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손톱이나 피부를 뜯어요
아이들의 손톱이나 피부를 뜯는 버릇은 굉장히 흔하게 나타나는 버릇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원인으로는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면의 불안함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들 일수록 그러한 행동을 하여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합니다.
손톱이나 피부를 뜯는 행동 자체가 위협적인 행동은 아닐 수 있지만, 반복되고 지속적으로 할수록 신체나 심리적으로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더 적응적이고 더 나은 대처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잃기도 하고, 타인의식이 많은 시기 이러한 습관으로 인해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아 또래관계,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께서 그런 행동을 하는 자녀를 지켜보기도 불편하기도 하고 외관상 좋지 않아 속상해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불안이나 심리적 불편감이 생길때마다 강박적으로 뜯기 행동을 보여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친다면 아이의 불안을 자극하는 원인이나 환경적 변화(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불안, 스트레스에 의한 행동이 아니라면 외로움, 지루함으로 인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
손톱이나 피부를 뜯는 아이를 돕기 위해서는?
1. 열린마음으로 아이의 불안한 마음에 귀 기울이기
아이가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 불안을 느끼는지, 뜯기 행동을 할 때 어떤 마음이 드는지 공감하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대화를 할 때 화를 내거나 다그치는 어조보다는 열린마음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뜯기 행동 대신의 대안 찾기
뜯기 행동은 버릇과 습관이기 때문에 하루 아침에 중단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딱딱한 음식이나 물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주물럭거릴 수 있는 만득이 등 다양한 감각을 느끼고 해소할 수 있는 제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으니 자녀가 좋아할만한 것으로 대체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관심사 소그룹 & 사회성 그룹활동하기
자녀에게 감정표현과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고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세요. 아이의 관심사로 소모임을 하게 된다면 보다 쉽게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표현력이 향상되면 불안과 스트레스를 뜯기 행동보다는 더 나은 대처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4. 전문가 도움받기
뜯기 행동이 심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찾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사나 치료사와 상담을 통해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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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여선경.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지각된 부모 양육태도, 충동성, 불안과 피부뜯기 행동과의 관련성."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사이버대학교, 2016. 서울
Grant, Jon E. 충동조절장애. 서울: 학지사, 200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