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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심리와 교육
전라남도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문덕근
Ⅰ. 인간발달의 의미와 원리
1. 인간발달의 의미
가. 발달의 개념 정의
(1)McGraw: 생물의 유기체내에 있는 에너지와 환경 내에 있는 에너지가 끊임없이 變轉하고 交流한 결과에서 생겨나는 과정
(2)Warren: 개체가 발생하면서 성숙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구조와 형태의 변화
(3)Hurlock: 정신과 신체의 변화 - 크기의 변화(changes in size), 비율의 변화(changes in proportion), 낡은 특징의 소멸(disappearance of old features), 새로운 특징의 획득(acquisition of new features)
(4)Koffka: 유기체와 그 기관이 양에 있어서 증대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에 있어서 유능화되는 것
양적 증대: 몸무게, 어휘수, 사고력, 기억력, 지각력, 창의력 증가
구조의 정밀화: 정신과 신체활동이 세련되어 가는 것
기능의 유능화: 신체적․정신적 기능이 정확․효율화
발달: 양적․질적 변화를 포함, 성숙과 학습에 의해 이루어짐
성장: 신체적 변화만을 지칭, 학습: 연습 또는 경험에 의한 변화
성숙: 유전적이며 내발적인 요인에 의한 변화
2. 발달의 원리
가. 발달의 상호작용성: 발달은 유전과 환경(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산물
(1)Lewin: B=f(P․E) - B(행동), f(함수), P(개체), E(환경)
(2)Woodworth: D=f(H․E) - D(발달), f(함수), H(유전), E(환경)
나. 발달의 분화․통합성
(1)Moro반사: 신생아는 성장함에 따라 전신반응에서 독립반응으로
(ex)미분화된 신체기능이 점차 뛰는 능력, 달리는 능력, 던지는 능력, 받는 능력 등으로 분화된 다음, 이들이 통합되어 농구나 축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다. 발달의 순서․통합성: 모든 발달에는 순서․방향이 있다
(1)신체와 운동기능: (가)頭 → 尾(머리가 먼저 발달)
(나)近處 → 遠處(중추에서 말초신경으로)
(다)全體 → 部分(큰 근육에서 작은 근육으로)
라. 발달의 적기성․결정적 시기성
(1)발달에는 최적의 시기(optimum period)와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
(2)Erikson: 출생 후 1년간의 시기에 충분한 사랑과 온정을 받지 못하면 신뢰감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대인관계 행동에 지장을 받음
(3)Bloom: 지적발달에도 결정적 시기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서의 초기경험의 중요성 강조
마. 발달의 연속성․점진성
(1)일정 시점에서 발달이 기초가 되어 그 후의 발달이 이루어짐, 발달 기초성
바. 발달의 개별성: 개별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
(1)개개인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2)개인간 차(interindividual difference)
(3)개인내 차(intraindividual difference)
(4) 性差
사. 발달의 상호관계성
(1)개인의 신체적․사회적․정서적․도덕성 영역의 발달간에는 유기적관계
(2)특정영역의 발달에 장애를 받으면 다른 영역의 발달에 부정적 영향
(3)각 영역간의 조화로운 발달 → 원만한 인간발달, 全人發達可能
아. 발달 초기단계의 중요성
(1)개인의 발달 초기에 부모와 따뜻하고 적절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면 타인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Ⅱ. 인간발달의 영역
1. 신체․운동기능발달 영역
신체발달과 정신발달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공통된 관계에 의해 발달한다. 발달단계가 낮을수록 신체․운동기능의 발달과 정신발달의 상관관계는 높다.
