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버터칩의 비밀(2016.11.05.)
신정훈 지음
열정적인 개발과정부터 새로운 정답을 만들어가는 마케팅 전략까지
프롤로그
우리 모두의 허니버터칩을 꿈꾸며
1장 만년 꼴찌. 출사표를 던지다 Shall We Honey?
1.감자칩은 짜야 한다 vs 감자칩은 짜야 할까?
맛 지도에서 숨은 그림 찾기
새로운 방법을 찾으려면 먼저 관점을 바꾸어야 한다.
당연히를 뒤집어라
상식을 의심하면 변화가 생긴다.
더 내려갈 데도 없다
그러니까 해봅시다. 달콤한 감자칩!
2.황금재료를 찾아라
맛 찾아 삼만 리
시식의 두 얼굴
배가 불렀을 때라야 진짜 맛있는 제품을 골라낼 수 있다.
맛은 추억이다
3.단계별로 즐기는 오감 만족 감자의 맛
감자칩이 줄 수 있는 가치
최고의 맛을 찾아서
와인처럼 먹는 감자칩이라니, 산 넘어 산이군.
감자칩, 《신의 물방울》을 꿈꾸다
단계별로 맛을 느끼는 감자칩 오감을 만족시키는 감자칩
4.95점짜리 감자칩
고객은 언제나 옳다
정성적 조사를 할 때는 미리 대상자를 섭외하지만, 정량적 조사를 할 때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실시한다.
그 맛을 재현하라
5.답정너는 있어도 답정품은 없다
버터 위의 꿀감자? 꿀 먹은 버터칩?
브랜드 이름에 맛을 붙이는 네이밍 방식은 제과업계의 오랜 관례였다.
디자인은 청개구리 전략으로 간다
답정너: 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
6.출격! 허니버터칩
안 될 것 같은데...
출시 타이밍을 놓치다
때로는 분명한 논리보다, 정확한 이성보다, 모호한 감정이 더 들어맞을 때도 있다.
초라한 출발선에 서다
25분의 여정, 1,500원의 행복
2장 없어서 못 파는 과자
1.마침내 대박이 터지다
이게 대체 무슨 상황이지?
모두가 허니버터칩 홍보대사
2.과자를 없어서 못 판다고?
품귀, 품귀, 또 품귀
공장장조차 의심했던 이 과자의 인기
그래, 네가 효자다
3.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도 전략이다
이제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해볼까
찬물을 끼얹은 대표의 한마디
4.혼돈 속에 우리를 잡아준 건 원칙이었다
과자 한 봉지 때문에 협박까지
인간관계 다 끊어져도 원칙은 원칙
거짓도 과장도 없이, 그렇게 묵묵하게
5.빠르게 판단하고 신속하게 움직인다
허니버터칩은 운도 참 좋아
감자는 호흡을 하면서 자신의 에너지를 소모한다. 그리고 감자가 에너지를 소모한 만큼 중량이 줄어든다. 이른바 자연 감모 현상이다. 감자를 한 달간 저장하면 전체의 3% 중량이 날아간다.
가을 감자도 끝물인 이 계절에 도대체 어디에서 감자를 구할 것인가
전례가 없다면, 상상만이 답이다
전 직원이 해결사
허니버터칩의 인기는 고객들의 입소문 덕분이었다.
6.허니버터칩이 우리에게 남긴 것들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다
과자가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한 것은 그야말로 기념비적인 사건이었다.
다행이다. 정말 다행이다
초도 물량이 완판되면서, 허니버터칩의 매출을 출시 석 달 만에 50억 원을 넘어서고 있었다. 출시 당시 예상했던 매출액의 무려 10배가 넘은 금액이었다.
영업사원들이 웃을 수 있는 이유
공장에 찾아온 해 뜰 날
허니버터칩이 만들어낸 새로운 트렌드
-대한민국을 달콤한 맛으로 물들이다.
-과자의 이름이 고유명사에서 일반명사가 되다
-새로운 온라인 놀이 문화를 만들다-1,500원의 가치를 다시 쓰다
3장 진짜 성공은 히트 이후에 온다
1.마케팅만큼 중요한 것은 관리다
빅 모델, 꼭 필요할까?
SNS의 특징은 고객의 빠른 피드백이다. 제품의 맛을 본 고객들이 즉각적으로 평가를 올리기 때문에, 출시 초기에 제품 인지도가 다소 떨어지더라도 입소문이 퍼지면 판매에 가속도가 붙는다.
행운을 유지하는 법
2.허니버터칩 동생, 허니통통의 탄생
해태가 해태를 표절한다?
허니통통 만들기 대작전
경영학 이론을 맹신하지 말라
3.허니 시리즈, 카니발리제이션을 넘어서다
허니통통으로도 모자라...
허니 시리즈가 떴다
4.공장 증설, 양자택일의 갈림길
설왕설래는 이어지고
신중한 고민의 끝
5.허니 시리즈는 계속 진화한다
제2그룹만으로는 부족하다
허니버터칩의 복잡한 가계도
꿈을 좇는 당신에게 전해주고 싶은 이야기
-새로운 관점을 찾아라
-상식을 의심하라
-편견의 호수에서 헤엄쳐 나와라
-왓 이프에 익숙해져라
-리스크를 감수하고 감당하라
-때로는 하려고 했던 것, 하고 싶은 것도 참아라
-매스미디어 시대에는 진실만 통한다.-스토리가 있는 제품이 이긴다
에필로그
진정한 해피엔딩을 위하여
허니버터칩의 비밀
2015년10월8일 초판 1쇄 인쇄
2015년10월13일 초판 1쇄 발행
지은이 신정훈
발행인 이원주
발행처 (주)시공사
값 13,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