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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서예 (먹과 붓 ) 문방사후
먹 가는 법과 벼루와의 궁합
먹 갈기
먹을 가는 방법은 '이 방법이다.'하고 한가지로 일러 줄 법도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먹을 간다는 것은 우선 벼루와 먹의 만남이므로 벼루의 석질에 따라 먹의 선택이 다를 수 있다.
이를테면 돌이 단단하고 날이 실팍한 해주석 벼루에는 단단한 유연묵(씨앗 기름을 태워서 얻은 그을음으로 만든먹)을, 부드럽고 날이 약한 위원석 벼루에는 부드러운 송연묵(소나무를 태운 그을음으로 만든 먹)을 쓰는 것이 이치에 맞는 일이라 하겠다.
하지만 먹의 선진국이었던 옛날과는 달리 요즘의 우리나라 먹은 열개면 열개가 카바이트를 태워서 얻은 그을음에 인공 향료를 넣어 만든 화학묵이므로 벼루의 석질이 어떻고 막의 성분이 어떻고 할 일이 못된다.
다만 중국의 먹이나 일본 먹을 구해다 쓰는 화가나 서예가라면 벼루와 먹의 궁합을 따지기 마련이다.
대체로 단계석벼루에는 부드러운 송연먹을, 흡주석 벼루에는 단단한 유연먹을 쓰는 것이 상식이겠지만 날이 단단하고 결이 고운 보령 남포석 벼루의 상품이라면 송연먹이든 유연먹이든 가리지 않아도 된다.
먹을 갈아 보아서 예리한 칼로 싹뚝 자른 듯이 단면이 반듯하게 갈리는 벼루라면 대체로 좋은 벼루이고 먹과의 궁합도 맞다고 볼 수 있다.
"먹을 쥐면 병자처럼, 붓을 쥐면 장사처럼" 이라는 말이 있다.
붓글씨를 쓸때는 글씨에 기운이 가득차야 되지만 먹을 갈 때는 병자나 노약자처럼 힘을 주지 말고 슬슬 갈라는 뜻이다.
먹을 갈때 힘을 주게 되면 먹이 거칠게 갈려서 먹물을 걸쭉하게 되고 따라서 먹빛도 좋지 않다.
벼룻물은 벼루의 물집에 물을 한꺼번에 많이 부어 갈기보다는 벼룻물을 몇 방을 벼루 바닥에 떨어뜨려서 적당한 농도로 간다음 물집에 밀어 넣고 또 몇 방울 떨어뜨린 다음 먹을 갈아서 필요한 양만큼의 먹물을 얻는 것이 시간도 덜 걸리고 먹물도 좋다.
먹을 쥐는 방법은 사람 나름이겠지만 대개는 엄지를 먹의 앞쪽 중간쯤에 대고 검지와 중지와 약지를 먹의 뒤쪽에 대고 갈되 먹을 직각으로 바로 세우는 경우와 먹을 45도 각도로 비스듬히 눕혀서 가는 경우가 있다.
먹을 세워서 갈면 먹 갈린 자국은 평면이 되고, 먹을 눕 혀서 갈되 앞뒤로 번갈아 갈면 먹이 갈린 자국이 V자가 되는데 너무 흐느적하게 쥐면 갈린 자국은 U자가 되기 마련이다.
3가지 방법중 마지막 방법은 피할 일이다.
먹과 벼루의 접착 부분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먹물이 바라는 대로 갈리지 않기 때문이다.
<묵경>에 먹을 바로 세워서 갈면 먹물이 튀고 찌꺼기가 많이 생기므로 피하라고 적혀 있으나 대개는 먹을 바로 세워서 가는 것 같다.
그리고 먹을 앞뒤로 밀고 당겨서 갈기보다는 먹을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천천히 돌려 갈고 손끝으로 갈기보다는 팔 전체로 가는 것이 낫다.
물에는 수돗물, 우물물, 강물, 계곡물, 빗물, 증류수, 끓인 물 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칼슘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소금기가 많은 경수보다는 그 반대인 연수가 좋다.
하지만 사람이 마실 수 있는 물이면 벼룻물로도 쓸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수돗물은 사람이 마시기에 적당히지 않을 정도로 해로운 물이 되어 버렸으나 깨끗한 수돗물을 병에 담 아 하룻밤 재운 다음 쓰는 것도 무방한 방법이 되겠다.
