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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구비전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예예
성 경 : 시 145:8-9,14,17-20절
제 목 : 하나님은 나에게 어떤 분이십니까?
일 시 : 2025. 2. 9.
시편 145:8-9,14,17-20/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도다 9 여호와께서는 모든 것을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14 여호와께서는 모든 넘어지는 자들을 붙드시며 비굴한 자들을 일으키시는도다 17 여호와께서는 그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며 그 모든 일에 은혜로우시도다 18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 19 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20 여호와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은 다 보호하시고 악인들은 다 멸하시리로다/
시편 145편의 표제는 다윗의 찬송시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윗이 하나님을 찬송하는 시라는 뜻입니다. 시145편의 내용을 보시면 하나님께서 왕이신 나라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1. 1-7절까지는 광대한 왕이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2. 8-13절까지는 하나님의 성품과 그의 나라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3. 14-21절까지는 하나님의 통치의 모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결국 왕이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만큼 자신을 알고, 자신을 아는 것만큼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믿음은 하나님을 아는 것만큼 성장하고 성숙하게 되어 있습니다. 성도의 삶과 성품은 하나님을 아는 것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그래서 호4:6/내 백성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고 했습니다. 사람이 망하는 이유는 하나님을 몰라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힘써 하나님을 알아야 합니다.
1. 여호와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다윗은 성령의 감동으로 말미암아 깨닫게 된 하나님과 자신이 직접 경험해서 알게 된 하나님에 대해서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어떤 일을 하시는 분이신가? 하는 하나님의 활동과 사역에 대해서 기록하기 보다는 하나님이 본성적으로 어떤 분이신가? 하는 하나님의 성품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8-9,14,17절을 보시면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도다 9 여호와께서는 모든 것을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14 여호와께서는 모든 넘어지는 자들을 붙드시며 비굴한 자들을 일으키시는도다 17 여호와께서는 그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며 그 모든 일에 은혜로우시도다/라고 했습니다. 방금 읽은 말씀을 통해서 여호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그분의 본성과 성품에 대해서 네 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도다/라고 했습니다.
① 은혜로우시며란 하눈이라고 하는데 은혜로운, 자비로운, 친절한 이라는 뜻입니다.
② 긍휼이 많으시며란 라훔이라고 하는데 긍휼이 여기는, 동정심이 많은, 자비로운 이라는 뜻입니다.
③ 노하기를 더디하시며라고 했는데, 노란 아프라고 하는데 코, 콧구멍, 얼굴, 분노, 화라는 뜻이며, 더디하신다란 아레크 라고 하는데 긴, 참을성 많은, 분과 노를 더디 하는 이라는 뜻입니다. 분노하시고 화를 내시는데 참을성이 많아서 오랜 걸리고 노하시기를 더디 하신다는 뜻입니다.
④ 인자하심이란 헤세드라고 하는데 인자함, 은총, 선행, 친절하게, 인자한, 인애, 자비, 연민, 견책이라는 뜻입니다. 크시도다란 가돌이라고 하는데 크다, 위대하다, 많다는 뜻입니다. 인자하심이 크시도다란 인자하심이 많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도다 라는 네 단어는 그 뜻이 비슷하여 중복되거나 겹쳐져 있으며 모두가 하나님의 아름답고 탁월한 성품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여호와께서는 모든 것을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라고 했습니다.
① 여호와께서 모든 것을 선대하신다고 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모든 것을 선대하신다 의 문자적인 뜻은 하나님은 모든 것에 선하시다 입니다.
모든 것이란 모든 피조물 즉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것이란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피조물을 의미하며 모든 피조물들을 선대하신다고 했습니다.
②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만드신 모든 피조물들을 불쌍히 여기셔서 긍휼이 여기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연약한 자, 실수하는 자, 고통당하는 자를 쫓아 버리지 않으시며, 하나님으로부터 떠나 방황하던 자들을 기꺼이 다시 맞아 주시고, 그들이 자신의 배역과 반역을 회개할 때 그들을 용서하시고 눈에서 흐르는 슬픔의 눈물을 닦아 주시는 분이십니다.
3) 여호와께서는 모든 넘어지는 자들을 붙드시며 비굴한 자들을 일으키시는도다/라고 했습니다.
① 여호와께서는 모든 넘어지는 자들을 붙드시며 라고 했습니다.
넘어지는 자란 나팔이라고 하는데 떨어지다, 넘어지다, 엎드러지다 라는 뜻으로 자신의 힘으로 계속 걸을 수 없는 자를 의미하지만 좀더 넓게는 인생의 무거운 짐 때문에 억눌려 피곤한 자,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자를 의미합니다.
