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학교나 주변사람들을 의심해요
청소년기는 높은 타인의식, 따돌림, 거절에 대한 불안으로 불안정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 아이들의 대부분은 신체적 위협, 음모에 대한 걱정을 조금씩은 하고 있다고 보고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사람을 믿을 수 없는 기분, 비이상적인 의심, 사람들이 자신을 해하거나 음모하고 있다고 생각이 들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들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면 아이의 행동을 유심히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편집성 성격장애의 증상으로는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이 자신을 착취하고, 해를 끼치고, 속인다고 의심한다. 친구나 가족의 충정성이나 신뢰성에 대한 부당한 의심을 한다. 어떤 정보가 자신에게 악의적으로 사용될 것이라는 부당한 공포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터놓고 이야기하기를 꺼린다. 다른 사람의 말이나 사건 속에서 자신을 비하하거나 위협하는 숨겨진 의도를 찾으려고 한다. 원한을 오랫동안 풀지 않는다. 다른 사람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자신의 인격이나 명성이 공격 당했다고 인식하고 즉시 화를 내거나 반격한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사실 복합적으로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하나로 규명하기는 어렵습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어린 시절 트라우나 혹은 가족의 정신질환 병력입니다. 가족력이 없거나 염려되는 트라우마가 있다면 아이의 심리적 불안을 자극하는 원인을 보시는 것이 또래관계 나아가 원활한 사회적 대인관계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의심이 많은 아이를 돕기 위해서는?
1. 불편한 마음을 열린 마음으로 이해하기
먼저 그 아이의 의심에 대해 이해와 공감을 표현해주세요. 먼저,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아이가 어떤 이유에서 의심을 갖게 되었는지 열린 마음으로 들어주고 이해해주세요.
2. 자기안전감 강화하기
아이가 자신의 안전과 안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 주세요. 다른 사람들에게 신뢰할 만한 사람들을 어떻게 식별하고 도움을 청할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가족, 친구, 교사, 또는 상담사와 같은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긍정적인 피드백주기
아이들의 부모님께 자신의 힘듦을 말하고, 불만을 토로한다면 개선하기 위한 자녀들의 노력일 수 있습니다. 그들의 노력을 인정하고 격려해 주세요. 의심이 많은 아이가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전문가 도움받기
의심이 심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찾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사나 치료사와 상담을 통해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박영충. "유아교육기관의 자위행동유아 지도사례연구."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 2013.12 (2013): 595-609.
권윤정 ( Yun Jeong Kwon ),and 이강이 ( Kang Yi Lee ). "부모자녀관계 문제로 습관적 자위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24.2 (2015): 5-2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