는가, 모신다면 어디에
7) 탈상은 언제
8) 초분이 있었는가, 토롱을 하는가. (토롱은 시신을 장례날까지 임시로 마당이나 집근처에 묻는 것을 말함)
9) 어린아이의 시체 처리는
제사
1) 집안에 사우를 모시는 집이 있는가 (사우는 조상의 위패를 모신 것이다.), 있다면 어떤 형태인가(작은 집처럼 만들거나 위패만 모시거나 항아리에 모시는등)
2) 제사는 몇대까지 모시는가
3) 제사때 오는 사람은 누구 누구인가
4) 고인돌과 선돌이 근처에 있는가
5. 종교
1) 차례는 언제 모시나(정초, 대보름, 단오, 백중, 칠석, 동지, 기타)
2) 집안에서 모시는 신의 위치와 이름은 (예; 마루의 성주,부엌의 조왕, 마굿간의 산등이 있고 그외 군웅, 조상, 터주, 철륭등이 있으니 자세히 물어볼것)
3) 동제는? ( 이름, 일년에 몇번 지내는지, 시기와 시간, 마을신의 내력이 있는지(골매기신의 경우 최초 입주자이거나 또는 중서낭도 있슴), 신의 성별, 동제의 준비과정과 금기사항, 금줄은 언제 어디에 치는지, 제물은 무엇을 쓰는지, 제관의 조건과 숫자, 축문이 있는지, 동제준비를 위한 마을회의는 언제 하는지, 음복은 어떻게 하는지와 동제가 끝난 후 모임이 따로 있는지, 동답이 있는가등 )
4) 마을에서 지키는 금기가 있는가(예: 서낭나무를 때면 병이 난다등)
5) 비방이 있는가 (용바우에 활을 쏘면 비가 온다..)
6) 선굿하는 무당, 독경쟁이, 점쟁이, 풍수쟁이, 대잡이, 공징이(태주, 어린 아이의 신이 실린 점쟁이의 일종)등이 있는가. 있으면 찾아가서 조사할 것...언제 어떤 경위로 무당이나 독경쟁이가 되었는지,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 언제 어떻게 의례를 행하는지등.
7) 집안에서 정기적으로 올리는 고사가 있는가. 있다면 언제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 시루떡이나 메를 놓는 장소, 절하는 장소등은 어디인지.
8) 서낭당, 천제당, 용소(기우제 지내는 장소), 산메기터, 산당 등이 있는가, 있으면 실제 조사할 것(각각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언제 누가 왜 가는가등)
9) 마을굿(서낭굿 또는 별신굿)을 하는가. 만약 한다면 몇년마다, 언제, 주최는, 제관선정방법, 비용마련방법, 당골무당은, 골매기는 어디에 몇군데, 서낭대를 내리는가, 무당과의 계약방법, 굿이 끝난 뒤의 행사는 등을 물어볼 것.
10) 오구굿, 재수굿, 병굿등을 하는가(만약 한다면 누구를 부르는지, 언제 했는지를 자세히 물어볼 것)
11) 점은 치는가, 친다면 치는 동기는
12) 신흥종교, 교회, 절등은 있는가.
13) 민간요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예: 눈병의 일종인 삼이 나면 어떻게 잡는가, 말라리아에 걸리면 어떻게 하나, 마마에 걸리면 어떻게 하나등. 삼부적이 있으면 조사할것)
14) 인근에 좋은 묘자리가 있는가, 거기에 얽힌 전설은.
