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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심할 우(憂)자는 근심 우(㥑)자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근심하는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근심 우(㥑)자는 일백 백(百)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근심하게 되면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드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憂
천치 용(憃)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찧을 용(舂)자를 했습니다. 찧을 용(舂)자는 곡식의 싹을 표시하는 ‘𡗗’자 아래에 절구 구(臼)자를 했습니다.
憃 舂
베풀 치(憄)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베풀 치(徝)자를 했습니다. 베풀 치(徝)자는 조금 걸을 척(彳)자 변에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눈으로 본 그대로를 뜻하는 글자이고 조금 걸을 척(彳)자는 세상에 곧은 것을 전파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 + = 憄
서러워할 통(憅)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움직일 동(動)자를 했습니다. 움직일 동(動)자는 성부(聲符)로 무거울 중(重)자에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흐리멍덩할 동(偅), 움직일 동(動), 굳을 동(董), 가물치 동(䱰), 북소리 동(湩), 동독할 동(董)자들은 무거울 중(重)자가 들어 있어서 ‘동’으로 읽습니다.
+ = 憅
똑바로 볼 당(憆)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집 당(堂)자를 했습니다. 집 당(堂)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에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 = 憆
쉴 게(憇,憩)자는 마음 심(心,㣺,忄)자 위에 혀 설(舌)자 옆에 달 감(甘)자를 해서 단맛을 보는 그런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달콤한 휴식을 표시한 글자지요. 스스로 자(自)자를 한 것도 같은 뜻입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달 감(甘)자의 변형입니다.
+ + = 憇
주눅들 허(憈)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빌 허(虛)자를 했습니다. 빌 허(虛)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에 언덕 구(丠)자를 했습니다. 호랑이가 있는 언덕은 텅 빈다는 뜻입니다.
+ = 憈
생각할 언(㥼)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언(焉)자를 했습니다. 어찌 언(焉)자는 바를 정(正)자 아래에 새조(鳥)자에서 새의 꼬리 부분만을 했습니다. 새의 머리 부분에 바를 정(正)자가 들어 간 글자입니다. 머리는 바를 정(正)자 이고, 꼬리는 새입니다. 바를 정(正)자는 발 지(止)자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입니다. 어찌 언(焉)자는 새가 날지 않고 걸어간다는 말입니다.
+ = 㥼
정조가 굳고 바를 책(㥽)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꾸짖을 책(責)자를 했습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꾸짖을 책(責)자에서 주인 주(主)자는 주인의 뜻이 아니라, 가시 자(朿)자의 변형입니다. 잘못에 대하여 꾸짖을 때에 가시로 찔러 문신을 하는 벌을 주기도 하고, 죄 대신 돈을 내서 벌금으로 꾸짖기도 합니다.
+ = 㥽
부끄러울 닉(㥾)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숨을 닉(匿)자를 했습니다. 숨을 닉(匿)자는 감출 혜(匸)자 안에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숨어서 풀을 뽑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풀은 아무리 뽑아도 늘 같은 모양으로 풀이 자라 있습니다. 풀과의 전쟁이지요. 여기서 오른쪽 우(右)자는 듣는 손을 뜻하며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입 구(口)자 오른쪽에 손 수(手)자를 해서 오른쪽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왼 좌(左)자는 왼손을 표시하는 글자를 장인 공(工)자 왼쪽에 했습니다. 입 구(口)자와 장인 공(工)자는 좌우(左右)를 표시하는 기준을 표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장인 공(工)자의 왼쪽이니 왼손 좌(左)자이고 입 구(口)자의 오른쪽이니 오른손 우(右)자입니다. 왼 손은 오른 손에 비하여 잘 듣지 않는 손입니다. 왼 좌(左)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㥾
기쁠 봉(㦀)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만날 봉(逢)자를 했습니다. 만날 봉(逢)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변에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의부(義符)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끌 봉(夆)자는 발길을 끌어 온다는 뜻입니다. “작품 감상은 발로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좋은 작품 앞에서는 오래 서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 = 㦀
울 련(㦁)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잇닿을 련(連)자를 했습니다. 잇닿을 련(連)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수레 차(車)자를 했습니다. 수레가 줄을 지어 잇달아가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수레 차(車)자는 네 바퀴로 굴러가는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㦁
항상 상(㦂)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항상 상(常)자를 했습니다. 항상 상(常)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 = 㦂
착할 산(㦃)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낳을 산(産)자를 했습니다. 낳을 산(産)자는 성부(聲符)로 낳을 산(产)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낳을 생(生)자를 했습니다. 모두 낳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 둘이 합하여 만들어졌다는 뜻에서는 회의(會意) 글자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성부(聲符)와 의부(義符)로 나누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형성(形聲) 글자로 보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 = 㦃
수수께끼 마(㦄)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를 했습니다. 삼 마(麻)자는 삼대가 길게 자라서 잘 쓰러진다는 점을 나타내는 글자로 보입니다. 햇빛 가리개를 뜻하는 집 엄(广)자 아래에 삼대를 그린 글자를 했습니다.
