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방안두산자 文房书房案头山子 文房案头山子
산자는 일종의 책상머리 문희로서, 붓을 놓거나 먹을 갈기 위한 도구로도 쓰일 수 있고, 작은 탁자 위에도 쓸 수 있다.주인은 구경을 한다.가지고 놀다가이 미시세계에 담긴 끝없는 즐거움을 타인과 공유한다면 그 문인들이 말하는 아취의 풍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산에 대해 독특한 정서를 가지고 있어, 유구한 중화문명 속에서, 어디서나 볼 수 있다.사람들의 산 기록과 표현.초기의 화상 벽돌이나둔황 벽화문물놀이꾼으로 당대의 박물관 소장과 정원 건설 등 대대로 내려오는 문인들의 숲에 대한 애정과 동경을 엿볼 수 있다.옛날 문인아사들이 산처럼 생긴 이런 작은 장식을 산자라고 한 것은 유래가 있다.
옛 사람들은 교통이 불리하고, 과학기술이 미치지 못하였는데, 만물에 대한 숭배는 모두 자연이 준 것이었고, 문인들은 산을 사랑하고 산을 장악하였다.서안 위에 농축된 것은 미시적으로 자아에 대한 자극 의식이다.삼산오악을 형으로 하고, 화하문을 형상화하였다.맥위기, 음양위체, 오행태.사이를 싸서 사시를 감싼 후 발해를 돌면 상산을 끼고 오행으로 만들고 형덕을 논하여 음양을 치고 봄 여름을 잡고 가을 겨울을 행한다.백거이가 《태호석기(太湖石覶)》에서 말한 대로 "삼산오악, 백동천곡, 줄기줄기가 옹기종기 모여 모두 그 안에 있다.。”
옛날 문인아사들이 산처럼 생긴 이런 작은 장식을 산자라고 한 것은 유래가 있다.산자(山子)는 가장 먼저 작은 봉우리가 있는 바위를 가리킨다.이런 종류의 자연은 형체를 이루지 못한다.직공의 천연산석,기이하게도 지척에 서서 기묘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산과 돌이 이어져 있거나 기복이 심오하여 마치 숭산준령, 절벽이 백장인 듯한 기상은 사건 두경을 더해 천년 동안 생각과 마음의 여유를 가져다 준다.
안후이의 영벽현 磬石산에는 영벽의 기석이 많이 난다.이런 돌은 운치가 자연스럽고, 소리도 있고, 또 소리도 난다.磬石라고 불립니다. 송나라 문호, 대서화가 米은 돌을 사랑하여 광기를 가지고 있습니다.'석치미탕'이라 불리다.미구는 만년에 산비탈 모양으로 생긴 영옥석을 얻어 보물을 얻은 듯 했다.이 돌은 산처럼 기복이 심한 데다가 못처럼 움푹 패인 산비탈 모양이어서 묵지로도 쓸 만하다.미구는 이 영벽돌을 안은 채 사흘 밤을 새우며 잠이 들었다고 한다.그래도 쌀뜨개는 아직 의기양양해, 이 밤, 밤랑성희, 芾, 挥, 毫, 研, 《, 》, 石, 芾石, 爱, 千, 古, 的, 成为, 佳, 。'연산명'의 첫 부분에서는 이 기석산자에 대해 "오색수, 부곤륜.못이 꼭대기에 있으면 검은 구름이 나온다.괘룡괴, 번개 자국.격노하여 택후곤.극도로 변화하여 도문을 닫다."두 번째 부분에는 손으로 산도를 그리고, 전서의 제금이 있다.그래서 이 연산은 산모양의 벼루가 되었다.미구는 또 이 산의 기석도 각 부분에 예서로 화개봉, 월암, 방단, 취람, 옥순, 상동구, 하동삼절통상동미구라는 '연산명(。山铭)'에 그려진 연산묵지는 기록적인 사료로 볼 때 최초의 문인(文人) 속 산자(山子)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은 천연산자후에서 나온 각종 공예를 형상화한 산자,한대 박산로의 영향도 받았을 것이다.박산향로는 중국 한나라 사람이고,진나라 때 흔히 볼 수 있는 분향소용의 기구.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청동기와 도자기이다.용광로의 몸체는 청동기 속의 콩모양으로, 덮개가 높고 뾰족하며, 펀칭이 되어 산 모양을 하고, 산 모양이 중첩되어 있으며, 그 사이에는 비금줄짐승이 조각되어 있고, 전설적인 해상 선산인 박산을 상징하여 붙여진 이름(한산)박산구 박산로의 명칭은 바로 우로가 산속의 산처럼 덮여 있다는 것이다.관, 박산로 밑에 받침이 있습니다.구름 무늬를 온몸으로 장식하거나 금이나 은과 은을 틀리게 하는 경우도 있다.난로 안에서 향신료를 태울 때, 연기가 펀칭된 산 모양에서 뿜어져 나와 선기가 감도는 듯한 느낌을 준다.
