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 현황과 전망
□ 개요 ㅇ 중국의 소비 현황을 경제지표를 통해 확인하고, 소비 확대와 고도화를 위한 정책 지침으로부터 중국이 안고 있는 과제와 대처방안을 정리.
□ 경제지표를 통해 본 중국의 소비 현황 ㅇ 최종소비지출의 기여는 2010년에 들어 완만하게 확대 -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절대액수에서 차지하는 최종소비 지출의 구성비는 2014년에 51.4%(민간 37.9, 정부 13.5)로 선진국이나 발전 단계가 비슷한 수준인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낮은 수준.
- WTO 가입(2001년 12월) 전년인 2000년 시점에 63.7%였지만 2000년부터 2010년에 걸쳐 고정자본형성이 연평균 18.6%의 고속으로 증가한 반면, 최종소비지출은 12% 성장한 결과 구성비는 2010년 시점에 49.1%로 축소.
- 2000년대 고도성장이 인프라 건설, 제조업, 특히 중공업 부문의 설비투자에 뒷받침되어 왔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후에는 4조 위안의 경기부양 정책이 실시된 것이 그 배경.
- 2011년에 시작된 제12차 5개년계획 기간에는 과잉 생산능력 형성을 비롯한 대형 부양정책의 부작용이 나타나 성장 속도보다도 질이 중시. 그 사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고정자본형성이 연평균 11.7% 성장한 반면, 최종소비지출은 같은 기간에 13.6%로 역전.
ㅇ 월차 소매매출액은 최근 감속 - 소비 동향은 2014년 이후 성장률이 완만하게 둔화되어 최근 1년 간 두 자릿수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올해 들어 한 자릿수로 하락.
ㅇ 가계 실질소득 성장률은 하락 경향 - 소득 상승 속도는 최근 둔화 경향. 경기 감속, 경쟁격화에 의한 기업수익 악화, 노동생산성 상승 페이스 둔화 등에 의해 기업이 임금 상승 여지를 잃어버리고 있을 가능성이 지적.
ㅇ 높은 저축률, 세이프티넷 정비가 중요 - 임금상승 속도가 완만하게 둔화되는 가운데 앞으로는 사회보장제도 정비에 의해 사람들이 더 안심하고 소비를 확대할 수 있는 환경 창출이 중요한 과제.
- 중국의 저축률은 2015년에 31.4%로 높은 수준이며 사람들은 노후와 의료에 대한 걱정 때문에 저축에 대한 대비가 불가피.
- 정부는 여타의 제도를 하나로 만들어 이직과 이주에 동반되는 사회보험 적립금의 이동성을 높여 법으로 정하는 대상자를 커버해 나갈 방향으로 사회보험제도 정비를 단계적으로 추진.
□ 소비 확대를 위한 정책 동향 ㅇ 다양해지고 확대되는 소비 수요(공급 측) - 중국에서는 투자와 수출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에서 벗어나 내수, 특히 사람들의 생활과 그 풍요로움으로 직결되는 소비 확대로 성장의 축을 옮기는 것을 지향.
- 소비재 보급기에서 개성적이고 다양한 소비가 차츰 주류가 되는 시기에 들어서 품질과 안전성, 공급 혁신에 의한 수요 환기의 중요성이 높아짐.
ㅇ 액션 플랜을 통해 엿본 향후 소비 확대의 주목 영역 - 구체적인 노력으로서 발표된 것이 10개 분야 38개 항목으로 구성된 ‘소비 촉진에 의한 모델 변경과 고도화 견인행동 방안’.
- 소비 영역에서의 구조 개혁의 필요성이 지적되어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책의 틀로서 (1) 법률 중시, 소비 확대를 위한 환경 창조, (2) 시장 메커니즘에 기초한 기업의 활력과 에너지 환기, (3) 개혁과 이노베이션에 의거한 제도적인 장해 돌파와 제거, (4) 정부의 지도와 지원 강화, 시책의 방향성과 유효성 향상에 주력할 것을 제시.
□ 현지 관찰 ㅇ 스마트폰이 가져온 새로운 생활양식, 소비 행동 - O2O 비즈니스 플랫폼이 구축되어 스마트폰이 보급되는 오늘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는 점차 낮아짐.
- 수년 전에 없었던 생활양식, 소비행동이 급속하게 당연시되어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는 2015년에 6.2억 명에 도달.
ㅇ 해외에서의 소비 확대, 키워드는 개성화, 다양화, 안심, 양질 - 최근 중국의 구매력 상승은 해외에서도 발휘. 국제연합 세계관광기관(UNWTO)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1.28억 명의 중국인 여행자가 해외에서 2,920억 달러를 소비.
- 일본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2014년 일본에서 중국인의 구입은 6,064억 엔, 2015년에는 그것을 크게 상회할 것으로 예상.
ㅇ 중요해지는 중소도시, 농촌도시 - 중국에서는 2020년까지 1억 명 전후의 농촌이전인구와 기타 상주인구의 도시 정착, 약 1억 명이 거주하는 도시 개조, 중소 도시를 중점으로 약 1억 명의 중서부 지역 도시 근접 지역의 정착을 추진하 계획.
- 이 3억 명의 사람들은 중산층 예비군으로 가격과 성능의 균형이 잡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과 브랜드가 앞으로 3억 명의 지지를 얻을 것임.
ㅇ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 로열티 비즈니스 중요 - 중국에서는 작년부터 ‘대중에 의한 창업, 만인에 의한 혁신’이라는 슬로건으로 더 많은 사람이 창업이나 연구개발에 참가하는 것을 권장.
- 전환기를 맞은 중국의 사업 환경 변화에 대응해 시장과 판로를 확대할 때에는 비즈니스 경험이 풍부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 로열티 비즈니스도 시야에 두어야.
<자료 출처 및 원문 바로가기> 미쓰비시도쿄UFJ은행 http://www.bk.mufg.jp/report/inschimonth/11605010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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