+ = 㦄
마음이 불안할 채(㦅)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띠 대(帶)자를 했습니다. 띠 대(帶)자는 한 일(一)자로 묶는다는 표시를 한 글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나무의 윗부분을 묶어 놓은 그림 같기도 하고, 사람의 머리를 동여맨 표시 같기도 합니다. 하여튼 나무이든 사람이든 띠로 묶은 표시는 틀림없습니다. 한 발로 갈 체(䠠), 막힐 체(滯), 으스름할 체(墆), 나른할 체(殢), 무지개 체(螮), 이질 체(㿃)자들은 띠 대(帶)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 = 㦅
자랑할 호(㦆)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울부짖을 호(虖)자를 했습니다. 울부짖을 호(虖)자는 의부(義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호(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날 숨을 그려서 표시한 지사(指事) 문자(文字)입니다. 입김을 불 때 나는 소리도 ‘호’입니다. 글자 윗부분에 점 세 개는 날숨의 기운을 표시한 것이고, 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는 숨이 터져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뜻은 없고 문장 속에서 글의 뜻을 더해주는 즉 말을 도와주는 역할,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하는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와 비슷한 글자로 어조사 혜(兮)자가 있습니다. 옛 글자의 모양도 비슷합니다. 모두 독립된 뜻이 없이 문장 속에서 말의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도와주는 글자입니다.
+ = 㦆
마음이 한가할 록(㦇)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사슴 록(鹿)자를 했습니다. 사슴 록(鹿)자는 사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㦇
삼갈 애(㦈)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덮을 개(盖)자를 했습니다. 덮을 개(盖,蓋)자는 그릇의 덮개니까, 그릇 명(皿)자에 그릇의 덮개를 그린 풀이름 거(䒧)자를 했습니다. 그릇과 그 그릇의 덮개까지 그린 덮을 합(盍)자가 회의(會意) 글자인 것처럼, 덮을 개(蓋)자도 그릇의 덮개까지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덮을 합(盍)자에서 갈 거(去)자는 덮을 개(蓋)자에서 풀이름 거(䒧)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글자입니다. 덮을 개(盖)자는 덮을 개(蓋)자의 속자(俗字)입니다. 구름 낄 애(濭)자도 덮을 개(盖,蓋)자가 들어 있어서 ‘애’로 읽습니다.
+ = 㦈
억지로 은(慭yìn)자는 억지로 은(憖)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억지로 은(憖)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개 성낼 은(猌)자를 했습니다. 개 성낼 은(猌)자는 집에 누가 찾아오면 성을 내고 으르렁거리는 개의 특성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개가 으르렁거리니까, 개 견(犬,犭)자에 누가 집에 찾아 왔다는 뜻으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나무 목(木)자에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로 하나씩 한 글입니다. 나무에 올라가 오기를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憖
굳센체할 팽(憉)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땅 이름 팽(彭)자를 했습니다. 땅 이름 팽(彭)자는 북을 받쳐 놓은 것과 같은 악기 주(壴)자에다가 터럭 삼(彡)자를 했습니다.
