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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프 캠벨
Joseph John Campbell
미국 비교종교학의 대가입니다
신화(Mythology)
관련 연구에서 저명합니다
주목할 점은
현대 시나리오 구성이론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
이 분의 각종 신화에서 등장하는 영웅을 총집 연구한 저서
천의얼굴을 가진영웅 <The Hero with a Thousand Faces>
신화 서사의 구성이 현대 문학,영화 작품 시나리오
스토리텔링 작법구성에 근간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Monomyth라 불리는 소위 영웅의 여정 (Hero’s journey)
이라 불리는 구성입니다
사실 현대까지 전해오는
신화란
역사가 보증한 이야기 구성
일겁니다
참고로.
제가 생각하기에,
"이론"의 주된 목적은
구성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를 위함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영웅의 여정은 이분적인 순환구조를 갖습니다
자신이 원래 살던 ‘평범한 세계’에서 ‘미지의 세계’로 나아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과정입니다
이를 총 3가지 섹션으로 구분합니다
출발 (Departure), 입문(Initiation), 귀환(Return) 입니다
간단하게, 영웅이 모험을 떠나 시련을 겪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자세한 17개 사항,
풀어 써보겠습니다
혹시 보신 분이 계시다면
스타워즈나 반지의 제왕 이야기와 맞춰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반지의 제왕을 예를 들겠습니다
Section 1. Departure 출발
1. The call to adventure ( 모험의 소명 )
모험을 시작하기 전 단계입니다
영웅은 아직 영웅이 아닙니다
세계와 단절된 곳에서 평범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웅은 모험을 부름 받습니다
예) 빌보 배긴스의 111번째 생일날
간달프는 프로도에게 절대반지를 파괴하는 모험을 떠날 것을 요청 받습니다
2. Refusal of the Call ( 소명 거부 )
그러나, 영웅은 주저합니다
현재에 머물고 싶습니다
모험을 망설이거나, 이를 거절합니다
프로도는 간달프에게 반지 파괴여정을, 간달프가 대신 해줄 것을 권합니다
3. Supernatural Aid ( 초자연적 도움 )
영웅은 멘토를 만납니다
모험 시작 전 조우한 의지의 대상이자 조력자입니다
보통 초자연적 힘을 가진 사람입니다
영감의 대상이 됩니다
예) 프로도는 여행 동반자가 호빗들을 만납니다
사우론의 부하의 공격을 받은 프로도는 곤도르의 왕 이실두르의 후계자이지만 지금은 방랑자인 스트라이더(아라고른)를 만납니다
*간달프와의 만남도 이 부분에 해당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4. Crossing the first Threshold ( 첫관문 통과 )
영웅은 모험의 경계선에 서있습니다
원래 살던 평범한 세상과 모험을 펼칠 미지의 새로운 세상
그 경계선에 해당하는 단계입니다
단순히 지리적 경계선이 아닌 첫번째 시련을 겪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예) 프로도는 사우론의 부하 나즈굴을 만나 쫓깁니다
프로드는 나즈굴에 칼에 찔립니다
5. Belly of Whale ( 고래의 배 )
영웅이 기존의 세상으로부터 떠나 모험의 세계로 내딛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자기성찰을 통해 영웅이 다시 태어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고래의 배란, 세계의 자궁과 같은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변화의 단계입니다
예) 엘프영역인 리벨델에서 반지 처분과 관련된 회의가 열리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으려 할 때 프로도는 자신이 반지를 파괴하겠다며 앞장섭니다 이 뜻을 따르는 반지원정대가 구성됩니다
Section 2. Initiation 입문
6. The Road of Trials ( 시험의 길 )
연이은 단계적 시련을 겪습니다
실패를 겪기도 합니다
허나 이를 극복해냅니다
예) 모리아 광산을 간 반지의 원정대는 갖은 위험과 시련을 겪습니다
간달프를 잃습니다
7. The Meeting with the Goddess ( 여신과의 만남 )
여신을 만납니다 / 영웅이 향후 사용하게될 도구를 얻습니다
예) 프로도는 엘프 여왕 갈라드리엘을 만납니다
“요정식량(램바스)”과 “갈라드리엘의 유리병”등을 받게 됩니다
8. The Woman As Temptress (유혹)
영웅은 시험을 겪습니다
모험과 시련에서 벗어나는 유혹을 받게 됩니다
예) 반지의 제왕에서 사실상 절대반지자체가 유혹의 산물입니다
이야기에서 끊임없이 유혹을 받습니다
9. Atonement with the Father (속죄,화해)
궁극의 대상(또는 아버지 형상)과 조우합니다
영웅은 이에 맞서고 이를 극복해냅니다
예) 프로도에게 아버지 같은 존재는 간달프입니다
여정의 중반이후 간달프 없이 홀로 여정을 나아감이 이에 대한 극복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르도르 화산에서 프로도를 막아선 골룸, 사우론과 절대반지 모두 궁극의 대상으로서 이를 극복해냅니다
10. Apotheosis ( 절정 )
절정의 단계입니다
큰 깨달음을 얻습니다
예) 프로도는 그의 동반자 샘을 의심하며, 골룸에 속아 살롭에게 독침을 맞고, 오크들에게 잡혀가는 위기를 겪습니다 그러나 샘의 도움으로 살아납니다 이를 통해 우정을 확인하고 서로를 의지하며 견고한 믿음을 얻습니다
그렇게 마지막 순간을 향해 나아갑니다
11. The Ultimate Boon ( 최종 선물 )
모험의 최종목적을 이룹니다
예) 절대 반지를 파괴할 수 있는 모르도르 운명의 산에 도착합니다
Section 3. Return 귀환
12. Refusal of Return ( 귀환 거부 )
영웅은 모험을 끝마치길 거부합니다
평범한 세계로 돌아가는 것을 거부합니다
예) 프로도는 절대반지의 유혹으로 절대반지를 파괴하길 거부합니다.
하지만, 골룸이 반지를 들고 용암으로 떨어지면서 절대반지는 파괴됩니다
13. Magic Flight ( 마법 같은 탈출 )
탈출합니다
예) 샘은 골룸과 함께 용암으로 떨어질 뻔한 프로도의 손을 붙잡고, 그를 구원해냅니다
또는 간달프의 독수리가 구출해내는 순간일 수도 있습니다
14. Rescue from without (외부로부터의 구조)
외부의 대상으로부터 구원받습니다
예 간달프의 독수리가 이들을 구출해냅니다
또는 골룸이 프로도를 덮지면서 결국 절대반지를 파괴하게되는 부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15. The Crossing of the return threshold ( 귀환 관문 통과 )
돌아오는 문턱을 건넙니다
모든 최종문제를 해결했음에도 영웅을 괴롭히는 관문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예) 프로도와 그의 친구 호빗들은 샤이어에서 평범한 생활을 찾습니다
허나, 프로도는 나즈굴에 찔린 상처가 남아있습니다
16. Master of Two Worlds ( 두세계의 마스터 )
평범한 세계 그리고 미지의 세계
두 세계의 정복자가 됩니다
예) 프로도는 모험 경험을 담은 책을 씁니다
17. Freedom to Live ( 자유로운 삶 )
자유를 얻습니다
예) 프로도는 삼촌 빌보, 간달프 그리고 엘프와 함께 죽지않는 땅(Undying Lands)로 떠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