15) 산메기를 하는가, 만약 한다면 시기와 방법을 조사. 무당을 데려가는지, 독경쟁이를 데려가는지, 마을에서 집단으로 가는지, 집안으로 가는지, 또는 개인적으로 가는지, 산메기터는 어딘지, 준비물은 무엇이고 식구중에는 누가 가는지, 가능하면 자세한 절차도 조사할 것
6. 산업기술
1) 다음의 도구를 언제까지 사용했는가 (통물레방아, 디딜방아, 물레방아, 베틀, 연자방아)
2) 양잠을 하는가(한다면, 춘잠, 하잠, 추잠등을 살피고 누에섶으로 이용하는 나무, 양잠도구들을 알아본다. 양잠도구는 뽕바구니, 뽕칼, 뉘장, 깃비, 잠석, 잠박대, 잠틀등)
3) 소를 키워주고 받는 댓가나 또는 밭이나 논을 갈라고 소를 빌려주었을 때 받는 댓가의 내용과 용어를 알아볼 것. (예: 두번째 낳은 송아지를 키워준 사람에게 주는 경우 이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소와 밭가는 사람을 함께 빌려주는가 여부, 이때 밭가는 사람은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소는 방목을 했는가., 했다면 어디에서 했는가. 소가 아프면 어떻게 하는가. 소삼신을 위하는가.
4) 산삼이나 약초를 캐러다니는 사람은. 있다면 자세히 조사할 것
5) 화전을 일구었던 사람은. 있다면 언제까지 했는지, 불놓는 시기와 방법, 얼마만에 화전을 다시 일구는지, 무얼 어떻게 심는지, 화전밭을 일굴 때 소는 몇마리를 사용했는지. 일구는 도구는 무엇인지.
6) 산짐승을 잡는가. 만약 잡는다면 짐승을 잡는 과정과 창을 꽂은 순서에 따른 분배과정, 잡는 도구등을 물어볼 것)
7) 오래된 채집도구에 어떤 것이 있나( 구리, 망태기, 다래끼, 봉양창등)
8) 재래종 벌, 버섯, 당귀, 약초, 인삼이나 담배를 재배하는가(한다면 자세히 물을것)
9) 시장은 어디서 보는가(몇일마다 서는가. 소장이 있는가. 얼마에 한번씩 무엇을 사러 가는가)
10) 행상인이 오는가( 파는 물건, 행상인의 명칭)
11) 돼지 삼신을 위하는가 (금줄, 돼지 삼신상)
7. 세시풍속
1) 음력 설날부터 대보름 전까지 하는 놀이나 행사는 무엇이 있는가(예: 지신밟기. 용알뜨기등)
2) 정월 보름에 하는 놀이나 행사는 무엇이 있나(예: 줄다리기, 삼대세우기, 농악)
3) 풍년을 점치는 행사는 무엇이 있는가(예: 좀생이별 보기등)
4) 영동할머니(풍신할미) 맞이는 어떻게 하는가(언제 내려와 언제 올라가며 어떤 음식을 어떻게 차려서 대접하는가, 놀이가 있는가)
5) 성묘는 언제 (정초, 삼짓날, 한식, 단오, 추석, 기타)
6) 삼월 삼짓날은 (화전놀이등)
7) 4월 초파일은 무엇을 하는가
8) 5월 단오절에 하는 행사는
9) 6월 유두날의 풍속 ( 논에 나무가지를 심고 음식놓고 절하는 풍속이 있는가)
10) 7월 백중에 하는 행사는 ( 호미걸이, 질먹기)
11) 추석에 하는 행사는
12) 동짓날은
13) 섣달 그믐에는
세시풍속에서는 달력이 아니라 생산과 관련된 자연력에 주의하여 조사할 수 있으면 가장 좋음. (예를 들어 버드나무 가지가 붉어지면 밭갈이를 시작한다)
자연의 현상을 보고 농사나 기타 생업에 관련된 일을 하는 것이 세시풍속의 기초임.
8. 의식주
1) 이 마을에서 주로 해먹는 밑반찬은
2) 주로 해먹는 김치는
3) 주로 먹는 떡은
4) 이 마을에서 짜는 직물은(베, 명주, 모시)
5) 집의 모양
6) 지붕을 돌로 이었거나 나무껍질로 이은 집이 있는가. 이런 특이한 종류의 집이 있으면 이름과 지붕잇는 방법등을 조사할 것.
