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 소비량의 꾸준한 증가, 홈카페 문화의 확산 -
- 캡슐커피, 머그컵 등 관련 용품 동반 성장 -
□ 식을 줄 모르는 커피의 인기, 미국 온음료 시장 점령
ㅇ 미국은 세계 최대 커피 수입국이자 소비국으로, 미국 성인인구의 57%가 매일 커피를 마시고 있음.
- 미국의 커피 소비량은 연간 약 55억㎏으로 브라질, 콜롬비아 등으로부터 원두를 수입해 가루커피 등으로 재가공해 수출하는 양도 상당함.
-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는 미국의 전체 커피시장규모를 357억 달러, 이 중 수입시장 규모를 41억 달러, 수출시장 규모를 8억 달러로 분석했음.
미국 성인 커피 소비량
자료원: 미국커피협회
□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커피시장
ㅇ 미국커피협회 NCA(National Coffee Association)는 미국 커피 소비량의 44%가 밀레니얼 세대층에서 소비되고 있으며, 커피를 처음 접하는 소비자의 연령도 낮아지고 있다고 분석했음.
- 1995년 이후 태어난 세대가 처음 커피를 마시는 연령은 14.7세로, 1982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의 17.1세에 비해 낮아짐.
- 워싱턴포스트는 커피를 마시는 것이 젊은 세대의 사회 친목활동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건강을 생각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탄산음료를 기피하면서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음료인 커피의 소비가 유행처럼 늘어났다고 보도했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는 미국 커피시장이 밀레니얼 세대의 주도로 연평균 3.8%의 성장률로 2020년까지 4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음.
□ 스벅보다 집에서, 홈카페 수요 증가
ㅇ 커피 인구가 증가하면서 가정에서도 취향에 맞는 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이에 따라 가정용 커피머신, 소포장 커피원두, 고급 인스턴트 커피의 수요가 함께 증가하고 있음.
- 1~2인을 위한 싱글컵 커피머신인 캡슐커피머신과 모카팟, 프렌치프레스와 같은 커피메이커, 커피용 크림 및 시럽, 머그컵과 텀블러 등의 관련용품도 더불어 판매액이 증가하고 있음.
□ 꾸준한 인기의 캡슐커피, 홈카페 시장의 원동력
ㅇ 한 컵 분량의 커피가 캡슐형태로 포장돼 있어 맛과 향이 잘 보존돼 있고, 만들기가 간단한 캡슐커피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음.
- 미국의 대표적인 캡슐커피머신 제조사인 Keurig은 새롭고 다양한 맛의 커피캡슐과 신제품 캡슐커피머신을 계속해서 출시하면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 스타벅스, 핏츠커피 등의 대형 커피 전문점 브랜드에서도 자사의 커피를 캡슐 형태로 출시해 소비자들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스타벅스는 캡슐커피 제품이 전체 매출액의 16.7%를 차지한다고 밝힘.
- NCA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가정의 27%가 캡슐커피머신을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해 캡슐커피머신의 인기가 홈카페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인 것으로 분석됨.
- IBIS World는 미국 캡슐커피 시장이 연평균 2.3% 성장률로 2020년까지 400억 달러 시장규모를 이룰 것으로 예상함.
싱글컵 캡슐 커피머신
자료원: 구글 이미지
ㅇ 주목받는 고급커피와 이색커피
- 집에서 직접 원두를 갈고 Brewing까지 하고자 하는 커피 애호가층이 늘어나면서, 더불어 고급커피나 이색커피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임.
- 프리미엄 원두는 전체 커피시장 매출액의 26%를 차지하며, 커피 소비자의 34%가 고급커피를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유기농 커피와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인식도 확산되면서 이 부문의 매출액도 성장하고 있으며, 터키 커피, 베트남 커피, 쿠바 커피 등 각국의 이색적인 제품을 찾는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음.
ㅇ 슈퍼마켓의 커피시장 공략
- 슈퍼마켓의 탄산음료 매출액은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병이나 캔에 들은 커피음료의 매출은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코카콜라는 지난 9월 병커피 시장에 진입할 것을 발표하기도 했음.
- 인스턴트 커피도 농축액 등의 형태로 진화하면서 빠르고 간단하게 마실 수 있다는 장점으로 꾸준히 판매되고 있음.
- 이 밖에도 다양한 종류의 원두를 저렴한 가격에 소량 구매할 수 있고, 구매 시 즉석에서 갈아준다는 장점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Whole Foods Coffe Bar
자료원: Whole Foods
□ 시사점
ㅇ 커피시장은 이미 성숙한 시장이지만 관련 상품에 대한 틈새시장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
-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대형 커피 전문점의 시장 점유율이 크기 때문에 시장의 진입장벽은 높지만, 원두와 같은 직접상품이 아닌 관련제품의 틈새시장은 분명히 존재하고 있음.
- 더불어, 너무 많아진 대형 커피 전문점보다 작은 규모의 현지 커피 하우스를 찾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ㅇ 소비자의 취향이 제품이 되는 시장인 만큼 타깃 소비자의 성향, 연령 등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제품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임.
자료원: IBIS World, 미국 커피협회, Wall Street Journal 등 현지 언론 및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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