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소나타 13년식 15만 주행 차량이 입고하여 오르막 올라갈때 힘이 없다고 하는데
이유를 찾기위한 스캐너점검,데이터판독,오실로스코프 점검,부품탈거,점검하는 비용이 발생 된다고
고지하니 차량을 놓고 가십니다
고객의 말로는
현대지정점, 저의#주변 블루핸즈. 오토큐 그리고 카센타 몇군데를 (그것두 내#주변) 댕겨보니
자그마한
뭔 부품 두어가지를 교체후(알고보니 맵센서) 그리고 AFS 교체후
이제는 몰것다고 하여 큰 공장인 현대지정공장에 갔어도 동일한 엔진 정상이라고들 하여
찾다찾다를 반복하다 입고했다는데---
증말 고맙습니다 찾아주셔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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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시 고장개소
고장개소중 과거라는 표현은 거의 정비사가 뭔가 만지고 고장개소를 삭제 안했거나
가끔 발생되다가 정상으로 오는 경우 대부분 고장개소는 과거를 표시하던데요
맞나 몰것 습니다
근데 산소센서 완전 파손된것임에도 과거로 표시 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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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센서 데이터
후방 산소센서가 사망한것 같습니다
아무런 반응이 없이 삐~~~합니다 사망한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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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룸 퓨즈박스
EC11커넥터 83번핀단자와 산소센서 커넥터 3번 접속부와 단선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배선 단선은 아닌것으로 판단된다
도통 검사를 해보니 매우 정상임에도 고장개소가 발생되었으니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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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매가 밀려 산소센서를 찌그려 놀 정도이면---
원인은 촉매? 그게 아니구 엔진 실린더 보어 내부에 긇힘이 정도가 심해 엔진오일이 배기로 타고가서
촉매는 거의 50㎳의 기공인데 이곳에 정착해 밀려오는 열에의해 담채가 파손되고
파손된 촉매부피는 작아지며
엔진의 회전력과 배압의 지속성에 스틸에 밀착되었던 담채는 밀려나가 고장개소가
발생된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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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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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내부
차량 소유주는 이런 결함의 원인을 지역 카센타 몇군데를 댕겼다고 하며
모두 엔진은 정상이고 맵센서등을 교체후 모르겠다고 발을 내밀었다고
원인은
엔진 실린더보어 내부 스크래치 과다로 오일 연소후촉매에 발화하여 담채가 부숴지고 헐거운
상황의 촉매는 배압으로 담채가 밀려 배압의 정상과 비정상을 오가는 현상이 발생된 것이며
이런 정도의 엔진은 촉매만을 교체하면 얼마 안지나서 촉매파손으로 동일한 현상이 발생할수 있다
엔진 보링수리와 촉매 교체를 해야 함을 고객 고지하고 승인되어
엔진을 보링집으로 연계후
수리한 내용을 간단히 점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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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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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톨
엔진 교체.촉매교체.산소센서 교체후 데이터인데 이제야 경고등이 미점등 되는군요
산소센서 반응 역시 매우 잘되고 있는 그래프를 볼수 있구여
스톨시 즉시 반응하고 초기입고시와 다른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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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가스측정
촉매는 환경인증품을 사용하고 모든 데이터 정상이며
배출가스 매우 정상입니다
참 된장이다
보링공장에서 가져온 차량을 점검중에 위처럼 고장개소가 발생되더니 소거하고
초기화 했더니 이번에는 아래와 같이 고장개소 발생 엔진 덜덜댄다
다시 초기화후 고장개소 삭제하니 이번에는 내가 언제 그랬는데? 하는듯 매우 조용하군요
당황하지 마세요
이런경우 다반사로 보여지니 재 입력 재고장코드 소거한후 엔진 시동걸면 정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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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전
ETC 엉망으로 검출되는데 엔진상태가 안좋으니 그런거 같아
아래처럼
보링후 모든 세팅완료후 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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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보링후
이럴때는 5채널이 필요한디...
암튼 이래.조래.저래 하다보니 매우 안전적으로 엔진 구동이 되는데
당황하지 않아야하는 부분으로 초기화를 하거나 CVVL모터 입력시 엔진 흔들림과
시동지연등이 나타날수 있지만 (CVVL모터 주행하면 자동으로 학습)
시운전결과 안정적으로 매우 좋은 엔진소음을 정상으로 판단합니다
평택 최성은 이오팔공이일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