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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할 송(憽)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파 총(葱)자를 했습니다. 파 총(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자 아래에 바쁠 총(怱)자를 했습니다. 두릅나무 송(楤)자는 바쁠 총(怱)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학생 때, 시험 기간 중이면 어머니께서 파나물을 만들어 주셨던 기억이 나는군요. 바쁠 총(匆)자는 바쁠 총(怱)자의 기본 글자입니다. 바쁘게 되면 여러 가지 일을 휘몰아 처리하게 됩니다. 그래서 쌀 포(勹)자 안에 삐침 별(丿)자를 두 개하고 점 주(丶)자를 해서 묶었습니다.
葱 상형 문자는 아니지만 파 생각이 나네요.
한할 감(憾)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느낄 감(感)자를 했습니다. 느낄 감(感)자는 다 함(咸)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덜 감(減), 덜 감(减)자는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 = 憾
요행 요(憿)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북을 뜻합니다. 모 방(方)자는 북을 받쳐 놓은 기구입니다. 북을 소리가 잘 나게 받쳐 놓고 두드리는 그림입니다. 노래는 북에 맞추어 부르게 되겠지요.
憿
미워할 외(懀)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모인다는 뜻의 모일 집(亼)자 아래에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 증(曾)자로도 읽습니다. 떡 시루에서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모일 회(會)자는 모일 집()자에 시루 증(曾)자를 한 글자입니다. 떡을 쪄다 시루 채 들어다 놓고 둘러 앉아 잇는 모습입니다. 모임의 기본적인 모습입니다. 지금도 회의를 할 때 약간의 다과를 준비하는 것을 보면 인류의 습관은 참으로 오래가는 것 같습니다. 집 높고 밝을 외(徻)자도 모일 회(會)자가 들어 있어서 ‘외’로 읽습니다.
+ = 懀
성급할 환(懁)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놀라서 볼 경(睘)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를 하고 옷 의(衣)자의 아랫글자를 했습니다. 슬플 애(哀)자와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자는 놀라서 입을 벌린 모습입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생긴 글자는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슬퍼도 소리를 내게 되어 있지요. 고리 환(環), 돌아올 환(還), 두를 환(圜), 경기도 기내 환(寰)자들은 모두 놀라서 볼 경(睘)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懁
심란할 동(懂)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황모 동(蕫)자를 했습니다. 황모 동(蕫)자는 의부(義符)인 풀 초(艸)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한 글자로 누런 색깔을 띠는 띠(茅)를 뜻합니다.
+ + = 懂
은근할 근(懃)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부지런할 근(勤)자를 했습니다. 부지런할 근(勤)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 = 懃
근심할 근(懄)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부지런할 근(勤)자를 했습니다. 부지런할 근(勤)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은근할 근(懃)자와 근심할 근(懄)자의 차이는 구성 요소 글자의 배열에 있습니다.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부지런할 근(勤)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은근할 근(懃)자가 되고,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부지런할 근(勤)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근심할 근(懄)자가 됩니다.
+ = 懄
부끄러울 거(懅)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원숭이 거(豦)자를 했습니다. 원숭이 거(豦)자는 원숭이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懅
근심할 조(懆)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울 소(喿)자는 새가 나무에 앉아 시끄럽게 우는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잡을 조(操), 말(물에 나는 풀) 조(藻), 성급할 조(躁), 머리띠 조(幧)자들은 울 소(喿)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懆
정성 간(懇)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간절할 간(貇)자를 했습니다. 간절할 간(貇)자는 의부(義符)로 발 없는 벌레 치(豸)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눈을 돌린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懇
게으를 해(懈)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풀 해(解)자를 했습니다. 풀 해(解)자는 뿔 각(角)자 변에 칼 도(刀)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해서 소를 잡아 각을 뜨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소를 잡아 각을 뜬다는 말은 소를 잡아 뼈를 발라내서 살을 부위별로 발라내어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懈
응할 응(應)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매 응(䧹)자를 했습니다. 매 응(䧹)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사람 인(人)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집에서 기르는 새라는 뜻입니다. 매는 예로부터 사람이 집에서 기르면서 날짐승이나 토기 등 짐승 사냥에 사용했던 새입니다. 지금도 몽고에서는 매를 길러 사냥하는 도구로 사용합니다.