붙드시며란 싸마크라고 하는데 의지하다, 기대다, 지탱시켜 주다 라는 뜻으로 지탱시켜 주는 자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14절은 하나님께서 인생의 짐을 대신 져 주시며 힘들어 하는 사람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을 붙들어 주는 분임을 밝혀 줍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마11:28/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라고 했습니다.
② 비굴한 자를 일으키시는도다 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비굴한 자란 카파프 라고 하는데 구부리다, 굽히다 라는 뜻으로 그 몸을 구부린 자로서 인생의 시련, 의무 따위로 정신적으로 억눌려 있는 자를 의미합니다. 그러한 자를 일으킨다는 말씀은 상 반절의 의미와 병행을 이룬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단어가 반복해서 기록된 것은 강조를 나타냅니다.
4) 여호와께서는 그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며 그 모든 일에 은혜로우시도다/고 했습니다.
그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며(차디크 베칼 데라카)를 직역을 하면 그의 모든 방법들에 있어서 의로우며 입니다. 그렇지만 문맥상으로 보면 모든 피조물의 필요를 공급하는 방식, 즉 그것들에게 필요에 따라 나누어 주는 면에서 공평하시다라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며, 모든 일에 은혜로우신 분이십니다. 바로 우리가 닮아야 할 하나님의 성품입니다. 모든 행위에 의로워야 하며, 모든 일에 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합니다.
2. 그렇지만 하나님은 누구에게 가까이 하시며, 누구의 소원을 이루시며, 누구를 보호하십니까?
하나님께서는 분명히 모든 사람을 가까이 하셔서 도와 주시거나, 모든 사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거나, 모든 사람을 보호하시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땅에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당하거나 질병에 걸리거나 끔찍한 재앙과 사고로 안타깝게 죽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보호를 받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가까이 하셔서 그들의 소원을 들어주시거나 보호하시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거기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18-20절에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 19 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20 여호와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은 다 보호하시고 악인들은 다 멸하시리로다/라고 했습니다.
1) 18절에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라고 했습니다.
간구하다란 카라 라고 하는데 말하다, 부르다, 선포하다, 외치다 라는 뜻으로 부르짖어 기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진실하게란 에메트 라고 하는데 신실, 성실, 확실함, 진리 라는 뜻으로 문자적인 뜻은 진리 안에서 인데 이것은 위선적이지 않고 신실함으로라는 뜻입니다. 즉 하나님을 참신으로 예배하면서 신실하게 그분의 은혜를 얻으려고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요4:24/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신다고 했습니다. 가까이하다란 카로-브라고 하는데 가까운, 근친의, 친한 이라는 뜻으로 공간적으로 시간적으로 가까운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신4:7/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그에게 기도할 때마다 우리에게 가까이 하심과 같이 그 신의 가까이 함을 얻은 나라가 어디 있느냐/라고 했으며, 약4:8/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케 하라/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가까이 하다란 엥기조 라고 하는데 가까이 하다, 즉(재귀형)접근하다, 가까이 이르다(다가가다), 가까이(오다)라는 뜻입니다. 또한 가까이 라는 단어는 연애하다 라는 뜻으로 사용되어서 사랑하는 애인처럼 친밀한 관계가 된다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사랑하는 애인처럼 그렇게 친밀하게 가까이 하시면서 응답하신다는 뜻입니다.
2) 19절에 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라고 했습니다.
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라고 했습니다.
경외하는 자(예레아)라고 하는데 한 개인보다는 경건한 공동체에게 주로 적용되는 용어로서, 경외한다는 것은 두려워하고 공포를 느낀다는 것이 아니라 경배하는 마음으로 진실한 찬양과 기도, 순종과 충성을 바친다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시34:9/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라고 했습니다.
소원이란 라쫀이라고 하는데 은총, 호의, 기뻐함, 받아들임, 하나님의 뜻과 같은 뜻이라는 의미에서 기쁨, 소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여기서 말하는 소원이란 단순히 인간이 바라는 욕망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는 소원을 의미합니다.
이루시며란 아싸라고 하는데 일하다, 행하다, 만들다, 형성하다, 이루다 라는 뜻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다는 빠라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반드시 이루어 주신다는 뜻으로 진실하게 간구하는 자의 소원을 반드시 이루어 주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잠13:12/소망이 더디 이루어지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거니와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곧 생명 나무니라/고 했으며, 잠13:19/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고 했습니다. 소원이 이루어지고 성취되는 것은 마음에 기쁨을 주는 것이며,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곧 생명나무니라고 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소원을 성취하는 것은 악을 떠나 생명나무이신 예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3) 20절에 여호와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은 다 보호하시고 악인들은 다 멸하시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은 다 보호하시고 라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자란 아하브라고 하는데 애정으로 갖다, 사랑하다, 좋아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란 곧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즉시 순종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신10:12-13/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13 내가 오늘날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라고 했으며, 요14:21/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라고 했으며, 요14:23-24/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 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의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요15:9-10/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10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고 했으며, 요15:14/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고 했으며, 요일5:3/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라고 했습니다.
