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도 학습된 무기력 인가요?
아이의 무기력은 학습부진, 등교거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무기력은 부정적인 경험이 쌓여 형성되기도 합니다. 이를 '학습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 )'이라고 하며, 마틴 셀리그만과 동료 연구자들이 동물을 대상으로 회피 학습을 통해 공포의 조건 형성을 연구하다가 발견한 현상입니다. 피할 수 없거나 극복할 수 없는 환경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경험으로 학습하여, 이후에 실제로 자신의 능력으로 피할 수 있거나 극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상황에서 회피/극복 대신 자포자기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무기력이 지속될 경우 아이들이 뭔가를 하고자 하는 동기가 저하되어 뚜렷한 목표의 부재, 학습 의욕 저하로 이어질 수 있고, 점차 성취를 접할 기회가 줄어들게 됩니다. 무기력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아이도 많이 힘들 거 라고 예상됩니다. 이럴 때 부모님께서 해 주실 수 있는 것은 같이 버텨주시는 겁니다. 부모님의 잔소리나 조언보다 힘들어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공감하고 아이의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아이 자체만으로 얼마나 소중하고 멋있는지 평소에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주시는 것이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무기력한 우리아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1. 작은 단계로 시작하기
아이가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기 위해 하고자 하는 목표를 작은 단계로 나눠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성취감을 느끼면 무기력감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일정을 나눠보는 연습도 되고, 점차 학업, 휴식, 취미, 사회활동 등 모든 활동을 포함시켜 계획으로 늘려 봅니다. 이렇게 하나씩 성취하며 목표를 세우면 더 큰 의미와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안정감 제공과 이해와 지지 표현하기
무기력한 아이들은 불안과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아이가 작은 단계라도 무엇인가 시도하기를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첫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세요. 사랑과 지지가 느껴지는 환경에서 자라는 것은 아이의 자신감과 학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자녀와 열린대화하기
아이와 열린 대화를 나누어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해보세요. 그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무엇 때문에 무기력해지고 학업에 불안을 느끼는지에 대해 듣고 이해하는데 아이와의 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성취한 점이나 발전한 점에 주목하여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전문가 상담 고려하여 도움 받기
만약 아이의 무기력함이 부모님께서 도와주시기 어려운 수준으로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심리상담사나 교육 전문가의 조언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대인 관계 힘듦을 호소하는 내담자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박경연. "학습된 무기력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이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2002. 부산
이성림.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과 자아개념의 관계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부산
이병식.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남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충청북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