應
한할 오(懊)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속 오(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奧)자는 먹을 것을 갈무리해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큰 대(大)자 부수에 나오는 글자들 6) 참조
+ = 懊
힘쓸 무(懋)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우거질 무(楙)자를 했습니다. 우거질 무(楙)자는 우거질 무(茂)자의 고자(古字)입니다. 우거질 무(楙)자는 나무 목(木)자를 좌우(左右)로 하고 가운데에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언덕 무(堥), 일 무(務), 별 이름 무(婺)자들은 창 모(矛)자가 들어 있어서 ‘무’로 읽습니다.
懋
기뻐할 역(懌)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그물 망(罒)자는 그물을 뜻하지 아니하고, 이 글자에서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이 잡혀서 발에 착고(着錮)를 차고 옥에 갇힌 죄인을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懌
위태할 름(懍)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줄 품(稟)자를 했습니다. 줄 품(稟)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하고, 글자의 맨 아래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 창고에 벼를 저장해 둔 표시를 했습니다. “광에서 인심난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찰 름(凜), 곳집 름(廩), 서늘할 름(澟)자들은 줄 품(稟)자가 들어 있어서 ‘름’으로 읽습니다.
+ = 懍
한할 색(懎)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아낄 색(嗇)자를 했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곡식을 아껴야 한다는 생활의 지혜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懎
똑똑할 준(懏)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영특할 준(雋)자를 했습니다. 영특할 준(雋)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새를 받쳐 놓은 표시로 ‘’자를 했습니다. 영특할 준(雋)자는 살진 새 준(雋)자로도 읽습니다.
+ = 懏
품을 회(懐)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열 십(十)자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옷 의(衣)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실은 못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가르고 그 안에 열 십(十)자와 그물 망(罒)자를 넣어서 쓴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본래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벌리고, 그 사이에 눈으로 뒤따를 답(眔)자를 한 품을 회(褱)자입니다. 그래서 품을 회(懐)자도 품을 회(懷)자가 정자(正字)입니다.
懐
번거로울 문(懑mèn)자는 번민할 만(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번민할 만(懣)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찰 만(满mǎn)자나 찰 만(滿)자를 했습니다. 찰 만(满mǎn)자는 찰 만(滿)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찰 만(滿)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전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일만이라는 숫자는 전갈처럼 무서운 글자라는 뜻입니다. 어두울 문(暪), 붉은 옥 문(璊)자는 ‘찰 만(滿)자에서 물 수(水,氵)자를 뺀’ 글자가 들어 있어서 ‘문’으로 읽습니다.
懣
게으를 라(懒lǎn)자는 게으를 라(懶)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게으를 라(懶)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힘입을 뢰(賴)자를 했습니다. 힘입을 뢰(賴)자는 짐질 부(負)자에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짐질 부(負)자는 힘을 입는다는 뜻입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에 묶어 둔 표시를 했습니다. 약물 중독 라(癩)자도 힘입을 뢰(賴)자가 들어 있어서 ‘라’로 읽습니다.
+ = 懶
희미할 애(懓)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사랑 애(愛)자를 했습니다. 사랑 애(愛)자는 마음을 주고받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항목 37 사랑(愛)의 글자들과 항목 89 사랑의 한자 1을 참조하세요.
+ = 懓
공경할 름(懔)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줄 품(稟,禀)자를 했습니다. 줄 품(禀)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하고, 글자의 맨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줄 품(稟)자의 속자(俗字)가 줄 품(禀)자입니다. 줄 품(稟)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하고, 글자의 맨 아래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 창고에 벼를 저장해 둔 표시를 했습니다. “광에서 인심난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찰 름(凜), 창고 름(廩), 들보도리 름(檁), 서늘할 름(澟), 찰 름(凛)자들은 줄 품(稟,禀)자가 들어 있어서 ‘름’으로 읽습니다.
+ = 懔
추워서 떠는 모양 금(㦗)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금할 금(禁)자를 했습니다. 금할 금(禁)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하고 그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신이 머무는 나무, 곧 당산 나무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당산 나무는 사람이 할 수 없는 신성한 나무입니다.
+ = 㦗
빠를 격(㦘)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북을 뜻합니다. 모 방(方)자는 북을 받쳐 놓은 기구입니다. 북을 소리가 잘 나게 받쳐 놓고 두드리는 그림입니다. 노래는 북에 맞추어 부르게 되겠지요. 물결이 부딪쳐 흐를 격(激), 격문 격(檄), 연밥 격(薂), 이리 새끼 격(獥), 주살의 줄 격(繳)자들은 노래할 교(敫)자가 들어 있어서 ‘격’으로 읽습니다.