탄산을 섞지 않은 생수면 더욱 좋겠다.
붓의 종류와 용도
붓
동양화 붓은 그림용, 서예용, 및 도안 공예용 등 크게 셋으로 구분된다. 붓의 분류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용도별로만 분류하여 보았다.
ㄱ) 액자필
a) 용도 : 서예, 현판용
b) 재료 : 양모, 겸모
c) 특징 : 끝은 부드러운 털을 끈은 부드러운 털을 쓰며 중심부분은 힘이 있는 양모를 사용하고 겉털은 속털을 보호하고 붓의 형태를 양호하게 하는 가장 좋은 털을 쓴다.
ㄴ) 주련필
일반적으로 주련필은 길이가 6cm이상 되는 것을 말한다.
a) 용도 : 서예용
b) 재료 : 양모
c) 특징 :주련필은 액자필보다 가늘고 길다. 특히 부드러움에 특징이 있다.
ㄷ) 사군자 붓
a) 용도 : 매화, 난초, 국화, 재나무 등
b) 재료 : 양모 겸모
c) 특징 : 사군자 필은 서예용 주련필 보다는 가늘고 깊다. 양모 사군자 붓은 부드러우면서도 탄력성이
좋은 것을 상품으로 친다.
겸모 사군자 붓은 양모+소괴털+개털+돼지털+말갈기털 등을 부위멸로 혼합하여 탄력성을 키운다.
ㄹ) 장유
한국화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붓이다.
a) 용도 : 한국화용 선붓(산수 , 화조 병용)
b) 재료 : 양 , 말의 알몸털 , 너구리털 , 개털 , 돼지털 ,등을 혼합하여 만든다.
c) 특징 : 털은 혼합비울에 따라 탄성등의 성질이 조금씩 달라진다.
이 붓은 봉의 예리함과 탄성의 좋음에 달려있다. 단점은 수명이 길지 못하다.
ㅁ) 채색필
a) 용도 : 한국화 채색용
b) 재료 : 양모, 마모 , 말갈기털 혼합
c) 특징 : 길이가 짧고 붕이 예리하지 않으며 약간 통통한게 특징이다.
ㅂ) 면상필
a) 용도 : 초상화, 단청필, 가는선 및 도안용
b) 재료 : 황모(족제비 꼬리털 )
c) 특징 : 붓은 길지만 그 끝 부분만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탄력이 좋고 강한 황모를 사용한다. 한국산 황모를 고급으로 친다.
◆ 붓의 처음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ㄱ) 붓을 비벼서 푼다.
ㄴ) 맑은물로 깨끗이 씻어 (해초액)을 완전히 푼다.
ㄷ) 먹물에 최소한 두 시간 이상 푼다.
ㄹ) 써 본다.
ㅁ) 다시 맑은물로 씻는다.
ㅂ) 씻은 후 붓 끝을 잘 다듬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거꾸로 걸어 놓는다.
ㅅ) 그 후 사용할 때에는 사용 후 씻어 주기만하면 된다.
◆ 붓 보관시 주의사항
붓은 대개가 동물성이므로 나방이나 좀벌레의 좋은 목표가 된다. 벌레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 예전에 담배잎을 말아두었으나 요즘은 나프탈렌을 쓴다. 특히 소중히 보관해야 할 붓은 일차 소독하여 방충제를 넣어서 오동나무 상자 등에 넣어 건 조한 곳에 보관하나 방충제의 효과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니 수시로 점검하여 약을 보충해야 한다. 나방의 산란기에 가장 위험율이 높다. 먹물을 묻힌 후 그대로 말려 두어도 방충 효과가 있다
먹의종류와 좋은먹 고르는법
먹의 제조법
먹을 만드는 주요 재료는 그을음, 아교, 향료 등이다.
먹을 만드는 주요 성분은 극히 작은 탄소 입자이다. 원형의 탄소 입자는 그 크기가 고를수록 좋은 먹이고 입자가 불규칙하면 좋은 먹이 되지 않는다. 먹을 만들 때는 반드시 아교로 응고시키는데, 아교는 동물의 가죽 또는 연골을 삶은 즙으로 만들기 때문에 냄새가 좋지 못하다. 그래서 먹에 향료를 섞는다.