가. 신체의 발달
(1)임파형(Lymphoid type): 분비조직의 발달형태, 영․유아기에 급속히 발달
(2)신경형(neutral type): 신경조직의 발달, 6세경에 성인의 90%
(3)일반형(general type): 신장․체중․근육․호흡기․소화기의 발달형태
(4)생식형(genital type): 생식기관의 발달, 청소년기에 급속하게 발달
나. 운동기능의 발달
(1)신체발달에는 개인차 - 교육상 고려
(2)신체․운동기능발달에서 성숙(유전)과 학습(환경)은 밀접한 관련성
2. 인지발달 영역
인지(cognition): 인간의 지적 또는 정신적 사고과정
주위자극이나 사물 또는 事象에 대한 지각․기억․개념형 성․문제해결과정 등을 포함
가. 기억의 발달
(1)기억: 경험이나 학습이 끝난 후 그 내용을 일정기간 동안 파지하고, 필요 에 따라 그것을 인출하는 것
(2)기억의 과정: 기명→파지→인출(재생)→재인
부호화(encodimg)→저장(storage)→인출(retrieval)
감각기억(sensory memory)→단기기억(short term memory) →장기기억(long term memory)
(3)감각기억: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 기관을 통하여 본래의 자극이나 정보의 물리적 형태로 전달됨
(4)단기기억: 감각기억 내용 중 주위집중을 하게 되면 단기기억고로 저장, 시․청각적으로 부호화, 내적 시연(rehearsal)을 거쳐 오랫동안(최초 30초) 저장
단기기억 용량은 7±2개의 항목(단위)으로 제한된다.
(5)chunking(덩이짓기): 주어진 정보나 자료를 상하계열에 따라 큰 의미 있는 단위로 묶는 것,
(6)작동기억(working memory):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고로 옮겨간 정보가 다시 단기기억고로 복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작동기억이라 한다.
나. 언어의 발달
(1)언어발달이론
1)생득이론(Chomsky): 인간은 내적으로 언어획득장치(language acqusition device)
◆언어발달은 성숙과 관계가 깊다
◆전세계 아동의 언어발달단계는 매우 비슷하다.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공통적인 기본특성소유
2)학습이론: 어린이는 옹알이에서부터 의미 있는 언어를 발달(강화 등)
Thorndike: 옹알이→행운(babble luck) - 강화 효과
3)사회학습이론(bandura): 모방학습
4)인지이론(piaget): 언어는 반사기능을 통한 감각운동적 도식의 형성을 통해서 인지발달을 한다.
(2)언어발달단계
1)전언어적 단계
◆미분화된 울음: 거의 울음소리(출생 후 약 1개월)
◆분화된 울음: 울음소리가 음조와 강도-배고픔, 몸아픔, 화(1-2개월)
◆옹알이 시기: 자음과 모음을 합친 소리 발성
◆모방시기: 영아가 스스로 소리를 만들어 반복해 내는 자기소리모방
2)언어적 단계
◆일어문 시기(one-word sentence): 엄마, 아빠
◆이어문 시기(two-word sentence): 엄아 양말
◆어휘증가시기: 2세 이후부터 급속히 증가
◆합문법적 언어발달 시기:
(3)유아기 언어의 발달적 특징
1)반복: 뽀뽀, 멍멍이, 쌕쌕이, 꿀꿀이, 때때옷
2)축약: 빠이빠이→빠빠이, 비행기→뱅기, 아버지→아지
3)대치: 구두→두두, 바람→바담
4)유사: 쥐→지, 물→무이
5)경음: 젖→찌찌, 고기→꼬끼
6)첨가: 하나→한나, 밥→밥바
7)전문식 언어: 전보문처럼 의미가 통하는 최소한 단어만 나열
(ex)나도 엄마 따라 가고 싶어요→나 가로
8)운동반응표현과 언어반응표현
운동반응표현: 언어로 표현하지 않더라도 그 언어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행동으로 그것을 표현
ex)그림책을 가져와라 했을 때, 그림책이라는 말을 못해도 책을 가져옴
9)자기중심적 언어
◆반복: 뜻을 전달하려는 의사 없이 자신의 말을 반복하면서 자체를 즐김
◆독백: 물건을 찾다가 발견하면 ‘여기 있다’, 싫증났을 때 ‘에이, 그만해야지’
◆집단적 독백: 자기 주위에 누가 있기 때문에 하는 말이지만 꼭 대답을 바라면서 하는 말은 아님
10)사회적 언어
◆적응을 위한 정보: 자신의 흥미 있는 사건을 전달하고 타인에 영향
◆비평: ‘너는 벌도 모르는구나’
◆명령: 너, 물 떠와
◆질문: ‘우리 같이 가서 놀래’
(4)언어발달에 미치는 요인