+ = 㦘
평평할 탄(憻)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 = 憻
편안할 염(懕)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싫을 염(厭)자를 했습니다. 싫을 염(厭)자는 지붕 밑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물릴 염(猒)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에 달 월(月)자를 하고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집 안에서 날이면 날마다, 달이면 달마다 개고기만 먹으니 무릴 수밖에는 없겠지요. 좋은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懕 + = 懕
임의로 할 괄(懖)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가래 섬(銛)자를 했습니다. 가래 섬(銛)자는 쇠 금(金)자 변에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가래는 혀에 붙은 쇠입니다. 묶을 괄(括), 빠를 괄(适), 깎을 괄(刮)자들은 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괄’로 읽습니다.
懖 + = 懖
속일 하(懗)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붉을 혁(赫)자를 했습니다. 붉을 혁(赫)자는 붉을 적(赤)자를 두 개 한 글자입니다. 붉을 적(赤)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큰 대(大)자는 사람을 뜻하고, 불 화(火)자는 사람에게서 나는 붉은 피를 뜻합니다. 불과 피는 색깔이 같습니다. 붉을 적(赤)자는 상처에서 흐르는 붉은 피의 색깔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속이면 얼굴이 붉어지지요. 속일 혁(懗)자는 얼굴이 붉어지는 그 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속일 하(懗)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懗
가락이 맞지 않을 체(懘)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막힐 체(滯)자를 했습니다. 막힐 체(滯)자는 물 수(水,氵)자에 묶어 놓은 모습을 한 띠 대(帶)자를 했습니다. 물이 흐르지 못하도록 묶었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막힐 체(滯)자입니다.
懘
천천히 걸을 여(懙)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여(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잇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懙
기댈 은(懚)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삼갈 은(㥯)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자는 성부(聲符)인 은(𤔌)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해서 조심하는 마음을 표시하였습니다.
+ = 懚
어리석을 대(懛)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대 대(臺)자를 했습니다. 대 대(臺)자는 높게 쌓아올린 대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懛
어리석을 몽(懜)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꿈 몽(夢)자를 했습니다. 꿈 몽(夢)자는 침상에 누워 잠을 자면서 꾸는 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340항 저녁 석(夕)자 부수에 나오는 글자들 2 참조
+ = 懜
어리석을 애(懝)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의심할 의(疑)자를 했습니다. 의심할 의(疑)자는 화살에 맞은 사람이 죽었는지 살았는지 가서 보는 글자입니다. 131항 손 수(手)자와 관련이 있는 한자들 18 참조
懝
어두울 몽(懞)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입을 몽(蒙)자를 했습니다. 입을 몽(蒙)자는 풀 초(艸)자 아래에 덮어쓸 몽(冡)자를 했습니다. 덮어 쓸 몽(冡)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를 덮어 놓았다는 글자입니다. 478항 수건 건(巾)자 부수에 나오는 글자들 15 참조
+ = 懞
원망할 대(懟)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대답할 대(對)자를 했습니다. 대답할 대(對)자는 풀과 상대하는 사람의 노력을 표시했습니다. 161항 마디 촌(寸)자 부수에 나오는 글자들 4 참조
懟
성낼 제(懠)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꽃이 가지런히 피어 잇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70항 배꼽, 배를 뜻하는 글자 참조
+ = 懠
부끄러울 마(懡)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잘 마(麽)자를 했습니다. 잘 마(麽)자는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작을 요(么)자를 했습니다. 잘 마(麽)자는 작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 = 懡
즐길 람(懢)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표시한 신하 신(臣)자에 누운사람 인(𠂉)자를 하고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누운사람 인(𠂉)자는 몸을 굽혀 대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볼 람(覽), 넘칠 람(濫), 쪽 람(藍)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람’으로 읽습니다.
+ = 懢
번민할 만(懣)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가득 찰 만(滿)자를 했습니다. 가득 찰 만(滿)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평평할 만(㒼)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만(㒼)자는 한 가운데에서 잡고 좌우를 똑같이 조정해서 공평하게 무게를 나눈 모양을 했습니다. 평평할 만(㒼)자의 좌우에 들 입(入)자가 똑같이 있는 것은 평평하다, 공평하다는 뜻을 표시합니다. 글자의 윗부분은 좌우를 똑같은 무게로 해서 손으로 잡고 있는 모양입니다. 손도 좌우에서 공평하게 잡고 있는 모양입니다.