7) 백년이상 된 집이 있는가
8) 옛날 초가집을 지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9. 구비전승
1) 민요
(남자들의 노래)
소를 가지고 논이나 밭을 갈면서 부르는 소리(쟁기로 굳은 논을 가는 것), 써레질 하는 소리(써레로 굳은 흙을 부수어 곱게 다듬는 소리), 이 둘은 흔히 이랴소리, 소모는 소리라고 한다. 소 한마리로 하는 호리소리인지, 두마리로 하는 저리(겨리)소리인지도 구분할 것.
모심기노래는(아라리, 자진아라리)
논매기노래는(미나리, 오독떼기. 이 둘은 중요한 민요이니 잘 조사할 것)
밭매기 노래는(아라리..)
콩, 보리타작(도리깨질) 할 때 부르는 노래는(마뎅이소리, 에호소리)
땅다지는 노래는(지경소리)
말뚝박는 노래는(아야라차소리)
풀써는 소리는(우러리소리)
나무내리는 소리(운재소리)
나무 운반하는 소리(목도소리)
무거운 물건을 여럿이 운반할 때 부르는 노래는 (허영차소리)
상여소리는(출상하는 소리: 어허소리, 나무아미타불소리, 운상하는 소리: 어허넘차소리, 어이가리소리)
묘다질 때 부르는 소리(달구소리)
지신밟는 소리
새를 쫒는 소리
칭칭이소리
(여자들의 노래)
여자들이 삼삼으면서 부르는 노래는(다복녀, 종금종금 종금새야, 성님성님 사촌형님, 부모죽은 부고왔네, 베틀놓세 베틀놓세, 아라리 등)
여자들이 물레질을 하거나 베짜면서 부르는 노래는(삼삼기소리와 비슷)
맷돌질하면서 부르는 노래는
방아찧으면서 부르는 노래는
바느질에 관한 노래는 어떤 것이 있나
널뛰면서 부르는 노래는
그네뛰면서 부르는 노래는
시집살이가 고되어서 중이 되어 나갔다는 노래가 있나
벙어리 노릇하며 시집살이 했다는 노래가 있나
오라버니에게 오해를 받아 원통히 죽으면서 불렀다는 노래는(쌍금쌍금 쌍가락지)
처녀의 저주로 신랑이 첫날밤에 급사했다는 노래는
첩만 위하는 남편이 원망스러워 자살했다는 노래는
아기 잠재우는 소리(우리아기 잘도 잔다, 둥게소리, 금자동아 옥자동아)
아기어르는 소리(금자동아 옥자동아, 둥게소리, 풀무소리, 알강달강)
담바구타령을 하는가.
(남녀 모두에게)
아라리, 긴 아라리, 엮음 아라리를 부탁할 것
어랑타령, 창부타령, 뱃노래, 자진 아라리, 노랫가락, 도라지타령등을 부탁할 것
장타령이나 각설이 타령
여러가지 짐승타령중에 어떤 것이 전해지는가
나무타령, 화초타령, 음식타령중 전해지는 것은
말꼬리를 잇대어 부르는 노래는(범벅타령, 바지타령, 방구타령, 돈타령, 덕타령)
숫자풀이 노래는 (일자나 한자나 들고나보니, 일이로구나소리)
한글뒤풀이 노래는(가갸거겨소리)
아이들이 부르는 동요는 어떤 것이 있었나
민요는 대부분 노동요이다. 따라서 민요를 조사할 때는 여러 노동의 종류에 따라 부르는 노래의 제목과 노래하는 방법에 대한 인터뷰를 먼저 한다. 그리고 의식요, 유희요등을 인터뷰한다. 그후 직접 노래를 채록하는데 인터뷰와 채록의 순서는 바뀌거나 채록하는 사이사이에 들어가도 된다. 채록할 때는 독창인지, 교환창인지, 선후창인지, 제창인지를 구분하고 창자의 이름을 정확히 적어야 한다. 민요를 배운 시기와 전수자를 파악한다. 그리고는 가능하면 노동의 동작을 부탁하여 기록해둔다.