+ = 憉
고달플 비(憊)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갖출 비(備)자를 했습니다. 갖출 비(備)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화살을 꽂는 통 비(𤰇)자를 했습니다. 화살을 꽂는 통 비(𤰇)자는 화살을 꽂아 어깨에 메는 도구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憊
악할 별(憋)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해질 폐(敝)자를 했습니다. 해질 폐(敝)자는 해진 옷 폐(㡀)자에다가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해진 옷 폐(㡀)자는 너덜너덜 해진 옷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憋
근심할 순(憌)자는 서른 근 균(鈞)자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서른 근 균(鈞)자는 쇠 금(金)자 변에 고를 균(勻)자를 했습니다. 서른 근 균(鈞)자를 고를 균(鈞)자로 읽기도 합니다. 근을 달아서 나눈 때, 고르게 하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고민을 하게 되지요. 근심할 순(憌)자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憌
교만할 교(憍)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나, 정자 정(亭)자 등과 같이 높은 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憍
미워할 증(憎)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그림입니다. 떡을 찌는 시루를 상형(象形)한 글자인데, 일직이라는 뜻으로 전주(轉注)하게 된 것입니다.
憎
정해지지 않을 제(憏)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제사 제(祭)자를 했습니다. 제사 제(祭)자는 제물에 올리는 고기를 표시하는 육달 월(肉,月)자와 절을 할 때 모습을 표시한 또 우(又)자와 신을 뜻하는 보일 시(示)자를 해서 제사를 모시는 표시를 해서 제사 제(祭)자를 만들었습니다. 제사 제(祭)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憏
불쌍히 여길 련(憐)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 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 불 린(粦)자는 도깨비불을 보고 도망가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憐
기댈 빙(憑)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탈 빙(馮)자를 했습니다. 탈 빙(馮)자는 어름 빙(冫)자를 성부(聲符)로 하고, 의부로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 = 慿 77번항목 의지할 빙자와 같은 자가 중복 되었습니다.
심란할 궤(憒)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는 조개 패(貝)자를 두 손으로 잡은 모양입니다. 돈을 귀하게 여긴다는 뜻이지요. 함 궤(櫃), 무너질 궤(潰), 먹일 궤(饋)자들은 귀할 귀(貴)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憒
사랑할 혜(憓)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은혜 혜(惠)자를 했습니다. 은혜 혜(惠)자는 은혜 혜(恵)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그런데 세상에서는 은혜 혜(惠)자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은혜 혜(惠)자는 보따리를 표시하는 글자인 클 보(甫)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 = 憓
수척할 초(憔)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그을릴 초(焦)자를 했습니다. 그을릴 초(焦)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새를 불에 그을리는 표시를 했습니다. 새의 마음이 초조하겠지요.
憔
마음 편할 징(憕)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걸어 오르는 모양을 표시한 등질 발(癶)자 아래에 콩 두(豆)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에서 콩 두(豆)자는 콩이나 제기를 뜻하지 아니하고, 올라가는 계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憕
억지로 은(憖,憗)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개 성낼 은(猌)자를 했습니다. 개 성낼 은(猌)자는 개가 집에 찾아오는 사람을 보고 왕왕 짖어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올 래(來)자에다가 개 견(犬)자를 하지 아니하고, 칠 복(攵)자를 한 글자도 있는데, 모두 같은 글자입니다.
憖
기뻐할 희(憘,憙)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기쁠 희(喜)자를 했습니다. 기쁠 희(喜)자는 북을 둥둥 치며, 노래하는 글자입니다. 북을 받쳐 놓은 것과 같은 악기 주(壴)자는 북을 둥둥 친다는 표시이고, 기쁠 희(喜)자 아래에 있는 입 구(口)자는 입을 벌리고 노래를 부른다는 표시입니다.
憙
꺼릴 탄(憚)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바퀴가 2 개만 있는 간단한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탄알 탄(彈), 빠를 탄(僤), 헐떡일 탄(嘽)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단’으로 읽습니다.