懣
근심할 주(懤)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그린 글자입니다. 쇠 부어 만들 주(鑄), 밭 두둑 주(疇), 머뭇거릴 주(躊)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 = 懤
근심할 주(㦞)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모아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발자국이 이리저리 이어감을 나타냈습니다. 쇠 부어만들 주(鑄), 밭두둑 주(疇), 머뭇거릴 주(躊), 투호 살 주(籌), 짝 주(儔), 휘장 주(幬), 밝을 주(燽), 파 주(薵), 저주할 주(譸)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 = 㦞
성낼 치(懥)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엎드러질 치(疐)자를 했습니다. 엎드러질 치(疐)자의 윗부분은 열매가 달린 꼭지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는 밭에 심는다는 말이고 발 소(疋)자는 밭에 간다는 뜻입니다. 밭에 가서 오이 같은 채소를 딸 때 꼭지를 따며 걸려서 넘어지기도 한다는 글자입니다.
+ = 懥
나약할 나(懦)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가 주룩주룩 내리는 모습을 상형(象形)했습니다. 비가 내리는 것을 그대로 다 맞는 상황에서 비를 피하게 되기를 구한다는 말입니다. 나약할 나(懦)자는 비를 주룩주룩 맞는 그런 상황에서의 마음입니다. 나약할 나(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懦
나약할 나(懧)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편안 녕(寧)자를 했습니다. 편안 녕(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와 그릇 명(皿)자를 고무래 정(丁)자로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집에서 편안하게 음식을 먹으며 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렇게 편안한 마음은 나약한 마음입니다.
+ = 懧
편안할 염(懨)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싫을 염(厭)자를 했습니다. 싫을 염(厭)자는 집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 안에 발음을 표시하는 물릴 염(猒)자를 했습니다. 개고기를 많이 먹어서 더 먹을 수 없게 개고기에 물렸다는 말입니다.
+ = 懨
근심할 변(㦚)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매울 신(辛)자를 좌우(左右)로 했습니다. 가운데 말씀 언(言)자가 들어가면 말 잘할 변(辯)자가 되고, 가운데 칼 도(刂,刀)자가 들어가면 분별할 변(辨)자가 됩니다.
㦚
걸음걸이가 점잖을 여(㦛)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여(与,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줄 수(授)자도 받을 수(受)자에 비하여 손 수(手,扌)자가 더 많습니다. 남에게 주는 일은 그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㦛
가슴이 두근거릴 확(㦜)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자 확(蒦)자를 했습니다. 자 확(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한 마리 척(隻)자를 했습니다. 새 한 마리 척(隻)자는 새 추(隹)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도 새 한 마리 척(隻)자가 들어 있어서 ‘확’으로 읽습니다. 자 확(蒦)자는 풀밭(艸,艹) 위를 새 한 마리(隻)가 깡충깡충, 일정한 거리를 반복해서 뛰어가는 모양을 자로 재는 것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 = 㦜
업신여길 막(㦝)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모양 모(貌)자를 했습니다. 멀 막(邈), 아득할 막(藐)자는 모양 모(貌)자가 들어 있어서 ‘막’으로 읽습니다. 모양 모(貌)자는 발 없는 벌레 치(豸)자 변에 얼굴 모(皃)자를 했습니다. 얼굴 모(皃)자에서 흰 백(白)자는 얼굴을 상형(象形)한 글자이고, 어진 사람 인(儿)자는 얼굴을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㦝 + = 㦝
영리할 매(㦟)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삵 리(貍)자를 했습니다. 삵 리(貍)자는 의부(義符)로 발 없는 벌레 치(豸)자 변에 성부(聲符)로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메울 매(薶), 흙비 올 매(霾)자는 삵 리(貍)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 = 㦟
바랄 양(懩)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기를 양(養)자를 했습니다. 기를 양(養)자는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를 해서 양을 밥 먹여 기르는 표시를 했습니다. 양(羊)은 동서(東西)가 모두 같이 제물로 사용하던 짐승입니다.