1)부모의 상태 및 부모와 관계: 부모의 지적특성, 성격적 특성, 신체생리적 특성, 교육정도, 직업상태, 부모의 자녀양육방식
2)성별:
3)지적요인:
4)신체적요인
5)정서적요인:
6)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7)출생순위 및 형제관계:
8)또래의 영향
9)이중언어:
(3)지능의 발달
1)지능의 의미: 환경이나 어떤 문제 사태에 당면하여 그 환경에 적응하거나 그 문제사태를 해결하는 능력
2)지능의 구조
◆Spearman의 2요인이론: 여러 문제 사태에 일반적으로 동일하게 작용하는 일반요인과 과제나 상황에 따라 특수하게 작용하는 특수요인으로 구분
◆Thorndike의 다요인이론: 문장완성력, 산수추리력, 어휘력, 지시를 따를 수 있는 능력
◆Thurstone의 군집요인이론: 언어요인, 수요인, 공간요인, 지각요인, 기억요 인, 추리요인, 언어유창성요인
◆Cattel의 2원이론: 결정적 지능과 유동적 요인
◆Guilford의 입체적 구조이론: 4가지 내용(도형적 내용, 상징적 내용, 언어적 내용, 행동적 내용, 5가지 작용(인지, 기억, 수렴적 사고, 발산적 사고, 평가), 6가지 결과(단위, 분류, 관계, 체계, 변환, 적용)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 개인의 상황․경험․요소를 통해 이해
◎맥락하위이론: 지적 행동을 주로 그 행동이 발생하는 사회문화적 맥락
◎경험하위이론: 개인 내부세계와 외부세계를 매개하는 경험과 관련
◎요소하위이론: 개인의 내부세계와 관련시켜 설명
Ⅲ. 인간발달의 단계
1. 아동기(7-12세)
가. 신체의 발달
(1)7세 남아: 평균키가 120.4㎝, 체중은 22.28㎏
(2)7세 여아: 키는 119.4㎝, 체중은 21.19㎏
(3)12세 남아: 키는 114.9㎝, 체중은 35.45㎏
(4)12세 여아: 키는 147.8㎝, 체중은 38.16㎏
나 인지능력의 발달
(1)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2)Head Start(1965, Johnson): 조기교육과 특수교육을 시도
IQ 검사에서 10점 이상 더 높은 점수 획득
다. 성격 및 사회성의 발달
(1)Erikson
1)근면감: 부모나 교사가 격려
2)열등감: 아동의 실수를 수용하지 못하고 중단을 시킬 경우
2. 청소년기
가. Marcia
(1)정체감 혼미: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은 상태
(2)정체감 폐쇄: 권위자의 주어진 가치관을 그대로 수용
(3)정체감 유예: 정체감 위기를 경험하면서도 아주 막연하게 방향을 찾는 상태
(4)정체감 성취: 정체감 위기를 극복하고 합리적이고 확고한 결정에 도달한 상태
Ⅳ. 마치면서
교육은 항상 추구와 탐색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하는 것이 진실로 아는 것이다’라는 공자의 말이 있다. 소크라테스는 ‘모르는 것을 아는 것을’ 최고의 지혜로 보았다. 발전하는 학문일수록 의미 있게 탐구할 문제를 많이 확보하고 있다. 하면 할수록 더 의문이 생긴다면 그 학문이야말로 학자들에게는 그지없는 행복감을 주는 훌륭한 학문이 될 것이다.
교육이란 인간을 대상으로 삶 속에서 삶을 통해서 삶을 가르침으로써 그로 하여금 참된 인간상을 함양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의 삶이 있는 곳에는 어디나 교육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우리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동물성과 구별되는 인간성을 갖추게 하는 교육을 이해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기본 소양을 갗출 때 바로 유능한 사회인, 유능한 부모, 유능한 교사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희(1997). 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오만록(2000). 교육의 이해. 서울: 형설출판사.
이용남(1997).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정윈식(1992).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교육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