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종교 개혁의 여성들 -레베카 반두데와드
종교개혁에 대한 대화는 종종 남성들, 즉 설교자, 신학자, 그리고 (남성) 순교자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그들의 작업은 형성적이고 필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종교개혁은 여성의 봉사의 예가 풍부한 시기이기도 하다. 여성의 노동은 주로 세 가지 범주로 나뉘었다: 가정에서의 봉사는 개혁을 촉진하고 다음 프로테스탄트 세대를 양육했다. 권력의 장소에서의 봉사는 프로테스탄트의 자유를 옹호하거나 증진시켰다. 그리고 글쓰기와 출판에 대한 봉사는 프로테스탄트 사상을 촉진시켰다.
가정의 개혁
초기 종교 개혁가들의 아내들은 가정을 사역의 근거지로 사용하는 데 탁월했다. 가정은 단순히 남편이 쉴 수 있고 가족이 친교를 나눌 수 있는 장소가 아니었습니다. 가정은 복음 사업과 증거의 전초기지였다. 그곳은 어린이들이 복음 봉사를 위해 교육받고 훈련받는 장소였다. 여행자가 여행 중에 연료를 보급할 수 있는 스테이션이었습니다. 그들은 여성들이 굶주린 사람들을 먹이기 위해 사용하는 식료품 저장실이었습니다. 경건한 가정은 종교개혁의 풀뿌리였으며 끊임없이 종교개혁의 연료가 되었다.
어쩌면 카타리나 루터(Katharina Luther, 1499-1552)는 이 가정주부 명단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할 자격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녀의 세간의 이목을 끌고 유지 보수가 많은 남편은 그녀에게 높은 지위를 얻습니다. 그녀는 프로테스탄트교인 아내들을 위한 길을 개척하여 이전의 수도원을 생산적인 가정집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검은 회랑은 여러모로 종교 개혁의 본부가 되었습니다. 그 책에서 마틴은 공부하고 썼다. 카타리나는 저녁에 그의 작업에 대한 피드백을 주었다. 마틴은 학생들을 초대했다. 카타리나는 자신이 준비한 음식을 준비한 뒤, 식탁에 앉아 토론에 참여했다. 자녀들은 그 가정에서 생활하며 배웠는데, 루터의 자녀들과 그들이 입양한 고아들도 마찬가지였다. 블랙 클로이스터(Black Cloister)에서 미래의 목회자들은 기독교 가정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보았다. 낡은 수도원은 카타리나의 손에서 개혁의 중심지로 변모했다. 그것은 마치 그녀의 구원의 기쁨이 내적으로 억제될 수 없는 것 같았고, 그녀의 가정에서 육체적, 관계적 표현을 찾을 수 있는 것 같았다.
경건한 가정은 종교개혁의 풀뿌리였으며 끊임없이 종교개혁의 연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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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불링거 (Anna Bullinger, 1504-64 년경)는 스위스 종교 개혁에 비슷한 영향을 미친 가정을 형성했습니다. 그녀는 11명의 자녀를 데리고 수많은 개신교인과 난민들을—한 번에 수십 명까지—자기 집으로 맞아들였다.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부부의 집은 안나가 다른 기독교인들에게 그리스도와 같은 사랑을 보이느라 끊임없이 바빴던 장소의 모습이다. 집이나 교회에 없을 때면 안나는 종종 취리히의 가난한 사람들을 방문하며 틈만 나면 음식, 옷, 돈을 나누어 주었다. 그녀는 안나 츠빙글리(Anna Zwingli)가 보인 모범을 따랐는데, 그녀는 남편 훌드리히가 전투에서 사망한 후 그녀를 돌보았다. 안나 불링거(Anna Bullinger) 자신도 유럽 전역에 알려지게 된 모범을 세웠고, 한편으로는 손님들을 통해, 또 한편으로는 결혼과 가족 생활에 대한 남편의 글을 통해 알려지게 되었다.