+ = 懩
답답할 박(懪)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사나울 폭(暴)자를 했습니다. 사나울 폭(暴)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공손할 공(㳟)자를 했습니다. 공손할 공(㳟)자는 함께 공(共)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공손하다는 것은 물이 흐르듯 순조롭게 순리대로 다소곳한 모습을 이릅니다. 폭(暴)자는 햇볕 쪼일 폭(暴)자로도 읽습니다. 날 일(日)자 아래에 공손할 공(㳟)자를 해서 햇볕이 비추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햇볕이 무서울 때는 참으로 무섭지요. 사납습니다. 초목을 말려 죽이지 않습니까? 역정 낼 박(嚗), 들소 박(犦), 수놓은 깃 박(襮)자들은 사나울 폭(暴)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懪
성낼 치(懫)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바탕 질(質)자를 했습니다. 바탕 질(質)자는 도기 근(斤)자 두 개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고대 사회 생활에서 중요한 두 가지가 무기와 돈일 것입니다. 삶의 바탕이 된다는 듯이겠지요. 도기는 무기지요. 돈은 경제적 바탕을 이루는 기본입니다. 삶의 바탕이 되는 두 가지를 대하는 마음은 긴장 되고, 고양될 것입니다. 마치 성낼 때처럼 아드레나린이 마구 나올 것입니다. 마음이 고양되고 긴장 되고 흥분 된다는 의미로 성낼 치(懫)자는 마음 심(心)자 변에 바탕 질(質)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懫
넓을 광(懬)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를 했습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쇳돌 광(磺)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懬 + = 懬
뜻 얻지 못할 광(懭)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쇳돌 광(磺)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넓을 광(懬)자와 뜻 얻지 못할 광(懭)자의 차이는 구성 글자의 배열에 따라 다른 글자임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 懭
느릿할 우(懮)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근심 우(憂)자를 했습니다. 근심 우(憂)자는 근심으로 여러 가지 생각이 드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608항 마음 심(心,忄)자 부수에 나오는 글자들 78 참조
+ = 懮
빠를 부(懯)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펼 부(敷)자를 했습니다. 펼 부(敷)자는 보따리를 상형(象形)한 클 보(甫)자에 모 방(方)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보따리를 펴는 표기를 해서 펼 부(敷)자를 만들었습니다. 펼 부(敷)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懯
근심할 류(懰)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죽일 류(劉)자를 했습니다. 죽일 류(劉)자는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를 하고 칼 도(刀,刂)자를 한 글자입니다. 쇠로 만든 칼로 베어 죽인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懰
업신여길 멸(懱)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업신여길 멸(蔑)자를 했습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풀 초(艸)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풀 초(艸)자는 전방 전쟁터라는 뜻이고,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이며, 지킬 수(戍)자는 무기를 들고 있는 군사임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전쟁 마당에서 무기를 들고 나라를 지키는 입장이고 보면 세상 백성들이 업신여겨 보일 것입니다. 무기를 들고 사람을 본다는 뜻으로 무기를 들고 사람을 보면, 힘을 가지고 사람을 보는 것이기에 모두 업신여겨 보일 뿐이라는 생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懱 蔑
혼날 징(懲)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징(徵)자를 했습니다. 부를 징(徵)자는 임금에게 불림을 당하여 등용된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528항 조금 걸을 척(彳)자 부수에 나오는 글자들 14 참조
懲
뉘우칠 참(懴)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부추 섬(韯)자를 했습니다. 부추 섬(韯)자는 잘라 내도 자꾸 자라는 부추(정구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부추 섬(韯)자는 부추 구(韭)자 오른쪽에 재(𢦏)자를 한 글자입니다. 마를 재(裁), 어조사 재(哉), 실을 재(載)자들은 재(𢦏)자가 들어 있어서 ‘재’로 읽습니다. 재(𢦏)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창 과(戈)자를 해서 부추를 자르는 도구를 표시했습니다.
+ 재(𢦏)자가 없음 + = 懴
즐거울 락(㦡)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즐거울 락(樂)자를 했습니다. 즐거울 락(樂)자는 가는 실 사(糸)자 두 개에 흰 백(白)자를 하고 너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바가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나무나 실이나 바가지는 모두 악기를 만드는 재료들입니다. 즐거울 락(樂)자는 악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㦡
절도 있을 절(㦢)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마디 절(節)자를 했습니다. 마디 절(節)자는 마디가 있는 나무인 대 죽(竹)자에다가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곧 즉(卽)자는 밥상 앞에 앉은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흰 백(白)자 아래에 비수 비(匕)자는 밥산을 상형(象形)한 글자이고, 오른쪽 병부 절(卩,㔾)자는 앉아 있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㦢
어리석을 몽(懵)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몽(瞢)자를 했습니다. 어두울 몽(瞢)자는 꿈 몽(夢)자에서 맨 아래 저녁 석(夕)자 자리에 눈 목(目)자를 해서 눈이 가려 졌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懵
게으를 라(懶)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힘입을 뢰(賴)자를 했습니다. 힘입을 뢰(賴)자는 묶을 속(束)자 오른쪽에 칼 도(刀)와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돈을 칼로 베어 나누어 묶어 주어서 힘을 보태준 표시를 했습니다. 나팔 라(喇), 문둥병 라(癩)자는 힘입을 뢰(賴)자가 들어 있어서 ‘라’로 읽습니다.