그을음의 채집방법은 등유를 연소시킬때, 아주 작은 화염을 만드는데 이때 유리를 사용하여 계속되는 화염을 덮으면 앞쪽으로 상승하려는 연기는 유리마개에 부착된다. 이런 것을 채집한 것이 곧 그을음이다.
그을음의 좋고 나쁨은 화염과의 거리로 말미암아 결정되는데, 즉 화염과의 거리가 멀면 멀수록 좋은 그을음을 얻을 수 있게 되며 반대로 가까울 경우는 질이 좋지 못하다.
그을음은 기름의 품질과 종류에 따라 먹의 질이 달라진다. 채자유, 호마유, 춘유, 대두유에서 채취한 그을음이 좋고, 소나무 기름에서 채취한 송연묵은 먹중에서 가장 선명한 광채를 가지고 있는 고급품이다. 그렇지만 오늘날에는 소나무 원료가 부족하고 게다가 그을음을 채집하는 데 손이 너무 많이 가므로 제조하지 않고 그 대신 중유, 경유 등 공업유를 이용하여 먹을 만든다.
아교는 접착제로서 그 성분은 단백질이다. 합성수지라는 접착제를 만들어 내기 이전에는 아교를 사용하여 접착제로 썼다. 아교질은 야수나 물고기의 뼈, 가죽에서 나오는 액체를 건조한 후에 가공한 것이다. [묵경]에 의하면 "아교는 먹의 질을 결정시켜 주는데, 만약 좋은 아교가 없다면 아무리 조은 그을음이라 할지라도 우수한 먹을 만들 수 없다."고 하였다.
먹을 갈 때에 매끄럽거나 혹은 매끄럽지 않은 감각은 아교가 그을음을 억압하는 관계와 서로 조화된 관계에 달려 있다.
이 아교의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향료를 섞어 쓰는데, 예로부터 묵향은 고귀한 향취로 사람을 그윽하고 심원한 세계로 이끌어낸다. 고대에는 천연향료를 사용하여 아교 냄새를 제거했고, 향료 중에는 사향노루의 사향을 최고로 여긴다.
그을음과 아교를 섞는 것을 연묵이라 한다. 연묵은 밀실에서 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작은 탄소입자인 만큼 쉽게 바람에 날아가 버리기 때문이다. 또 그을음과 섞여 있는 혼합물을 제거하기 위하여서는 체로 쳐서 걸러낸다. 그런 연후에 약한 화로 위에 송판을 놓아 반죽한다.
요즘은 정연기가 있어 대량 반죽이 가능해졌지만 옛날에는 사람이 일일이 손으로 반죽했다. 목판위에 보통 그을음 600∼700g, 아교 120∼140g의 비율로 반죽한다.
반죽하는 시기는 한랭한 늦가을이나 겨울철이 좋다. 묵장(먹으 만드는 사람)이 오랜 경험으로 비비고 문지르고 여러 번 반복하여 먹을 만든 다음 마지막으로 틀에 넣어 건조시키면 완성된다. 먹의 모양은 틀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므로 먹의 문양, 글씨 등은 틀 속에서 만들어진다. 모형(틀)에 먹을 넣을 때는 사람의 체온과 비슷한 온도가 적당하다. 만약 온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먹이 물러져 버리고, 또 낮으면 딱딱해지기 때문이다. 모형에서 뜬 먹은 재 속에 넣어두어 완전히 물기를 제거해 낸다.
그 다음 먹을 짚으로 엮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매달아 건조시킨다. 다 마른 먹이 완전해지기까지는 30∼50년 세월이 지나야 좋은 먹색이 나는 먹을 만들 수 있다. 완전히 마른 먹은 광을 내고 금분잊나 은분 또는 청분, 붉은 색으로 문자나 문양을 도안한다.
먹의 종류
먹은 원료에 따라 종류가 다르다.
* 주묵 - 중국에서 고귀한 사람과 지체 높은 권문을 상징하는 뜻에서 주로 사용된 붉은 빛깔의 먹이다. 주묵은 수은과 유황, 납을 혼합하여 만들었는데 주묵은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좋다.
* 유연묵 - 주로식물성 기름인 채종유 같은 기름을 태워서 얻은 그을음으로 만든 먹으로 순도가 아주 높다. 오래될수록 먹의 고아택이 나며 아교 성분이 많은 편이다.