종교개혁 시대의 목회자 아내에게는, 자신의 집과 가족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개방하는 것이 수도원주의에 대한 공개적인 비난이었다. 이러한 성경적 생활방식은 성직, 결혼 등에 대한 로마 카톨릭 교회의 가르침의 교리에 정면으로 도전했을 뿐만 아니라, 수녀원과 수도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했다: 개신교 목회자의 아내들은 수세기 동안 수도사와 수녀들이 그랬던 것처럼 기도하고, 책을 읽고, 정원을 가꾸고, 병자를 돌보고, 여행자를 접대하고, 지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었다. 프로테스탄트교 가정주부들은 수도원 제도를 무용지물로 만들었다. 프로테스탄트교인 아내들이 하는 일이 항상 눈에 띄는 것은 아니었지만, 바로 그 가사 노동으로 가톨릭의 전제를 공격함으로써 로마를 방어 태세에 놓이게 하였다. 그리고 그들의 자녀 양육은 로마 카톨릭의 박해에 직면하여 홀로 성경 위에 설 준비가 된 새로운 세대의 개신교인들을 양육했습니다.
개혁 권위
여왕과 공주는 종교 개혁 기간 동안 매우 공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불균형적으로 많은 수의 왕실 여성이 개신교로 개종했습니다. 그들은 남자 친척들보다 훨씬 더 쉽게 믿었다. 그리고 그들은 정치적 경향을 따르지도 않았다. 세간의 이목을 끄는 프로테스탄트교인들은 종종 쉽게 표적이 되었다. 고위 수녀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수도원장들도 귀족적인 경우가 많았고, 개신교로 개종함으로써 스캔들을 일으켰다. 종교 개혁가들의 아내들이 무대 뒤에서 엄청난 양의 일을 감당해야 했던 반면, 개혁파 여왕들과 수도원장들은 가장 공개적인 방식으로 고립, 협박, 폭력에 직면했다.
1555년 알코올 중독자이자 간통하던 남편이 사망하자 잔느 달브레(1528-72)가 나바라의 여왕이 되었다. 프랑스와 스페인이라는 두 강대국 사이에 끼어 있던 잔은 취약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녀를 늦추거나 낙담시키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여러 해 전에 개혁 신앙을 공개적으로 고백한 잔느는 즉위하자마자 나바라에 개혁을 가져오는 데 성공하였으며, 그 결과 나바라를 로마 가톨릭교의 바다에서 안전한 피난처로 만들었다. 자녀들이 납치되고, 생명의 위협을 받고, 반란이 일어나고, 프랑스와 전쟁이 발발하는 등 교회에 대한 수녀의 사랑은 그 어떤 것보다 컸다. 그녀는 자신을 "작은 공주"라고 불렀고, 에스더처럼 하나님께서 자신을 그분의 백성을 지키기 위한 위치에 두셨다고 믿었습니다. 그녀의 작품은 프랑스 종교 전쟁 중에 위그노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했다. 그러나 그녀는 또한 포화 아래서 신앙의 모범이었다: 그녀의 용기와 교리적 결의는 국제적으로 논의되었고, 고통 받는 다른 신자들에게도 위로를 가져다주었다.
카타리나 폰 짐머른(1478-1547)은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고 결국 수녀원에 입회하게 되었다. 그녀와 그녀의 여동생은 사제들에게 성추행을 당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얼마 후, 카타리나는 영원히 수녀원으로 돌아갔고, 결국 취리히의 황실 수도원장이 되었습니다. 이 직책에서 그녀는 막대한 양의 토지, 현금 및 사람들을 통제했으며, 로마는 뚱뚱하고 관대하게 임명했습니다. 그러나 취리히가 그랬던 것처럼, 카타리나도 개혁주의 신앙을 접했고 어느 순간 개종했다. 그는 프로테스탄트 교직자들에게 수녀들에게 라틴어를 가르치고 영적인 보살핌을 베풀어 달라고 요청했다. Zwingli는 대 수도원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프로테스탄트의 활동을 폭로하고 로마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었다. 대신, 1524 년 말에 카타리나는 수도원과 모든 자산을 취리히시에 양도했습니다. 이것은 로마가 틀렸고 저항해야 한다는 개인적 신념─평화롭지만 강한─이었다. 재산의 이전은 도시에 경제적 이상의 이점을 주었다 : 그것은 취리히를 다른 많은 지역이 견뎌야 했던 내전없이 개신교도들에게 공개적으로 자유롭고 안전한 장소로 만들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카타리나는 로마의 공공연한 적으로서 매우 취약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녀를 보호해 주셨고, 남편과 딸도 주셨습니다. 카타리나의 공적 리더십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나중에는 시의회에서 일했다.