憚
염려할 담(憛)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담(覃)자를 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아침 조(早)자를 했습니다. 아침에서 저녁까지 해가 떠올라서 서쪽으로 질 때까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서녘 서(西)자를 덮을 아(襾)자로 보기도 합니다. 덮을 아(襾)자로 보아도 아침에 해가 떠서 저녁에 해가 덮일 때까지를 표시한 글자임에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미칠 담(覃)자의 옛 글자를 보면 서녘 서(西)자나 덮을 아(襾)자가 아닌, 소금 로(鹵)자로 보았습니다. 미칠 담(覃)자가 소금 로(鹵)자에 아침 조(早)자를 했다고 해도 아침에 소금을 가지게 되었다는 뜻으로 식사를 하기에 이르렀다는 뜻입니다.
+ = 憛
게으를 타(憜)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제사 고기 나머지 타(隋)자를 했습니다. 고울 타(嫷), 떨어질 타(墮)자들은 제사 고기 나머지 타(隋)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제사 고기 나머지 타(隋)자는 수나라 수(隋)자로 읽기도 합니다.
+ = 憜
원망할 대(憝,憞)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누릴 향(享)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창고달 대(鐓)자도 도타울 돈(敦)자가 들어 있어서 ‘대’로 읽습니다.
憝 敦
윗사람의 기색 맞출 속(憟)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조 속(粟)자를 했습니다. 조 속(粟)자는 조의 이삭이 큰 모양을 특징적으로 그린 글자입니다.
+ = 憟
강할 궐(憠)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그 궐(厥)자를 했습니다. 그 궐(厥)자는 의부(義符)로 기슭 엄(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상기 궐(欮)자를 했습니다. 상기(上氣)한다는 말은 사람이 거꾸로 서면 피가 머리로 몰려 빨갛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 = 憠
약간 아플 책(憡)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채찍 책(策)자를 했습니다. 채찍 책(策)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가시 자(朿)자를 했습니다. 대 죽(竹)자를 한 것은 채찍을 대나무로도 만든다는 말이고, 가시 자(朿)자를 한 것은 채찍이 가시로 찌르는 듯 아프다는 말입니다.
+ = 憡
두려워할 효(憢)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임금이 앉는 자리의 높이가 흙 토(土)자 3 개를 포개 놓은 것처럼 아주 낮은 자리임을 표시했습니다. 새벽 효(曉). 날랠 효(驍)자들은 요임금 요(堯)자가 들어 있어서 ‘효’로 읽습니다.
+ = 憢
마음 변할 반(憣)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차례 번(番)자를 했습니다. 차례 번(番)자는 분별할 변(釆)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농사짓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농사짓는 일은 때를 잘 분별하여야 합니다. 때를 잘 분별해야 한다는 뜻으로 분별할 변(釆)자를 했습니다. 농사짓는 일이야말로 순서와 때를 잘 지키지 않으면 실패합니다. 뜨물 반(潘), 서릴 반(蟠), 강 이름 반(磻)자들은 차례 번(番)자가 들어 있어서 ‘반’으로 읽습니다.
+ = 憣
결낼 분(憤)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클 분(賁)자를 했습니다. 클 분(賁)자는 열 십(十)자를 세 개 해서 30년을 단위로 삼는 한 세대를 표시한 글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돈이 많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憤
지칠 로(憥,憦)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일할 로(勞)자를 했습니다. 일할 로(勞)자는 불 화(火)자 두 개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힘 력(力)자를 해서 열이 펄펄 나도록 힘을 쓰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힘쓸 노(努)자는 종 노(奴)자를 성부(聲符)로 삼고, 힘 력(力)자를 의부(義符)로 삼은 글자입니다. 노력(努力)은 공부를 하는 등 애를 써서 힘을 드리는 것이고, 노동(勞動)은 열을 올려 힘을 드려서 근육을 사용해서 힘쓰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 = 憦
그리워할 동(憧)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어린이의 특징을 잡아 머리를 크게 그려서 만든 글자입니다. 또 아이들이 놀 때 여럿이 떼를 지어 노는 모양을 표시하여 만든 아이 동(童)자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憧
어리석을 감(憨)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감히 감(敢)자는 크고 무서운 짐승을 감히 잡는 그림이라고도 합니다.
