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님들. 심려를 끼쳐 죄송합니다.
사실은...직업이 수의사이기에 정형외과 수술에 응용할 적절한 도구를 찾고있던 것이었습니다.
* 슬개골탈구 Patella luxation.
소형 애완견에서 슬개골(무릎뼈)이 안쪽으로 탈구되어 보행장애와 만성 관절염으로 보행이 어렵게되는 퇴행성 질병입니다.
유전적인 소인과 비만이 원인입니다.
수술적 교정이 원칙으로 활차구 성형과 슬개골을 포함하는 인대의 부착점을 외측으로 변위시키는 것이 주내용입니다.
이 때 인대 부착점을 뼈에 고정시키기 위한 도구로 핀(pin) 또는 와이어가 사용됩니다.
[실제 수술장면 사진]
- 낮은 깊이의 활차구와 탈구된 상태의 슬개골 확인,
- 활차구 성형.
- 활차구 성형. 슬개골이 탈구 되지 않도록 깊게 성형.
- 인대 부착점 변경을 위한 drilling
- 와이어(wire)를 이용한 새로운 인대 부착점 고정.
* 체구가 큰 녀석들은 와이어 대신 핀을 사용합니다. 뼈를 관통하지 않고 박아두죠.
* 보다 확실한 보정을 위해 핀을 관통 시키고 유격 없이 구부리려는 아이디어를 구하고 있었습니다)
- 마무리 봉합
- 수술완료
첫댓글 아픈 동물의 살리는 생멍의 천사이군요.짝짝짝~!
접착제 제안 취소해야겠군요.^^
죽은 라디오 고치면 다행 못고쳐도 그만인데~비해 애완견 고쳐주는 손이야 말로 ~정말 신의 손 이십니다..짝!짝!짝!
성장중인 뼈에는 못 쓰겠네요.
"망치" 큰일낼뻔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하늘로 간지 3년 반 되는 저희집 똘이도 만년에 다리를 절었었는데요. 귀에도 문제가 있었는지 자꾸 한쪽으로만 뱅뱅 돌려고 하구요... 아픈데 고쳐주는 사람만큼 고마운 분도 없는데요. - 그런데 피아노선의 재질을 잘 몰라서 제안을 잘 못하겠네요. 라디오 펜치(롱노우즈)의 평평한 끝 부분을 'ㄱ'자로 갈아서 요철을 만들어서 꽉 쥐어주면 안될까요?
저는 댓글은 않달았어도 타커하고 롱로우즈 그리고 망치 가지고 병원가려했습니다.
정말 천사의 손이군요~~~복받은 사람으로 택함을 받으셨으니~~~ 영원한 영광이 함께하시길~~~
동물들은 체구가 작아서 기구가 작아야 되네요.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