카타리나와 잔느만이 개종한 유일한 여성 정치 종교 지도자는 아니었다. 하느님께서는 로마 가톨릭 왕실과 부패한 교회 정부 제도를 사용하셔서 진리와 싸우는 것이 무익함을 보여 주셨습니다. 로마의 성문은 호전적인 교회에 대항하여 승리하지 못하고 있었다.
펜 개혁
여성들이 종교개혁에 기여한 세 번째 주요 방법은 글쓰기였다. 현대의 일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중세 시대에도 소수의 여성들이 글을 쓰고 출판했습니다. 교육과 문맹 퇴치에 중점을 둔 종교 개혁은 많은 프로테스탄트 여성 작가를 양성했습니다.
종교시는 종교 개혁 이전 시대에 여성에게 지배적 인 장르였습니다. 프로테스탄트 여성들은 이 전통을 버리지 않았다. 그들은 그것을 구속했습니다. 마거리트 드 나바라 (1492-1549)는 개신교 최초의 여성 시인이었다. 초기의 로마 카톨릭에서 인정받는 칼빈주의에 이르기까지, 마거리트의 시는 그녀의 영적 여정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이 시들은 신앙에 대한 개인적인 기록을 넘어 개혁주의 교리를 위한 홍보물이었다. 마거리트의 마지막 주요 작품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백성을 위해 전능하시고 완전한 일을 하시는 것을 강조하고 경탄한다. 그 책을 출판하면서 그녀는 성인, 면죄부, 참회, 미사에 관한 로마의 가르침에 도전했다. 그것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오직 은혜에 의한 구원에 대한 공개적인 선포였습니다.
예수께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여성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여성들이 계속해서 교회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섬길 것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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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은 또한 공공연하게 신학적인 프로테스탄트 작품들을 썼다. 처음으로 알려진 것은 독신 성직자에 대한 로마 가톨릭의 가르침에 대항하여 성직자 결혼을 옹호하는 것이었다. 카타리나 젤(Katharina Zell, 1497-1562)이 사제인 남편을 변호한 것이다. 이 커플은 교회법에 어긋나는 결혼을 했다는 이유로 공격을 받았지만, 카타리나는 교황이 성직자들의 매춘에 세금을 부과하는 데 문제가 없다면 충실한 결혼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카타리나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성경을 인용하여 금기시되던 문제를 건설적인 공개 대화의 일부로 삼았고, 결혼한 사제에 대한 오명을 상당 부분 제거했다.
회고록도 나중에 인기를 얻었다. 샬롯 드 모르네(Charlotte de Mornay, 1550-1606)의 남편의 삶에 대한 기록은 그를 유럽 전역에 더 잘 알렸다. 열심히 일하고, 신실하며, 고난을 겪으면서도 괴로워하지 않는 그의 모범은 억압받는 다른 신자들에게 강한 격려가 되었다.
이 시대에는 더 많은 여성들이 있었고, 일부는 개인적인 성장과 오락을 위해 글을 썼지만, 많은 여성들은 부상하는 개혁 교회를 위해 출판했다. 그들의 명백한 지적 능력은 남성이든 여성이든 뇌를 사용해야 한다는 프로테스탄트교의 신념과 일치했습니다. 그것은 또한 다음 세대의 개혁파 여성들을 교육하기 위해 일하고 있는 프로테스탄트 어머니들에게 그들의 일이 헛되지 않다는 것을 확신시켜 주었다. 그들은 다음 세대의 어머니, 작가, 설교자, 여왕을 양육할 여성들에게 필요한 훈련을 제공하고 있었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대충 훑어보면서 우리가 가장 잘 볼 수 있는 장소로 다양한 삶을 분류하는 것은 쉽습니다. 현실은 더 복잡했다. 일부 여성들은 이 세 지역 모두에서 봉사했다. 다른 사람들은 한 가지에서 뛰어났습니다. 그들이 섬겼던 구주께서는 전능하시기 때문에 그들의 영향력은 엄청났습니다. 이 여인들은 예수를 사랑하고 섬겼기 때문에 그분이 그들을 사랑하셨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여성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이 계속해서 교회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섬길 것을 기대할 수 있다.
Rebecca VanDoodewaard는 프리랜서 편집자이자 작가입니다. 그녀는 Reformation Women: Sixteenth-Century Figures Who Shaped Christianity's Rebirth와 Uprooted: A Guide for Homesick Christians를 포함한 많은 책을 저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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