+ = 憨
즐길 한(憪)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틈 한(閒)자를 했습니다. 틈 한(閒)자는 문 문(門)자 안에 달 월(月)자를 해서 여유로운 한가한 느낌을 표시했습니다.
憪 閒
근심할 민(憫)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위문할 민(閔)자를 했습니다. 위문할 민(閔)자는 찾아가서 위문을 하니까,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 안에,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화락할 민(旼), 옥돌 민(玟), 하늘 민(旻)자들은 글월 문(文)자가 들어 있어서 ‘민’으로 읽습니다.
+ = 憫
깨달을 경(憬)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볕 경(景)자를 했습니다. 볕 경(景)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높을 고(高), 높을 교(喬), 정자 정(亭)자처럼 높은 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憬
총명할 료(憭)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횃불 료(尞)자를 했습니다. 횃불 료(尞)자는 횃불이 밝게 비치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憭
어루만질 무(憮)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겨드랑이에 사람을 둘씩이나 숨겨 두고 없다고 오리발을 내미는 표시를 했습니다.
憮
슬퍼할 참(憯)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두 사람이 입을 벌리고 기도하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글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해서 소원을 비는 표시를 했습니다.
憯 朁
속일 휼(憰)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송곳질할 율(矞)자를 했습니다. 송곳질할 율(矞)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해서 구멍을 뚫어 놓은 모양입니다. 속일 휼(譎), 도요새 휼(鷸), 샘솟을 휼(潏)자들은 송곳질할 율(矞)자가 들어 있어서 ‘휼’로 읽습니다.
憰
슬퍼할 추(憱)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이룰 취(就)자를 했습니다. 이룰 취(就)자는 서울 경(京)자에 더욱 우(尤)자를 했습니다. “사람은 태어나면 서울로 보내고, 말은 태어나면 제주도로 보내라.”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이룰 취(就)자는 서울로 가서 출세하는 글자입니다.
+ = 憱
법 헌(憲)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예쁠 봉(丰)자를 하고. 그물 망(罒)자를 하고 나서 마음 심(心,㣺,忄)자를 했습니다. 법 헌(憲)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그물이 아니라, 눈 목(目)자입니다. 법은 사물을 바르게 똑바로 보고 적용해야 한다는 뜻이지요. 예쁠 봉(丰)자도 주인 주(主)자의 변형으로 보아야 합니다. 눈이 주인인 개념이 법이지요.
憲
마음 불안할 심(憳)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찾을 심(尋)자를 했습니다. 찾을 심(尋)자는 글자의 맨 위에 손을 표시하는 글자와 맨 아래에 마디 촌(寸)자 사이에 장인 공(工)자와 입 구(口)자가 들어 있습니다. 마디 촌(寸)자도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인 공(工)자와 입 구(口)자는 물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손으로 물건을 찾는다는 뜻이지요.
+ = 憳
아름다울 의(㦉)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한 일(壹)자를 했습니다. 한 일(壱)자는 한 일(壹)자의 약자(略字)입니다. 한 일(壹), 병 호(壺), 대궐 곤(壼)자는 모두 병을 그린 상형(象形)글자들입니다. 병은 병이니까, 병을 그린 것이고, 한 일(壹)자는 병 하나라는 뜻으로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대궐 곤(壼)자는 대궐도 하나이니까, 병을 그렸지만 특히 대궐 안의 넓고 잘 나 있는 길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탐할 의(亄), 쉴 의(饐)자는 한 일(壹)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 = 㦉
사치스러울 화(㦊)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꽃 화(華)자를 했습니다. 꽃 화(華)자는 나무나 풀에 꽃잎이 나풀나풀하게 꽃이 핀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꽃 화(華)자는 풀 초(艸)자 아래에 꽃이 핀 모양을 그리고, 글자 맨 아래에는 나무 목(木)자의 변형을 해서 꽃은 풀과 나무에 모두 피는 것임을 표시했습니다.
