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A씨는 지난 달 다수의 지인으로부터 “페이스북에서 네 계정으로 이상한 게 올라왔는데, 직접 올린 게 맞냐”는 연락을 받았다.
A씨는 무슨 일인가 싶어 페이스북에 로그인해 봤더니 어젯밤 자신의 타임 라인에 성인 광고가 올라와 있었다. 심지어 몇몇 지인들의 페이스북에도 성인 광고를 게시한 상태였다.
페이스북 계정을 해킹 당했거나, 해킹을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내 페이스북이 해킹당한 것 같다면…‘계정 보호하기’
내 계정이 해킹됐거나 도용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계정 보호하기’를 사용할 수 있다. www.facebook.com/hacked에 접속하면 현재 사용자 본인의 기기를 포함해 해당 페이스북 계정에 로그인 중인 모든 기기의 접속을 1차 차단한다. 이후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해 본인 또는 본인이 사용하는 기기가 아닌 다른 곳으로부터의 페이스북 계정 사용을 막을 수 있다.
계정 보호하기를 통해 새로운 비밀번호를 생성한 뒤 다른 기기로 접속을 시도하면 페이스북에서 아래와 “회원님 계정으로 로그인 시도가 있었다. 본인이 맞으면 알려달라”는 알림이 뜬다.
이 기능은 계정이나 컴퓨터가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에 감염된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자.
◆ 내 페이스북에 나 아닌 누군가가 로그인을 시도하는지 확인하려면…‘로그인 알림’
페이스북의 ‘보안 설정’ 메뉴를 활용하면 누군가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을 시도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설정’에 들어가 ’보안’을 클릭하면 첫 번째 줄에 ‘로그인 알림’ 섹션이 있다.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뜨는 데 받고 싶은 알림 유형을 선택하고, ‘변경 내용 저장’을 클릭하면 누군가 새로운 장소에서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을 시도할 때마다 페이스북 알림 또는 이메일 알림을 받을 수 있다.
◆ 인증 코드를 입력해야만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하려면…‘로그인 승인’
보안 설정 페이지의 두 번째 메뉴인 ‘로그인 승인’을 클릭하면 본인의 휴대폰을 통해서만 계정에 접속할 수 있어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페이스북에 등록된 자신의 휴대폰 번호로 인증 코드가 전송된다.
휴대폰으로 전송 받은 인증 코드를 입력하고 ‘계속’을 누르면 앞으로 새로운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할 때는 이 보안코드를 입력해야 한다는 알림이 뜬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페이스북 계정에 휴대폰 정보가 입력되어 있어야 한다.
◆ ‘로그인한 위치’와 ‘원격 로그아웃’으로 내 계정 철저히 관리하기
보안 설정 페이지의 ‘로그인한 위치’를 설정하면 내가 모르는 지역에서 누군가가 로그인하는지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단, 공용 컴퓨터를 이용할 때는 페이스북을 사용한 뒤 꼭 로그아웃해야 한다. 만약 다른 사람의 휴대폰이나 공용으로 사용하는 태블릿에서 페이스북에 접속한 뒤 로그아웃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원격으로 로그아웃’하는 방법도 있다.
컴퓨터과 휴대폰으로 동시에 접속돼 있을 경우 로그인한 위치 섹션에는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여기서 ‘활동 끝내기’를 클릭하면 휴대폰 상의 페이스북 접속을 종료시킬 수 있다.
◆페이스북 안전하게 사용하기
페이스북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기본 수칙들이 있다. 비밀번호를 누구와도 공유하지 않는 것은 기본이고, 가급적 다른 웹사이트에서는 페이스북과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페이스북 상에서 모르는 사람의 친구 요청은 수락하지 않이 바람직하다. 이들은 내 타임라인에 광고성 스팸을 게시하거나 원치 않는 게시물에 내 이름을 태그해 페친에게 불편한 게시물을 노출할 가능성이 크다.
Read more: http://it.news.danawa.com/view?boardSeq=60&listSeq=3167736#csidx40404350f95134dadb7461bb4abfc91
Copyright © LinkBack
첫댓글 저도 몇일전 누군가가 다른 지역에서 저의 페북 아뒤로 접속할려고 했는지 자동 로그아웃되어 있어서 놀랬던 적이 있는데 카페 회원님들 미리미리 예방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