다 보호하시고 라고 했습니다. 다란 모든 이라는 뜻이며 보호하다란 솨마르 라고 하는데 둘레에 (가시로)울타리 치다, 지키다, 준수하다, 보호하다, 보존하다 라는 뜻입니다. 완벽하게 지켜 주시고 보호하신다는 뜻입니다. 보호하신다는 단어의 뜻을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는 말씀이 있습니다. 즉 시91:9-11/네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나의 피난처시라 하고 지존자를 너의 거처로 삼았으므로 10 화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하리니 11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천사들을 명령하사 네 모든 길에서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지키심이 얼마나 완전하고 완벽한지 시121/1-8/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까 2 나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3 여호와께서 너를 실족하지 아니하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이가 졸지 아니하시리로다 4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이는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5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이시라 여호와께서 네 오른쪽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6 낮의 해가 너를 상하게 하지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지 아니하리로다 7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8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면서 우리를 지키시고 나의 오른쪽에서 나이 그늘에 되시면서 지키시고 그 결과 낮의 해가 나를 상하게 하지 않고 밤의 달고 나를 해치지 아니하게 하시며, 우리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고, 우리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신다고 했습니다. 이것이 여호와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은 다 보호하/신다는 뜻입니다.
3. 그렇다면 나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1) 하나님은 나를 가까이 하십니까?
하나님의 친밀감을 느끼며 살아갑니까? 세상에서 예수님이 가장 가까운 친구이십니까? 예수님 외에는 관심이 없습니까? 따라서 간절히 전심으로 기도하지 않으면 하나님이 가까이 계시는 친밀하심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가까이 하신다는 것은 나를 만나 주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렘29:12-13/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며 내게 와서 기도하면 내가 너희들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13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고 했습니다. 전심으로 나를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고 약속했습니다. 예수님을 나의 가장 가까운 친구로 삼을 때 예수님께서도 나를 가까이 하신다는 뜻입니다.
2) 하나님의 나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는 분이십니까?
시편 145:19/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구원입니다. 문제로부터 구원, 원수로부터 구원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내가 원하는 소원을 이루어 주시고 구원해 주십니까? 하나님은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어주신다고 했습니다.
3) 하나님은 나를 지키시고 보호하십니까?
하나님께서는 질병과 재앙과 가난과 가로막는 장애물로부터 나를 지켜 주십니까? 만약 그렇지 않다면 빨리 깨달아야 합니다. 불행과 슬픔과 고통과 낙심과 좌절과 질병과 가난과 막힘이 있다면 자신을 돌아보면서 하나님의 성품과 일치하지 않는 것들을 회개하고 고쳐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성품들을 닮게 되고 또한 하나님의 일하심이 나에게도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첫댓글 아멘아멘
아멘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 홀로 앉으십시오.
1. 시145:8-9,14,17-20절을 읽고 하나님이 나에게 어떤 분인지 생각해봅시다.
○ 함께 나누십시오.
1. 8절이 말하는 하나님의 성품 네 가지는 무엇입니까?
2. 9절이 말하는 하나님의 성품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
3. 10-11절이 말하는 하나님의 성품 네 가지는 무엇입니까?
4. 하나님은 누구를 가까이 하시며, 가까이 한다는 단어의 뜻은?
5. 하나님은 누구의 소원을 이루시며, 소원을 성취하는 비결은?
6. 하나님이 보호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하나님의 보호하심의 특징은?
아멘
아멘
1.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도다
2.모든것을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것에 긍휼을 베푸십니다
3.모든 넘어지는자들을 붙드시며 비굴한자들을 일으키시고 하나님은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고 모든일에 은혜로우십니다
4.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자에게 가까이하십니다
가까이하다는 시각적 공간적으로 가까운것을 의미하며 연애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어 사랑하는 애인처럼친밀한 관계가 된다는 뜻입니다
5.하나님을 경외하는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는 소원을 가지고 진실하게 간구하는자의 소원을 반드시 이루어주십니다
6.하나님을 사랑하는자들은 다 보호하십니다
보호하다란 완벽하게 지켜주시고 보호하시는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