+ = 㦊
방탕할 차(㦋)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사치할 사(奢)자를 했습니다. 사치할 사(奢)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쌀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사람을 지칭하는 놈 자(者)자 위에 큰 대(大)자를 한 것은 부풀린 사람, 과대하게 자랑하는 사람이란 듯입니다. 사치라는 것은 과대하게 자신을 포장하는 일입니다. 찢을 차(撦), 관대할 차(奲), 말다툼할 차(譇)자들은 사치할 사(奢)자가 들어 있어서 ‘차’로 읽습니다.
+ = 㦋
어리석을 찬(㦌)자는 마음 심(心)자에 솜털 취(毳)자를 했습니다. 어리석다는 뜻은 이리저리 잘 흔들리고 솜털처럼 약한 모습을 한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솜털 취(毳)자는 털 모(毛)자를 세 개하여 솜이 많음을 나타냈습니다. 어리석을 찬(㦌)자는 회의(會議) 글자입니다.
+ = 㦌
놀랄 악(㦍)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놀랄 악(咢)자를 했습니다. 놀랄 악(咢)자는 어조사 우(亐,于)자 위에 입 구(口)자를 두 개 했습니다. 어조사 우(亐,于)자는 방패를 상형한 것 같지만, 여기서는 얼굴을 상형한 것 같습니다. 글자 위에 입 구(口)자 두 개는 눈을 둥그렇게 뜬 놀라는 모습을 표시한 것 같습니다.
+ = 㦍
어리석을 획(㦎)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그림 화(畫)자를 했습니다. 그림 화(畫)자는 붓 율(聿)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그림을 그리는 화폭을 뜻합니다. 도화지나 천을 뜻하지요. 맨 아래 한 일(一)자는 한 것은 그림은 회사후소(繪事後素)라고 하여 하얀 천이 있어야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좋은 바탕에 좋은 그림이 나온다는 말이지요. 사람의 본바탕을 뜻하는 말로 많이 사용 됩니다. 그을 획(劃), 깨지는 소리 획(繣)자는 그림 화(畵)자가 들어 있어서 ‘획’으로 읽습니다.
+ = 㦎
기뻐할 선(㦏)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공손할 손(巽)자를 했습니다. 공손할 손(巽)자는 허리를 굽혀 공손히 인사하는 사람 둘을 그린 그림입니다. 또는 공손할 손(巽)자는 사람의 다리를 묶어 나란히 있게 한 나란히 병(幷)자를 우뚝할 올(兀)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말 잘 듣는 공손한 사람을 높이 알린 글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 = 㦏
마음 좋을 니(㦐)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두 이(貳)자를 했습니다. 두 이(貮,貳)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두 이(弍)자를 했습니다. 두 이(弍)자는 주살 익(弋)자에 둘 이(二)자를 해서 주살 두 개를 뜻합니다. 미그러울 니(膩)자도 두 이(貳)자가 들어 있어서 ‘니’로 읽습니다.
+ = 㦐
속일 리(㦒)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꾸짖을 리(詈)자를 했습니다. 꾸짖을 리(詈)자는 말씀 언(言)자에 그물 망(罒)자를 했습니다. 꾸짖는 것은 말로 그물을 치는 것입니다. 관념을 현상적(現象的)으로 잘 표현한 글자입니다. 꾸짖는다는 것은 바로 잘못한 것을 금지하기 때문입니다.
+ = 㦒
번민할 연(㦓)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그럴 연(然)자를 했습니다. 그럴 연(然)자는 육달 월(肉,月)자에 개 견(犬)자를 하고 글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했습니다. 개고기를 불에 익혀 먹는다는 뜻으로 개고기 연(然)자라고도 합니다. 개고기의 맛이 그럴 듯하다는 합격점수를 주는 글자이지요. 동양에서는 오래전부터 개고기를 먹어 왔습니다.
+ = 㦓
싫어할 염(㦔)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물릴 염(猒)자를 했습니다. 싫을 염(猒,厭)자는 개 견(犬,犭)자에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개는 장구벌레를 싫어합니다. 벌레일 때는 사는 곳이 달라서 별로 접촉이 없다가 장구벌레가 나타나면 개도 귀찮아 싫어하는 존재입니다. 싫을 염(猒,厭)자는 너무 많이 먹어서 더 이상 그 음식은 보기도 싫은 상태를 말합니다. “물리도록 먹었다.”고 말하지요.