가사는 발음대로 적되 뜻을 모르는 것은 그 자리에서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다.
2) 설화
예전에 힘센 장수에 관한 이야기와 그 장수가 남겨놓은 흔적이 전하고 있는가
아기장수가 태어났는데 역적이 될까봐 죽였다는 이야기
산에 혈을 찔러서 인물이 나지 않는다는 이야기
장수가 죽자 용마가 솟아나서 펄펄 뛰다가 죽었다는 이야기
용이 날아 올라갔다고 하는 이야기
용이 못된 이무기가 있어서 사람을 괴롭힌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가
기우제를 지낸다는 샘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가
구렁이나 지네에게 처녀를 제사지냈다는 이야기
산이 어디서 떠내려왔다거나 걸어왔다는 이야기
예전의 큰 홍수가 나서 지금의 땅모양이 되었다는 이야기
중을 괄시하다가 집터가 연못이 되었다는 이야기
마을근방의 절에 옛날 중이 꽂아놓은 지팡이가 살아 큰 나무가 되었다는 이야기
절에 쌀이 나오는 구멍이 있었는데 욕심많은 중때문에 막혀버렸다는 이야기
절을 지을 때 장난하는 요물을 도승이 물리쳤다는 이야기
마을부근에 영험한 부처나 미륵에 관한 이야기
효자에 관한 이야기
열녀이야기
도술을 부리는 사람이야기
익살스러운 사람이야기
지혜가 뛰어난 어린아이 이야기
뱀에게 시집간 처녀가 뱀허물을 벗은 신랑과 잘 살았다는 이야기
호랑이가 사람을 도와주었다는 이야기
유명한 점쟁이 이야기
묘자리 이야기
거짓말을 잘 하는 사람이야기
저승에 다녀왔다는 사람이야기
저승사자를 잘 대접해서 오래살았다는 이야기
신기한 꿈에 관한 이야기
남을 흉내내다가 봉변당한 이야기
바보라서 실수만 하는 이야기
오래된 여우가 도술부리는 이야기
괴물에게 납치당한 처녀를 땅속밑에서 구해온 이야기
동물을 구해주어 보답받은 이야기
원한을 맺고 죽은 사람이 원귀가 되어 원수갚는 이야기
옛날 원님의 현명한 재판이야기
신비한 도움으로 과거급제한 이야기
도깨비이야기
사돈집에 가서 실수한 이야기
성질고약한 사람의 버릇을 고치려고 가짜인물을 만들어 싸우게 했다는 이야기
부인을 맡기고 장기나 바둑을 두어 내기한 사람이야기
계모의 학대로 원통하게 죽은 자녀이야기
설화는 각자 한 두개 정도의 레퍼토리를 준비하여 외워둘 것. 제보자가 쉽게 이야기를 꺼내지 못하면 먼저 학생들이 한 두개 해주어 상대가 이야기를 생각해낼 시간을 충분히 주고 자신감을 갖게해줄 것. 전 날 제대로 이야기가 안 나온 경우에는 연락을 하고 다시 한번 찾아가는 것도 좋음. 요즈음은 이야기 구연을 안하기 때문에 잊고있지만 후에 생각나는 경우가 많으니까...
3) 이 마을의 수수께끼는
4) 이 마을의 속담 및 격언은
5) 이 마을의 전설은
10.민속예능
1) 농악이 있는가
2) 소리를 잘 하는 사람이 있는가(상여소리나 아라리등)
3) 사당패를 아는가
4) 호돌기를 불 줄 아는 사람은
5) 다음의 놀이가 있는가 ( 줄땡기기, 다리밟기, 쥐불싸움놀이, 석전놀이, 닭싸움, 지신밟기, 장치기, 소메기놀이, 거북놀이, 기타)
이런것도 있기에 참고삼아 올려봅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네요. 많은 참고가 되네요..감사.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