+ = 懶
품을 회(懷)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품을 회(褱)자를 했습니다. 품을 회(褱)자는 옷 의(衣)자는 상하(上下)로 벌리고, 그 사이에 눈으로 뒤따를 답(眔)자를 했습니다. 마음에 두고 있으면 눈이 가는 법입니다. 품을 회(褱)자는 옷 의(衣)자를 벌리고 그 안에 눈으로 뒤따를 답(眔)자를 씀으로써, 마음에 두고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懷
매달 현(懸)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매달 현(縣)자를 했습니다. 매달 현(縣)자는 성부(聲符)로 매달 현(県)자 오른쪽에 의부(義符)인 이을 계(系)자를 했습니다. 매달 현(県)자도 돈을 매단 형상이고, 이을 계(系)자도 줄을 매단 형상입니다.
+ = 懸
잠꼬대 위(㦣)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지킬 위(衛)자를 했습니다. 지킬 위(衛,衞,䘙)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다룸가죽 위(韋)자를 했습니다. 지킬 위(衞,䘙)자는 다룸가죽 위(韋)자의 변형들입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가운데 가죽을 뜻하는 입 구(口)자를 하고, 위와 아래에 발(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죽을 밟고, 으깨서 부드럽게 해야 이용할 수가 있는 가죽이 됩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뻣뻣한 가죽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가죽으로 만들어진 가죽을 말합니다.
㦣
아름다울 의(㦤)자는 아름다울 의(懿)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아름다울 의(懿)자는 의부(義符)로 방자할 자(恣)자에 성부(聲符)로 한 일(壹)자를 했습니다. 한 일(壱)자는 한 일(壹)자의 약자(略字)입니다. 한 일(壹), 병 호(壺), 대궐 곤(壼)자는 모두 병을 그린 상형(象形)글자들입니다. 병은 병이니까, 병을 그린 것이고, 한 일(壹)자는 병 하나라는 뜻으로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대궐 곤(壼)자는 대궐도 하나이니까, 병을 그렸지만 특히 대궐 안의 넓고 잘 나 있는 길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쉴 의(饐)자도 한 일(壹)자가 들어 잇어서 ‘의’로 읽습니다.
㦤
아름다울 의(懿)자는 한 일(壹)자 오른쪽에 방자할 자(恣)자를 했습니다. 한 일(壹)자는 병을 한 개 그린 글자입니다. 병 한 개라는 뜻이지요. 병 한 개는 곧 내 앞에 놓은 현상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방자할 자(恣)자는 버금 차(次)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첫 번째 마음이 아니라, 다음 두 번째 마음이 방자한 마음, 제 멋대로, 제 생각대로 하는 마음이라는 뜻이지요. 아름다울 의(懿)자는 ‘칭찬한다, 기린다.’는 뜻을 가진 아름다울 의(懿)자입니다. 아름다울 미(美)자처럼 보고서 바로 아름답다는 것이 아니라, 보고 잠시 생각을 해서 칭찬하는 말로 아름답다는 의(懿)자입니다. 아름다울 의(懿)자는 바로 보자마자 우러나는 마음이 아니라, 보고 두 번째로 생각나는 마음 곧, 지어먹은 마음이라는 뜻입니다. 아름다울 의(懿)자는 사교적인 글자입니다.