* 송연묵 - 이름 그대로 소나무의 송진이 타면서 만들어 내는 그을음으로 만든 먹이다. 이 먹은 먹색이 맑고 깊으며, 아교가 적다. 한나라 이후로 많이 만들어졌고, 중국 안휘성 황산에서 나는 소나무로 만든 것이 최상품이다.
* 양연묵 - 광물유에서 얻는 그을음으로 원료는 카본블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이 다 화학원료인 카봉블랙을 사용하여 먹을 만들고 있다.
* 채묵 - 주묵을 포함해서 5종이 있는데, 이것을 5채먹이라 한다. 대부분 그림과 장식용으로 만들어졌다.
* 석묵 - 자연산의 먹으로 중국 공양산의 묵산이라는 곳에서 많이 생산된다.
좋은 먹을 고르는 법과 보관
좋은 먹은 우선 그을음의 입자가 가늘고 고와야 함은 물론 가볍고 탁하지 않으며 맑아야 좋은 먹이다. 되도록 아교질이 적고 단단해야 하고 향기가 좋아야 한다.
좋은 먹을 고르는 데는 먹색과 향기, 두가지 방법이 보통 쓰이는데 손으로 두들겨 보아 소리가 맑아야 하고 갈 때 소리가 나지 않고 윤기가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 선택법이다.
먹을 오랫동안 쓰지 않을 때에는 쑥속에 넣어두고 장마철에는 종이에 싼 다음 재 속에 넣어두면 질이 변하지 않고 곰팡이가 안 생긴다. 또 직사광선을 받지앟게 하며 갈던 먹은 깨끗이 닦아두는 것이 좋다.
먹의 종류
1. 먹빛에 따른 분류
1) 흑먹 - 통상적으로 서예용으로 사용되는 검은색 먹입니다.
2) 청먹 - 산수화와 사군자용으로 사용되는 회색에 가까운먹입니다.
3) 주먹 - 글씨 교정 및 전각 제작시 인고할 때 사용합니다.
2. 재료에 따른 분류
1) 송연먹 - 소나무 진의 그을음으로 만듭니다.
2) 유연먹 - 주로 태종유의 그을음으로 제조해서 입자가 미세하여 먹물이 곱기 대문에 까만 유연먹의 먹색은 안정감을 나타냅니다. 유연먹은 진하게 가면 갈수록 검고 학실한 광택을 나타냅니다.
먹의 제조과정
기름(동식물)이나 소나무를 태운 그을음에 아교를 첨가한 후 고루섞어 일정한 모양의 틀에 넣어 말리는과정을 거칩니다.
좋은 먹의 특징
먹은 가벼워야하며 먹물이 탁하지 않고 맑아야 합니다. 또 향기가 좋고 먹을 갈 때 소리가 나지 않고 마른 후에는 윤기가 있어야 합니다.
먹 쥐는 방법과 가는 방법
보편적인 방법은 엄지를 먹의 앞쪽 중간쯤에 대고 검지와 중지와 약지를 먹의 뒤쪽에 대고 갈되 먹의 단면을 벼루에 직각으로 하여 시계 바늘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천천히 돌리면서 갑니다. 먹은 손끝으로 갈기보다는 팔 전체로 갈아야 합니다.
"먹을 쥐면 병자처럼, 붓을 쥐면 장사처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붓글씨를 쓸 때는 글씨에 기운이 넘쳐야 하지만 먹갈 갈 때는 병자나 노약자처럼 힘을 주지 말고 슬슬 갈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먹을 갈 때 힘을 주게 되면 먹이 거칠게 갈려서 먹물이 걸게 되고 먹색도 맑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먹을 가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먹물이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지만 연습하는 경우 외에는 장기간 사용시 방부제로 인해 시력 저하를 가져오고 뭇의 수명도 짧아집니다. 제조먹물의 단점을 보완하고 시간도 절약하기 위해 먹 가는 기계가 시판중이지만 구입 단가가 10만원 이상 소요되어 비용 측면에서 부담이 됩니다.
먹물 보관 방법
사용하고 남은 먹물은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최소한 1주일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방사후
“십만의 돈꿰미는 몸에 감아도/한조각 돌은 얻기 어렵고… ”(추사 김정희의 시 <송직산사군>).
