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많은 아이, 분노조절장애인가요?
아이들은 학교등교,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등 사회적 관계 범위가 넓어지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고 싶은 욕구를 지연되고 좌절을 인내해야 하는 빈도가 높아져 분노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분노 조절이 어려운 아동은 부적절하게 표출하여 타인에게 상처를 주고, 이로 인해 대인관계가 손상되어 따돌림이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기의 분노 조절의 실패는 부적응을 예견하고 불안과 우울 등 내적인 문제를 비롯해 비행이나 범죄 등 외적인 문제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동, 청소년의 뇌는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판단능력이 부족하여 충동적이고 반사회적인 언행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발달특성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자기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식을 확립해가는 시기로 감정, 특히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스스로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또래관계, 나아가 사회적 관계를 긍정적으로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분노 조절이 어려운 아이,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1. 자신의 화 감정과 상황 알아차리기
아이에게 자신이 언제, 어떻게 화를 내는지 인식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세요. 그러기 위해서 아이들이 감정을 표현할 때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분노가 언제 발생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부모님께도 어려움있으시겠지만 나의 아이가 언제, 어떻게 화가 나는지 알아야 자녀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폭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2. 감정 조절하고 진정연습하기
분노가 높아질 때,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느리게 내쉬는 것을 가르쳐주세요. 이것은 감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그러한 방법을 부모나 양육자분께서 스스로 조절하는 방법을 보여주시면 아이는 모델링하여 감정을 어떻게 다루는지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3. 전문가 도움받기
아이의 공격적인 표현, 분노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찾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사나 치료사와 상담을 통해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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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박윤아 ( Yun Ah Park ) ,and 박지연 ( Ji Yeon Park ).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 아동의 공격성 및 정서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서ㆍ행동장애연구 24.1 (2008): 23-42.
민혜숙. "분노조절집단상담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5. 서울
EBS 교육저널 - 욱하는 우리 아이 감정조절 교육법_#002, https://www.youtube.com/watch?v=a1stuYYqWcU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