懿
총명할 헌(㦥)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법 헌(憲)자를 했습니다. 법 헌(憲)자는 집을 표시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예쁠 봉(丰)자를 하고, 그물 망(罒)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면(宀)자는 법은 어느 지역적인 법위 안에서 지키는 것이라는 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미국에는 미국의 법이 있고, 중국에는 중국의 법이 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법이란 아름다운 것이라는 뜻이며, 그물 망(罒)자는 그물이 아니라, 눈 목(目)자의 변형으로 지켜본다는 뜻이 있습니다. 지켜본다는 말은 만인에게 평등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마음 심(心)자는 마음이 법의 기준이 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법 헌(憲)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㦥
부끄러울 혁(㦦)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다툴 혈(䦧)자를 했습니다. 다툴 혈(䦧)자는 문 문(門)자에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문 앞에서 아이들이 먼저 들어가려고 다투는 모양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아이 아(兒)자는 아이들은 신체의 비율이 어른보다 머리가 큰 특징을 잡아서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다툴 혈(䦧)자는 고요할 격(䦧)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여기서 다툴 혈(䦧)자는 다툴 혁(鬩)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문 문(門)자는 싸울 투(鬥)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 㦦
아플 참(㦧)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입이 뻑뻑하여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㦧
꺼릴 양(懹)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양(襄)자는 옷 의(衣)자를 상하로 벌리고 그 안에 입 구(口)자 두 개와 손과 잡다한 물건들을 표시한 ‘��’글자를 했습니다. 옷 안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많이 넣어두어서 옷의 역할을 돕고 있다는 표시지요. 옷은 본래 몸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 입는 것 아니겠습니까?
잠간 옷 의(衣)자를 벌리고 그 안에 여러 가지 글자를 넣어서 만든 글자들을 생각나는 대로 적어 보겠습니다. 겉 표(表), 속 리(裏), 속마음 충(衷), 곤룡포 곤(袞), 기릴 포(褒) 등 ..... 옷 의(衣)자 부수에 가서 많이 보게 되실 겁니다.
+ = 懹
뉘우칠 참(懺)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섬(韱)자를 했습니다. 산 부추 섬(韱)자는 부추 섬(韯)자와 매우 비슷합니다. 산 부추 섬(韱)자는 성부(聲符)로 다할 첨(㦰)자에 의부(義符)로 부추 구(韭)자를 했습니다.
+ = 懺
강직할 기(懻)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바랄 기(冀)자를 했습니다. 바랄 기(冀)자는 북녘 북(北)자 아래에 다를 이(異)자를 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대고 앉아 있는 모습입니다. 서로 다른 생각을 한다는 뜻이지요. 바란다는 것은 희망입니다. 희망은 이루지지 않는데 그 참 뜻이 있습니다.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무슨 희망이 있겠습니까? 이런 뜻에서 북녘 북(北)자는 바랄 기(冀)자 위에 쓸 만한 뜻이 있습니다. 다를 이(異)자는 얼굴을 특히 포인트 주어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의 얼굴이 다 다른 것에 초점을 맞춘 글자입니다. 바랄 기(冀)자에 얼굴을 표시한 다를 이(異)자가 들어 있다는 것이 뜻이 있습니다. 얼굴은 바라는 쪽을 향해 돌려지게 마련입니다. 희망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 얼굴이지요. 바랄 기(冀)자는 희망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懺
게으를 란(㦨)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가로막을 란(闌)자를 했습니다. 가로 막을 란(闌)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 안에 성부(聲符)로 가릴 간(柬)자를 했습니다. 가릴 간(柬)자는 나무 목(木)자에 가렸다는 표시로 입 구(口)자 안에 점을 좌우(左右)로 찍은 글자를 했습니다.
+ = 㦨
슬퍼할 은(㦩)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숨길 은(隱)자를 했습니다. 숨을 은(隐,隠,隱)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에 성부(聲符)로 삼갈 은(㥯)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하고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 무엇을 만들 때에는(工) 손(爪,彐)을 조심해야 한다는 글자입니다. 조심할 때의 마음(心)이 삼갈 은(㥯)자입니다. 숨을 은(隐,)자와 숨을 은(隠)자는 숨을 은(隱)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㦩
경망할 섭(㦪)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불꽃 섭(燮)자를 했습니다. 불꽃 섭(爕)자는 불꽃 섭(燮)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불꽃 섭(燮)자에서 말씀 언(言)자는 불이 번져 나가는 것을 소리가 퍼지는 것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또 우(又)자는 손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불꽃 섭(燮)자는 또 우(又)자가 있어서 불을 들고 있는 모양입니다. 말씀 언(言)자를 말소리라고 보면 ‘불이야’하고 외치는 소리를 쓴 글자가 불꽃 섭(燮)자입니다.
+ = 㦪
두려워할 구(懼)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볼 구(瞿)자를 했습니다. 볼 구(瞿)자는 눈 목(目)자 두 개 아래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가 놀라서 눈을 둥그렇게 뜨고 있는 형상입니다.