이는 옛 선비들이 좋은 벼루 한점 얻기를 얼마나 갈망했던가를 일러준다. 사무실에서 필기도구가 자취를 감추고 종이까지도 우리와 멀어져 가는 인터넷시대에 `문방사우'가 설 자리는 어디인가?
우리 문화의 터지기가 되어온 이 소중한 연장들은 지금 박물관에서 때 낀 모습으로 선현들의 회포를 전해주고 있다.
문방은 원래 중국에서 문학을 연구하던 관직 이름이었으나 뒤에 글방 또는 서재라는 뜻으로 정착됐다. 이 사랑방에 갖춰두고 쓰는 모든 기물을 `문방제구'라 했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종이, 붓, 먹 , 벼루 등 필기구며 이를 문방사우 또는 문방사후라 했다. 그런데 이 중국적 개념을 떠나 사물의 다섯 축을 중심으로 삼는 우리나라에서는 연적, 필통 등 도자문구를 더해 `문방오우'라고도 했다.
문방제구 가운데 붓은 가장 중요하다. 송설체로 이름높았던 조자앙은 “종이와 붓이 마음에 차지 않으면 비록 글씨 잘 쓰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준마가 수렁에 빠진 것과 같다”고 했다.
좋은 붓은 네가지 덕을 갖춰야 한다. 예리하고, 가지런하고, 건실하고, 둥글어야 한다. 우리나라 붓의 품질은 한·중·일 예로부터 평판이 높다. 그러나 요즘 좋은 붓을 구하는 일은 쉽지가 않다. 현재 가장 알아주는 붓으로 전남 함평과 광주 백운동 일대에서 나오는 진다리붓이 있다. 안종선(90·광주시 동구 궁동·062-225-1783)씨를 비롯한 진다리붓 장인들은 보통 붓뿐 아니라 대나무붓, 칡붓, 닭털붓 등 희귀한 전통붓도 재현에도 힘쏟고 있다.
지리산과 회문산 일대에는 예로부터 종이의 원료인 질 좋은 닥나무가 많이 자생했다. 그래서 이곳 종이의 집산지였던 전주는 `완판본'으로 출판문화의 꽃을 피웠다. 그러나 요즘 한지의 원료는 80% 이상이 중국 등 외국에서 들어온다. 전주 예총(0652-252-9488~9)은 한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전주종이 문화축제'를 연다.
먹을 가는 연장인 벼루는 석질을 따진다. 벼룻돌로는 중국 단계석과 흡주석을 든다. 뜨거운 솥에 초를 갖다 댄 것처럼 먹이 잘 갈린다는 것이 단계수암이고 먹을 바람처럼 간다는(`쇄묵여풍') 것이 흡주라문석이다. 요즘 서울 인사동에 홍수처럼 밀려오는 단계석과 흡주석 벼루는 거의 가짜다.
우리나라 벼룻돌로는 이북의 위원석, 종성석(함경북도), 안동 수침마간석, 진천 자석, 보령 남포 수침석과 성주산 백운상석을 알아준다. 다산 정약용은 남포 수침석은 단계석이나 흡주석에 뒤지지 않는다고 했다. 또 보물로 지정된 추사의 벼루 세점 가운데 하나는 보령 백운상석이다.
백운상석은 검정 바탕에 흰 구름 무늬를 띠고 있다. 손으로 만지면 손바닥 습기를 받아내 한참 동안이나 간직하고 먹을 갈아놓으면 한달이나 간다. 현재 보령시 청라면 의평리 김진한씨(59, 0452-932-8071)가 백운상석벼루를 만들고 있다.
일본의 나라시 정창원에 옛 먹 14자루가 보관돼 있는데, 그 중 두 자루는 고구려 중 담징이 일본에 종이제조법과 함께 가져간 신라먹이다. 그러나 국내에는 우리 옛 먹이 거의 없다. 국립중앙박물관에 `단산오옥'이라는 먹 한자루가 있고, 이 왕가 미술공작소에서 만든 100년 정도 묵은 먹이 있을 뿐이다. 현재 우리나라 먹의 명맥을 잇고 있는 것은 울산 태화먹이다. 울산시 중구 태화동 16번지 주봉인(68)씨가 장인의 손길을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