+ = 㦔
뜻 륭(㦕)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클 륭(隆)자를 했습니다. 클 륭(隆)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에 성부(聲符)로 하늘에 예 지낼 륭(㚅)자를 했습니다. 하늘에 예 지낼 륭(㚅)자는 올라간다는 뜻이 있는 뒤져 올 치(夂)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하늘 아래서 하늘을 향해 올리는 예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날 생(生)자는 풀을 그린 글자로, 여기서는 생명의 귀중함을 나타냈습니다.
+ = 㦕
번민할 문(㦖)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번민할 민(悶)자를 했습니다. 번민할 민(悶)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문 문(門)자를 했습니다. 문 문(門)자는 양쪽이 다 여닫는 문(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위문할 민(閔)자도 문 문(門)자가 들어 있어서 ‘민’으로 읽습니다. 번민할 문(㦖)자에는 문 문(門)자가 들어 있어서 ‘문’으로 읽습니다.
+ = 㦖
경계할 승(憴)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맹꽁이 민(黽)자를 했습니다. 맹꽁이 민(黽)자는 맹공이의 생김생김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줄 승(繩), 파리 승(蠅), 칭찬할 승(譝)자는 맹꽁이 민(黽)자가 들어 있어서 ‘승’으로 읽습니다.
초췌할 벽(憵)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벌을 마음대로 내리는 임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주검 시(尸)자에 입 구(口)를 한 ‘𡰪’자는 죄인을 눕혀 놓고 문신을 새기는 표시입니다. 매울 신(辛)자는 문신을 할 때 사용하는 침입니다.
+ = 憵
생각할 억(憶)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뜻의(意)자를 했습니다. 뜻 의(意)자는 마음을 말로 표현했다는 표시입니다. 억 억(億), 감탕나무 억(檍), 가슴 억(臆)자들은 뜻 의(意)자가 들어 있어서 ‘억’으로 읽습니다.
+ = 憶
아플 초(憷)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가시나무 초(楚)자를 했습니다. 가시나무 초(楚)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하고, 나무 목(木)자를 두 개는 가시를 상형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그 글자 아래에 필 필(疋)자를 했습니다. 필 필(疋)자는 발 소(疋)자로도 읽습니다. 발 소(疋)자는 발 족(足)자와 비슷합니다. 모두 발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들입니다.
+ = 憷
간사할 섬(憸)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그렸습니다. 입 구(口)자와 사람 인(人)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빠를 섬(嬐), 따져 물을 섬(譣)자는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섬’으로 읽습니다.
憸 僉
괴로워할 뇌(憹)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농사 농(農)자의 윗부분 굽을 곡(曲)자는 그릇에 추수한 곡식이 가득 들어 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농사 농(農)자의 아래 별 진(辰)자는 농사일은 계절과 기후에 크게 영향을 받아서 계절과 기후를 잘 살펴야 한다는 뜻으로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농사일은 여러 가지로 마음을 쓰고 힘을 드려야 합니다. 농사일은 괴로운 일이기는 하지만 먹을 것이 농사일을 해서 나오기 때문에 하지 않을 수도 없습니다. 괴로워할 뇌(憹)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憹
편안할 담(憺)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 아래에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높아서 우러러 보기만 하다가 말을 걸게 되었으니, 이른 것입니다. 멜 담(擔), 쓸개 담(膽), 담박할 담(澹)자들은 이를 첨(詹)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憺
공경할 경(憼)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공경할 경(敬)자를 했습니다. 공경할 경(敬)자는 진실로 구(苟)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구(苟)자는 풀 초(艸)자 아래에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구(苟)자는 풀 초(艸)자와 글귀 구(句)자는 아무 관계가 없이, 제물로 쓸 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진실이라는 것이 바로 제물로 사용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공경 경(敬)자에서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한 것은 제사에 사용할 양을 잡는데 몽둥이로 쳐서 잡는다는 뜻입니다. 공경할 경(敬)자는 바로 제사를 올리며 신을 공경한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