산자 만들기 재료로 다양하게 사용되며, 그중에서도 대나무 이빨자루와 옥돌 등의 재료를 많이 사용한다.상아와 뿔로 조각한 산자를 다양한 자료에서 본 적이 있다.산자에는 정자와 누각, 산촌의 들취미가 많이 보인다그리고 '계산행려', '심산문동자' 등 역사 소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야기가 단편적으로 펼쳐진다.이런 응고된 영상은 연예인들이 주먹 한 돌 크기 산자 속에 교묘하게 배치해 정교하게 조각한 뒤 탈태됐다.산자 작품은, 일반적으로 그 표현 형식이 크게 두 가지이다.남송화가 마원나의 '말 한 귀퉁이'처럼 한 측면과 부분적인 화법을 구사한다.그러나 파노라마를 한 점으로 줄였든, 작은 한 점으로 표현했든 고대 예사들의 산자 창작 의도는 '모래가 세상을 보고 물방울이 푸른 하늘을 비추는 것'이라는 예술적 경지를 보여준다.
옛 사람들이 조각한 산자 중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대나무 조각, 옥 조각, 그리고 치조 세 가지입니다.치요다이 다케조야마쯔나카이치대표 작품인 "눈을 밟아 매화를 찾다"는, 한 토막의 대나무 뿌리로 교묘하게 그려졌다.옛날에 문사가 당나귀를 타고 눈을 밟아 매화를 찾았다.산자 모양으로 만든 이 대나무 뿌리 조각에는 '향설해(一般海)' 같은 매림에 한 아인과 동자가 찾아와, 눈앞에 펼쳐진 만천매화가 종횡으로 흩어져 피어나고 있다.이런 산자는 그것을 취함으로써 하나를 산다.예술적 가공을 단행해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키고, 일 년 중 양춘의 기상이 한없이 신들린 심경을 '눈을 밟아 매화를 찾다'에 영원히 응집시키는 순간이었다.
산자는 기왕 일종의 책상머리 문희이기 때문에, 붓을 놓거나 먹을 갈기 위한 도구로 쓰일 수도 있고, 작은 탁자가 될 수도 있다.경치는 주인이 감상할 수 있다.가지고 다니면서 서로 노는 중이 미시세계에 담긴 끝없는 즐거움을 함께 나누면 그 문인들이 '아취'라고 부르는 풍미를 더 잘 느낄 수 있다.
북위 양현의 '낙양가람기'는 조시논 장륜이 낙양의 '소덕리'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양산을 조경하니 자연스럽다.그 중에서도 중암인 고갯길은 서로 속하여, 깊은 의미가 있다.동굴과 골짜기는 서로 이어져 있다."장륜이 만든 석산은 이미 상당한 수회이다.
진나라 정로 장군 석숭은 '금곡시서'에서 자신을 그린 '금곡원' "별려가 강에 있다.남쪽 경계의 금곡간 가운데, 높거나 아래로.맑은 샘에 무성한 숲, 많은 과일과 대나무, 약이 있다.풀속. 또 수초, 물고기가 있다.연못과 토굴은 즐거운 눈으로 볼 수 있는 즐거운 물건이다."청천, 암초, 숲, 동굴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자신은 정원 모양입니다.
남제무제의 장남 문혜태자가 건강대성에서 사원 현포를 개척했다는 기록이 남제무제의 장남 문혜태자로 나온다.'원내'에서 출토된 산지 다락방 관탑은 극히 빈곤하여 천만 위안을 썼다.기이한 돌이 많이 모이면 묘극의 산수가 된다.기석이라는 단어가 이곳에서 처음 나온 것을 보면 고금의 상석감념이 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남당종주 이욱소보의 한 연산 "경장여척지간"앞의 36봉은 모두 손가락만 한 크기이고, 좌우에는 두 개의 언덕이 있고, 가운데는벼루를 파다.표, 산들이 끝없이 이어져 있고, 높낮이가 기품이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하게 한다.산을 깎는 것은 험준하고, 수령벽석이며, 영덕석에서 나오는 것이 좋으며, 또 먹을 연구하는 작업도 있어서, 예로부터 흔치 않아 역사에 남을 것이 더 적다.
명나라 때의 임장(")인 '청련연산(舫山)'은 명나라 때의 연산(山山)의 대표인 '유석신수오하(维石神秀下)'이다.·명가는 드물게, 그 넓고 좁고, 비천하며, 단지 발을 꽉 쥐고, 품소매를 출입한다.그대는 예.동굴의 골짜기가 아득하고, 굽이굽이 바위로 돌아가고, 언덕을 돌면서 다시 길을 회복하고, 구름집과 달동네를 깎고, 벽을 깎아서 음산하게 하고, 언덕이 평평하고, 모래가 무성하여, 정들 정들고, 생색하기를 고대한다.아래에는 두 개의 혈이 있는데, 한 구멍에는 실무늬가 가느다란 띠를 띠고 있고, 조화의 종인 영약 그럴듯한 형상이 있는데, 그 공교로움은 비록 미풍경이더라도 반드시 괄목할 수 있다.옛적에 우기장이 좋은 돌은 몇 개인지 모르고, 큰 것은 저장해 둔 창고에 저장해 두고, 작은 것은 비밀로 한 티슈가 부족하여, 물건을 넣지 않는 것을 아까워하였다.글의 내용이 천 년 만에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이 돌을 사랑하여 아침 저녁을 즐길 수 있도록 청련의 舫을 맛보니, 송인의 보연석보다 나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