懼
기뻐할 환(懽)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황새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懽
두려워할 섭(懾)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소곤거릴 섭(聶)자를 했습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 이(耳)자를 새 개나 해서 너무 작은 소리로 말하여 듣는 귀가 여러 개가 필요함을 표시했습니다.
懾
사모할 련(戀)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련(䜌)자는 말씀언(言)자와 가는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말이나 실은 엉키면 어지럽기 짝이 없는 것들입니다.
+ = 戀
두려워할 난(戁)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어려울 난(難)자를 했습니다. 어려울 난(難)자는 성부(聲符)로만 사용 되는 ‘𦰩’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는 흔히 사람에 상징됩니다. “아침에 우는 새는 배가 고파 울고요, 저녁에 우는 새는 님이 그리워 운다네.” 라는 민요는 바로 새에 빗대어 내 감정을 표출한 것입니다. 내가 어려운 삶을 사니, 새도 어려운 삶을 삽니다. 어려울 간(艱)자에도 ‘𦰩’자가 들어 있는데 어렵다는 뜻이니까 어긋날 간(艮)자를 했고, 한수 한(漢)자에도 ‘𦰩’자가 들어 있는데 물 이름이니까 물 수(水,氵)자를 했고 탄식할 탄(嘆)자에도 ‘𦰩’자가 들어 있는데 탄식은 입으로 하니까, 입 구(口)자가 들어 있습니다. ‘𦰩’자가 들어 있는 글자는 ‘간’ ‘한’ ‘탄’ ‘난’ 등 ‘an’으로 읽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戁
마음이 괴로울 마(戂)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쓰러질 미(靡)자를 했습니다. 쓰러질 미(靡)자는 삼 마(麻)자 아래에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쓰러질 미(靡)자는 삼베(麻)로 쓸 수 없게 되었다(非)는 표시(靡)입니다. 마음이 괴롭겠지요. 삼베가 쓰러져서 삼베를 쓸 수 없게 되어 농사를 버리게 되었으니 마음이 괴로울 것입니다. 마음이 괴로울 마(戂)자를 ‘미’로 읽지 않고 ‘마’로 읽은 데는 무슨 까닭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마도 그 이유는 삼베 마(麻)자를 성부(聲符)로 생각했기 때문인 듯합니다.
+ = 戂
게으를 찰(㦫)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도울 찬(贊)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贊)자는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한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돕는데는 돈이 먼저라는 뜻이지요. 지금도 남을 돕는 데는 돈을 먼저 내 놓습니다. 게으를 찰(㦫)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㦫
부끄러울 라(㦬)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새그물 라(羅)자를 했습니다. 새 그물 라(罗luó)자는 새 그물 라(羅)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에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옵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㦬
멍할 창(戃)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무리 당(黨)자를 했습니다. 무리 당(黨)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많이 모여서 검게 보인다는 뜻이겠지요. 지금도 사람이 많이 모인 것을 표현할 때 “까맣게 많았다.”라고 합니다. 멍할 당(戃)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戃
놀랄 확(戄)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두리번거릴 확(矍)자를 했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는 눈 목(目)자를 두 개 하고 그 아래에 외짝 척(隻)자를 했습니다. 새가 한 마리 외짝으로 있으면서 두려움에 사방 두리번거리느라고 눈을 크게 둥그렇게 뜨고 있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戄
어리석을 당(戅)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미련할 장(贑)자를 했습니다. 미련할 장(贑)자는 글 장(章)자에 바칠 공(貢)자를 했습니다. 미련할 장(贑)자는 줄 공(贑)자로도 읽습니다. 미련할 장(贑)자와 어리석을 당(戅)자는 서로 발음도 비슷하고 뜻도 비슷한 글자입니다.
+ + = 戅 戇
어리석을 당(戆gàng,戇)자는 어리석을 당(戇)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어리석을 당(戇)자는 마음 심(心)자에 줄 공(贛)자를 했습니다. 생각 없이 마구 남에게 퍼 주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줄 공(贛)자는 의부(義符)로 글 장(章)자와 뒤져서 올 치(夂)자에 성부(聲符)로 아래에 바칠 공(貢)자를 했습니다.
戇
영리할 령(㦭)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신령 령(靈)자를 했습니다. 신령 령(靈)자는 성부(聲符)와 의부(義符)로 신령 령(霝)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무당 무(巫)자를 했습니다. 신령 령(霝)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세 개 하여, 비가 오면 소리가 나는 귀신을 표시했습니다. 무당 무(巫)자는 천지신명(天地神明)을 불러내는 무당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